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의 일상용품. (200 점 자료)!
고대인의 일상용품. (200 점 자료)!
중국 고대 방직과 날염 기술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원시 사회에서는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고대인들이 현지에서 취재하고 천연자원을 방직과 날염의 원료로 이용하여 간단한 방직 도구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오늘날까지 우리의 일상복, 생활용품, 예술품은 모두 방직과 날염 기술의 산물이다.
중국 기계 직물은 5000 년 전 신석기 시대의 물레와 허리 기계에서 기원했다. 서주 시대에는 간단한 기계 베틀, 물레와 전통적인 성질의 베틀이 잇따라 나타났다. 한나라에서는 자화기와 비스듬한 직기를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당나라 이후 중국 방직 기계가 나날이 완벽해지면서 방직공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방직 재료의 다양화
고금 방직 가공의 공예와 설비의 발전은 모두 방직 원료에 따라 설계되었기 때문에 원료는 방직 공예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대에 세계 각국에서 방직에 사용된 섬유는 모두 천연섬유였으며, 일반적으로 양모, 대마, 면화 세 가지 단섬유였다. 예를 들어, 지중해 지역에서 방직에 사용되는 섬유는 양모와 리넨밖에 없다. 인도 반도는 과거에 면화를 사용했다. 이 세 가지 섬유 외에도 고대 중국은 긴 섬유인 실크를 대량으로 사용했다.
실크는 모든 천연섬유 중에서 가장 좋고, 가장 길고, 가장 섬세한 방직섬유로, 각종 복잡한 자카드 직물을 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실크 섬유의 광범위한 사용은 중국 고대 방직 가공과 방직 기계의 진보를 크게 촉진시켜 실크 생산 기술을 중국 고대의 가장 특색 있고 대표적인 방직 기술로 만들었다.
각종 유형의 방직 기계
1. 펜던트 회전
물레는 중국 역사상 최초로 방적에 쓰이는 도구로, 그 출현은 적어도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30 여개 성시에서 발굴된 초기 주거 유적지에서 거의 모두 물레가 출토된 것이 물레의 주요 부품이다. 초기에 출토된 물레는 일반적으로 석두 또는 도기를 간단하게 갈아서 만든 것으로, 모양이 각기 다르며, 대부분 드럼, 원, 편원, 사변형 등이 있으며, 어떤 바퀴에는 장식 도안이 그려져 있다.
저자: 추 2008- 1-29 17:23 이 발언에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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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답변: 고대 중국 섬유 인쇄 및 염색 (중국 스타일 온라인)
방적 펜던트의 출현은 원시 사회의 방직 생산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후세 방적 도구의 발전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간단한 방적 도구로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사용되었다. 심지어 20 세기에도, 티베트의 일부 유목민들은 여전히 그것으로 실을 잣는다.
2. 물레바퀴
고대에 흔히 볼 수 있었던 물레는 구조에 따라 물레와 발 물레로 나눌 수 있다. 한나라에서 출토된 문화재에서 손수레의 영상자료를 여러 차례 발견했는데, 이는 손수레가 일찍이 한나라에서 매우 보급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발 물레는 수동 물레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현재 가장 오래된 영상 자료는 장쑤 시홍현에서 출토된 동한화석이다. 손으로 물레를 구동하는 동력은 손에서 나온다. 조작할 때는 한 손으로 물레를 돌리고, 한 손으로 방적에 종사해야 한다. 발 물레가 물레를 구동하는 동력은 발에서 나온다. 조작 시 방적녀는 양손으로 실을 수 있어 업무 효율을 크게 높였다. 나타난 이래 물레는 줄곧 가장 인기 있는 방적기였다. 현대에도 일부 외진 지역에서는 여전히 그것을 주요 방적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3. 유압 회전
고대 물레의 유입망 수는 일반적으로 2 ~ 3 개로 최대 5 개였다. 송원 시대에는 사회경제가 발전하면서 각종 전세 방적기를 기초로 수십 개의 대형 방적기가 생겨났다. 큰 물레는 원래의 물레와는 달리 수십 개의 포자, 유압 구동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물레가 현대 방적기계의 프로토타입을 갖추게 하여 대규모 전문화 생산에 적응하게 한다. 방적마를 예로 들면, 일반 물레는 하루에 최대 3 킬로그램까지 방적할 수 있고, 큰 물레는 하루 밤 100 여 킬로그램까지 방적할 수 있다. 방적 성능에 있어서, 그 생산 능력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한 대마초가 필요하다. 수력방직차는 중국 고대에 자연력을 방직 기계에 적용한 중요한 발명이다. 예를 들어, 수력으로 구동되는 방적기의 경우 중국은 서방보다 4 세기 이상 빠르다.
4. 발 디딜 방아
발 디딜 방아는 발 디딜 틈이 있는 방직 기계의 총칭이다. 페달 베틀이 처음 등장한 시간은 현재 믿을 만한 역사적 해석이 없다. 역사서에 따르면 전국 시대 제후들이 증여한 천 수는 춘추시대의 100 배에 달하며, 최근 출토된 발 베틀이 새겨진 중국화 사료까지 더해져 연구진은 발 베틀의 출현이 전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진한 시대에는 이미 황하 유역과 장강 유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디딤판으로 종합구를 올리는 것은 직기 발전사의 중요한 발명이다. 그것은 직공의 두 손을 종합동작에서 해방시켜 투소와 위도에 집중하여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평직 직물을 예로 들면, 원래 직기보다 20 배에서 60 배 높으며, 1 인당 시간당 0.3 에서 1 미터까지 짜낼 수 있다.
직물 염색
중국 고대에 착색에 사용된 재료는 미네랄 물감과 식물 염료로 나눌 수 있는데, 후자는 고대의 주요 염료이다. 고대 선민들은 일찍이 각종 식물 염료의 성질을 장악했고, 다양한 염색 기술과 염색 방지 프린트 기술을 발명하여' 안정판' 이라고 불렀다. 각종 염료는 모두 그 착색 원리를 가지고 있다. 미네랄 물감과 식물 염료는 모두 물감이지만 착색 원리는 다르다. 미네랄 물감의 착색은 접착제를 통해 직물 표면에 부착하지만, 물을 만나면 쉽게 퇴색된다. 반면에 식물 염료는 그렇지 않습니다. 염색할 때, 그들의 색소 분자는 직물 섬유와의 친화력을 통해 섬유의 색깔을 변화시킨다. 색상은 태양 아래에서 세탁되지만 잘 떨어지지 않거나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고대에 흔히 사용되던 광물 식물 염료는 무수히 많았는데, 고대인들이 다양한 염료 특성에 따라 만든 염색 공예로는 직접염색, 매염, 복원염색, 예방염색, 투인염색 등이 있었다. 염료 품종과 공예 방법의 다양성으로 고대 날염업의 스펙트럼이 매우 풍부하다. 고서에는 수백 가지가 기록되어 있는데, 특히 수십 가지의 비슷한 색이 한 가지 색조로 구분되어 있어서 각종 염료의 조합과 레시피를 파악하여 공예 조건을 바꿔야 한다.
주직물
중국 방직은 역사가 유구하다. 직물은 자수, 실크, 의류, 카펫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이 네 가지 품종은 제작 공예가 다르고 스타일이 독특하다. 자,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자수
자수는 수공예 자수로서 일반 바느질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바늘로 옷을 꿰매는 것은 인류 문명의 큰 발전이다.
중국 자수는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 신석기 시대에는 7000 여 년 전의 하무두인들이 골침뿐만 아니라 직물도 사용했다. 중국의 자수는 수천 년 동안 대체로 이런 실을 따라 발전해 왔다. 먼저 옷을 수놓은 다음 자수 일용품까지 확장한 다음 자수 관람품으로 올라간다. 지금까지도 자수 일용품과 자수 서화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자수는 일종의 초급 예술로, 한 사람의 생활의 아름다움을 위해 창조된 것이다. 자수는 단순하고 순수하며 자수 연예인들의 내면의 애틋함을 표현했다.
실크
실크는 누에가 굳은살을 맺을 때 뱉은 일종의 액체이다. 그것은 실크 단백질과 세리신 공기가 응고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실크는 성능이 우수하고 인성이 높으며 신축성이 좋습니다. 누에 한 마리가 약 1000 미터 길이의 실을 잣을 수 있다. 비단과 자수는 중국 고대 여성의 주요 노동이 되었다. 작은 벌레가 중국인의 생활에서 이렇게 큰 역할을 하였으며,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다.
중국의 견직물은 언제 나타났습니까?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견직물은 중국 남동부 신석기 시대의 양주 문화에서 시작되었으며, 연대는 기원전 2735-2 175 년경이었다.
방적 펜던트의 출현은 원시 사회의 방직 생산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후세 방적 도구의 발전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간단한 방적 도구로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사용되었다. 심지어 20 세기에도, 티베트의 일부 유목민들은 여전히 그것으로 실을 잣는다.
2. 물레바퀴
고대에 흔히 볼 수 있었던 물레는 구조에 따라 물레와 발 물레로 나눌 수 있다. 한나라에서 출토된 문화재에서 손수레의 영상자료를 여러 차례 발견했는데, 이는 손수레가 일찍이 한나라에서 매우 보급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발 물레는 수동 물레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현재 가장 오래된 영상 자료는 장쑤 시홍현에서 출토된 동한화석이다. 손으로 물레를 구동하는 동력은 손에서 나온다. 조작할 때는 한 손으로 물레를 돌리고, 한 손으로 방적에 종사해야 한다. 발 물레가 물레를 구동하는 동력은 발에서 나온다. 조작 시 방적녀는 양손으로 실을 수 있어 업무 효율을 크게 높였다. 나타난 이래 물레는 줄곧 가장 인기 있는 방적기였다. 현대에도 일부 외진 지역에서는 여전히 그것을 주요 방적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3. 유압 회전
고대 물레의 유입망 수는 일반적으로 2 ~ 3 개로 최대 5 개였다. 송원 시대에는 사회경제가 발전하면서 각종 전세 방적기를 기초로 수십 개의 대형 방적기가 생겨났다. 큰 물레는 원래의 물레와는 달리 수십 개의 포자, 유압 구동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물레가 현대 방적기계의 프로토타입을 갖추게 하여 대규모 전문화 생산에 적응하게 한다. 방적마를 예로 들면, 일반 물레는 하루에 최대 3 킬로그램까지 방적할 수 있고, 큰 물레는 하루 밤 100 여 킬로그램까지 방적할 수 있다. 방적 성능에 있어서, 그 생산 능력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한 대마초가 필요하다. 수력방직차는 중국 고대에 자연력을 방직 기계에 적용한 중요한 발명이다. 예를 들어, 수력으로 구동되는 방적기의 경우 중국은 서방보다 4 세기 이상 빠르다.
4. 발 디딜 방아
발 디딜 방아는 발 디딜 틈이 있는 방직 기계의 총칭이다. 페달 베틀이 처음 등장한 시간은 현재 믿을 만한 역사적 해석이 없다. 역사서에 따르면 전국 시대 제후들이 증여한 천 수는 춘추시대의 100 배에 달하며, 최근 출토된 발 베틀이 새겨진 중국화 사료까지 더해져 연구진은 발 베틀의 출현이 전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진한 시대에는 이미 황하 유역과 장강 유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디딤판으로 종합구를 올리는 것은 직기 발전사의 중요한 발명이다. 그것은 직공의 두 손을 종합동작에서 해방시켜 투소와 위도에 집중하여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평직 직물을 예로 들면, 원래 직기보다 20 배에서 60 배 높으며, 1 인당 시간당 0.3 에서 1 미터까지 짜낼 수 있다.
직물 염색
중국 고대에 착색에 사용된 재료는 미네랄 물감과 식물 염료로 나눌 수 있는데, 후자는 고대의 주요 염료이다. 고대 선민들은 일찍이 각종 식물 염료의 성질을 장악했고, 다양한 염색 기술과 염색 방지 프린트 기술을 발명하여' 안정판' 이라고 불렀다. 각종 염료는 모두 그 착색 원리를 가지고 있다. 미네랄 물감과 식물 염료는 모두 물감이지만 착색 원리는 다르다. 미네랄 물감의 착색은 접착제를 통해 직물 표면에 부착하지만, 물을 만나면 쉽게 퇴색된다. 반면에 식물 염료는 그렇지 않습니다. 염색할 때, 그들의 색소 분자는 직물 섬유와의 친화력을 통해 섬유의 색깔을 변화시킨다. 색상은 태양 아래에서 세탁되지만 잘 떨어지지 않거나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고대에 흔히 사용되던 광물 식물 염료는 무수히 많았는데, 고대인들이 다양한 염료 특성에 따라 만든 염색 공예로는 직접염색, 매염, 복원염색, 예방염색, 투인염색 등이 있었다. 염료 품종과 공예 방법의 다양성으로 고대 날염업의 스펙트럼이 매우 풍부하다. 고서에는 수백 가지가 기록되어 있는데, 특히 수십 가지의 비슷한 색이 한 가지 색조로 구분되어 있어서 각종 염료의 조합과 레시피를 파악하여 공예 조건을 바꿔야 한다.
주직물
중국 방직은 역사가 유구하다. 직물은 자수, 실크, 의류, 카펫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이 네 가지 품종은 제작 공예가 다르고 스타일이 독특하다. 자,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자수
자수는 수공예 자수로서 일반 바느질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바늘로 옷을 꿰매는 것은 인류 문명의 큰 발전이다.
중국 자수는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 신석기 시대에는 7000 여 년 전의 하무두인들이 골침뿐만 아니라 직물도 사용했다. 중국의 자수는 수천 년 동안 대체로 이런 실을 따라 발전해 왔다. 먼저 옷을 수놓은 다음 자수 일용품까지 확장한 다음 자수 관람품으로 올라간다. 지금까지도 자수 일용품과 자수 서화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자수는 일종의 초급 예술로, 한 사람의 생활의 아름다움을 위해 창조된 것이다. 자수는 단순하고 순수하며 자수 연예인들의 내면의 애틋함을 표현했다.
실크
실크는 누에가 굳은살을 맺을 때 뱉은 일종의 액체이다. 그것은 실크 단백질과 세리신 공기가 응고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실크는 성능이 우수하고 인성이 높으며 신축성이 좋습니다. 누에 한 마리가 약 1000 미터 길이의 실을 잣을 수 있다. 비단과 자수는 중국 고대 여성의 주요 노동이 되었다. 작은 벌레가 중국인의 생활에서 이렇게 큰 역할을 하였으며,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다.
중국의 견직물은 언제 나타났습니까?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견직물은 중국 남동부 신석기 시대의 양주 문화에서 시작되었으며, 연대는 기원전 2735-2 175 년경이었다. 중국의 한나라 (기원전 206-기원 220 년) 와 당나라 (기원 6 18-907 년) 는 두 전성기이다. 실크도 전례 없는 발전으로 최고봉에 이르고 많은 실물이 전해지고 있다. 오랫동안 중국은 실크를 발명한 나라일 뿐만 아니라 이런 수공업을 가진 유일한 나라였다. 고급 실크 제품 수출로 중국은 세계 각국에서' 실크' 로 칭송받고 있다.
국가 "입니다.
지금 이른바' 실크' 는 일종의 견직물이다. 실크 질감은 좋지만 너무 얇지 마세요. 생, 조리, 평직, 평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국 견직물의 도안은 처음부터 풍부하고 다채로운 광경을 보였다. 작은 꽃, 큰 꽃, 단색, 컬러, 기하학적 자연 모양 등 실크의 구조와 실용성에 적응하여 당대 예술 장식을 구현했다. 중국 전통 장식 도안은 형식적인 미감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상서로운 우의를 강조한다. 그 엑소시즘 주장도 핑안 행복을 위한 것이다.
실크 비단은 화려하고 고귀한 품질로 전 인류의 진귀한 보물, 복잡하고 다양한 짜임 공예, 독특한 예술장인심을 더해 3000 년의 휘황찬란함을 만들었다.
원피스
의류는 인류 특유의 노동 성과로 물질문명의 결정체일 뿐만 아니라 정신문명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 의류가 기원한 날부터 사람들은 옷에 자신의 생활 풍습, 심미 정취, 색채 취미, 각종 문화 심리를 축적해 의류 문화의 정신문명 내포를 구축했다.
중국의 복장은 중국의 문화와 마찬가지로 각 민족이 서로 침투하고 상호 영향을 받아 생긴 것이다. 한당 이후 (기원전 206-기원 907 년), 특히 근대 이후 세계 각 민족의 외래문화의 우수한 결정체를 흡수하고 녹여 한족을 주체로 하는 이른바 중국 의상 문화 세트로 발전했다.
청대 (기원1644-1911) 남자의 옷은 가운 마의를 위주로 한다. 청나라에서는 만주 의상이 병존한다. 만주족 여성은 가운을 입는 것을 위주로 하고, 한족 여성은 옷과 치마를 입는 것을 패션으로 한다. 청대 여성복의 스타일과 품종은 조끼, 치마, 코트, 스카프, 허리띠, 안경 등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치파오는 1920 년대에 유행했고, 청대 만주족 여성복에서 탈태했고, 한족 여성이 서양 의류를 흡수하여 끊임없이 개선하여 정형화되었다. 1920 년대부터 40 년대 말까지 중국 치파오는 20 여 년 동안 유행했고, 스타일은 몇 차례 변했다. 예를 들어 칼라는 구식에서 완전히 벗어나 여성의 몸매와 곡선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보여 당시 패션에 딱 알맞았다. 나중에 치파오도 외국으로 전해져 다른 나라의 여성들이 입고 있었다.
카펫
중국은 함풍 10 년에서 동치 10 년 (1860- 187 1) 까지 카펫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카펫 패턴 디자인은 19 세기의 마지막 몇 년 동안 나타났다. 20 세기 초 중국 카펫은 도안 디자인, 색채 설정, 공예의 세 방면에서 점차 성숙해졌고, 1920 년대에 독특한 중국 카펫을 형성했다.
중국 카펫 표준 시스템:
카펫 패턴의 기본 구성은 주로 내부 패턴의 배치가 주로 카펫의 중심을 차지하고, 네 개의 모서리가 등변 삼각형 구름으로 장식되어 있고, 카펫의 바깥쪽은 작은 가장자리와 큰 가장자리로 둘러싸여 있으며, 카펫의 가장자리는 좁은 원으로 장식이 없다.
청대 카펫 (기원1644-1911). 궁중 예절, 황제, 베이징 관료 가정 이후의 생활, 민간축제 활동에 주로 쓰인다.
중국 카펫 패턴의 무늬와 무늬는 화려하고 점잖으며 색채가 단아하고 미풍스럽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1920 이후 중국 카펫은 다채로운 가지와 예술 도안을 만들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