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큰 땋은 머리는 언제부터 시작됐나요? 고대 사람들은 그것을 받아들였나요?

큰 땋은 머리는 언제부터 시작됐나요? 고대 사람들은 그것을 받아들였나요?

아니요, 진나라에는 이미 남자들이 머리를 땋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산시병마용과 말의 헤어스타일은 모두 땋은 머리인데, 진나라 멸망 이후다. 이를 대체한 한나라는 초문화를 옹호하여 땋는 습관이 점차 사라졌다

답변: 아스클레피오스_83 - 유인 5급 7~31 15:15

땋기

오픈 카테고리: 암시, 어휘, 중국어, 사전, 중국어 사전

1840년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이 대포를 사용하여 중국의 문을 강제로 열었던 이래로 오랫동안 세계의 다른 민족 출신 사람들 중국에서는 중국인 남성의 뒷머리에 길게 땋은 머리를 이상한 눈빛으로 바라보고 있어 궁금증을 자아낸다. 중국의 태평천국 반란에 직접 참여했던 영국인 링리(Lingl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옷과 여성의 훼손된 발은 오랫동안 만화가들에게 주제를 제공해 왔습니다. [1] 백년이 넘는 역사를 거쳐 중국의 개혁 개방이 시작될 때 중국의 일부 유럽인들도 그것을 존경합니다. 중국인의 고유한 이미지로 머리를 땋고 이상한 옷을 입는 등 중국 여행 광고를 곳곳에 게시하고 있다.

사실 머리를 깎고 땋는다는 얘기는 17세기 중반 만주족이 중원을 점령한 이후 형성된 풍습이었다. 그 이전에는 중국인들은 머리를 깎거나 땋은 머리를 기르지 않았다. "한비자(Han Feizi)"는 "고대에는 사람들이 머리를 쓰고 문신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조상들이 문명화되지 않았던 고대에 일어난 일을 말합니다. 문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생산성이 향상되고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우리 조상들은 아름다움에 대한 개념을 가지게 되었고, 머리 장식도 발전했으며 점차 더 복잡한 예절을 발전시켰습니다. 공자께서 '몸의 털과 피부는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것이니 감히 훼손하지 말라'는 성계를 반포하셨으므로 정수리의 검은 머리카락을 수호하는 것은 미학적 요구일 뿐만 아니라 윤리적 의미도 지닌다. . 그래서 그는 술로 머리를 묶고 왕관을 썼으며, 맡은 일을 진지하게 하고 조금도 방심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중원지방 사람들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에 사는 소수민족에게도 요구되는 일이다. 예를 들어 『한서』에는 “마지막 군대가 큰 왕관을 요구하는 편지를 보냈다. 남월왕을 제지하기 위해 긴 술을 달고 월왕을 궁으로 보냈다. 월왕은 전국의 모든 백성을 초대했다. 처벌로는 용서할 수 없는 실수만 저질렀다. 삼국시대 조조(曹操)는 말이 밀밭을 짓밟는 것이 군사 규율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칼로 검은 머리를 자르며 군에 대한 감사의 뜻을 표했다. 진(秦)한(秦)시대부터 명청(淸淸)시대에 이르기까지 머리카락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는 조상의 계율은 골수에 깊이 뿌리내려 변할 수 없습니다.

청나라가 만리장성 북부에서 시작됐고, 만주족은 말을 탄 민족이었다. 말을 탄 탓인지 일찍부터 머리를 묶는 버릇이 있었다. 만주족의 조상인 진족은 머리를 깎고 땋는 민족으로, 머리스타일은 '반삭반발'로 이마에서 직선을 그어 앞머리를 모두 땋는다. 라인은 면도하고 라인 뒤의 머리카락은 땋아서 뒷머리까지 늘어뜨린다. 이 습관이 언제 시작되었고 얼마나 지속되었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송대에 나타났던 것은 확실하다. Li Xinchuan의 "Jianyan 이후의 기록"은 "Jianyan 3 년에 Jin의 원수 저택은 사람들이 Hanfu를 취하는 것을 금지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머리카락을 가진 사람들을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라고 기록합니다. 금나라에 저항하는 송 장군 유기의 업적: "저녁이 되었고, 하늘에 비가 내리기 시작했고, 곳곳에 번개가 쳤으며, 머리를 땋은 사람은 모두 죽었습니다. 금군은 15마일을 후퇴했습니다." p>이런 강제 이발의 선례가 있었던 것은 아마 선조들이었을 것이다. 만주의 팔기군이 산해관을 넘어 관문에 들어가 퇴폐적인 명나라를 무너뜨리고 청나라의 통치를 세웠을 때, 청나라에서는 머리를 깎고 땋는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시작했다. 1645년 청나라 순치제는 “이제부터 도성 안팎의 모든 사람과 직속 모든 성의 사람들을 10일 안에 삭발할 것”이라는 명령을 내렸다. 영리하게, 당신은 결코 경솔하지 않을 것입니다." 관리들은 보고서에 대해 논평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머리를 면도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무자비하게 죽이십시오"[2]. 이것이 역사상 유명한 '머리깎기 순서'이다. 그때부터 머리카락을 기르거나 기르는 것은 더 이상 개인의 취향이나 윤리적인 문제가 아니라 심각한 정치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청나라 통치자들은 한족을 정신적으로 완전히 정복하기 위해 삭발을 항복의 표시로 삼았기 때문에 그들은 서슴지 않고 죽음의 위협을 가했다. 머리를 떠나지 말고." 물론 한족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었다. 검은 머리카락은 부모가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명나라에 대한 충성의 상징이기도 했다. 이것은 깎아서는 안 된다. . 이 때문에 한족들은 '머리 빡빡이보다는 묶은 귀신이 되겠다!'는 구호를 내걸고 저항에 나섰다. 만주족의 통치자들도 극도로 잔인했습니다. 피의 폭풍 속에서 많은 끔찍한 역사적 비극이 일어났습니다. 강음월 10일 자딩에서는 세 번의 학살이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가장 비극적인 일은 음력 6월 2일, 안잉위안과 진밍위가 이끄는 강인 사람들이 머리털을 지키고 국왕에게 충성을 맹세한 사건이다. 명나라가 81일 동안 성을 점령하고 사살한 청군은 7만 5천 명이 죽었고, 성벽 위에서 전투를 벌여 6만 7천 명의 용사가 죽었다. 도시는 무너졌고, 청군은 열흘 동안 그들을 학살했고, 도시 전체가 학살될 때까지 칼을 봉인하지 않았다. 17만명이 넘는 군인과 민간인이 청군에 의해 목숨을 잃었고, 오직 53명의 젊은이와 노인만이 살아남았습니다. 이를 증명하는 시가 있습니다:

80일에 충성을 표시하기 위해 머리를 쓰는 것은 17왕조의 타이즈(Taizu)의 성격을 나타냅니다.

6만 명이 함께 죽어 300마일 동안 명나라를 구했다.

저항하고, 억압하고, 또 저항하고, 또 억압하세요.

남명나라의 소규모 황실이 하나둘 무너지자 사람들의 부흥에 대한 희망도 하나둘 산산조각이 났다. 사람들은 더 이상 저항하지 않았고 마침내 만주족 통치의 현실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땋은 머리가 하나 둘 남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무감각해지고 익숙해지며, 더 이상 불쾌함을 느끼지 않고, 더 이상 야만적인 풍습이라고 생각하지 않게 됩니다. 실제로, 머리를 땋는 것은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자연스러운 풍습이 되었습니다. 땋은 머리가 편하고 익숙할 뿐만 아니라, 땋는 방법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 특히 관직이나 부유층의 젊은이들은 땋은 머리 끝부분을 다양한 장식으로 장식해 패션을 뽐낸다. 거리와 이동 주택에서. Literati는 이것을 노래의 대상으로 사용했습니다.

아침과 저녁에 씻고 면도하십시오.

멈추고, 멈추고, 파고 탭하세요.

200여 년이 지난 뒤, 즉 역사가 1840년대에 접어들고 나서 중국인들은 폐쇄된 대륙을 떠나 바다를 건너는 기회를 얻었을 때 이런 질문을 머리 속에 품고 있었다. 어울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때 후멘에서 아편을 태운 철학자 세대 임칙서(Lin Zexu)는 마카오에서 외국 옷을 보고 “너무 천박하다!”라고 경멸한 적이 있다. 이런 평가는 아마도 외국인들이 중국인의 땋은 머리를 보고 한숨을 쉬는 것과 비슷할 것이다. . 그러나 외국인들의 놀라움과 조롱은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있는 안일함을 흔들 수 없다. 이것은 문명의 표시이자 '천국'에 속한 사람들의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잊지 않았습니다. 1851년 1월, 홍수전(洪秀泉)과 '신숭배회(God Worship Society)'의 형제들이 광시(廣西) 금천(金泉)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태평천국(Taiping Heavenly Kingdom)을 세웠다. 태평천국은 재상에게 청나라에 대항할 것을 요청하고, 동왕 양수경과 서왕의 이름으로 발행된 『봉천호희』에서 200여년 전의 옛 악보를 파헤쳤다. 소조귀왕이 말했다. "중국의 남편은 중국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지금 만주에서 머리를 자르고 긴 꼬리를 뒤로 끌라고 명령하니 중국인이 짐승으로 변한다. 중국에는 중국 옷이 있고 왕관이 있고, 그런데 지금 만주는 또 다른 원숭이 모자를 쓰고 있어서 이전 세대의 의복을 파괴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사람들은 그들의 뿌리를 잊어버리게 되었다.” 한족의 의복을 복원해야 합니다. 태평군 장병들은 삭발을 하지 않고 머리를 기르고, 머리를 묶은 채 중원 한족의 낡은 제도를 회복시켰다. 태평군에서는 머리를 보면 그 사람의 서열을 알 수 있는데, 반란에 일찍 참여하는 사람은 머리가 길고, 반란에 늦게 참여하는 사람은 머리 길이가 가장 좋습니다. 그들의 반란 참여. 머리를 기르되 면도하지 않는 것은 당시 사람들과 다른 태평군 이미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었다. 이 때문에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은 당시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긴 머리'로 알려졌는데, 청나라 정부는 이를 '머리털 도적', '머리털 도둑', '머리 반란' 등으로 잘못 불렀다.

금천봉기 이후 태평군은 불과 2년여 만에 광시성, 후난성, mop.com, 장시성, 안휘성, 장쑤성 전역으로 퍼졌다. 태평군이 보기에 옷을 갈아입기 위해 머리를 기르는 것은 단지 의복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태평국에 대한 정치적 지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머리를 길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참수될 수 있습니다. 태평군의 맹렬한 부상은 19세기 중반 중국 땅을 꿰뚫는 번개와도 같았지만,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나 태평천국이 멸망하면서 급격하게 사라졌다. , 머리카락이 자라고 점점 얌전해지는 움직임이 사라지더니 일시적으로 모든 것이 원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농업문명시대에는 사람들이 땋은 머리의 단점을 발견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아편전쟁 이후 고대 중국의 문이 힘차게 열리면서 중국과 서양의 교통의 기원, 중국과 서양의 풍습의 비교로 인해 중국과 가장 먼저 접하게 된 일부 중국인들은 현대 산업문명을 접한 외국인이나 가장 먼저 땋은 머리를 하는 것이 나쁜 풍습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누구도 감히 땋은 머리를 먼저 자르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1850년대부터 해외에 정착한 중국인들이 먼저 땋은 머리를 자르고 서양식 옷으로 갈아입는 일이 있었지만 이는 고립된 사례에 불과해 유행을 이루지 못했다. 1898년 1월, 설날을 맞아 싱가포르의 중국인들은 중국인 땋은 머리 모임을 조직하고 집단 땋은 머리를 옹호하는 신문을 발행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화교 사회에 큰 반향과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머리를 땋는 것이 보기 흉하다는 의견도 있고, 머리를 감지 않고 장시간 땋으면 냄새가 나고 불쾌하다는 의견도 있고, 머리를 땋는 것이 기계 작업자 등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주장했다. 방에서 부주의하다 기계에 걸리다', 생명이 위태롭다는 사람도 있고, 머리카락을 땋아주거나 바퀴에 잡아당겨서 던진다는 사람도 있고, 꼬리처럼 생겼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동물, 어떤 사람들은 쇠사슬처럼 생겼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땋은 머리를 자르라고 주장합니다. "머리를 꽉 채우고 짧게 유지하세요." 그러나 반대 세력도 매우 강력하며, 특히 땋은 머리를 자르면 청나라 mop.com에서 외계인으로 간주되어 뿌리로 돌아갈 것이라고 걱정하고 믿는 일부 노인들이 그렇습니다. 고국으로 돌아갈 생각은 헛수고이고 일단 현지 사람들과 교류하면 사회 분쟁이 발생하면 Qing mop.com의 외국 기관으로부터 보호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 결과 다시 한번 전통의 힘이 지배하게 되었고, 땋은 머리를 자르려는 주도권은 유보되었습니다. 2년이 지나서야 싱가포르의 중국인이 마침내 땋은 머리를 자르는 계획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1900년 6월 19일자 《중국외신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한 지역에서 80명의 중국인이 머리띠를 자르고 양복으로 갈아입었다. 아직도 잘라낸 사람이 많다. 시대의 유행, 산업 문명의 영향, 트렌드는 마침내 전통적인 "이샤 구별"의 낡은 고리를 뚫고 사람들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그 시절의 세상.

상하이의 '이원루', '심신', 텐진의 '궈원바오', 후난의 '샹바오' 등 당시 국내 여론은 모두 보도됐다. 한 가지. 하지만 '땋은 머리 소식'이라는 헤드라인을 내세워 사상 최초임을 폭로한 '궈원바오'를 제외하면 다른 신문들은 댓글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중국에서 땋은 머리를 자르려는 움직임이 없다고 해서 목소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1898년 여름, 개혁을 주창한 강유위는 광서제에게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고 원나라를 바꿔야 한다고 과감하게 제안했다. 그가 땋은 머리를 옹호하는 이유는 싱가포르의 중국인과 거의 비슷하지만, 그는 더 넓은 관점에서 땋은 머리를 언급하며 개혁적이고 강력한 국가의 높이를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무국 로마에서 창건되었는데, 태박은 매우 덕이 있고 단이 오(吳)를 주관하였으니 먼저 머리를 자르지 않겠습니까? 먼저 관직을 바꾸라”고 하여 광서제에게 정치와 경제를 주도할 것을 요청하였고, 문화변혁이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시기에 “의기를 높이기 위하여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으라”고 명하였다. 국민의 정신."

강유웨이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황제에게 머리와 머리띠를 잘라달라고 정식으로 청원한 인물이다.

1903년 'mop.com 학생회'는 '땋은 머리를 자르면 설득이 쉽다는 이론'이라는 글을 게재해 왜 땋은 머리를 자르는 것이 '군대 강화와 번식'에 도움이 되는지 설명했다. 1904년 『타쿵파오』는 또 다른 기사를 게재해 중국 유학생들이 '서구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땋은 머리를 수정하고 제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제안자는 땋은 머리의 범위를 유학생으로 제한하는 데 신중했지만, 이러한 논의는 당시 여전히 "원화를 바꾸기 위해 옷을 갈아 입고 혁명가로 가득 차있다"는 의혹이 있었고 더 이상 감히 이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위험.

그러나 '혁명으로 가득 차 있다'고 주장하는 부르주아 혁명가들은 감히 이런 위험을 감수한다. 땋은 머리와 풀 스커트는 거의 300년 동안 사용되었지만, 이 300년의 기억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돼지 꼬리'라고 조롱받았던 땋은 머리는 여전히 한족에게 부끄러운 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끈을 없애는 것은 청나라와 단절하고, 청나라에 대항하여 혁명을 추진할 때, 인민을 동원하여 혁명을 지지하라는 가장 강력한 호소였다. 1895년 초 손중산(孫文), 진소백(陳少白) 등은 청나라 조정의 손이 닿지 않는 일본에서 머리를 삭발하고 옷을 갈아입으며 자신들의 혁명적 열망을 보여주었다. 1903년 발발한 '반러운동' 당시 일본 유학생들은 청나라와 단절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땋은 머리를 잘랐다. 일본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자랑스럽게 땋은 머리를 자르는 일이 생길 정도로 그 추세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Shanxi Tongmenghui의 멤버인 Jing Dingcheng(Mei Jiu)은 1905년에 있었던 땋은 머리 사건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이는 매우 대표적인 일입니다.

두 번째로 Shanxi에서 파견된 학생들 중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노신사 여러분, 땋은 머리를 지키는 것은 생명과도 같으니, 땋은 머리를 자르느니 차라리 죽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어느 날 마을 사람들과 결혼식 모임을 갖고 의논을 하다가 "이 머리는 원래 귀찮은 일이다. 머리를 땋아서 뒷머리에 씌우는 것은 더 이상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지금은 사람들이 끌어당긴다." 머리에는 가리는 자세, 좋은 머리를 만들어서 꼭대기를 차지하게 하고(청나라 조정을 암시), 온몸을 억눌러 불행을 느끼게 한다(국민이 자유롭지 않다는 암시), 이제 마음을 먹고 행복하게, 그를 둘로 자르고 잘라내십시오. (혁명을 암시하며) 그는 머리가 둥글게 될뿐만 아니라 온몸이 행복해질 것입니다. 그를!" 혁명가들은 이 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박수로 환영했다. 노신사만이 매우 불만스러워하며 뒷사람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사람은 모든 일에 능숙하지만, 사람들에게 땋은 머리를 자르라고 설득하는 것을 좋아하면 좀 짜증스럽습니다." >유학생들이 중국으로 돌아온 후 땋은 머리를 자르는 사람들을 치료하기도 했습니다. 1903년 10월 16일자 『따쿵보』에 실린 기사에는 “강남 지역에서 새로 배운 국민과 외국 유학생들이 머리를 잘랐다는 생각에 머리를 자르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형식적인 결함이 있다”며 “특히 20세기 초 뉴딜이 시행되고 다양한 개혁 조치가 도입되면서 편조와 일부 새로운 규정 사이의 모순이 점점 더 심각해졌다. 1905년 6월, 신설된 육군은 군복을 갈아입은 후 많은 장교와 병사들이 군모 착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땋은 머리를 많이 잘라냈습니다. mop.com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mop.com도 땋은 부분의 1/3이 "잘려졌습니다". 학계와 군계에 땋은 머리가 만연한 것을 고려하여 1907년 5월 6일 교육부의 승인을 받아 학생과 군인의 땋은 머리를 자르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다. 즉시 학과에 고발하고 적발 시 별도 처벌”, 군 관계자는 “위법행위가 있을 경우” 관례를 준수하거나 다른 옷을 입거나 땋은 머리를 자르는 사람은 누구나 즉시 관·승·군인에 의해 해고된다. " [4] 이는 청나라 중앙정부에서 땋은 머리를 자르는 것을 엄격히 금지한 첫 번째 명령이다. 이 명령이 떨어지자마자 땋은 머리를 자르는 바람에 그를 죽일 것이다. 그러나 일단 새로운 풍조가 퍼지면 행정명령으로 이를 어떻게 막을 수 있겠는가? 게다가 당시의 모든 현명한 사람들은 "중국의 땋은 머리는 백 가지 해로움이 있지만 유익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더 이상 현 상황에 따라 땋은 머리를 고집하지 마세요.

1910년 10월 3일, 청나라 뉴딜 정책의 산물인 자정원 제1차 상무위원회가 열렸다. 회의 직후 로저(Roger)라는 의원이 '머리끈을 자르고 옷을 갈아입어 세계의 조화를 이룬다'는 발의안을 제안했고, 실제로 혁명적 X였던 후난(湖南) 출신 의원 저우진린(周智lin)은 '머리끈을 자르고 옷을 갈아입는다'는 발의안을 제안했다. 정치위원회는 "두 사건의 목적은 중국산 땋은 옷을 이용해 스포츠를 방해하려는 것"이라며 "황실은 땋은 머리를 자르고 군복을 갈아입지 않는 한 군대를 재편하고 무예를 익히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 세상의 눈과 귀를 밝게 하고 오만하고 사치스러운 습관을 없애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 5].

결국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땋은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는 것에 대한 Zizhengyuan의 결의안이 통과되자 청나라 법원의 승인 여부에 관계없이 땋은 머리를 자르는 민간 관행이 "빠르게 급증하고 멈출 수없는 추세를 보였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이때 땋은 머리를 자르는 것은 여전히 ​​자유로운 선택이었고 강제적인 사회적 압력은 없었다.

1911년 10월 10일, 우창봉기(吳昌亂戦)가 차례로 일어나 혁명의 물결이 일었다. 청나라 초기 한족의 강제 삭발에 비해 1911년 혁명 역시 머리카락을 정치적 분열의 상징으로 여겼고, 독립된 성에서는 당연히 한족의 만주 조정에의 복종을 상징하는 땋은 머리를 혁명적인 것으로 여겼다. 땋은 머리를 자르는 것은 낡은 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서진성(徐進成)의 『중화민국비사』에는 “수많은 한족이 노예제도의 상징인 땋은 머리를 기쁘게 잘라 버렸다. 또한 미신에 빠진 자들은 미리 길일을 정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엄숙히 땋은 머리를 자른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일부는 미신을 믿는 사람들이 모여서 같은 날 머리를 자르고 폭죽을 터뜨리고 공개 연회를 열었다. 머리를 자르지 않는 것은 혁명적이지 않고 유행도 아니며 야멘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학교에 가지 말고 한동안 땋은 머리의 물결이 격노했습니다. 전국을 휩쓸고 있는 폭풍우.

그러나 중화 민국 건국 이후 점차 편조 추세가 확대되면서 상하이가 독립한 지 몇 달이 지나도 편조 절단에 대한 저항이 계속 발생했다. 당시 어떤 사람은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상하이가 회복된 지 두 달이 넘었지만 우리 동포 각계각층은 여전히 ​​주저하고 마음을 바꾸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는 만주 도적들의 추악한 풍습이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중화민국의 위신을 훼손하는 일이다." [6] 당시 상하이는 가장 문명화된 도시였다. 도시의 경우에도 여전히 그러하다. 일부 오지와 농촌 지역의 경우 절단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많다. 땋은 머리를 자르지 않는 사람들은 단지 만주족 귀족들만이 아니고, 단지 황실 체제에 집착하는 사람들도 아닙니다. 상당수의 일반 사람들은 장기적인 게으름에 이용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 기름진 땋은 머리를 자르고 싶지 않습니다. 1912년 2월 19일 후난성 샹탄현 신바오(沈寶)에 실린 보고에 따르면 "열에 아홉은 땋은 머리를 잘랐다. 땋은 머리를 안 자르는 사람 한두 명은 그저 완고한 시골 바보일 뿐이라고 한다." ." 군인들이 그들을 베어버리라고 명령했다. 그 결과 싸움이 일어나 물병이 부상을 입고 사망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땋은 머리의 나쁜 풍습을 더욱 근절하기 위해 남경통일후 쑨원(孫文)은 남경 통일 후 전국에 땋은 머리를 자르라는 명령을 내렸다.

만주족이 나라를 빼앗고 나의 왕관과 옷을 강제로 갈아 입혔다. 머리를 땋는 제도는 비릿한 냄새를 풍기는 풍습을 따른다. 처음에는 고귀한 학자들과 자비로운 사람들이 굴복하지 않고 정의를 위해 침착하게 죽었습니다. ...이제 만주 조정이 타도되고 중화민국이 성공하였으니 우리 동포들은 모두 옛 오점을 청산하고 새 나라의 국민이 되어야 합니다. 수도인 다이에서는 땋은 머리를 잘린 사람들이 많고, 외진 지역에서는 아직도 땋은 머리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무부는 모든 도지사에게 명령을 내리고 모든 지자체에 이를 알리도록 지시했다. 땋은 머리를 제거하지 않은 사람은 명령 후 20일 이내에 땋은 머리를 자르게 됩니다. 이를 따르지 않는 사람은 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국가 기강을 유지하기 위해 지방 관리들이 숨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각지의 사람들이 땋은 머리를 깎고 주변을 깎은 것을 발견하고 서로 어울리지 않는 것을 발견하여 포로 풍습을 없애고 화려한 광경을 만들기 위해 금지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7〕

mop.com 임시 명령의 문구는 매우 엄격하여 전국적으로 땋은 머리를 자르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아직도 머리띠를 두른 사람들이 있는데, 그 중에는 장쉰(張興)이라는 유명한 인물이 있는데, 그의 예명은 소휘(少河)이다. 그는 장시성(江西省) 풍신(峰信)에서 태어나 30세에 청군에 입대하였다. 제1차 무창봉기 때 강남(江南) 제독으로 복무하다가 난징(南京)에 주둔하다가 강소(江蘇)와 절강(浙江) 혁명연합군에게 패하고 서주(徐州)로 퇴각했다. 이 사람은 고집이 세고 고집이 세서 청나라 황제가 퇴위한 후에도 여전히 청나라에 대한 충성심을 표현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부서에서 머리를 자르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에 "땋은 사령관"이라고 불렸습니다. 1917년 6월 14일, 장쉰은 수천 명의 "편대군"을 이끌고 베이징으로 들어왔고, 장쉰은 푸이의 복원을 지지했습니다. 이때 베이징의 많은 브레이드커터들은 "머리를 자르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다. 땋은 머리를 자르면 한동안 장쉰이 두렵다"는 발라드가 있었다. 가짜 머리띠는 베이징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진짜 땋은 머리와 가짜 땋은 머리가 열흘 동안만 인기가 있을 줄 누가 알았겠는가. 7월 12일, 북양총리 단치루이가 조직한 '반란군'이 베이징을 침공하자 장쉰은 겁에 질려 동교민향 외국대사관으로 도망쳤다. 곧. 또 다른 발라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통이 법정으로 돌아왔고 그의 대머리가 치료될 것입니다

현통이 도망갔고 그의 대머리가 치료될 것입니다

땋은 머리의 역사는 중국인들이 거의 300년에 걸친 투쟁 끝에 마침내 막을 내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