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 세기의 동방학 발전은 왕왕 고전 문학 분야에 집중되어 있습니까?
2 세기의 동방학 발전은 왕왕 고전 문학 분야에 집중되어 있습니까?
첫째, 시대변화는 학술적 진화
2 세기 중국 고전문학 연구의 휘황찬란한 성취와 시대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오늘 우리가 이 학술연구사를 되돌아볼 때 가장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19 세기 중엽 이전의 중국 고전 문학 연구는 기본적으로 봉건적인 경학에 의존하는 모호한 연구 체계였다. 184 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 봉건주의의 쇠퇴, 서구 제국주의 열강의 침공,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의 사회정치와 사회사상이 크게 달라졌다. 공자진, 위원을 대표하는 중국 근대 계몽 사상가들이 전통적인 경학 권위를 깨고 사상해방을 제창하기 시작하면서 고전문학 연구에서 맑은 공기를 불어넣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고문의 몰락과 희곡 소설 등 통속 문학 양식의 왕성한 발전은 사람들의 문학 관념에 변화를 가져왔다. 바로 이 모든 것이 19 세기 말엽과 2 세기 초년의 문학 연구자들이 전통문학 관념을 바꾸기 시작했고, 희곡 소설 등 통속 문학 예술에 대한 비판부터 시작해 전통문학에 대한 새로운 가치 평가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919 년까지 위대한' 오사' 신문화 운동이 일어났고, 진독수, 이대천, 후시, 노신 등을 대표하는 선진지식인들의 지도하에' 구문학 반대, 신문학 제창' 이 특징인 문학혁명 운동에서 전통적인 고전문학 연구가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그것은 더 이상 봉건 문화 교리에 대한 해석이 아니며, 더 이상 고전 미학의 경지에 탐닉하는 감각식 평론이 아니라, 봉건 낡은 문화를 반대하고, 역사에서 혁명의 힘을 흡수하고, 민족의 새로운 문화를 장려하는 현대 혁명 운동의 유기적인 부분이 되었다. 1949 년 중화 인민 * * * 과 국가가 설립된 후 고전문학은 또 사람들이 비판적으로 계승해야 할 문학유산이 되었으며, 그에 대한 연구는 당연히 사회주의 신문화 건설에서 중요한 일이 되었다. 198 년대 이후 개혁개방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고전문학은 또 사람들이 어떻게 우수한 민족문화전통을 고양하고, 중국특색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갖춘 문화자원을 건설하고, 새로운 중국 문예미학 전통을 확립하는 역사적 기초가 되었으며, 그에 대한 연구도 또 다른 새로운 시기를 시작했다. 바로 이러한 중대한 역사적 변혁과 함께, 2 세기의 중국 고전 문학 연구는 거의 1 년 동안의 우여곡절과 휘황찬란한 역사 과정을 거쳐, 한 무리의 학자들을 양성하여 매우 풍부한 학술 성과를 거두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시대변혁부터 시작해야 2 세기 중국 고전문학 연구의 역사적 진화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시대 발전의 맥박을 잡을 수 있다. 이것은 이 책에서 논술해야 할 첫 번째 요점이다. < P > 둘째, 문화사조와 이론사고
2 세기의 중국 고전문학 연구는 역사의 발전과 함께 발전해 왔으며, 역사시기에 따라 자연스럽게 다른 연구 중점과 연구 스타일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거시적으로 2 세기의 고전문학 연구사를 인식하려면, 우리는 금세기 시종일관 일관되는 핵심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만약 19 세기 전 중국 고전문학 연구가 사오 속전통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면, 사회정치, 사상의 거대한 변화에 따라 전통문화와 현대화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2 세기 모든 고전문학 연구자 * * * 와 함께 생각하는 문제가 된다.' 오사' 시대의 전통문학에 대한 비판, 신중국이 성립된 후 전통문학에 대한 비판이 계승된다. 바로 이번 인식의 심화로 금세기 고전 문학 연구에서 붐이 일면서 사람들의 이론적 사고를 촉진시켜 금세기의 고전 문학 연구가 끊임없이 발전하게 되었다. < P > 이 2 세기 고전문학 연구의 핵심 문제를 주시하는 이론적 사고에서 마르크스주의는 분명히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가 과학으로서 더 많은 인간의 지혜를 계승하고 중국 국민을 현대화로 인도하는 혁명 실천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적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2 세기를 지도하는 중국 고전 문학 연구에서 가장 이론적인 설득력도 있다. 따라서, "5 월 4 일" 초기 중국인들이 현대화의 발전을 탐구하기 위해 서방의 다양한 이론을 잇달아 국내에 소개한 후, 마르크스주의는 곧 그 이론의 과학성과 중국 혁명 실천의 적합성을 지도함으로써 진화론 등의 이론을 이기고 중국인이 현대화 혁명을 진행하는 지도 사상이 되었으며, 고전문학 연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최근 한 세기 동안 우리가 마르크스주의를 배우고 응용할 때 실수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고전문학 연구에서 얻은 성과는 주로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지도에 귀속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따라서 2 세기 고전 문학 연구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다. < P > 는 2 세기 고전문학 연구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는 과정에서 방법론의 변화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금세기 초 진화론을 바탕으로 한 실증주의 연구 방법론부터' 오사' 이후 사회학을 바탕으로 한 분석주의 방법론, 8 년대 이후 문화학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방법론의 변화는 학술사조와 이론사고가 2 세기 고전문학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났을 뿐만 아니라, 각 시기의 학자들이 본 학과 연구에 종사하여 다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경로와 도구이기도 하다. 따라서 2 세기 고전문학 연구 방법론에 대한 사고와 총결산은 21 세기 고전문학 연구에 대해 더욱 강한 학술지도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상은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논의한 두 번째 방면의 문제이다. < P > 셋째, 구도 변화는 분야 확대 < P > 와 19 세기에 비해 2 세기의 고전문학 연구는 전통적인 학술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사상의 큰 변화에 따라 새로운 연구 분야를 크게 넓혀 학술 구도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2 세기 전, 중국의 고전문학 연구는 경학에 의존했고,' 문학' 의 개념도 비교적 광범위했다. 표면적으로 보면 그 연구 분야는 넓어 보이고, 경사 부집합 등은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 같지만, 자세히 조사해 보면 정말 문학 연구에 속하는 범위는 또 매우 좁아 보인다. 작품에 대한 주석 고증 외에, 주로 시화어와 이해식의 논평이다. 2 세기 중국 고전 문학 연구에서 가장 먼저 한 첫 번째 중요한 일은 문학을 전통 경학에서 분리하여 새로운 정의를 하는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전통적인 문학 연구의 범위를 좁히는 것 같지만, 실제로 문학 자체에 대한 연구 방면에서는 범위를 크게 넓혔다. 그것은 더 이상 전통적인 시문 위주로 고전 문학 연구의 범위를 희곡 소설 랩 각종 민간 문학 장르로 확대하고, 이와 관련하여 전례 없는 성과를 거두었다. 각 문학 스타일의 연구에서, 그것은 더 이상 전통적인 작품 주석, 고증, 평가식 비판으로 시야를 제한하지 않고, 그것을 전체 사회문화의 큰 배경 아래 두고 정치, 경제, 문화, 철학, 역사, 종교, 도덕 등 각 방면에서 검토하여 다각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동시에, 이런 연구에서 문화학, 사회학, 심리학, 언어학, 문화인류학 등 각종 과학이론을 광범위하게 운용하여 변증유물론, 역사유물론, 실증주의, 원형비평, 시스템론, 수용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이 현대화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2 세기 고전문학 연구자들은 자신의 학술적 시야를 전 세계에 개방하고, 세계문학과 문화의 관점에서 중국문학의 민족문화 특징을 탐구하며 비교문학과 비교문화 연구를 진행했다. 결론적으로, 2 세기의 중국 고전문학 연구와 지난 세기에 비해 얻은 성적은 성과의 양과 품질의 변화뿐만 아니라, 연구 구도의 변화와 학술 분야의 확장이기도 하다. 이것은 한 시대의 학술 진보의 중요한 상징이자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논의한 세 번째 큰 문제이다. < P > 넷째, 문학사 연구와 집필 < P > 2 세기 고전문학 연구에서 문학사 편찬은 분명히 우리가 중점적으로 논의해야 할 문제 중 하나이다. 문학사 편찬이 2 세기 고전 문학 연구의 새로운 사물일 뿐만 아니라 문학사 편찬에서 한 시대 학술 연구의 전면적인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하기 때문이다. 지난 세기 말 떠우경범이 첫 중국인의 문학사 (1897 년) 를 집필한 이후 유후즈' 중국문학사 지폐 (상)' 라는 책에 따르면 떠우경범의' 역조문학사' 는 1897 년 탈고돼 일반 학자들이 말한 임전갑의' 중국문학사' 보다 앞선다 ",한 세기 동안 각종 중국 고대 문학사 저작은 이미 수백 부가 넘었는데, 여기에는 문학통사와 단대사, 문학 장르별 문학사 (예: 시사, 소설사), 작가 분류별 문학사 (예: 여성문학사, 종교, 승려문학사) 가 있다. 민족분류에 따라 집필된 문학사 (예: 백족 문학사, 장족 문학사), 역사 정치 문제에 따라 집필된 문학사 (예: 송대의 항전문학), 문학사상사, 문학비평사, 문학이론사, 문학사사사사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문학사의 편찬은 과거에 비교적 단편적이고 고립적으로 작가의 작품을 연구한 상황을 변화시켜 중국 고전 문학 발전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그로부터 문학 발전법의 효과적인 형식을 찾을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이 때문에, 몇몇 우수한 문학사 저작은 왕왕 고전문학 연구전문가 또는 한 시대 고전문학 연구의 대표적 성과가 된다. 예를 들면, 왕궈웨이의' 송원 희곡사', 노신의' 중국 소설 사략', 후시의' 백화문학사', 정진탁의' 도본문학사', 유대걸의 따라서 금세기 문학사가 집필한 역사 과정을 이해하고, 각 시기의 문학사가 집필한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을 탐구하고, 문학사 집필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면, 앞으로 문학사를 더 잘 집필할 수 있는 의미를 갖게 될 뿐만 아니라, 금세기의 고전문학 연구 성과를 총결하는 의미도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 책에서 그것을 단열하여 중점적으로 토론한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