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절약에 관한 명문은 무엇입니까?
절약에 관한 명문은 무엇입니까?
군자는 검소하고 데크는 어렵다.
출처 《주역 번호》입니다.
군자는 검소한 미덕으로 위험을 피한다.
주역' 은 소박한 변증사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물 변화의 이치를 설명하는 곳이 많다. 이 말은 변증 사유가 있다. 한편, 명확하고 검소한 미덕은 미연에 방지하고 낭비와 부패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위험, 특히 물질적 부족에 직면하여 검소한 미덕을 가지고 있으면 위험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주역' 의 저자는 천지 만물이 모두 성쇠가 있고, 통하지 않을 때는 수양을 해야 하며, 자신을 지나치게 과시하지 말아야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국가에 부지런히 일하고, 집에서 검소하게 지내다.
출처는' 상서 대우모' 이다.
전반적인 사상은 근검하여 국가사업을 하고, 검소하게 가정생활을 하는 것이다.
근검절약은 우리 국민의 전통 미덕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일깨워 준다. 전설의 고대 성현들은 모두 이렇게 하고, 그들은 국가 대사에 헌신했다. 대우근정 치수 대업, 계가가 들어오지 않는다. 요는 특히 군중에게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이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는 것은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고대 성현의 생활은 매우 검소하다. 그들은 항상 자루천 옷을 입고, 굵은 밥을 먹고, 나물국을 마신다. 요순 우는 사업상 생활상 근검절약으로 민심을 얻었다.
검소, 미덕 * * * 도 낭비는 대악이다.
출처 \ "주오 주앙 공 이십사년. \".
절약은 선을 행하는 큰 미덕이다. 사치는 모든 악의 으뜸이다.
노장공은 전주에 붉은 페인트를 칠하고 서까래에 무늬를 새겨 사치하고 무례하게 하라고 명령했다. 의사 손옥은 그를 훈계할 때 이런 말을 했고, 이렇게 하는 것은 실제로' 대악' 을 선인의' 대덕' 에 주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그들을 기쁘게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들을 모욕했다. 고대인들은 예의와 미덕의 높이에서 검소한 것을 보고 겉치레와 낭비를 일종의 악으로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질이 매우 풍부한 오늘날, 사치를 끊고 돈을 낭비하지 않는 것은 여전히 우리가 존경할 만한 미덕이다.
민생은 부지런하지만 근면은 부족하지 않다.
출처' 좌전 궁현 12 년'.
서민의 생계는 근면에 달려 있고 근면해야 재산이 부족하지 않다.
이것은 오래된 격언이다. 옛사람들의 이해는 인민이 노력하면 사회가 안정되면 인민과 국가가 부유해질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여전히 근정의 미덕을 유지하고 각자의 직무에서 열심히 일해야 국가가 더 부유해지고 인민생활이 더 부유해질 수 있다.
절약은 번영을 가져오고, 음행은 죽음을 초래한다.
출처는 묵자의 《사국》이다.
절약은 흥성할 것이고, 음탕함과 향락은 멸망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묵자가 고행승의 생활을 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통치자의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것을 몹시 싫어하고 절약을 제창했다. 그는 도처에서 자신의 관점을 퍼뜨려 많은 사람들을 그의 제자로 끌어들이고, 선진제자들 중에서 독보적이다.
여름의 정오, 태양은 매우 더웠고, 농민들은 여전히 일을 하고 있었고, 구슬은 흙 속에 떨어졌다.
중국 음식의 모든 알이 단단하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그 근원은 심리의' 농민에 대한 동정' 이다.
농민들은 정오에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곡식을 매며, 땀이 모종이 자란 토양에 방울방울 떨어진다. 접시의 모든 식사가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을 누가 압니까?
이 시의 언어가 간단하고 심오하다는 것을 암시하다. 부자의 아들이 농작물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르는 이야기가 있다. 그는 늘 식당에 가서 만두를 먹지만, 그는 모든 만두를 토해 내고 고기만 먹는다. 나중에 집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루메고에서 하룻밤 사이에 평지가 되었다. 그는 거지가 되어 이 식당에 가고 싶다. 사장이 만두피로 그를 대접하자 그는 깊은 감동을 받았다. 사장은 사양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것들은 모두 네가 당초 버린 가죽이다. 나는 단지 그것들을 주워서 말렸을 뿐이다. 부자의 아들은 매우 부끄럽다. 나중에 그는 열심히 일하고, 생활이 검소하고, 또 부자가 되었다. 이 이야기는 또한 "매 끼니마다 힘들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는 이치를 증명했다.
옛 성현의 나라와 가정을 보면 검소하고 사치스러워진다.
출처는 이상은의' 영서사시' 이다.
역사를 살펴보면, 나라에서 가정까지 검소하지 않고 사치로 죽는 것은 하나도 없다.
예나 지금이나 성공한 기업가들은 대부분 고된 분투 단계를 거쳤기 때문에 절약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을 제안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공명언) 그러나 수비수들에게는 정반대다. 그들은 창업의 어려움을 겪지 않고 사치와 즐거움을 탐내기 쉽다. 최후의 운명은 반드시 그들의 사업의 쇠락, 국가의 멸망일 것이다. 이것은 수천 년의 역사가 밝혀낸 진리이다.
근심과 노동은 흥국할 수 있고, 한가한 것은 죽을 수 있다.
출처' 신오대사 영관전'.
걱정과 수고는 나라를 번영시킬 수 있고, 안일과 즐거움에 대한 추구는 자신의 멸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5 대 말년에 당나라 황제 이씨는 처음에는 모든 상대를 물리치고 황제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는 나중에 음악 희곡에 빠져들고, 배우를 사랑하고, 전진하지 않고, 부하 직원이 난동을 부리자 배우들은 크게 놀랐다. 그는 재위 3 년 후 병변으로 죽었다. 구양수가' 영관전' 을 썼을 때, 이 역사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아' 노동은 흥국, 한가함은 망한다' 는 이치를 천명하였다. 중국 문화는 우환의식이 강하다, 특히 국가가 격동하고 인민이 가난할 때. 공자는 "먼 근심이 없는 자는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고, 맹자는 "생후 근심, 죽음, 즐거움" 이라고 말했다. 각각 개인과 국가의 관점에서 우환 의식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번영한 당나라에서도 위정은 황제에게' 안사위위, 사치절용' 을 건의하여 장구안을 실현할 것을 건의했다.
절약은 쉽고 절약은 어렵다.
출처는 사마광의' 근검연병이 건강해 보인다' 이다.
절약에서 사치로 바꾸는 것은 쉽고 사치에서 검소하게 바꾸는 것은 어렵다.
사마광에게 남의 말을 인용하여 자손을 훈계할 것을 건의하다. 그것은 자각적으로 절약을 유지하고 겉치레와 낭비를 방지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자신을 격려하고 세상에 경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두가 좋은 날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럭셔리는 바람직하지 않고 끝이 없는 것을 추구한다. 상주왕은 상아젓가락 한 켤레를 사용했고, 그의 조신들은 도망가려고 했다. 왜냐하면 그들이 주왕의 탐욕을 보았기 때문에, 이것은 막을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절약을 견지하려면 자율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적당량 복용, 적당량 사용, 영원히 쓰기에 충분하다.
출처 《자간》 권 234.
계획적으로 들고 절제하게 쓰면 너는 영원히 부자가 될 것이다.
이것은 당대의 노직에서 황제에게 쓴 것으로, 절약의 의의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한 나라까지, 한 가족까지, 수입을 측정하는 것은 모두 중요한 재테크 원칙이다. 널리 퍼져나가면, 자원과 재산은 항상 제한되어 있어서 낭비해서는 안 된다. 지속 가능한 발전은' 적절한 도리를 취하고, 쓰임새가 있다' 는 것만이 가능하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절약만이 성실에 도움이 되고 용서가 미덕이 될 수 있다.
출처' 범순인전 송사'.
절약만이 사람을 정직하고 정직하게 할 수 있고, 관용만이 사람을 좋은 품격으로 키울 수 있다.
검소하다' 와' 용서' 를 제기하는 것은 중국 고대 정치가들이 자주 쓰는 두 가지 개념이다. 고대 사회의 생산력이 발달하지 못하고 식량 생산량이 낮기 때문에, 단지 몇 년 동안 풍작해야 겨우 1 년의 저축이 있기 때문에, 특히 검소해야 한다. 관리들에게 횡령과 수뢰는 흔히 탐욕과 사치 생활에 미련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절약은 이런 지나친 욕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절약은 부국의 중요한 국책이자 탐욕을 방지하고 청렴을 제창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용서" 는 유가의 윤리적 범주로서 사람을 잘 대해야 한다. 관원에게 만약 그들이 자주 자신의 처지를 두고 국민을 배려할 수 있다면, 그들은 반드시 국민의 지지를 얻어 나라를 잘 다스릴 것이다.
죽 한 끼 밥 한 끼, 생각이 쉽지 않을 때;
반실반실, 물질적 자원에 대한 사고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주백려에서 온' 한 가정을 경영하라' 입니다.
죽 한 끼의 밥이라도 쉽게 생각해 낼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반가닥이라도 노동의 고달픔을 생각해야 한다.
주백려를 명말 청초의 교육자로 생각하고 가정 교육을 제창하다. 그의' 가훈' 은' 주자 가훈' 이라고도 불리며, 사람들을 근검하게 교육하는 데 주력하는 격언집이다. 절약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서 먼저 노동을 존중하고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우리의 음식과 옷은 오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재배자, 요리사, 직조공의 노동을 통해 생산해야 하며, 쉽게 낭비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이 말은 중국 전통의' 가훈' 이 되었다. 이건 내 의견이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