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채도자기의 역사적 유래
다채도자기의 역사적 유래
채색자기는 중국 도자기 발전사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다채색자기의 출현은 한족의 전통회화자기를 계승 발전시키는 기반 위에서 점차 형성되었다. 북송시대에 북송의 유명한 도자기 가마인 자주요(杏州窯)에서는 흑백백자, 백유적녹자, 백유녹자기를 생산했는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다국적 도자기의 선구자이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채색 도자기. 시기
명대 다색자기의 성숙은 시기와 장소, 사람의 필연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천시"는 왕조 시대에 전국의 여러 유명 도자기 가마가 쇠퇴했음을 의미합니다. 여전히 다양한 종류의 도자기를 생산하는 지역이 많지만 제품 품질, 수량 및 제품 다양성 측면에서 경덕진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백자, 언더글레이즈 레드 도자기, 오버글레이즈 페인팅 도자기는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절강성 용천가마에서는 계속해서 청자를 생산하고 있으며, 자주가마의 백토와 흑화류는 여전히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만 유약과 생산기술 면에서 경덕진 도자기와 경쟁할 수는 없습니다. 명나라 중반 경덕진 도자기는 당시 전국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엄청난 수요는 경덕진 세라믹 제조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확장을 크게 촉진했습니다. 경덕진은 '세계의 가마가 모이는' 번영하는 도자기 산지가 되었습니다. Song Yingxing은 "Tiangong Kaiwu"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여러 군을 합병 한 후 장시성 노군 제품에 패했습니다. 유명한 사냥꾼 인 약복의 네 후손은 모두 경덕진, 부량, 노군 제품입니다." 그 당시 경덕진 도자기 가마는 어디에나 있었고, 경덕진에는 활력이 넘치는 도자기 가마가 있었습니다. 명나라 만력(萬利) 시대 왕시마오(王島o)는 『이요우위탄』에서 경덕진의 번영을 기록했다. 4시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마을이라 불렸다."
지리적 위치
경덕진은 자연 조건이 매우 우수하여 도자기 산업 중심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덕진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장강(長江)이 치먼 대홍산(大崇山)에서 장시(江西)를 거쳐 서쪽으로 흘러 경덕진을 관통한다. 경덕진은 장강(長江) 중하류에 위치하며 상류는 치먼(彌门)에서 140km, 하류는 보양(구 포양)에서 90km 떨어져 있다. 경덕진 근처에는 동강(East River), 남강(Nan River), 서강(West River)의 세 지류가 있습니다. 동강(East River)은 부량(Fuliang) 둥샹(Dongxiang) 동원산(Dongyuan Mountain)에서 발원하여 길이 60km로 야오리(Yaoli), 지에수(Jieshou), 고수(Gaoshu), 왕강(Wanggang), 어후(Ehu) 등 도자기 원료와 연료가 생산되는 곳을 거쳐 장강(長江)으로 흘러든다. 푸량(Fuliang)의 옛 도시. 난허강은 우위안(Wuyuan) 남서쪽 산에서 발원하여 총 길이가 45km에 달하며 성춘촌(Chengcun Village), 동류(Dongliu), 샹허강(Xianghe River), 후텐(Hutian) 및 푸량난샹(Fuliang Nanxiang)의 기타 지역을 통과하며 도자기 점토 원료와 연료가 풍부합니다. 시허강은 안후이성 지더현에서 발원하여 총 길이 약 50km로 치먼(Qimen), 강커우(Gangkou), 다저우(Dazhou), 산롱(Sanlong) 및 Fuliang Bei Township의 기타 도자기 및 연료 생산 지역을 통과합니다. 장강 지류가 흐르는 곳은 대부분 도자기 원료와 연료 생산지이며 역사적으로 경덕진 도자기 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경덕진의 도자기 제작 및 도자기 제품의 외부 운송. 이는 '지리적 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인허
소위 '인허'란 명나라 시대에 전국의 많은 유명 가마가 점차 쇠퇴함에 따라 전국의 숙련된 도자기 장인들이 모이는 것을 말합니다. 왕조, 북방의 전쟁, 그리고 다양한 이유: 외국 인재와 현지 장인의 통합으로 경덕진 도자기 제작 기술의 새로운 발전이 급속히 촉진되어 "세계 각지에서 장인이 오고 도자기가 탄생하는" 상황이 형성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만들어진다." 이러한 시간, 장소, 사람의 유리한 요소가 경덕진 도자기 발전의 기반을 형성했습니다.
명나라 홍무 시대, 황실은 경덕진에 황실 가마 공장을 세웠습니다. 황실 가마 공장은 일반적으로 라오저우(Raozhou) 현의 관리들이 관리했습니다. 해고가 많을 때마다 황실에서는 도자기를 감독하기 위해 환관을 경덕진(Jingdezhen)에 파견했습니다. 황실 가마 공장은 '가장 정교하고 아름다운 도자기'를 추구하기 위해 인력과 물적 자원에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여 대량의 도자기를 굽었습니다.
'명나라사'에는 "황실 도자기를 굽는 데는 많은 작업이 필요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비용이 많이 든다"고 기록되어 있다. . 시스템, 노동 재료 계산". 따라서 황실 가마 공장의 생산은 매우 섬세하며 아무리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들더라도 절묘한 다색 도자기가 생산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명대 다색 자기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초기 단계는 홍무와 영락, 발전 단계는 현덕에서 정덕, 그리고 성숙 단계는 가경과 완리이다.
홍무~영락시대
명나라 초기에는 덧칠한 다채색 자기가 전승되는 사례가 거의 없었다. 원나라의 주류 도자기 제품. 그러나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홍우 덧칠 자기를 보면 홍무 덧칠 자기가 '오색' 자기의 활발한 발전을 위한 추진력을 만들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명나라. 화려한 도자기의 영광스러운 서막.
홍무 시대의 화려한 도자기는 드물다. 홍무 시대 후반에 황실 가마 공장이 설립되었고, 당시 만들어진 도자기는 개인 가마에서 구워졌어야 했기 때문이다. 1964년 난징 명궁 유적에서 홍무시대의 덧칠한 홍용 문양 조각이 발견됐다(그림 2). 벽." 구성이 매우 역동적이고 붓놀림이 자유롭고 강렬하며 용 패턴의 공간 배치가 잘 배열되어 있으며 구름 그림 방식도 생동감 있고 의미가 가득합니다. 타이어 벽은 균형이 잘 잡혀 있고 가볍고 얇습니다. 빛을 반사하고 내부와 외부의 용 문양이 겹쳐져 있습니다. 첫째, 명나라 초기의 훌륭하고 절묘한 생산 표준을 반영합니다. 유물은 작지만 문양이 잘 배치되어 있어 명대 초 덧칠 채색의 성과를 알 수 있다. 특히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미세한 용문양, 구름문양, 기타 문양을 묘사하기 위해 붉은색을 사용한 것은 명나라 초기 경덕진에서만 나타났다는 점이다.
또한 밍홍우(Ming Hongwu)의 '다채로운 연꽃무늬 옥항기' 역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뚜렷한 각인을 갖고 있다.
모양면에서 명나라 중기의 의미있는 아름다움이 부족하고 규모와 비율면에서 일부 세부 사항이 여전히 원나라의 다층 장식의 유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꽃 문양은 거칠고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는데, 앞으로는 전체적인 모습이 원나라 양식과 많이 다르다.
영락시대 채색자기는 과거 유약에 오색이 발견되지 않았고, 명영락의 '홍색용과 봉황문'과 같이 유약에 붉은색만 발견되었다. 부두 그릇'과 '홍룡봉황 문양 그릇'이 황실 가마 공장터에서 출토된 홍채윤룡 직구 그릇'입니다. 1986년 풍선명(Feng Xianming) 선생은 "경덕진에서 새롭게 발견된 영락색 자기를 보았습니다. 이 도자기에는 흰색 바탕에 붉은 유약이 있고, 파란색과 흰색에 빨간색이 있고, 흰색 바탕에 공작 녹색이 있고, 흰색 바탕에 조각과 소스가 채워져 있습니다. 흰색 바탕에 소스색이 새겨져 채워져 있습니다." 녹색, 노란색 바탕에 녹색 등. Feng 씨는 이러한 유색 자기 품종의 발견이 명나라 말기 유색 자기의 대부분이 19세기에 만들어졌음을 보여준다고 믿습니다. 영락 시대
선덕에서 정덕 시대까지
선덕 가마에서 생산되는 도자기의 다양성은 전례가 없는 단순한 덧칠 색상으로 덧칠된 붉은색과 다색 도자기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의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홍무에서는 붉은색이 나타났다. 그러나 현덕에서 태운 붉은 색은 홍무보다 더 생생하고 색이 풍부하고 경쾌했다. "현가마의 오색은 깊고 겹겹이 쌓여 있다. ." 아마도 명나라 현덕에서 출토된 이런 진한 붉은색을 말하는 것이리라. 붉은색은 검은색과 보라색이며 어둡고 두꺼우며 표면이 무광택이고 선이 거친 편이다. . 현덕시대에는 붉은색을 띠었다.
선덕 이후 명나라는 28년간 지속된 정통(Zhengtong), 징태(Jingtai), 천순(Tianshun)이라는 세 왕조를 경험했다. 이 기간을 도자기 역사상 '백기'라고 합니다. 경덕진 이외의 지역에서 전승된 작품과 고고학적 발굴에서 이 세 왕조의 공식 가마 도자기 조각이 발견된 적이 없습니다. 명나라'에는 현덕 10년에 영종이 다스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정월에 왕위에 오른 후 황실 가마 공장도 가동을 중단했다.
'명영종 기록'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Zhengtong 통치 3년에 "황실은 장시성 도자기 가마 목록을 발행하고 금지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공식 청화백자가 구워져 모든 곳에서 판매되어 관리들의 집에 선물되었습니다. 위반자는 사형에 처할 것이며 온 가족은 외부 세계로 추방 될 것입니다. " 정통 12 년에 " 요주 현의 노란색, 보라색, 빨간색, 녹색, 파란색, 파란색 및 흰색 도자기 개인 제조 장시성은 금지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검찰원은 감히 이전 금지령을 위반하는 사람은 모두 링치에서 처형하고, 딩난(Ding Nan) 가족의 수입은 이를 아는 사람은 누구나 군대에 보내도록 명령했습니다. 신고를 거부하면 형벌을 받게 된다. 경태 5년에 '요주가 줄어들었다', '매년 제작된 세 개의 도자기 중 하나', 천순 3년에 '광로사에서 133,000개 이상을 요구했다. 장시(江西)성 라오저우(老州)현에서 도자기를 굽는다." 산업부는 국가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80,000위안의 금액을 삭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문서에 따르면 정교회 시대에 경덕진에서 도자기를 굽는 데 엄격한 제한이 있었고 다른 두 왕조도 삭감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경덕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최근 몇 년간 고고학적 발굴이 심화되면서 이에 대한 연구도 강화되었습니다. 명나라 3대에 걸쳐 완성된 미완성 자기는 이 시기 도자기의 발전에 몇 가지 상황이 있었음을 추론하였다. 이러한 추론은 초기 청화관요의 몸체, 유약, 문양의 상태가 현덕관요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둘째, 궁궐의 불안정성과 쇠퇴이다. 셋째, 상류층의 이해관계 변화도 중요한 이유일 것이다. 이 공예품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명나라 징타이(Jingtai) 시대에 가장 세련되고 유명했습니다. 후세에서는 이 구리 몸체의 에나멜 도자기를 "칠보"라고 불렀습니다. 명나라 정통(Zhengtong), 징태(Jingtai), 천순(Tianshun) 시대의 관요 도자기 굽기는 다른 자료에 따르면 황실 가마터 서쪽의 명정통 관 가마에서 개인 가마에서 굽는 것은 결코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번 발견은 연구가 심화되면서 사람들이 더 많은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명나라 성화 23년에 궁전용 도자기가 소성되었습니다. 『명나라사·시화지』에는 “성화시대 중관이 부량의 경덕진으로 파견되어 황실용 도자기를 가장 많이 제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들었다. "광지의에 기록된 명나라의 왕십성": "이 왕조에서는 현과 성의 두 가마가 가장 좋습니다. 현가마는 파란색과 흰색으로 유명하고, 완성된 가마는 밝은 색상을 사용하여 상당히 회화적이어서 완성된 가마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박물관 요약"에는 "최상급 가마에는 5가지 색상보다 더 나은 것이 없습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우리는 두 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첫째, 성화 시대 왕실 도자기의 양이 매우 많았고, 둘째, 다색 자기의 품질이 점점 더 정교해졌습니다. 그러나 성화 가마 도자기에 대해 더 눈길을 끄는 것은 무엇입니까? Dou Color는 연구의 편의를 위해 도자기 장식에 파란색과 흰색을 색상으로 사용합니다.
색상은 상당히 성숙합니다. " 영국 데이비드 재단 컬렉션에서는 빨간색 물감을 사용하여 파란색과 흰색 윤곽선을 사용하지 않고 내부와 외부 모두에 윤곽선을 그리며, 접시 패턴에 연꽃 무늬를 사용합니다. 수입된 녹색 소재는 색상이 밝습니다. 무늬는 원앙과 연꽃 무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구도가 정교하고 생동감이 넘치며, 특히 노란색을 많이 사용한 점이 눈에 띕니다. , 윗부분은 노란색으로 칠해져 색상을 더욱 선명하고 두껍게 만듭니다. 이 채색 도자기는 소위 명나라의 "노란색"화 기법이 청화에서 창안되었음을 증명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명나라 홍지 시대의 채색 도자기는 기본적으로 청화 스타일의 연속이며 가장 독특한 다양성은 조각되고 색상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조각과 채움의 방법은 몸체에 필요한 문양을 먼저 새기고 투명유를 바를 때 조각된 문양을 남겨두고 고온으로 태운 후 몸체가 노출된 백유자에 채색하여 저유를 사용하는 것이다. 온도 그냥 그릴.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는 명홍지(Ming Hongzhi)의 '다채로운 구름과 용문판'이 대표적인 예이다. 다른 색상은 유약에 화려한 표시가 있습니다. 제작이 성숙한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타이페이 국립 고궁 박물관 소장품 중 또 다른 노란색과 녹색 그릇은 "노란 땅에 꽃과 녹색의 높은 그릇과 진주를 가지고 노는 용"입니다. 입이 좁고 그릇 벽이 깊으며 입이 화려합니다. 그릇의 외벽은 구슬을 가지고 노는 두 마리의 용으로 장식되어 있고, 내벽은 매끄럽고 장식이 없으며, 문양은 녹색으로 채워져 있다. 그릇의 중앙에는 '홍지년'이라는 4자 전서가 새겨져 있고 녹색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러한 백색 바탕의 녹색과 황 바탕의 녹색은 홍지시대의 가장 중요한 품종이었다.
명나라 정덕시대에 제작된 채색자기의 형태와 장식은 이전 세대의 전통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혁신을 통해 정덕왕조의 독특한 스타일을 확립했다. 정덕오차이(鄭de Wucai)는 백유자기에 오색장식을 직접 그리는 기법이다. 정더 백유 다색 도자기는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세 가지 색상은 빨간색, 녹색, 노란색입니다. 녹색은 대부분 에메랄드 그린과 말라카이트 그린이고 녹색은 밝고 화려한 노란색입니다. 일부 식기는 노란색, 녹색, 빨간색을 사용하여 장식하거나 색상 조합을 사용하여 패턴을 강조하여 장식 이미지에 생동감을 더합니다.
정더 다색 도자기에는 꽃과 새, 꽃을 뚫는 용, 익룡 등의 전통적인 장식 외에도 아랍어 또는 이슬람 문양이 장식되어 있어 정더 다색 도자기의 또 다른 특징이 되었습니다.
가경~만력 시대
여러 왕조의 발전을 거쳐 명나라의 다색자기는 가경과 만력 시대에 이르러 상당히 성숙해 상당한 품질과 양을 갖추게 되었으며, 다색도자기 생산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도자기 역사에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가경시대의 도자기 생산량은 명대 최대 규모였으며, '관요와 사소' 관행이 채택되면서 관요와 민간요가 경쟁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발사를 위해. 동시에 도자기 수출은 도자기 품종의 혁신을 크게 자극하고 촉진했습니다. "경덕진도자기기록"에는 "만들고 조사하기 쉽고 모든 것이 다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가경유약의 오방색은 적색, 녹색, 황색, 보라색, 공작청색, 흑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그 중 붉은색이 있다. , 녹색, 노란색 3가지 색상을 기본으로 금색을 비롯한 다양한 색상의 도자기가 있습니다. 가징의 '다채운학문항아리'는 둥글고 통통한 모양에 대담하고 대담한 장식이 있으며, 몸 전체가 청색과 백색에 적색, 녹색, 황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황학의 윤곽선은 먼저 붉은색으로 그려져 있다. 그리고 노란색, 잡다한 보물과 꽃으로 가득 차 있으며, 주제의 상단과 하단에는 변형된 연꽃 꽃잎과 바나나 잎 패턴이 그려져 있으며 전체 그림은 따뜻하지만 성급하지 않으며 매우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Jiajing의 컬러풀한 스타일의 특징.
가징다색자기의 장식은 용과 봉황을 주체로 한 물결과 상서로운 구름 문양, 꽃과 새를 주제로 한 문양, 아기놀이를 주제로 한 문양 등 내용이 풍부하다. 또는 캐릭터 스토리를 테마 패턴으로 삼습니다. '화려한 페가수스 문양 덮은 항아리'는 중후한 형태와 탄탄한 몸체, 매끄러운 유약이 특징이며, 본체에는 네 마리의 페가수스 말이 그려져 있으며, 그 외 안감 문양은 화려한 구름과 바닷물 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 전체 그림은 파란색과 흰색을 사용하지 않고 순수한 유약을 사용한 작품입니다.
국내외 많은 박물관에는 대대로 전해지는 가경화려한 도자기 제품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는 큰 항아리, 큰 통, 큰 접시 등 대형 그릇도 많다. 대부분의 Jiajing 다색 도자기에는 파란색과 흰색의 6자로 된 일반 문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명대 만리요의 다색자기는 여전히 이전 세대의 스타일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새로운 창작은 없었다. 만리시대의 화려한 장식은 조밀한 문양, 특히 속이 빈 기술을 사용하는 이전 세대의 신선하고 희박한 구성 스타일을 변화시켰습니다. 장식은 여전히 주로 용, 봉황, 꽃, 식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기 놀이, 여덟 불멸, 백 사슴과 같은 패턴도 있습니다. 조각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하기도 하고 도교적인 느낌을 풍기기도 합니다. 복, 부, 장수 등의 길조를 담은 축복 등 길조적인 내용을 주제로 한 것들도 더 일반적이고 대중적이다. "박물관 안내서"에는 "속이 빈 문양이 오색으로 가득 차 있어 구름 비단처럼 화려하다." 속이 빈 장인 정신과 오색을 결합한 장식 방식은 명나라에 등장한 새로운 다색 자기이다. Wanli 스타일의 "다채로운 중공 구름과 봉황 무늬 꽃병"은 전형적인 속이 빈 다색 장식입니다. 이 그릇은 조각과 그림을 결합한 장식 기법을 사용하며 패턴이 조밀하고 복잡하지 않으며 색상은 빨간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및 기타 색상이 독창적입니다. 선박 전체를 화려하고 화려하게 출발하십시오.
가경화화기와 완력화화기는 동일한 특성을 갖고 있는데, 즉 장식이 촘촘하고 다채로우며, 제작기법과 형태가 유사하여 하나의 도자기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Jiajing 다색 도자기는 공작석 녹색을 주로 사용했지만 Wanli 다색 도자기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두 왕조 다색 도자기의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명나라의 다색 자기는 홍무와 영락에서 가경과 완리에 이르기까지 창시부터 발전과 성숙까지 거의 천년 동안 중국 도예의 정수를 포착하고 있다. 다채색 도자기, 회화 과정 및 소성 과정은 모두 역사상 최고 단계에 도달했으며 중국 도예 발전사에 탁월한 공헌을 했습니다.
만리 청화백자의 특징:
1. 만리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질감이 느슨하고 몸체가 두꺼우며 종종 불규칙하게 변형됩니다.
2. 청화백자 유약색 : 초기에는 짙고 밝으며 중앙에 파란색이 있고 보라색이 들어있다. 중간 단계에서는 파란색이 회색으로 변하며, 머리 색깔이 점차 밝아집니다. 후기에는 파란색이 회색이고 후광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조각, 속공, 봉헌, 어두운 조각 등의 장식 기법이 파란색과 흰색으로 나타납니다. 이 시기의 화풍은 촘촘하고 주제가 불분명하며 투박한 민화의 색채를 띠고 있었다.
초기의 그림은 구조가 복잡하고 비율이 부적절하여 정교하지 않았습니다.
4. 대형 선박은 대부분 거친 모래 바닥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바닥이 평평하거나 바닥에 얕고 넓은 원형 발이 있습니다. 종종 약간 움푹 들어가고 중앙은 배꼽처럼 윤이 났습니다. 접시 그릇 등은 발이 넓고 바닥에 유약을 바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약을 바르지 않은 모래 바닥에는 뚜렷한 방사형 칼 자국이 있고 부싯돌 빨간색은 관용 가마의 발은 종종 굴러 다니는 침대로 취급되는 반면, 민속 가마에서는 종종 경사지고 강희시대에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경사진 아치형 벽 바닥이 나타납니다.
만력 청화백자의 감상 및 수집
공식 가마 도자기의 생산. Wanli 왕조에서는 중단된 적이 없으며 제품은 대대로 이어집니다. 공식 가마 청백자는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 작품은 가경 스타일을 계승하고 후기 작품은 강희 스타일을 따릅니다. 만리 왕조(Wanli 왕조)에는 큰 냄비, 통, 덩어리, 꽃병, 접시, 수 놓은 교각 등의 도자기가 많이 소성되었으며 접시, 그릇, 펜 홀더, 문구류 등과 같은 작은 도자기가 많이 제작되었습니다. . 모든 것. 만력관요의 작은 청화백자는 몸체가 매우 가늘고 치밀한 반면, 큰 것은 유약이 부드럽고 두껍고 발 안쪽은 밝은 청자 유약으로 덮여 있습니다. 만리시대 초기에는 회경(淸淸)을 사용하였고, 중후기에는 청백색이 밝고 보라색을 띠었으며, 중후기에는 회색조가 가미된 국산 청색재료인 '오명기(吳mingyi)', 원자(圓子)를 사용하였다. Wanli 시대의 장식은 조밀하고 약간 지저분하지만 일부는 드물고 섬세하며 일부는 청백자에 독특한 속이 빈 패턴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대형 그릇이 많았는데, 대개 출산의 흔적과 초벌구이 바닥이 남아 있었습니다. 작은 도자기 조각에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상자, 펜 꽂이, 펜 꽂이, 접시, 그릇, 향, 스토브, 연꽃 꽃잎 모양의 세면대, 촛대, 다양한 홀더, 주전자, 대야, 꽃병 등이 포함됩니다. 그 중 일부는 더 정교하게 수리되었습니다. 일부는 약간 더 두껍습니다. 상자자기는 변형되거나 울퉁불퉁한 경우가 많으며, 탈지된 그릇의 가장자리가 매우 작고, 접시의 바닥이 심각하게 무너져 있으며, 그릇과 접시 발에 칼자국과 부싯돌이 붉은색으로 남아있습니다. Wanli 공식 가마의 파란색과 흰색 모델의 대부분은 Liuyu 이중선 일반 스크립트로 강력하고 격렬한 스트로크를 가지며 일부는 더 두껍고 넓습니다.
완리 민요의 청백자는 몸체가 흰색이고 어떤 것은 두껍고 어떤 것은 얇으며 그릇이기도 하고 접시이기도 하며 두께도 다릅니다. 유약은 녹색 섬광이 있는 흰색이고 매끄러워요. 파란색과 흰색의 색상은 풍부하고 반짝이는 보라색부터 약간의 회색이 가미된 파란색까지 다양합니다. 그림이 좀 엉성하네요. 일반적인 패턴에는 사자 공, 아기 놀이, 고승, 인물 이야기, 산, 바위, 꽃과 과일, 까치 복숭아, 석류, 연꽃 연못에서 수영하는 오리, 노래하는 봉황, 보물지도, 바나나 돌과 옥 토끼, 달마, Kuixing, 천주머니 승려, 신선, 게, 단치, 매화, 해바라기, 풍경 등. 불멸의 머리는 겨울 멜론처럼 매우 높고, 호랑이와 사자의 머리는 매우 둥글고, 길고 희박한 털이 뒤로 흐르고 있으며, 아이들의 머리는 너무 크고 비율이 맞지 않습니다. 그들의 몸에. 이때 도자기에 그린 산수화는 대부분 배경이었으며, 주로 천계에서 주제별 장식으로 등장하였다. 만리 청백 민요 모형에는 연도 모형, 고대 속담, 칭찬, 그림 등이 포함됩니다. 복, 장수, 금옥이 가득한 집, 옥당의 좋은 기, "부귀를 위한 좋은 기" 등이 있습니다. 경덕진의 도자기 산업은 청나라 시대에 새로운 시대로 발전했습니다. 청대 도자기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취하게 만드는 이유는 첫째, 정교하고 섬세한 제작 기술을 구현하고 있으며, 많은 작품이 우아한 스타일과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일반 민속 가마보다 우월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울리지 않아요. 귀족적인 느낌이 강해요. 다채색 도자기는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고 깊은 느낌을 줍니다.
강희시대
청나라 강희시대에 생산된 다색자기는 어떤 의미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다색자기였다. 왜 이렇게 말합니까? 명나라의 다색은 파란색과 흰색을 사용하지 않으면 실제로는 빨간색, 녹색, 노란색 등의 덧칠을 사용했으며 강희 다색의 가장 큰 특징은 파란색과 덧칠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검정색, 빨간색, 녹색, 노란색, 검정색, 황토색, 파란색 및 기타 색상의 조합 및 응용을 형성합니다. 파란색과 검은색의 어두운 톤으로 인해 강희의 다채로운 대비가 더욱 조화롭고 차분하다. 강희시대에 구워진 청색의 색은 청백보다 깊고 밝았으며, 흑색은 검은 물감과 같은 광택이 있었다. 강희다채화에 사용된 색채는 명대다채색보다 훨씬 많아 명대 단순유약다채보다 강희다채가 더 섬세하고 매력적이었다. 강희의 화려한 도자기는 눈부시게 빛나며, 매우 중요한 포인트는 소성이다. 오버글레이즈 컬러는 컬러 퍼니스에서 낮은 온도에서 소성됩니다. 온도를 너무 높이면 글레이즈 컬러가 흘러내리거나 색의 광택이 사라집니다. 재료가 부족할 겁니다. 강희의 다채로운 그림은 일반적으로 색상이 밝고 광택이 밝습니다. 이는 강희시대의 채색자기 소성과정이 매우 성숙했음을 보여준다.
『유재이가 말하는 도자기』 기록에 따르면, “청대 채색자기의 변천은 거의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강희의 딱딱한 색과 옹정의 부드러운 색. 단단한 색은 색이 진하다는 뜻이다. 매우 두껍고 유약이 칠해져 있습니다. "단단한 색상과 파란색과 흰색은 모두 강희 시대를 기반으로 합니다." 강희의 오색 도자기 그림은 절묘하고 생생하여 가경과 만력 시대의 거친 그림을 변화시킵니다. 색만을 중시하고 모양을 중시하지 않은 명나라. 색의 적용은 명나라보다 균일하며 윤곽을 그리는 선은 탄 먹으로 만들어졌으며 나중에는 먹과 채색 재료를 사용하고 획은 둥글다. 그리고 부드러움. "강희의 채색 기술이 절묘합니다. 관요의 인물은 농사와 직조 그림으로 가장 잘 표현됩니다. 나머지 용, 봉황, 연꽃은 공경하고 공경해야 하며, 이상한 것만큼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승객과 화물을 그린 대부분의 그림은 같은 장르입니다. 괴물과 고목은 감히 펜을 들고 제멋대로 행동합니다. "'타오야'에 나오는 강희민속가마의 화려한 도자기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입니다. 강희민속가마의 다채로운 도자기 문양은 관가마에 비해 제한적이지 않아 꽃, 매화 까치, 고대 의상을 입은 여인, 오페라 인물 등 주제가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다양한 이미지를 묘사할 때 그려진 선은 간결하고 강렬하며, 다양한 색으로 칠해진 후에는 명쾌한 느낌을 줍니다. 후세대가 옹정파스텔을 비교했을 때 옹정파스텔은 섬세하고 부드러웠고, 강희오색은 강하고 강렬해 보였기 때문에 '딱딱한 색', '고대색'이라고 불렸다. 『타오아(Tao Ya)』는 “강가마는 청색과 녹색의 색이 강해서 딱딱한 색이라고 부른다”고 기록하고 있다.
용가마는 가루가 있어서 가볍고 아름답다. 가루가 없는 것도 그 연한 즙과 섞여 있어 색중의 명작으로 추천된다.
중기 도자기화. 강희(康熙)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시대에 깊은 사랑을 받았고, 초기 화가인 동계창(董吉昌), 진홍수(陳洪宣), 유봉원(劉鳳庵)과 사왕(吳峰)의 영향을 받아 구성이 확장되고 예술적 개념이 심오하다. 도자기의 장식적인 내용 중 일부는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경고나 장수를 기원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강희제 이후 30년 뒤에 황실은 한족 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황실 시험을 시작했습니다. 도자기 장식에는 "최고가 되라", "미푸는 돌을 숭배한다" 등의 장면을 포함해 시와 시가 적혀 있는데, 이는 당시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또한, 흔히 '검마병'으로 알려진 드라마틱한 이야기와 청나라 의상을 입고 타고 총격을 가하는 인물의 문양 등 전쟁 장면을 다채로운 색상으로 묘사하기도 합니다. 이는 당시 강희제가 명나라의 교훈을 배우고 후손들에게 만주족의 기마와 사격의 전통을 계승하라고 경고하고 문학과 무술의 실천을 제창했던 정치적 배경과도 관련이 있다.
강희의 '다채로운 수호 캐릭터 스토리 플레이트'는 '수호' 속 녹색 숲의 세 영웅을 주제로 구성이 잘 되어 있고, 세 인물의 세밀하고 강렬한 선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다. 윤곽이 뚜렷하고 그림 기술이 매우 절묘합니다. 인물의 얼굴은 칠하지 않고 전체 그림은 색으로 구성되어 풍부하지만 성급하지 않습니다. 검은 색은 먹처럼 깊고 파란색은 맑고 빨간색은 대추 껍질과 같으며 밝지만 떠 있지 않습니다. 노란색은 여러 가지 색상의 조합이 조화롭고 매우 특별하며 강희의 오색 특성을 완벽하게 구현하며 다색 예술의 훌륭한 제품입니다.
강희 오색의 풍부한 색채로 인해 명대에 비해 붉은색을 적게 사용하여 그림 속 색채가 차분하고 따뜻하며 성급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강희 우차이의 업적은 도예의 기본 요소인 조형과 장식의 관점에서 볼 때 몇 가지 뛰어난 점이 있다. 조형면에서 강희오차이가 선택한 도자기 소재는 정밀하고 세밀하며 신체의 경계면에 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이는 명나라 시대의 도자기 몸체와는 다릅니다. 그러나 조형의 기세는 잃지 않았고, 여전히 약간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투박하고 엄숙하며 단순한 느낌은 청나라 말기의 지나치게 조각되고 경박한 스타일과 다릅니다. 강희시대 관가마와 개인가마 모두 규칙적이고 엄격하며 단순하고 위엄 있는 도자기 형태를 갖고 있었는데, 이는 원료 준비, 빌렛 성형 및 기타 장인정신의 숙련도와 불가분의 관계였습니다.
강희 다색 도자기는 모양의 종류가 많고, 조각상, 잔, 수조 등 큰 모양의 비율도 이전 세대보다 많다. 강희 시대에는 형태가 참신했고 많은 도구가 도자기 형태의 선구자였으며 이는 블랭크 제작 기술의 숙련도를 반영합니다. 관음준(Guanyin Zun), 막대 꽃병, 목련 잔, 조롱박 꽃병 등 모양이 완전하고 직선적이며 장식적이고 예술적인 특성이 강합니다.
장식 측면에서 강희의 화려한 장식은 도자기 회화 예술의 특징을 부각시키고 예술적인 느낌을 더욱 강조하며, 덜 촌스럽고 책 같거나 회화 예술에 더 가깝지만 모방은 아닙니다. 그림은 여전히 도자기 그림의 독특한 언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의 회화는 강희(康熙) 도자기 장식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는데, 윤곽이나 형태 등 표현기법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화의 방식 중 일부가 흡수된 것이다. 색을 채워 넣거나 뼈 없는 자유 붓놀림의 형태에서 중국화의 영향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강희의 오색화가 이전 세대의 오색윤곽과 평면화의 틀을 깨고 서양화의 원근법을 흡수했다는 점이다. 색상 처리로 그림을 레이어링하고 입체적으로 표현하여 더욱 예술적인 매력을 선사합니다. "타오야"는 "강희는 오색을 구사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고 수직과 수평의 변화가 무궁무진하다"며 "캐릭터의 옷이 가장 생생하고 나무는 오래되었고 꽃봉오리가 수천 개 있다"고 말했다. 바람에 우아하다." 이러한 논평은 강희의 화려한 장식의 예술적 특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요약한 것입니다. 강희오차이(Kangxi Wucai)는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중국 도예의 궁전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후대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옹정시대
옹정오색은 전성기였던 강희오색과 많이 다르다. 과거의 화려한 것들은 특징이 우아한 경향이 있었고, 무늬 장식도 복잡한 것에서 희박한 것으로 바뀌었고, 붓놀림이 강한 것에서 섬세한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첫째, 파스텔이 당시 주류 제품이 되었고 그 생산 방법과 미학적 방향이 다색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옹정 다색의 페인팅 과정은 다층 기법을 결합합니다. 파스텔은 신선하고 조용한 효과를 얻습니다. 둘째, Yongzheng Wucai는 여전히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녹색, 보라색, 검정색, 금색 및 기타 색상을 그림 물감에 사용하지만 그림 효과는 과거와 매우 다릅니다. 옹정 이후 다색 자기는 점차 새로운 종류의 색 자기로 대체되었습니다.
도광 20년 아편전쟁이 발발한 이후 청나라의 정치는 점차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발전했다. 다른 경제 및 문화 사업과 마찬가지로 도자기 산업은 국가 발전과 함께 발전해 왔으며 점차 내리막 길을 걷고 있습니다. 이는 『도아』에 기록된 바와 같다. “중기 이후에는 깊이가 강희만큼 좋지 않고, 아름다움도 옹정만큼 좋지 못하다. 그러나 노력이 부족하여 여전히 중산층이 용납할 수 있을 만큼이다. 가도가 쇠퇴한 이후로 그림 실력과 색채는 점점 뒤쳐져 갔다… 독점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