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향을 만드나요?
어떻게 향을 만드나요?
향의 제작을 위해 중국은 고대에 한 세트의 이론을 형성하여 한의학 도가의 이론과 일맥상통하며, 매우 성숙하고 완벽한 공예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이는 중국 전통문화의 불가분의 일부이다. 향방의 설립, 향료의 사용, 호환성 가공, 제작공예 등에 모두 매우 신경을 쓰고 있으며, 엄격하고 효과적인 방법과 규범이 있다.
향은 코를 키울 뿐만 아니라, 신을 키우고, 정신을 계발하고, 지혜를 계발하는 것이 전통제향공예의 핵심 원칙이다. 바로 이 이념을 계승하여 전통 향제품은 향물이 될 뿐만 아니라, 소생의 약이 되어 진한 () 나라와 명청 () 의 오랜 역사 시기에 사회 각계의 광범위한 환영을 받았다.
반면 화학기술을 바탕으로 한 현대제향기술은 주로 향의 향에 대한 것이지 향의 양생 기능이 아니라 향의 각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원자재 원가를 낮추고 향형 제품의 외관을 미화하는 등. , 화학합성향료를 포함한 많은 화학제제를 사용했으며, 많은 전통공예에서 향에 불리한 제품에 대한 순수 공업화 생산 방법을 채택했다.
전통적인 제향공예는' 향을 찾아 마음을 기르는 것' 이라고 할 수 있고, 현대의 제향공예는' 향을 찾아 코를 기르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는데, 두 가지 향신료의 차이는 매우 두드러진다.
전통향을 만들려면 먼저 향의 용도, 향형, 맛 등의 요소를 고려한 다음 이러한 기본 요구 사항에 따라 향신료나 약재를 선택해 군, 신하, 보조, 조에 따라 배합해야 한다. 군주, 신하, 보좌, 조수가 제각기 제자리에 있고, 다른 향신료가 극치를 발휘할 수 있다. 관아 향, 편지 향, 공향, 커튼 향, 치료 향 등 각기 다른 원리와 방법이 있지만, 군, 신, 보조, 보조용 재료는 기본적으로 오행 육기, 오행생크, 천간지지의 추연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오운육기 원리에 따르면 갑자, 오가용의 향은 땅이 너무 성한 해, 음지의 불은 날로, 양명은 춘조였다. 인체의 심신 운화에 유리한 각도에서 출발하여 침향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 즉, 침향을 왕으로 삼고, 건조성이 강한 단향을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슬라이스 뇌, 대황, 라일락, 창포 등을 보완합니다. 향신료의 성질을 조화시켜 하늘과 땅과 조화를 이루며 사람에게 복을 준다.
일부 특수한 향형은 재료, 가공, 호환성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재료, 혼합, 향 제조 등의 공정은 모두 절기, 날짜, 시간에 따라 진행되어야 특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향을 만들 때 갑자일합재, 병자일밀, 무자일합재, 경자일향, 임자일보창고, 냉수석 등을 요구한다.
현재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향 등 단향제품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런 단향이 전통향의 주체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이다. 하나의 한약처럼 소중하더라도 좋은 약이 아니라 좋은 향신료도 좋은 향이 아니다. 예를 들어, 단향의 경우 고대인들은 이미 "단향은 혼자 타서 공중에 쉽게 떠다니면 신을 오랫동안 불안하게 할 수 있다" 고 분명히 말했다. "
사실, 한 왕조에서는 고대인들이 이미 단일 향의 한계를 인식하고 향신료 호환성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다양한 향신료의 조합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서한 초년의' 4 시 향로' 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호향은 이미 준비되었다. 한대 이후 향신료의 호환성 수준이 꾸준히 높아져 향향 레시피의 종류도 나날이 풍부해지고 있다. 명청시대까지 합향이야말로 전통향의 주류였다. 다만 근대 이래 향문화가 나날이 쇠퇴하면서 오늘의 퇴보 국면이 나타났다.
전통 향은 향신료의 배합에 신경을 쓸 뿐만 아니라 향신료 가공에 대해서도 매우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부족하면 약효를 찾기가 어렵고, 너무 많으면 맛이 없어진다." 가공이 적절한지 아닌지는 향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향신료의 가공은 한약과 비슷하지만 많은 차이점이 있다. 같은 향료는 다른 향료에 쓰이는데, 가공 방법은 왕왕 다르다. 일반적으로 향재 가공의 목적은 불순물을 제거하고 사용하기 편하며, 두 번째는 원활하고 치료가 불리하며 약성을 관리하는 것이다. 적절한 가공은 방향물질의 약성을 강화하고, 그 효능을 충분히 발휘하며, 발생할 수 있는 독성 부작용을 없앨 수 있다. 또한 호환성의 요구 사항에 따라 특수한 가공 방법을 사용하여 향재의 약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가공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요리, 증기, 요리, 튀김, 구이, 굽기, 비행 등이다.
드레싱: 먼저 방향족 물질을 정제합니다. 다음은 향신료를 잘게 썰어 고르고, 고르고, 문지르고, 긁고, 체질하고, 차갑고, 썰고, 빻고, 갈고, 파운드, 부수는 방법이다. 불순물, 과도한 수분, 변질된 부분 및 기타 비약용 성분을 제거하여 크기와 규격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용침향은 사석을 제거해야 하고, 백목향은 토양을 제거해야 한다.
증기: 즉 증기 또는 물로 방향족 물질을 가열합니다. 요리 또는 부형제의 첨가; 증기의 기간과 횟수는 요구에 달려 있다. 이런 방법은 향재를 생에서 익힐 뿐만 아니라 약성을 조절하여 향재를 분리할 수 있다. 향이 흑백으로 섞이면 반드시 분리해서 사용해야 한다. 방법은 도자기에 향을 담고, 새장을 찌는 것이다. 30 분 정도 끓이면 흰색은 위에 떠 있고 검은색은 아래에 가라앉아 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끓는 물: 맑은 물이나 첨가제로 담그고 끓이는 주된 목적은 약물의 약성을 조절하고 냄새를 없애는 것이다. 가상을 만들려면 먼저 탄소즙으로 끓인 다음 진흙과 물로, 마지막으로 좋은 술을 사용해야 한다. 또는 쌀뜨물로 여러 날 물에 담갔다가 쌀뜨물로 삶아 물이 노랗게 변하면 가스가 방출될 때 모아서 식힌 후 불을 지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쌀뜨물, 쌀뜨물, 쌀뜨물, 쌀뜨물, 물명언)
튀김: 필요에 따라 튀기거나 튀기거나, 뜨거운 노란색 초점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단향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단향을 선택하여 쌀알 조각을 만들고, 약한 불로 볶아 연기를 보라색으로 만들고 냄새를 멈추는 것이다.
볶음: 액체 보조제로 볶아 보조재가 향재에 스며들게 하여 향재의 약성을 변화시킨다. 향을 만드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조재는 주로 꿀, 배즙, 술 등이다.
총: 불로 볶거나 모래, 민들레로 볶는다. 통조림과 튀김은 온도의 차이일 뿐이다. 통조림은 맹렬하게, 튀김은 약한 불로 한다.
베이킹: 향을 용기 (도자기 등) 에 넣는다. ) 그리고 가열하여 말려라.
물비행: 산산조각 난 향료를 물로 갈아서 (가루가 물에 "날아간다") 액체 슬러리를 정적으로 가라앉히고, 침전물을 건조시켜 연마를 준비한다. 이 방법은 향을 연마할 때 가루가 날아가는 손실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 속의 수용성 성분을 분리하여 향을 더욱 섬세하게 만들 수 있다.
중국 전통 훈향예술에 함축된 사상, 법칙, 기법은 훈향제품의 효능과 품질에 대한 중요한 보증으로, 우리가 오늘 배우고 모방하고 계승할 만한 가치가 있다. 노련한 사용자와 향사들에게 진정한 고법제로 만든 향과 다른 향품의 차이는 매우 두드러진다.
현재 시장에서는 천연 향료로 만든 합성향을 거의 볼 수 없고, 정말 고법을 따르고, 전통 공예를 채택한 정통 합성향은 더욱 희귀한 기린각이다. 몇 년 전, 필자는 호북 우한 귀원사에서 소량의' 안식향' 을 보았다. 인터뷰에 따르면, 이 집은 원래 조상의 향업이었는데, 지금은 이미 이런 향을 만들지 않았다.
소위' 고향, 노단향, 백년단향, 공예향' 등이 많은데, 사실 전통향의 간판일 뿐, 전통공예를 사용하지 않고, 심지어 불량한 화학향료를 많이 첨가하는 것은 더 이상 진정한 전통향이 아니기 때문에, 응당한 효과를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래 쓰면 많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