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상주청동기 문양의 종류와 용도.

상주청동기 문양의 종류와 용도.

1. 상조 시대의 귀신 숭배, 조상 숭배, 토템 숭배

2. 대식식은 귀신

3 을 대표한다. 기룡무늬는 조상

4. 풍조가 그들의 토템

청동기이다 그중에서 대식무늬, 용무늬, 봉무늬 등이 주요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글은 주로 이 세 가지 판타지 동물 무늬에 대한 분석과 소개 (물론 다른 동물 문양을 소개하는 것도 적지 않다) 를 통해 상조 시대의 종교 예치와 원시 토템의 영향을 받는 판타지 동물 문양과 그 아름다움의 독특함을 살펴본다.

동물패턴은 주로 동물을 원형으로 한 동물 패턴 장식입니다. 동물형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사실적인 동물형으로, 동상, 양존, 소존 등 가장 많이 존중한다. 그것의 매우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진실하고 생동감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종류는 동물형을 상상하는 것이다. 새머리, 짐승, 새짐승, 문신, 빛 등이 많다. 이런 종류의 동물은 대부분 사람들이 일부 동물의 전형적인 특징을 조합해서 창조한 것이다. 얼마나 무섭고 이상하며 신비가 주를 이루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1. 수면무늬 < P > 수면무늬 고대칭 대식무늬: (1) 전설의 탐욕스러운 악수. 고대 종정이기에 머리 모양을 많이 새겨 장식했다. 여씨 춘추 선식'' 저우딩 () 이 대식 () 을 하고, 첫 번째 무신 () 이 있고, 식인은 삼키지 않고 그 몸을 삼키지 않고, 말로 더욱 보답한다. (2) 탐욕스럽고 흉악한 사람을 비유한다. 좌전 문공 18 년': "진운씨는 재자가 없고 음식에 탐닉하며 뇌물을 받고 있다. 침범욕은 사치를 숭상하고, 지칠 수 없다. 수렴하여 실정을 쌓고, 기개를 모르다. 고아와 과부를 가리지 않고 궁핍을 동정하지 않는다. 천하의 백성들은 세 명의 흉악을 비교하는데, 이를 대식성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두예주: "재물을 탐내는 것은 대식이고, 탐식은 과식이다." 뒤이어 음식을 탐내는 것을 일컫는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대식적인 사람 같다. < P > 이런 무늬는 다양한 동물이나 환상 속 신수 머리의 정시 패턴이다. 뒷이름은 수면무늬로 불리는데, 그것보다 더 정확하고 명료하다. 상대부터 서주까지 늘 기물의 주제 문양으로 쓰인다. 송대 선화시대의' 보구투록' 에서 이런 무늬를 대식문이라고 부른 이후 역대는 이 이름을 그대로 사용했다. < P > 수면무늬 모양은 소, 양, 호랑이, 사슴, 산등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모든 말 중에서 호랑이에게 소리가 가장 크다고 한다. 원시 문화와 예술 연구에 종사하는 많은 학자들은 호랑이 무늬의 과장과 변형이라고 생각한다. 고대에도 호랑이는 매우 중요한 통천신수였으며, 무당이 호랑이를 타고 만든 조형은 후세 문물에 많이 나타났다. 중국 문화사 장하 중' 용봉' 숭배 이전에는 상당히 긴 용호 숭배의 단계가 있었다. 용호투 도안은 동주에서 서한 시대까지 크게 성행하였다. 특히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용호투도가 가장 정교하고 기세가 비범했다. 옛사람들은 호랑이를 양수로 여겼는데, "구름은 용에서, 바람은 호랑이에서 온다." " 용호가 서로 싸우는 것은 음양의 교합을 나타낸다. 한나라에서 창룡 백호 주새 현무는 천문 중동 서 남 북사관을 대표한다. 적어도 중국 역사 초기에 호랑이의 지위는 용 아래 있지 않았다. 그러나, 고서에서 호랑이의 신통에 대한 묘사는 청동기에서의 혁혁한 지위와 비교하기가 분명히 어렵다. < P > 는 수면무늬가 한 동물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동물 문양을 뜻한다. 하지만 각종 맹수들이 종합해 형성한 흉악동물의 이미지는 흉악하고 신비롭고 규칙적이며 위엄 있는 분위기를 돋보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수면무늬의 특징:

콧대를 중앙선으로 정면 모양을 강조하며 양쪽을 대칭으로 배열하고, 위쪽 첫 번째는 뿔, 모퉁이 아래에는 눈이 있고, 비교적 구체적인 수면무늬는 눈에 눈썹이 있고, 목쪽에는 귀가 있고, 대부분 발톱이 있고, 양쪽에는 좌우로 펼쳐진 몸이나 짐승꼬리가 있으며, 몇 가지 간단한 형태가 있다 모든 수면무늬는 기본적으로 이 패턴에 따라 만들어졌지만 동물형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수면무늬" 라고도 합니다. 또한 두 개의 상대적 무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그 두 눈, 즉 신비한 위력과 엄연한 아름다움이다. 이는 당대 미학자 이택후씨가 청동에 대한 단어이다. < P > 수면무늬의 주요 장식 대상: < P > 거의 모든 청동기는 수면무늬를 위주로 한다. 딩, 가장 두드러진. 청동정에는 유틸리티 외에 또 하나의 중요한 용도가 있는데, 바로 예기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수면문양은 대부분 과장된 수면과 간결한 선으로 기물을 수식하는데, 당시 사람들의 종교신앙과 사회종법제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믿었는데, 이는 고대 중국의 사회, 경제, 종교를 연구하는 주요 근거이기도 하다.

상조 초기 수면무늬는 주로 단층 장식이다. 예를 들면: 이리강 상층존, 기중기 어깨에는 이미 높은 엠보스의 희생이 장식되어 있다. 모든 수면문양이나 다른 동물문양은 모두 뇌문양을 땅으로 삼지 않는 이 시기의 특색이다. 상대의 초기 기하학 무늬는 매우 간단하여, 거친 뇌문도 있고, 단열 혹은 다열 연주문도 있고, 유못문도 이미 나타났다. 상 () 나라 중후반, 특히 은으로 옮긴 후 이중층 장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수면무늬 밑에 회문이 나타났다. 수면무늬를 돋보이게 하여 그 신비성을 더욱 드러낸다. < P > 상조의 통치자는 검소한 것을 호소하고 탐욕을 권고했다. < P > 이는 정치적 요구이며 당시 물질 생산 수준이 낮아 물품 공급이 심각하게 부족한 것과 큰 관계가 있다. 옛날의 사람들이 평균주의 사회에서 사유제 사회로 전향하는 것은 긴 세월일 것이다. 평균적인 사상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큰 영향을 미치고, 물질적 생산의 부족과 함께 통치자가 대량의 음식을 차지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의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사회의 불공정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음식에 검소하면 사람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대우는 그 시대의 정면 전범이고, 하걸은 이면의 전형이다. 하걸의 탐욕과 사치는 민중의 분노와 증오를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상탕벌하걸은 "하도죄, 천명", "하씨의 죄, 아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부정할 수 없다" 며 "천명"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하조를 소멸했다. 샤지에 게걸스럽게 먹고 마시는 행위에 대한 민중의 증오에서 배고픔에 대한 공포가 가득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많이 먹어라',' 많이 마셔라' 보다 더 심각한 죄악을 생각할 수 없다. 그래서 방종한 음식에 대한 비난이 사회 전체에서 가장 보편적인 외침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것은 수천 년 동안 자연경제 위주의 중국 봉건 사회에서 주도적인 정치 사상 중 하나가 되었다. 탕건상이 끝난 후, 하조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넓은 인민을 다스리다' 는 정책을 실시하여 농업 생산의 발전에 주의를 기울이다. 측면에서도 이 점을 증명했다.

당시 상북은 경제가 발달하여 상인들이 특히 많았다. 게걸스럽게 모두에게 탐욕을 너무 많이 하지 말라고 경고하다. 대식적인 역사 전설은 사람들에게 일을 하라고 경고하고 절제를 요구한다. 한 사람은 주변의 모든 것을 자신의 칩으로 여기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고, 이런 사람은 무섭다. 마치 음식을 좋아하는 것처럼, 그가 추구하는 욕망이 넓고, 기준이 높고, 상처받는 사람도 많고, 극히 해롭다. 도롱의 상징적 의미는 우리가 후대에 대해 덕육교육을 하는 좋은 제재이다. < P > 는 천지의 매개체, 인신이 통하는 사자로 권력을 상징한다. 심지어 그들이 숭배하는 귀신이라고 할 수 있다. 청동예술의 엄연한 아름다움은 주로 조각한 동물 무늬 장식, 특히 긴 귀와 큰 입의 송곳니로 불리는 짐승 무늬에서 비롯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좌전 () 은 "솥상물을 주조하고, 모든 것을 준비하여 백성들이 신을 알도록 하라" 고 기록하였다. 이것은 청동 문양의 사납고 아름다운 사회적 의의가 심미적 의미보다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종교적 의의가 매우 강해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상조 때의 신성한 지위를 인정해야 한다. < P > 상조 청동기는 주로 종교 제사 활동에서 제사로 쓰인다. 상 () 주 () 두 세대 동안 종교 활동이 특히 성행하여, 하나는 점술을 하고, 두 번째는 제사를 지내기 때문이다. 특히 상대 시대에는 종교 활동이 특히 많았다. 상조 때 부사에 대한 미신은 이미 극지까지 발전했다. 그리고 중앙에는 정무를 관리하는 경사와 제사를 주관하는 태사랴오 2 대 기구가 분설되어 있다. 고대에는 원래 "상인 상귀" 라는 말이 기록되어 있는데, 입사로 그 정확성을 증명하였다. 상인의 관점에서 볼 때, 귀신의 세계는 형형형적인 세계와 마찬가지로 실재하며, 이 두 세계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귀신은 그들 주위를 가득 채웠고, 그들 자신과 그 환경의 모든 변화는 그들의 모든 이해관계를 조종하고, 그들의 끊임없는 공급과 뇌물이 필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상생활에서 망설일 수 있는 일이나 대답할 수 없는 의문이 생길 때마다 거북껍질과 소뼈에 복종해야 한다. 귀신세계의 주성분은 그들의 조상이다. < P > 왕실의 조상에 대한 제사는 그 이름이 많고, 횟수가 잦으며, 제물의 풍성함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가축의 수는 한 번에 5 양, 3 소, 또는 4 소까지 다양하다. 가축의 방법으로 찜질이나 즉석에서 도살하여 전시하는 것 외에 불에 태우거나 물에 가라앉거나 흙에 묻혀있는 것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제사를 지내는 날, 가축의 종류, 수, 방법, 때로는 암뮤, 모색까지 부인이 미리 모시는 조상에게 지시를 받아야 한다. 상인의 마음 속에 죽은 귀신과 현세의 관계는 판경이 수도를 옮기기 전에 신민에 대한 제 2 차 훈사 ('판경' 중편기) 를 보면 알 수 있다. 조상 외에 상인의 신, 주토가 있는 사신, 산천의 신, 비바람의 신, 누에의 신, 그리고 백신을 주재하는' 하느님' 이 있다. 바람의 신은 바로 신의 사자이고, 그는 봉황새이다. 부사중풍과 봉황동자. 이는 상조 때 귀신에 대한 숭배가 다른 숭배에 대한 숭배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장 중요한 장식 문양인 대식무늬는 의심할 여지 없이 귀신의 상징이다. 물론 상인들은 자신의 조상을 모든 화복길흉을 조종하는 귀신에 비유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두 개의 기룡무늬를 하나의 대식무늬로 결합한다. 그러나 서주 중기에는 수백 년 동안 성행하던 동물문양이 갑자기 청동기 장식 주문 분야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청동기에 동시에 나타나는 몇 가지 동물 문양 (예: 용, 호랑이, 봉황, 거북 등) 은 앞으로의 문화 진화에서 모두 공식과 민간에 대거 등장해 중국 문화에서 가장 유명한 마스코트, 예술 표현이 끊이지 않는 주제가 되었다. 특히 용은 청동기 시대에도 대부분 대식무늬와 같은 흉악한 얼굴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신비, 위무, 지위를 논하면 용은 청동기 시대에 도식보다 훨씬 못하다. 그러나 용은 나중에 중국 문화와 정치 상징의 최고 왕좌에 올랐고,' 대식' 이라는 청동기 시대의 지존으로 자취를 감추지 못했다.

2. 귀뚜라미, 용무늬 < P > 귀뚜라미: 전설에 나오는 용과 비슷한 동물로, 패턴은 대부분 구석, 발, 입 벌리기, 꼬리롤이다. "설문": "할 수 있어, 신도 용과 같다." 일부 무늬는 이미 형상화된 장식이 되었다. 기물의 주형으로 많이 쓰이다. 드래곤 패턴: 패턴은 전설의 드래곤 이미지를 가져옵니다. 기본적으로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좌굴 형태, 몇 마리의 용이 서로 감겨 있고, 머리는 중간에서 쌍신을 나눈다. < P > 용무늬, 능문의 특징: 용은 고대 신주 전설의 동물이다. 일반적으로 정면 이미지를 반영하는데, 모두 코를 중앙선으로, 양옆으로는 눈을 두고, 몸은 양쪽으로 뻗어 있다. 그 측면을 이미지로 삼으면 긴 몸체와 발톱이 된다. 용의 이미지는 기원이 매우 이르지만 청동기 문양으로서 상대 이리강기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며, 이후 상대 말기 서주 춘추 전국까지 다양한 형태의 용무늬가 나타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 P > 용은 고대인들의 마음 속에 다양한 이미지를 갖고 있어 무늬도 각기 다르다. 패턴 구조에 따라 파충류 용문, 두루마리 용무늬, 교체용무늬 (춘추전국시대에 성행하다), 쌍체용무늬, 양미용무늬 등이 있다. 청동기의 장식 문양 중의 하나. < P > 파충류 용무늬 < P > 청동기의 장식 문양 중 하나. 보통 용의 측면 이미지로 크롤링, 수도꼭지 입, 윗입술 위로 롤, 아랫입술이 아래나 위로 입속으로 굴러가고, 이마 윗부분은 뿔이 있고, 중간은 몸통, 아래는 발, 발,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지느러미 등 대부분 대칭적으로 배열한다. 상말과 서주 시대에 성행하다. 이것은 모양이 비슷한 예술 풍격을 구현했다. < P > 권용무늬 < P > 청동기의 장식 문양 중 하나. 용의 몸통은 곱슬하고, 앞뒤가 맞닿거나, 나선형으로 돌며, 늘 접시의 중심에 장식되어 있다. 의례 옥조류: "용말이 제물로 쓰인다." 정현주: "용을 옷에 그린다." 공영달소: "용권은 제사로, 두루마리는 곱슬곱슬하며, 이 용형을 옷에 그려서 종묘를 제사한다." 옛날에는 용과 뱀이 같은 부류에 속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용화를 뱀처럼 휘감았다. 은허부터 전국 시대까지 청동기마다 이런 장식이 있었지만, 이미지 구조는 달랐다. 이것은 모양이 비슷한 예술 풍격을 구현했다.

더블 드래곤 패턴

은' 더블 테일 드래곤 패턴' 이라고도 합니다. 청동기의 장식 문양 중의 하나. 그 모양은 수도꼭지를 중심으로 하고, 몸통은 양쪽으로 펼쳐져 있는데, 이런 무늬는 띠로 되어 있어 몸통은 충분히 펼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실제로는 용의 전체 전개에 대한 대칭 도형이다. 상말주 초에 성행하다. 대부분 방이나 방정구 가장자리에 적용된다. 양미용 무늬 청동기의 장식 문양 중 하나. 수도꼭지는 중간에 있고, 두 꼬리는 좌우에 있다. < P > 무늬도 다르다. 패턴 구조에 따라 두 개의 무늬와 삼각무늬 등이 있다. 청동기의 장식 문양 중의 하나. 양끝 무늬 청동기의 장식 문양 중 하나. 한 몸 양쪽으로 구성되어 있다. 머리는 일반적으로 거꾸로 되어 있다. 어떤 것은 양끝이 같고, 어떤 것은 양끝이 다르다. 상대에 통행하다. 삼각 무늬 청동기의 장식 문양 중 하나. 삼각형 중 두 개의 무늬는 서로 마주보고, 공간 장식은 주로 레이무늬로 솥의 복부, 작존한 꼬리에 장식되어 있다. 이것은 모양이 비슷한 예술 풍격을 구현했다. 상조 초기 용무늬, 능무늬, 도식문처럼 단층장식입니다. 상조 후기 회문으로 밑바닥을 만들어 엄숙하고 숙연한 느낌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 P > 능문용 장식 지위: < P > 는 주로 대식무늬 양쪽에 있거나 때로는 주요 문양으로 쓰인다. < P > 용무늬는 중화민족의 가장 상서로운 성스러운 문양이다. 그 이미지는 청동기에 등장한 것이 아니라 신석기 시대부터 이미 용의 싹이 돋아났다. 청동기 시대에 용의 진정한 이미지가 나타났다. 초기 드래곤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zhuolong 패턴. 그것은 다양한 동물 이미지의 종합체이며, 고대 인민의 창조적 상상을 통해 생겨난 이상하고 신비로운 동물 이미지이다. 그것의 원래 원형은 주로 뱀 위주였다. 중국 고대에는 용뱀이 서로 화화화한다는 말이 있었기 때문이다. "용이나 때는 뱀, 뱀이나 때는 용과 같다" 는 말이 있었기 때문이다. 뱀은 중화민족의 주요 토템동물이다. 중화민족의 시조는 용수사신이나 인면사신의 이미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여와 복희, 황제 (호에는 곰씨, 뱀과 곰을 토템으로 함) 등은 모두 중화민족의 시조였다. 그들은 모두 인면사신이나 용수사신의 동물로 널리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다. 드래곤이 중화민족의 존경을 받는 것은 뱀을 주요 원형으로 하는 신기한 동물이며 말, 소, 사슴, 호랑이, 코끼리, 낙타, 토끼, 물고기, 독수리 등 다양한 동물의 이미지를 융합해 용에 대한 강한 토템 숭배를 형성한다는 점이다. 용의 이미지는 상조 청동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표현의 모든 부분을 추상화하고 선별적으로 강화했다. 갈고리 부리처럼 독수리의 특징을 강화하는 등 신비하고 위엄 있고 엄숙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파충류처럼 눈 갈고리와 꼬리를 강화시킨다. < P > 전설에 따르면 용의 출현은 물과 관련이 있다.' 고사공기 그림' 은 "물은 용이고 불은 빗발친다" 고 한다. 용의 이미지로 물신을 상징하고, 상조 조상은 후대에 물신 3 으로 칭송된다. 이에 따라 청동수기에는 용의 도권이나 입체이미지가 더 많이 등장한다. 이것은 퀘스트 드래곤 패턴이 상조 시대의 조상을 대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화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조상 숭배는 이 시대에 이미 정형화되었다. 하지만 또 퀘 문양의 지위는 귀신의 숭배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조상 숭배는 귀신의 숭배보다 훨씬 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3. 봉황새무늬

청동 술잔, 이 풍조무늬는 크고 상조풍새무늬는 작고 꼬리는 짧다. < P > 봉황새: 봉황은' 시경' 에서 시작되었는데, 원래는' 봉황황' 이었고, 한대 모형은' 웅은 봉황, 암컷은 황이다' 라고 해석했다. 봉황과 용은 함께 고대의 상서 동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