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어 교육에서 인문정신을 구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국어 교육에서 인문정신을 구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교과 과정 개혁의 새로운 라운드는 각 학과에서 인문정신에 침투하는 것을 제안하고 강조하는데, 이것은 우리 교육사상의 큰 해방이며, 그 현실의 의미는 교육 그 자체보다 훨씬 더 크다. 새로 반포된' 국어과정기준 (실험원고)' 은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은 국어과정의 기본 특징이다" 고 지적했다. 국어교육의 인문성은 주로' 사람 중심' 에 반영된다. 인간의 자연발전과 생명건강한 성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개인차이를 인정하고, 인격건강한 발전을 존중하고, 감정의 영향을 중시하고, 개인의 독특한 경험을 존중한다. 따라서 국어 교육에서 교사는 화합, 화합, 즐거운 인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국어 학습 과정을 학생들의 전시, 표현, 육성, 개성 형성 과정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땅콩의 가르침을 예로 들어, 내가 어떻게 국어 교육에서 인문정신을 침투시켰는지 이야기해 보자.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첫째, 선택권, 학생에게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준다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개성의 차이는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에 따라 독학한 내용, 방법, 형식을 선택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의 특징에 따라 학생들의 동그라미, 쓰기 또는 연습을 유도하여' 사람 중심' 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학생 개인의 효과적인 참여를 중시하여, 각 학생이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 직면하고,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선별하여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낙땅콩" 강의에서, 나는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땅콩과 작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지도했다. 예를 들면, "왜 땅콩도 낙땅콩이라고 부르는가?" " "책 말고 땅콩이 무슨 용도로 쓰이는지 아세요?" "당신은 작가 허디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잠깐만요. 이 문제들에서 학생들은 그들이 관심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임무가 명확해지면 아이들은 행동하거나, 인터넷에서 찾거나, 도서관이나 서성에서 찾거나, 관련 전문가에게 문의한다. 수업시간에 피드백을 할 때, 나는 자신의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많은 정보를 발견하고, 동시에 식견을 키우고, 학습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동원하는 것을 발견했다. 본문이 처음 읽은 전반적인 인식에서 학생들은' 땅콩 심기, 땅콩 따기, 땅콩 먹기, 땅콩 의논' 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한 후, "네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어느 부분이고, 왜?" 라는 질문을 했다. 학생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선택하고, 체험을 배우고, 학생들의 흥미가 넘치고, 다채롭다.

생 A: 저는' 땅콩 심기' 에 관한 부분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노력만 하면 수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력명언)

생 B:' 땅콩 이야기' 를 보는 걸 좋아해요. 이 부분에서 아버지는 우리에게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가르쳐 주셨고, 저는 교육을 받았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학생 C: 저는' 땅콩 먹기' 를 즐겨 봅니다.' 땅콩 먹기' 내용이 노동의 맛을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정성: 저도' 땅콩 이야기' 를 읽는 걸 좋아해요. 아버지가 하신 말은 소박하면서도 우리에게 깊은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알려주셔서 깊은 인상을 남겼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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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개성은 자유롭고 강제적이지 않은 독학에서 발전하였다. 학생들의 발언을 통해, 나는 대부분의 학우들이' 땅콩 이야기' 를 즐겨 보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것은 마침 문장 중점과 난점이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관심 수요에서 교수의 돌파구를 찾아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과 적극성을 높이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둘째, 독립적으로 실천하여 학생들에게 자기 무대를 보여주다

국어 교육의 중요한 방법은 국어 실천이다. "교사의 분석은 학생의 독서 실천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 (교과 과정 표준 언어로). 교육에서 교사는 항상' 사람 중심' 교육 이념을 고수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자유롭고, 즐겁고, 조화로운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무대를 충분히 보여주고, 학생들이 대담하게 실천하도록 독려하고, 많이 읽고, 많이 움직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듣고, 자신의 활력을 펴도록 격려해야 한다

땅콩' 강의에서 나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읽고, 공부하고, 보고하고, 평가하고, 학습과 실천 활동에 참여하고, 처음 본문을 읽고,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본문을 정독하고, 아버지의 말을 이해하고, 본문에 표현된' 감정' 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학생들이 그의 아버지가 말한 그 두 구절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데 있어서, 그의 아버지의 말은 소박하면서도 심오한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교학에서 나는 너무 많은 해설분석을 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먼저 학습 요구와 절차를 명확히 하고, 그 다음 4 명씩 자율적으로 독서와 학습을 하고, 다시 그룹으로 나누어 읽은 내용을 교환하고, 마지막으로 그룹으로 나누어 집단교류를 진행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공부명언) 실습은 학생들이 협동 학습에서 학습 요구에 따라 땅콩과 세 가지 과일의 다른 특징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땅콩은 알 수 없고, 묵묵히 헌신하며, 자신의 아름다운 품격을 과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학생들은 땅콩의 성격을 깨닫고 또 한 가지 질문을 했다. "만약 당신이 아버지라면, 당신은 이 두 구절을 어떻게 읽어서 당시의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 누가 가장 감정적이고 가장 많이 배웠는지 평가해 봅시다. "학생들의 적극성이 높아졌고, 독자의 정서가 충만했고, 심사위원은 진실하고 정중했다. 독서와 해설에서 중학생과' 아버지' 는 글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학생의 개성을 구현하고 발전시키는 감정적 목소리를 냈다.

셋째, 대담하게 질문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환경을 탐구하다.

민주적이고 조화로운 교실 인문 분위기를 조성하면 학생들이 선생님의 관심, 존중, 기대에서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스스로 공부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교육에서 교사는 항상 "마음속에 학생이 있고, 마음속에 학과가 있다" 며, 특히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독특한 체험을 존중한다" (교과 과정의 언어로) 를 존중해야 한다. 학생들의 표현을 허용하고 학생들의 표현을 장려해야 학생들의 개성을 해방시키고 스스로 공부하게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땅콩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어떤 학생이 의문을 제기했다. "선생님, 본문의 복숭아, 석류, 사과는 보기만 좋고 실용적이지 않나요?" 나는 곧 이 학생이 머리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확신하고, 그런 다음 의문점을 잡아서 학생들의 토론을 유도했다. 일석이 천층의 파도를 일으키자, 학생 사고의 수문이 열렸다.

생 1: "저는 본문이 누구보다도 더 유용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요점은 땅콩의 열매가 복숭아처럼 가지에 매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땅속에 묻혀 있다는 것입니다

생 2: "제 생각에는 복숭아와 석류에 대한 비판이 본문에 포함되어 있는 것 같아요. 작가 자신의 필명이' 낙땅콩' 이기 때문에 그는 땅콩을 매우 좋아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도 땅콩을 좋아하고 과일을 지하에 묻어서 무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땅콩, 땅콩, 땅콩, 땅콩, 땅콩, 땅콩, 땅콩, 땅콩, 땅콩) 그는 복숭아와 석류가 나뭇가지에 열매를 걸어 자신을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생 3: "선생님, 복숭아가 열매를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 드리고 있는 것 같아요. 나는 이것이 무슨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반에서 특기가 있는 학생이 자신의 재능을 보여 주는 것처럼, 자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

생 4: "나는 사과와 복숭아를 비교적 좋아한다. 그것들은 맛있고 영양이 있다. "

건강 5: "나는 사과, 복숭아, 석류를 좋아한다. 클릭합니다 모두들 평소에 물건을 살 때 광고를 보고 브랜드를 사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들은 외형이 아름답고 나뭇가지에 걸려 광고를 한다. 왜 그래요? ""

학생 6: "선생님, 어른들은 요즘 사회에 자기 표현이 필요한 인재가 필요하다고 종종 말합니다. 땅콩이 묵묵히 헌신하는 정신은 귀중할 수 없지만, 사과의 자천도 귀중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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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우들은 모두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비록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어떤 견해든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이런 수업 토론은 학생들의 주체적 지위를 두드러지게 하고, 학생은 감히 탐구하고, 직언하고, 사유는 매우 활발하며, 개성은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다.

넷째, 감정을 실현하여 학생들에게 수업 후에 확장할 수 있는 공간을 준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은 "국어수업이 풍부한 인문적 내포가 학생의 정신 분야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며 "국어의 영향을 중시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낙땅콩' 글에서 저자 허지산은 낙땅콩을 좋아하는 무명과 사심없는 헌신으로 자신에게' 낙땅콩' 이라는 필명을 지어 낙화품격을 가진 사람이 되라고 경고했다. 그래서 수업이 끝나자 학생들은 작가의 필명' 땅콩' 의 의미를 이해한 뒤 학생들에게 필명을 지어 의미를 이야기하게 했다. 학생들은 다시 한 번 열정이 고조되었다. 자신에게 필명을 짓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상 감정이 영향을 받아 개성이 다시 한 번 충분히 드러났다. 수업이 끝난 후, 나는 학생들이 수업 후에 허디산이 쓴 문장 몇 편을 읽으며 작가의' 땅콩 콤플렉스' 를 다시 한 번 느꼈고, 학생들의 지식면을 교실에서 과외로 넓혀 더 넓은 사고공간을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요컨대, 국어 교육에서 교사는 반드시 사람 중심적이고, 인문정신을 발양하고, 학생의 개성을 충분히 존중하고, 학생에게 자유의 공간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민주주의, 평등, 느슨함, 자유로운 교실 분위기와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능숙해야 하며, 학생들의 개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인문정신이 국어 교육에 스며들게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