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시성에는 어떤 독특한 민속 예술이 있나요?
장시성에는 어떤 독특한 민속 예술이 있나요?
1. 우위나오춤
우위안나춤은 흔히 '귀춤' 또는 '춤추는 귀신'으로 알려져 있다. 오랜 역사와 다양한 프로그램, 독특한 스타일을 갖고 있다. 중국 고대무용예술사 연구센터 '살아있는 화석'이 국내외 전문가와 학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 누오춤(Nuo Dance)은 고대 중국 장강 유역에서 유행하던 춤으로, 무용수들은 독특한 주술색을 지닌 단순하고 과장된 다양한 가면을 착용하며 처음에는 축복과 기도 의식을 펼쳤으나 점차 민속춤으로 발전했습니다. 『논어』, 『고현대사총집』, 『후한예절』 등의 책에 기록되어 있다.
누오 댄스는 Qingyuan Village, Xin Township, Wuyuan District, Changjing Village 및 Qiukou Township의 Likeng Village에서 꽤 인기가 있습니다. 누오춤에는 40~50가지 종류의 가면이 있는데 대개 충성, 배신, 덕, 어리석음, 기쁨, 분노, 슬픔 등의 주제를 생생한 얼굴 화장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누오춤의 전통 프로그램으로는 '천지창조', '황금두꺼비와 놀고 있는 앞머리', '이를 잡는 두 원숭이', '후의가 태양을 쏘다', '장비희생' 등이 있다. the Gun', 'The Judge Drunk', 'The Monkey King은 쥐 악마를 정복한다' 등 수십 곡의 춤 동작은 거칠고 단순합니다.
2. 난펑누오춤
흔히 "댜오누오"로 알려진 난펑누오춤은 귀신과 전염병을 퇴치하는 고대 의식의 후속작입니다. 민속무용으로 발전했다. 그 유래를 추적해보면 중국 역사 초기부터 '누오'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은유 유적의 갑골문에는 '寇'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이는 실내에서 촉(고대 무기)을 사용해 물리치는 형태이다. 유령.
갑골문의 '춤'이라는 단어에 대한 기록에는 '郃'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는 가면을 쓴 사람의 모습으로 은나라 이전에는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누오(Nuo) 희생 춤은 가면을 쓰고 귀신과 질병을 쫓아내는 춤이었습니다. 이후 『논어』, 『로의 춘추』, 『주리』에 기록되었다.
'후한·예절서'에는 누오의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한 왕조의 장형(Zhang Heng)의 "동경부(Tokyo Fu)"에도 누오(Nuo) 의식과 누오 춤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한나라부터 당나라까지 누오춤은 역병을 쫓는 제사춤이었다. 송나라 이후 누오춤은 오락적 요소를 더해 점차 극적인 방향으로 발전했다.
3. 팔선종인춤
팔선인종춤은 일반적으로 '장난'으로 알려져 있으며, 두 성씨의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입니다. Zhan은 Nuo 댄스에 속합니다. 그 기원은 Qianhe 및 기타 세 마을 근처에 위치한 Jiantou Temple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건허 양씨의 족보와 지역 장로들의 소개에 따르면 망두사는 진나라부터 건립되어 당나라 오대와 남북시대에 번성했다고 한다. 송나라 시대에는 사회적 불안으로 사라졌고 원나라 초기에는 양씨의 조상이 좌강의 금계교에서 전가족이 단 한 명의 이름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건설했습니다. 사원에 있는 전설적인 일곱 번째 전쟁의 신의 동상.
첸허의 성 양씨는 자신이 사찰의 조상이라고 주장하며 “그는 그 사람과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위 인용문은 『단시(현 건하) 양가계보, 서문』에서 볼 수 있다.) 많은 협의 끝에 10년마다 두 차례의 『환영놀이』를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팔선무』와 환영신 게임은 함께 개최됩니다.
양씨와 잔씨 두 성씨는 음력 1월 10년 7년과 8년에 각각 한 번씩 '대신을 맞이한다'는 뜻으로 주최한다. 7년에는 양씨가 주재하고 음력 12월 27일에 신들을 초대하여 7일 동안 행사를 하였으며, 8년에는 잔씨가 행사를 주관하고 신들을 초대하였다. 음력 12월 28일에 8일간 활동이 이어졌다. Yang이라는 성을 가진 팔선이 2명 있고 Zhan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이 한 명 있습니다.
4. Le'an Gun Nuo God
장시성 Le'an County에는 세 가지 스타일의 누오 댄스가 있습니다. Liukeng Village의 "Wanxi"와 "Xitou Gu"입니다. Luoshan 마을과 Donghu 마을의 "Gun Nuo God". 동후 마을은 청나라 건륭 시대(1736-1795)에 누오 신으로 "서천 치교 청원 묘도진군"을 모시기 위해 누오 사원을 건립했습니다.
탈 18개와 프로그램 8개가 있는데 그 중 '닭 입'과 '돼지 입'은 두 가지 독특한 프로그램으로 동물을 누오 가면 신으로 삼는다. ). 치킨 누오 신(Chicken Nuo God) 및 돼지 입 신이라고 불립니다.
두 신의 가면은 매우 독특합니다. 위쪽 이마(흔히 이마라고 함), 아래쪽 입, 나무로 조각된 귀 날개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마 위쪽에는 둥근 눈이 새겨져 있고, 이마에는 '유디아오'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양쪽 귀 날개를 끈으로 연결한 도교 상징의 조합으로, 닭의 입은 속이 빈 원뿔 모양의 통나무 두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돼지의 입은 가운데가 비어 있는 원형 나무 블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공연 도중 제자들은 머리에 빨간색 스카프를 두르고 검은 옷, 빨간색 코트, 빨간색 치마를 입고 마스크를 착용해 볼을 드러냈다.
5. 난창(南昌) 민속혼례
고대인들은 남녀의 결혼과 자녀의 탄생을 '영원의 시작'이자 '조상사'로 여겼고, “다음 세대를 이어가기 위해”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며, 씨족의 후계자가 있게 됩니다. 난창(南昌) 사람들의 결혼 절차와 독특한 풍습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중매 및 게시물 교환 : 중매는 결혼을 논의하는 첫 번째 단계이며 중매인이 결혼을 제안하며 그 기준은 가족이 평등하다는 것입니다. 남성과 여성은 예배 전에 서로 만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속담처럼 "부모님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입니다.
스티커를 바꾸는 것은 '8자를 합친다'는 뜻이고, '운세'는 두 글자를 조합해 결혼이 결정된다는 뜻이다.
약혼: 남자의 가족이 경사스러운 날을 선택하여 여자의 가족에게 선물(보통 120위안, 여자가 120년 장수할 것이라는 뜻으로), 보석, 의복, 교환금 등을 준다. 기타 선물 "약혼 결심" 및 약혼 와인 마시기.
궈리: '싱핑'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선물식" 당일, 신랑 가족은 "운반 상자"를 들고 짐을 지고 끝까지 대포를 발사하고 음악을 연주합니다. 신부 가족에게 보내는 선물에는 동물 한 쌍, 수컷 한 마리가 포함됩니다. 암탉과 족발 한 쌍, 잉어 한 쌍, 그리고 신부에게 주는 옷, 신발, 장신구 등.
라바에서의 결혼식: 음력 12월 8일은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신 날로, 태수가 쉬는 날로 악한 별이 주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혼하기 좋은 날. 사람들은 (난창 방언으로) "라바에서는 결혼할 날을 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며, 이 날에 많은 사람들이 결혼식을 올립니다. 건륭이 양쯔강 남쪽으로 여행을 떠나 난창(南昌)에서 결혼하던 날부터 유래되었다고도 한다.
울고있는 결혼 : '울고있는 결혼'은 정해진 가사가 없습니다. 신부 어머니가 먼저 울고 딸에게 행동을 가르쳐줍니다. 신부는 딸이 효도를 이루지 못했다고 불평하며 또 울었다. 이 울음 과정은 세단이 문에 들어온 첫날 밤부터 둘째 날까지 계속됐다.
신부 환영 및 장작 밟기: 신부를 환영하기 위해 필요한 가마는 8명이 들고야 하며, '운반 상자'가 장착되어 있으며, 모든 항목에는 붉은색 색종이, 소나무가 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프러스, 빨간 계란과 "안녕"이라는 단어가 그 위에 놓여 있습니다.
여자는 폭죽을 들고 그를 맞이했다. 예비 신부는 문 밖에서 '화장 격려'의 표시로 수나를 연기한다. 여자는 동행자를 받아들여 선물 세 개를 주었고, 남자 가족은 빌릴 돈이 부족하다고 꾸짖었고, 남자 가족은 여자 가족을 꾸짖으며 쌍방이 끝없이 다투었다. 꾸짖을수록 욕해라."
대포와 일격이 터졌고, 신부 부모님은 이미 붉은 종이로 싸인 장작 네 장을 밟고 본당 나무 의자에 앉아 가족 재산을 지키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 홀 문에 "투시자"가 있습니다. 신부는 큰 형에 의해 침대에서 나와 "투시자"를지나 곧바로 세단에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