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혀끝의 중국" 분석
"혀끝의 중국" 분석
혀끝에 있는 중국' 이 성공한 것은 각 편의 주선이 조각화된 편집방식을 채택하여 지역마다 접목해 같은 재료가 세계 곳곳에서 어떻게 변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재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재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재료명언) 이 다큐멘터리는 맛 있는 실화를 창조했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문제는 단지' 먹는 것' 이 아니다. 전통 노동에서 식품 혁신에 이르기까지 생활의 고난과 여러 세대의 지혜의 결정체, 중국인의' 음식' 의 전승과 변천은 점차 그 독특한 민족적 기질을 부각시켰다.
혀끝의 중국' 은 일반 근로자에게 바치는 음식 송가이다. "요리 마스터" 나 "음식 전문가" 도 없고 "요리 대회" 도 없습니다. 중국 전역에 5 명밖에 전승되지 않은 수공이 연근을 캐고 죽순 2 시간 동안 죽마를 채취하는 고기소 고기잡이, 70 대 길림' 어두', 황만터우를 파는 북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떡을 만드는 절강성 자성소녀가 있다. 혀끝에 있는 중국' 은 중국인들이 수천 년 동안 노동에서 생겨난 지적 사고와 미각 심미를 조용히 전달하며, 음식마다 관람객의 깊은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바로 이 때문에 이 다큐멘터리는 독특한 매력을 뽐냈다.
문안 창작의 응용
영화 홍보책임자는 문안은 진효경의 반복적인 수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형성된 반면,' 혀끝에 있는 중국' 의 문안 창작은 사실상 국제 다큐멘터리의 기본 창작 습관을 차용했다고 밝혔다.
혀끝의 중국' 에서는 이런 서사 방식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물고기 머리" 의 첫 번째 에피소드는 70 대였습니다. 이번에 그는 모두를 데리고 얼음 위에서 낚시를 했다. 그는 물고기를 잡을 수 있습니까? 관중들이 어망이 천천히 당겨지는 것을 보고 있을 때, 카메라가 한 번 돌면서 다른 곳으로 뛰어올라 관객들에게 서스펜스를 만들어 다음 이야기를 계속 볼 수 있게 했다. 위코염도 말했다. "먼저 생각이 있어야 하고, 그림이 있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글자가 있어야 한다. DNA 의 우여곡절과 같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어떻게 문자로 너의 이야기를 왜곡하지 않을 수 있니? 이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것은 사실 영화 제작과 비슷하다. 여러분이 하는 일은 할리우드와 뉴스를 혼합하거나 균형을 잡는 것입니다. 중국의' 음양' 처럼요. "
혀끝에 있는 중국' 이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이유는 투자와 제작 수준이 한편으로는 음식에 관한 다큐멘터리가 아니라는 점이다. 음식을 매개로, 이 일반 매체를 통해 이 매체와 관련된, 대중들에게 열띤 토론을 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식명언) 예를 들어 전통적 가치관, 인간관계, 생활상태, 심지어 철학까지 이런 영화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
주제 추개회
20 12 년 4 월 2 일 칸 TV 페스티벌 기간 5 편의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채널 블록버스터' 혀끝의 중국'' 남해 1 호'' 고궁 100'' 실크로드'' 슈퍼엔지니어링' 이
추계회에서 프랑스 다큐멘터리사의 카테리나 여사는 영화' 혀끝에 있는 중국' 과' 고궁 100 진효경 감독은 "음식에 대한 존중과 애착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고 말했다. 성실은 예술의 첫 번째 요지이다. 자신을 감동시켜야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고, 자신을 믿어야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영화가 만장일치로 호평을 받은' 비밀' 이다.
20 12 년 5 월 22 일, 영화는' 우리 분야' 마지막회 방송 후 완벽하게 막을 내렸다. 많은 시청자들은 단 7 회 만에 분명히 재미가 없었고, 많은 이야기가 끝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진효경 감독은 "다큐멘터리 제작에는 자체 법칙이 있어 분기별로 한 번씩 밀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번 시즌이 끝나면 우리는 곧 2 분기를 할 것이고, 3 분기도 있을 것이다. " 포스터침해
CCTV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이 불타고, 인터넷에 떠도는' 혀끝의 중국' 포스터도 창의적이다. 멀리서 보면 젓가락에 베이컨 한 조각이 끼어 있는 것 같지만, 가까이서 보면' 베이컨' 이 사실 산수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 12 년 6 월, 한 네티즌은 이' 베이컨' 이 중국 미술가 협회 부회장, 광동성 미술가 협회 주석이 허락한 산수화와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혀끝의 중국' 침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를 위해 게시자 장발재는 웨이보에서 언론에 보도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연락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는 이 일을 허사과로 처리하고, 이 일로 CCTV 에 가져온 번거로움에 대해 사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점을 알게 되자 허는 화가 나지 않고 오히려 기뻤다. 그의 작품이 혀끝에 있는 중국이 널리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CCTV 와 포스터 디자이너가 그에게 연락하지 않았고, 사용하기 전에도 그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장발재 신속하게 사과하며 잘못을 인정한 솔직한 태도가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장발재만이 침해행위에 대한 경멸을 거듭 선언했지만, 많은 네티즌들은 여전히 그의 설명을 사지 않았다.
아마도 저작권 의식의 부족은 디자이너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총알을 날리게 하라',' 비성불호' 등 유명 국산 영화의 포스터는 모두 표절이나 모방으로 지목됐다. 중앙미술학원 쇼용 교수는 "중국은 문화창조산업이 약한 나라다. 영화 포스터 표절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고 고백했다. 중국에는 많은 디자인 인재가 있지만, 우리가 그들에게 성장할 시간과 토양을 줄 수 없다면, 그들은 지름길로 쉽게 갈 수 있다. " 마지막이 아닐 수도 있지만, 적어도 나는 그것이 중국 디자이너의 저작권 의식 성장의 각주가 되기를 바란다.
시나닷컴 침해
20 13 년 4 월, Sina.com 은 허가 없이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 주문형 서비스를 네티즌에게 제공하고, 사이트 다큐멘터리 홈페이지에서 이 영화를 추천하고 전시했다. 시나닷컴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이 다큐멘터리의 방송 온라인 서비스를 무단으로 제공하고, CCTV 국제가 누리는 정보망 전파권을 침해하며, 그에 상응하는 침해 책임을 져야 한다. 침해 및 손실 상황에 따라 법원은 시나닷컴이 CCTV 국제 7 만 위안을 배상하도록 판결했다. 맛있는 음식을 주제로 한 7 회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은 지난 5 월 22 일 밤 CCTV 1 에서 방송을 마치며 맛집이 기억에 남는다. 식품공업화 시대에 사람들은 이 영화에서 전통식품에 대한 열정과 존중을 찾은 것 같다. 영화는 또한 CCTV 가 매일 밤 10: 30 의 시청률이 같은 기간을 초과하는 드라마를 설정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관련 전문가들은 그것의 성공이 그 두드러진 인문적 감정에 있다고 생각한다.
베이징사범대학교 예술과 미디어학원 교수, 유명 다큐멘터리학자 장동도는 이 영화의 열기가 소재의 인기에 있다고 밝혔다. 이른바' 먹색' 이란 각 계층, 민족,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음식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광범위한 인정을 받고 가장 광범위한 관객 기반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가장 중요한 것은 전편을 관통하는 인문적 정서이다. 장동도는 이 영화 총감독 진효경의 친구다. 그는 진효경 본인이 품위가 좋은 미식가라고 말했다. 그는 이 이념을 작품으로 가져와 평범한 음식에서 자신의 생활감각을 추출했다. 그는 이런 다큐멘터리를 찍고 싶어 오랫동안 생각하다가 마침내 20 12 년 3 월 실천에 옮겼고 촬영 과정은 매우 힘들었다.
장동도는' 향수병' 은 포기할 수 없는 감정이라고 말했다. 남쪽에서 북쪽으로, 고향에서 해외로, 이른바 가장 맛있는 것은 엄마가 만든 음식이고, 가장 맛있는 것은 고향의 물건이다. 가장 좋은 기억은 어린 시절의 기억이다. 혀끝의 중국' 은 음식에 대한 갈망뿐만 아니라 울고 싶은 충동도 불러일으킨다.
"중국 음식을 사랑하기 때문에 중국을 더 사랑합니다. 클릭합니다 이 영화는 TV 를 자주 보지 않는' 80 후'' 90 후' 를 다시 TV 로 데려오기 전에 전통적인 애국주의 교육으로는 볼 수 없는 효과를 받았다. 아마도 이것이 이 영화의' 뜻밖의 수확' 일 것이다.
제 65 회 칸 영화제 조직위원회 위원장 남니 모레티는 특히' 혀끝에 있는 중국' 을 출석하여 관람했다. 해외 단집 판매 가격도 고궁이 보유한 단집 5 만 ~ 6 만 달러 기록을 돌파할 전망이다. 진효경은 해외 다큐멘터리 시장 분류에서 맛집 관광 프로그램이 큰 비중을 차지했고, 중국 음식은 해외에서 인지도가 높다고 밝혔다. 그것은 음식으로 온갖 맛의 생활을 이야기하고, 온화한 방식으로 한 나라의 변천을 탐구했다. "이것은 중국의 진정한 소프트 파워입니다. 아무런 방해도 없이, 그것은 전 세계에 도달할 수 있다. "
바로 이런 문화적 토대가 있어' 혀끝의 중국' 이 침을 흘리게 하는 동시에 과도한 해독을 피할 수 없다.
혀끝의 중국' 은 음식, 순박한 노동자, 아름다운 생활을 보여준다. 이런 조국은 당연히 사랑할 만하다. 전통적인 미식 프로그램과는 달리' 혀끝에 있는 중국' 은 광범위한 지역 무용을 취하고 있으며, 요리계를 가리지 않는다. 매 회마다 70 세의 길림어 손잡이, 황만두를 파는 북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떡을 만드는 절강성 자성 소녀와 같은 주인공이 있다. 음식에 대한 간단하고 섬세한 묘사와 혀끝에 중국인과 식재료 관계에 대한 절묘한 이해로 이 영화는 단순한 공연이 아니다.
베이징에 사는 후베이에 사는 한 뮤지션은' 혀끝에 있는 중국' 을 보는 것은' 먹는 것' 과 무관하다고 말했다. "저는 먹는 것에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평소에도 채식주의자입니다. 이 다큐멘터리가 나를 매료시킨 것은' 음식' 이라는 거대한 주제를 몇 편의 다큐멘터리로 농축했다는 점이다. " 음식과 사람의 밀접한 관계는 많은 시청자들에게 어린 시절과 고향의 맛을 생각나게 한다. "'혀끝에 있는 중국' 을 읽었을 때 닝보떡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그곳에서 들려오는 향음을 들었을 때, 나는 집이 그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진효경의 관점에서 볼 때,' 혀끝의 중국' 은 음식을 먹는 성서보다 훨씬 더 많으며,' 혀끝의 중국' 을 보는 것도 음식을 먹는 흥청거림일 뿐 아니다.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것은 문화적인 것이 불가피하다. 그냥 먹는다고 하면 음식 칼럼과 같지 않나요? 이 영화는 음식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제작되었다. 관객들이 중국인의 음식에 대한 애착에서 중국인의 삶에 대한 사랑을 읽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 영화를 보고 난 후, 나는 다른 사람의 고향을 사랑하게 되었다. 우리 각자는 영화 속 음식의 향락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몰입감 있는 느낌이 든다. " 다큐멘터리 한 편, 생활의 모든 맛을 음미하자. 20 13 봄 칸 TV 페스티벌에서' 혀끝의 중국' 주연을 맡은' 중국 만찬' 은 각국 언론과 기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이 영화도 CCTV 다큐멘터리 해외 판매시장에서 역사적인 돌파구를 마련할 예정이다. CCTV 다큐멘터리 채널은 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혀끝에 있는 중국' 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혀끝에 있는 중국' 이 관객들을 위해 창문을 열었고 중국 다큐멘터리 사람들에게 희망을 보여줬다고 널리 믿고 있다.
혀끝에 있는 중국' 이 해외시장에서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켜 다큐멘터리인들에게 희망을 보여줬고, 국산 수제 다큐멘터리는 마침내 시장과 대중의 인정을 받아 마침내 해외시장에 자리를 잡았다.
광전총국 홍보관리사 부국장왕은 최근 몇 년간 다큐멘터리 업계가 시장에서 한 자리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현재 수십 개의 위성 채널의 경쟁 환경에서 정작 시청률을 다투는 것은 오락 프로그램과 드라마뿐이다. 이때 CCTV 는 저녁 다큐멘터리를 창작했는데, 때마침 대중문화와 심미의 수요 판단에 앞장서고 추구하는 역할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