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예의 기원과 진화.중국 서예의 진화 과정은 무엇인가?

서예의 기원과 진화.중국 서예의 진화 과정은 무엇인가?

서예는 오랜 역사발전과정 속에서 독특한 특징과 심오한 전통을 지닌 독특한 민족예술을 형성해 왔으며, 중화민족의 보기 드문 문화재이다.

일반적으로 서예는 인감(Seal), 리(Li), 카이싱차오(Kaixingcao) 등 5가지 서예 스타일로 나뉘며 각 카테고리는 세분화될 수 있다.

다양한 서체의 차이점과 계승에 대한 상세한 이해는 서예 예술이 갖는 심오하고 넓은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초보자는 서예의 진화와 발전을 자세히 이해하고 탄탄한 기초를 다질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캘리그라피 창작을 위한 기반.

(1) 전서

전서에는 대서와 소서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큰 봉인 스크립트

(1) Oracle Bone Inscriptions

음나라와 상 왕조(3,000년 전)에 작성된 최초의 글입니다. 조상들은 불운과 행운을 예언하고 점술, 희생 및 기타 활동을 기록하고 거북 뼈와 동물 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2) 중정문

청동시대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청동기물에 새겨져 있는 글이다. 의례용 그릇을 나타냅니다. 주(周)나라 선왕(宣王) 때 진(眞)이라는 태자가 그 당시의 글을 편찬하였다. Zhouwen은 실제 전서인 Zhongdingwen을 말합니다.

(3) 돌북 비문

전국시대 진(秦)나라가 쓴 돌조각이다. 북 모양의 돌북 10개가 있으며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2. 샤오좡

글쓰기는 초기 단계인데, 특히 갑골문은 아직까지 문자를 쓰는 방법이 다양하고, 그림문자 요소도 많다. " "말"이라는 단어와 같은 문자입니다.

진시황이 문체를 통일한 후 소전의 문체가 통일되었다. 작은 인감의 구조는 수직이고, 흰 천이 대칭을 이루며, 펜의 중심이 둥글게 되어 있고, 선의 굵기도 크게 변하지 않는 강인하고 둥근 아름다움을 지닌 옥젓가락이라 불린다. 옥젓가락.

전설에 따르면 진나라에는 여러 종류의 인장 문자가 있었다고 한다. 새, 곤충, 뱀 머리 모양의 문자가 새, 곤충, 뱀 머리 모양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서예예술은 객관적인 사물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예술이다. 그러므로 이런 서예는 역사 속에 잠깐 등장할 뿐 진정한 서예가 될 수 없다. 전서 예술에 관한 한, 중딩문(Zhongdingwen)과 시구문(Shiguwen)의 구조는 독특하고 고대적이며 조상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으며 후손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있습니다. 주나라 현왕이 지은 『모공삼각대』는 32행 497자의 비문이 있는데, 이는 청동비문 작품 중 가장 뛰어난 것이다. 또한 "대우정", "산시판"도 청동문의 뛰어난 작품이다.

(2) 공식 문자

'공식 문자', '고대 문자'라고도 합니다. 전서체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편리한 글쓰기 요구에 맞춰 제작된 글꼴입니다. 소인을 단순화하고, 소인의 균일한 둥근 선을 직선과 사각형의 획으로 변경하여 쓰기 쉽게 만듭니다. "진리"("고대 리"라고도 함)와 "한 리"("현대 리"라고도 함)로 구분됩니다. 공식 문자의 출현은 고대 문자와 서예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서체는 한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엄숙한 글씨체로 글씨 효과가 약간 넓고 밋밋하며 가로 획이 길고 직선 획이 짧다. 우여곡절".

공식 문자는 진나라에서 시작되어 동한 왕조에서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서예계에서는 '한리당개'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식 문자는 전국 시대에 유래되었다고도 합니다.

관문의 유래 - 진리

'동문으로 쓰기' 과정에서 진시황은 이사에게 소전을 만들라고 명하고, 편찬된 관문도 채택했다. 쳉 미아오(Cheng Miao) 지음. 한(汉)나라 서신(徐信)은 이 시기의 역사를 《설문결자》에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감옥 업무를 쉽게 유지하기 위해 공식 대본으로 처음 작성되었습니다." 공식 서체인 Xiaozhuan은 천천히 작성되기 때문에 공식 스크립트는 원을 사각형 접기로 변경하여 쓰기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곽모약은 "진시황의 글쓰기 개혁에서 가장 큰 성과는 관문의 채택이었다"("노예시대·고문 교정의 발전")라고 말하며 그 중요성을 언급했다.

관문은 기본적으로 전서에서 발전한 것은 전서의 둥근 획을 사각 접기로 바꾸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고, 이로 인해 옻칠을 한 목지에 글씨를 쓸 때 둥근 획을 그리기가 어려웠다.

관서의 번영 - 한력

서한 초기에도 진력의 문체가 여전히 사용되었고 신망시대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점묘법과 파도꼬리의 작법이 제작되었다. 동한시대에는 공식 문자가 다양한 스타일로 발전하여 많은 석각을 남겼습니다. '장건비'와 '조권비'는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공서의 제2의 전성기

위진대 이후 초서, 행서, 정서 등이 급속히 형성되고 발전하였다. 조금 더 긴 침묵의 새로운 스타일이 나타났습니다.

청대에는 비학이 부활하면서 다시 한 번 주목을 받았는데, 정세(鄭施), 진농(金農) 등 유명 서예가들이 등장해 한문을 계승하는 혁신을 이뤘다.

공식 스크립트의 진화 - 공식 스크립트

공식 스크립트의 진화 과정을 '공식 스크립트'라고 합니다. 공식 스크립트는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연결하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필기체와 정자로 구성된다.

공식 문자의 명사 : 고대 관리, 현대 관리, 진 관리, 한 관리, Zuoshu, Bafen, Caoli, Wei 관리

공식 문자는 전서에 관련됩니다. 공식 문자는 동부 한 왕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관문의 등장은 한문의 또 하나의 대대적인 개혁으로서 한문의 서예예술을 새로운 영역으로 끌어올린 한문 발전사의 전환점이자 정문의 초석을 마련한 것이다. 공식 대본의 구조는 평면적이고 깔끔하며 섬세하다.

동한시대에는 획, 획 등의 점묘법이 위획으로 미화되어 가벼움과 묵직함을 다양하게 하여 서예의 아름다움을 갖추게 되었다. 스타일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는 예술적 감상의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한리는 비단화, 칠기, 초상화, 거울 등을 통해 절묘하게 표현된다. 그리고 그 폭넓은 추진력과 독특한 매력은 비문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한리(Han Li)에는 돌 조각과 대나무 전표의 두 가지 주요 형태가 있습니다. 위(魏)·금(金)·남(南)·북조(南朝)의 공식 문자는 대부분 일반 문자와 혼합되어 있으며, 당나라(唐代)에는 서호(徐浩) 등 서예가가 쓴 공식 문자가 많았다. 송, 원, 명 왕조의 공식 문자는 한 왕조의 영광을 되살릴 수 없었습니다. 청나라 때까지. 한리는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덩시루(Deng Shiru), 허샤오지(He Shaoji) 등이 독특한 성과를 거두었다.

공식 대본의 대표 작품은 주로 한나라의 '장건비', '조권비', '의례비', '사진의 앞뒤비', '이영비' 등이 있다. , 그리고 "석문에 대한 송시"가 기다려집니다. 일찍이 진(秦)나라 이전부터 죽간(竹章)에 공식 문자의 예비 형태가 있었습니다. 오랜 진화 기간을 거쳐 한(汉)나라에서 종이가 발명되어 사용되자 더 이상 좁고 긴 죽간으로 글쓰기를 제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붓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진나라를 돌파한 전서에는 중앙획이 있고, 중앙획과 옆획, 사각획과 원형획, 은획과 노출획이 매우 풍부합니다. 모두 마법의 힘을 보여줍니다. 획은 파도와 파도의 아름다움을 갖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누에머리'와 '제비꼬리'의 획이다. 이러한 선은 당시 서예가들이 획일성의 단조로움을 깨고 생동감 넘치는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했음을 보여준다. 글자의 구조에 있어서는 소전서가 가로와 세로로 솟아오르는 경향을 변화시켰고, 글자가 가로로 쭉 뻗은 것은 서예사의 기본형을 정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한자의. 공식적인 대본의 전반적인 스타일은 엄격하고 장엄하면서도 유연하고 유연합니다.

(3) 필기체

필기체: 쓰기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글꼴입니다. 한나라 초기에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일반적으로 사용된 것은 '조려', 즉 휘갈겨 쓴 공식 서체였으며, 이후 점차 예술적 가치를 지닌 일종의 '장조'로 발전했습니다. 한나라 말기에 장지는 '장초'를 '금초'로 바꾸어 한 획으로 글자체를 형성했다. 당나라 시대에 장서(張徐)와 회소(淮蘇)는 연속적이고 복잡한 획과 수많은 상형 문자 변화를 통해 "콰이차오(Kuaicao)"를 개발했습니다. 필기체는 단순한 구조와 연속적인 획이 특징입니다. "큰 풀"과 "작은 풀"은 상대적으로 대칭을 이룬다. 혈액의 흐름이 지속적입니다.

필기체는 장차오(張超), 금차오(金草), 꽝차오(廣草)로 나누어진다.

1. 장조의 대표작으로는 오황상(吳皇吉)의 『지구장』, 『문군대결』, 진수경의 『악의결』 등이 있다

필기는 서예이다. 전서가 관서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서체는 장차오의 영향이 더 컸으며, 글자가 뚜렷하고 서로 연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장차오(張趙)는 필기체 공식 문자라고도 불린다. 장조(張曹)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한나라 시대에는 시우(吉伯), 두두(杜目), 최원(崔源), 장지(張治), 장서(張薩) 등이 있고, 삼국시대에는 황상(黃愛), 소경(蘇景) 등이 있다.

2. 금차오는 동한 말기에 시작되었으며, 다양한 스타일과 아름다운 붓놀림을 지닌 금차오의 대표작이 많이 있으며, 가장 유명한 작품은 금나라 희지의 "십보"입니다. " 당나라 손국정 등의 작품.

Jincao는 Zhangcao에서 파생되었습니다. 한 왕조의 장지는 금초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풀의 성인"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날에는 잉크의 흔적이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진차오(Jincao)라는 이름은 진나라 때 장차오(Zhangcao)와 구별하기 위해 붙여졌다. 과거 왕조의 많은 유명한 서예가들이 금차오를 잘했습니다. 황정견(Huang Tingjian), 조맹(Zhao Meng), Xian Yushu, Zhu Yunming, Wen Zhengming, Xu Wei, Zhang Ruitu, Fu Shan, Wang Feng 및 기타 서예 대가들은 많은 서예 보물을 남겼습니다.

필기체의 획을 생략하고 서로 겹쳐서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기호를 사용하여 표준화되어 있으며 유연성이 높습니다. 작가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캘리그라피 스타일이다.

3. 가장 유명한 광조문자로는 장서(張皇)의 당대 사시(吳話)와 당대 화이수의 자서전(自傳傳)이 있다.

광조 글자 쓰는 방식 김차오의 글과 똑같고, 더 많이 생략했는데, 이는 작가의 거친 기질을 가장 잘 반영한다. 역사상 '편장주수'로 알려져 있는데, 장서와 회소가 술에 취하면 종종 펜과 먹을 사용하여 춤을 췄다고 합니다.

청대 풍반의 『황소서예요』에서는 필기체 서예 학습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작은 풀에서 선지를 배우고 큰 풀에서 서지에게 배우라. 꽝차오." 화이수(Huaisu)의 필기체 서예는 알아보기 쉽고, 글씨가 가늘고 눈에 띄며, 단어 사이의 연결도 명확하고 쓰기 쉽습니다. Zhang Xu의 글리프는 종종 단일 숫자로 많이 바뀌고 대체 선 사이의 지속적인 추진력으로 식별하기 어려워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최근에는 관문이라 불리는 우아한 필기체의 관문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관문을 잘 쓰고 능숙하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공식 스크립트는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연을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필기체에는 '필기체'라는 말이 있는데, 필기체에 가까운 캘리그라피의 정자가 많다. 쓰기 스타일은 상대적으로 유동적입니다. 청나라의 Liu Xizai의 "Shu Gu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실행 스크립트에는 "실제 라인"과 "필기체 라인"이 있습니다. '진싱'은 실제 글씨에 가깝지만 진정성에 탐닉하는 반면, '조흥'은 필기체에 가깝지만 필기체에 중점을 둔다.

(4) 실행 중인 스크립트

일반 스크립트와 필기체 사이의 글꼴입니다. 일반 필기체의 느린 쓰기 속도와 필기체의 가독성이 어려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글쓰기 스타일은 필기체처럼 엉성하지도 않고 일반 스크립트처럼 직선적일 필요도 없습니다. 필기체보다 규칙적인 문자를 사용하는 문자를 "Xingkai"라고 합니다. 일반 문자보다 필기체가 더 많은 문자를 "Xingcao"라고 합니다.

달리기 문자는 동한말쯤에 제작되었다. 달리기 문자는 현대 필기체와 정체 사이의 글꼴이라고 할 수 있다. 필기체.

가장 유명한 대표작으로는 동진 서예가 왕희지(王羲治)가 지은 『난정 서문』이 있는데, 선인들은 그의 서예를 '천문을 뛰어넘는 용, 봉황각에 웅크리고 있는 호랑이'라고 표현하며 칭송받았다. "세계 최고의 실행 스크립트". 당나라 안진경이 쓴 『조카제사원고』는 힘차고 거침없이 쓰여졌으며, 고대인들은 이를 “천하에서 두 번째로 달리는 서체”라고 평가했다. 실행 중인 스크립트에서 일반 스크립트 또는 일반 스크립트에 가까운 것을 "Xingkai"라고 하며, 필기체 또는 필기체에 가까운 것을 "Xingcao"라고 합니다. 정기 대본의 유명한 대표작은 당나라 이용의 '여산사비'로 매끄럽고 통통하다. 송나라에는 Su Shi, Huang Tingjian, Mi Fu, Cai Xiang, 원나라에는 Zhao Mengfu, Xian Yushu, Kang Li, 명나라에는 Zhu Yunming, Wen Zhengming, Dong Qichang, Wang Duo가 있습니다. , 청나라의 허 샤오 지 모두 서예 나 필기체 쓰기에 능숙하며 많은 작품이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일반 스크립트 실행과 필기체 실행으로 나누어집니다.

정서의 실행: 동진 왕희지의 『란정서』 현대에 보이는 왕희지의 서예는 대부분 후대에 의해 복사되거나 수집된 것이 아니다. 세대. 왕희지의 유해는 대부분 당 태종의 무덤에 묻혀있습니다. 당나라 이융의 <여산사비>, 송나라 황정견의 <송풍정시>, 송미부 <조서시편>, 원나라 조몽부의 <나심부>, Ming Wen Zhengming의 The Drunkard Pavilion' 등

2. 필기체

예: 진나라 왕 당연진경의 "조카결비"가 증정한 "야두완결"과 "중추의 넥타이" , 필기체는 정서와 필기체의 경계로서 세상에서 가장 적합한 서체로, 정서에 가까운 것을 싱카오(興母)라 하고, 필기체에 가까운 것을 싱조(興足)라 한다. 달리는 필기체는 Wang Xianzhi가 창안한 서예 스타일이며, "Yatou Wantie"는 그의 대표작입니다. 원본은 현재 상하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실행 중인 스크립트에는 많은 비문이 있습니다.

(5) 일반 스크립트

일반 스크립트는 Zhengshu 또는 Zhenshu라고도 합니다. 그 특징은 정사각형 모양과 직선 획이며 모델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그것은 동한 왕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Ou Ti"(Ouyang Xun), "Yu Ti"(Yu Shinan), "Yan Ti"(Yan Zhenqing), "Liu Ti"(Liu Gongquan), "Zhao Ti" 등 유명한 정규 대본 작가가 많이 있습니다. (조맹푸) 등

송현허의 서예 기록: "한나라 초기에 왕자중은 관문을 정서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공자 묘에 자공이 가지가 곧게 펴진 것과 가지가 곧은 일반 나무를 심었다"고 하는데, 정서의 획은 단순하고 명료해야 하며, 정서 나무의 가지와 같아야 한다.

'정기'의 초기에는 아직까지 정식 서체가 거의 남아 있지 않으며, 가로획이 길고, 직선체가 조금 더 넓은 편이다. 종야오의 『선언서』, 『건계지표』, 왕희지의 『러이륜』, 『황정경』 등이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특징을 보면 옹방강이 말한 바와 같다. "공식 서체의 물결 그림이 변경되었으며 고대 공식 서체의 수평선과 직선이 여전히 유지됩니다."

동진 이후 남북이 갈라지고 서예도 두 종파로 나뉘었다. 북방서예는 한나라의 유산을 이어받았으며 서체는 서툴고 강렬하지만 문체가 단순하고 엄밀한 것이 소위 위비(魏書)이다. 남부 서예는 대부분 희박하고 우아하며 섬세하며 자나 서판보다 낫습니다. 남조와 북조는 지역적 차이로 인해 개인의 습관과 서예 스타일이 매우 달랐습니다. 북서(北書)는 강하고 남서(南書)는 서로 차용한 것으로서 각각이 완벽하여 상하의 구별이 없으나, 포시진(寶師秦)과 강유위(康伯孝)는 두 왕조의 책, 특히 비문을 극찬하였다. 북위 왕조. 강씨는 위비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해 10가지 아름다운 점을 꼽았다.

당나라의 정규 대본은 그야말로 유례없는 당나라의 번영과 같다. 서예의 문체는 성숙해졌고, 정식 서체로는 당초에는 유신안(玉信南), 구양순(湯陽近), 추수량(朱鮮良), 당 중기에는 안진경(至智淸), 후기에는 유공권(劉孔泉) 등의 서예가가 대거 등장하였다. 당나라는 모두 후세에 의해 높이 평가되었으며 서예 실천의 모델로 간주되었습니다.

고대인들이 서예를 배울 때 이런 말이 있었다. “서예를 배우려면 먼저 정자를 써야 하고, 서예를 쓰려면 먼저 큰 글자를 써야 한다. 큰 글자는 연을 쓰는 방식이고, 한자는 정서는 방법으로 유럽식을 사용합니다. 한문 정서에 익숙해지면 정서에 집중할 수 있으며 중왕이 법입니다." 그러나 수년간의 실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처음 글쓰기를 배울 때 너무 큰 문자를 먼저 배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중국어 일반 문자가 더 적합합니다.

당대 초기의 3대 서예가인 구양순, 위신안, 초수량의 정서는 모두 중국 정서의 가장 적합한 필사본이다.

샤오카이(Xiaokai)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 위(魏)나라의 종야오(忠保)가 창건한 정문의 가장 작은 형태이다. 그의 일반 대본의 스타일도 한 공식 대본에서 파생되었으며 모호한 스타일로 마치 바다에서 노는 용처럼 매우 생생합니다. 그러나 구조가 넓고 편평하며, 가로획은 길고 직선획은 짧아서 아직까지 정식 서체의 유산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지만, 정식 서체는 완벽하게 준비되어 사실상 정식 서체의 조상이다. . 동진시대 왕희지는 소서예를 더욱 면밀히 연구하여 완성도에 이르렀고, 중국에서도 아름다운 정서예 감상의 기준을 세웠다.

일반적으로 작은 글자를 쓰는 것과 큰 글자를 쓰는 것은 매우 다릅니다. 큰 글자는 촘촘하고 매끄러워야 하고, 작은 글자는 충분히 넓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은 글씨체의 초점과 획의 조화는 큰 글씨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글쓰기의 경우에는 약간 다릅니다. 작은 글씨체는 둥글고 우아하며 곧고 깔끔해야 하며, 큰 글씨체는 위엄 있고 두꺼워야 합니다. 큰 글자를 쓸 때는 반대쪽 가장자리(숨겨진 가장자리)를 사용하고, 펜을 닫을 때는 뒤쪽 가장자리를 사용하고, 작은 글자를 쓸 때는 반대쪽 가장자리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펜을 닫을 때는 펜을 사용하거나 펜을 들어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수평선을 쓸 때 펜의 시작점은 뾰족하고 끝점은 둥글게 됩니다. 수직선을 쓸 때는 펜의 시작점이 약간 멈춰서 끝점이 되어야 합니다. 뾰족하지만 왼쪽과 오른쪽으로 약간 호를 그리며 스트로크는 생생하고 감정적이어야 하며, 피크는 뾰족하고 날카로워야 하며, 구부러진 부분은 안쪽이 사각형이어야 하지만 둥근 모양이어야 합니다. 고리는 반은 구부러지고 반은 직선이어야 합니다. 글쓰기 스타일은 유연하고 변경 가능하며 제한될 수 없습니다. 특히 전체 글의 경우 획이 다르지만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한 줄씩 쓸 때 단어의 균형이 잘 유지되어야 하지만 항상 같은 줄에 있어야 기가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됩니다. 진주 목걸이 한 줄이면 당신은 에너지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대대로 전해지는 소형 정서본이 많이 있는데, 진나라와 당나라의 소형 정서본이 가장 유명하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위나라 종요의 "포고 포스트"와 "추천 지즈비오", 동진 왕희지의 "러이륜", "조아비", "황정경", 왕헌지의 " 나심부십삼행', 당종소경의 '나심부십삼행', 영비경 등이 있다. 또한 원나라의 조맹부(趙孟富), 명나라의 왕총(王宗), 주윤명(朱雲命) 등의 작은 정경 작품의 잉크 사본도 있는데, 이것도 아주 좋은 예이다.

종야오의 서예는 단순한 문체를 가지고 있으나 전승되는 작품인 '선언표'와 '지치표'는 모두 진품이 아니며, 대부분 후세에 의해 복사되거나 즉석에서 제작된 것이다. 탁본의 좋은 사본을 감상하면 그 기묘한 서예 스타일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다카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1인치 이상, 몇 인치 이하의 실제 책을 다카이라고 부릅니다. 큰 문자가 있는 더 큰 실제 책을 "방서"와 "조후서"라고 합니다. 역대 서예가들의 축적된 경험에 따르면, 서예를 배울 때에는 먼저 정서를 쓰고 기본적인 연습을 해야 한다. 큰 일반 스크립트의 점묘법, 구조 및 레이아웃을 잘 익히면 점묘법이 정확하고 정확하며 구조가 적절하게 조밀해집니다. 그런 다음 작은 일반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넓고 개방적인 구조와 규칙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점묘가 명확하면 책 목록이 빽빽하고 매끄럽게 될 수 있습니다.

정서는 한나라 말기부터 형성되는 가장 최근의 글꼴이다. Han Zhongyao의 "선언 테이블", Zhong Yao의 "권장 Ji Zhibiao", 북위 왕조의 "Zhang Menglong 비", Jin 왕조의 "Cuan Baozi 비석", Jin Wang Xizhi의 "Le Yi Lun", Jin Wang Xizhi의 "Huang Ting Jing". 황정경과 관련하여 전설이 있습니다. 산음의 도교 승려가 왕희지가 거위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흰 거위를 "황정경"으로 교환했기 때문에 이 게시물을 "거위 기둥 교환"이라고도 합니다. 진 왕이 증정한 "낙신복십삼행", 남조의 "관용암비", 당어우양순의 "구청궁 리전비문", 당언진경의 "진리비", "신군비" "와 당나라 유공권의 "현미탑비" 》. Zhong Yao는 정규 대본 작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Zhong의 원본 ​​작업은 진나라와 당나라 사람들에 의해 복사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펜은 단순하고 강렬하며 우아하고 자연스럽습니다. 신체 자세는 여전히 복종의 의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비, '관보자비', '관용암비'는 모두 초기의 정규 문자로 주로 정사각형 문자를 중심으로 강하고 단순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규 대본은 금나라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표준화된 정규 문자가 엄격하고 매듭이 위엄이 있었습니다. 품위는 딱딱한 수평선과 수직선이 아니다. 세심한 감상자는 서예가의 미묘하고 조화로운 변화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Ouyang Xun의 "Jiucheng Palace Liquan Inscription"에는 풍부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