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와 예술 (노트)

문화와 예술 (노트)

문화 현상으로서의 예술

문화와 예술

문화의 정의: 테일러: 수많은 문화 정의 중 19 세기의 영향이 가장 큰 것은 영국 인류학자 테일러가' 원시 문화' 에서 제기한 유명한 문화 정의다. 테일러는 "문화나 문명이란 사회 구성원을 포함한 개인이 얻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을 포함한 복합체다" 고 생각한다. 테일러는 처음으로 문화를 하나의 전체로 정의했다. 그는 문화 발전과 사회 발전이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과학, 종교, 예술, 도덕 등 각종 정신문화 현상의 출현과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 시스템: 하나의 큰 시스템으로 문화에는 많은 하위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화 시스템은 주로 물질 문화, 제도 문화, 정신 문화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여기에는 많은 하위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신문화에는 철학, 종교, 도덕, 과학, 예술 등 많은 하위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하위 시스템은 전체 문화 시스템에 있습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문화체계의 영향과 제약을 받고,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작용한다. 특히 이러한 문화 하위 시스템은 복잡한 관계에 있습니다. 그것들은 서로 침투하고, 상호 작용하며, 내재적인 연결과 상호 작용을 가지고 있다. 바로 이 전제하에, 이 문화 하위 시스템은 각자의 상대적 독립성과 자신의 발전 규칙성을 형성하였다. 둘째, 인간 문화에서 예술의 지위 예술은 독특한 문화 형식이나 현상으로서 전체 문화 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 예술의 기원은 인류 문화의 기원만큼 오래되었다. 이후 예술은 문화의 독특한 구성 요소로서 항상 인류 문화의 역사 발전 과정에 참여하고 추진하며 인류 문화의 각 역사 발전 단계를 반영하고 반영하고 있다.

(2) 한편으로는 예술이 인류 문화 전체에서 이렇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인류 문화의 역사 과정을 연구할 때 예술을 중요한 내용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3) 반면에 예술은 문화의 독특한 부분으로서 반드시 문화체계의 제약을 받아야 한다. 예술은 문화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으로서, 전체 문화의 유기적인 부분일 뿐, 독특한 사회 문화 범주이다. 문화 시스템의 무결성은 그것이 속한 하위 시스템을 결정하며, 반드시 문화 시스템에 종속되고 첨부해야 한다.

(4) 예술의 경우 사회문화제도는 보편적인 문화분위기나 문화조건으로 작가, 예술가, 독자, 관객, 청중의' 문화심리구조' 형성을 직접적으로 제약하며 간접적으로 예술창작과 감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굴원의' 이소',' 구가',' 이백',' 두보의 회자된 시',' 삼국연의',' 조설근의' 홍루몽',' 시대별',' 각기 다른 장르의 예술작품에서 중국 전통문화가 이 작가들에 대해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인류문화시스템과 문화구조를 보면 물질문화는 기초이고, 제도문화는 중개자이며, 정신문화는 핵심이다. 물질문화와 제도문화는 정신문화를 결정하고 제약하고 있다. 따라서 경제와 정치는 예술을 포함한 정신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정신문화의 관점에서 예술, 철학, 종교, 도덕, 과학도 서로 연결되어 상호 작용한다. 한편으로 예술은 철학, 종교, 도덕, 과학 등 정신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반면에 예술도 그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예술과 철학과 예술의 관계

1. 철학과 예술철학은 인간의 이성적 인식의 최고 형태로서 미학의 중개를 통해 인간의 감성적 인식의 최고 형태인 예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미학은 철학의 한 분야로서 이성적인 방법으로 감성적 인식을 연구하는 것이다. 헤겔은 아예 미학을' 예술철학' 이라고 부르며 미학이 예술과 철학 사이의 다리 역할을 분명히 지적했다. 물론 미학 연구의 범위와 대상은 예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미학의 연구 대상에는 예술미뿐만 아니라 자연미와 기타 모든 현실미, 심미주체 관계, 심미의식 등 더욱 보편적인 일반법칙이 포함된다. 미학의 범위와 대상은 매우 광범위하지만, 객관적인 세계의 아름다움과 객관적인 세계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모든 반영 분야를 포함한다. 그러나 심미의식의 집중적인 표현으로 예술은 결국 미학 연구의 주요 대상이다. 철학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은 종종 미학이라는 중개자를 통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공자는' 의식' 과' 악' 을 중심으로 한 미학사상을 제시하고, 아름다움과 선의 통일, 문질의 통일을 요구하며 봉건 시대 전체의 예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철학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

(1) 철학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은 우선 예술가에게 미치는 영향에서 나타난다. 예술가는 창작 활동에 종사할 때 늘 자각적으로 특정 철학 사상의 영향을 받는다. 이백의 심미 이상은 장자미학의 영향을 받아 자연미를 숭상한다. 그는' 자연' 과' 할랄' 의 풍격을 대대적으로 제창할 뿐만 아니라' 맑은 물이 부용에서 나오고, 자연적으로 조각한다' 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자각적으로 이런 심미 경지를 자신의 일생의 추구로 삼았다.

(2) 그것은 또한 일부 철학 예술 작품의 출현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오스트리아 작가 카프카의 작품은 비이성 철학 사상의 영향을 받아 서구 현대파 문학에 영향을 미치는 표현주의, 존재주의, 황당주의의 대표작이 되었다.

(3) 철학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은 그것이 예술사조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 유심주의 철학자 베르그슨은 이른바' 생명의 충동' 을 세계 만물의 주재자로 여겼는데, 우주 만물은 모두 이런 신비한 힘에서 비롯된 것 같다. 그는 유심주의와 신비주의의 입장에 서서 인류의 환상이나 직감 분야만이 절대 진리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초현실주의다. 이에 따라 1920 년대 유럽 문예계는 문학 미술 영화 등을 포괄하는' 초현실주의 유파' 를 형성했다.

(4) 물론 철학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이다. 모든 예술가가 자신의 작품에서 자신의 철학적 관점을 표현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예술 작품이 철학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동시에 예술은 철학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예술은 철학자의 사고를 계발할 수 있고, 예술 작품도 특정 철학 사상을 전파할 수 있다. 특히 예술에 대한 철학자의 사고는 헤겔이나 니체와 같은 철학 체계의 중요한 부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