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적요인과 비지적요인 [유아의 지적요인과 비지적요인의 이중발달을 촉진하는 방법]
지적요인과 비지적요인 [유아의 지적요인과 비지적요인의 이중발달을 촉진하는 방법]
거의 모든 사람들은 어린 시절 무색의 색연필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갖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림을 배우는 아이들이 더 나은 단어를 쓰고 손과 눈의 조화를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평범한 사람들의 마음 속에 미술 수업은 단지 훈련의 수단일 뿐이며 기껏해야 일종의 놀이이자 게임이므로 학생들은 미술 수업에서 두뇌를 사용하거나 지식을 거의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심리학의 발전과 교육이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해 미술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바뀌어 왔고, 미술교육은 점점 더 아이들의 개인적 창의성과 자유로운 표현능력을 키우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식. 어린이 미술교육의 목적은 어린이의 지적 요소, 즉 관찰력, 기억력, 상상력, 창의력, 실천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그림 외의 성장에 가장 유익합니다. 예술 활동은 사람들의 감정을 키우고, 아름다운 영혼을 갖게 하며, 자신감, 자아 형성 등 여러 측면에서 사람들의 심리적 자질을 키워줍니다. 인내와 끈기, 일에 집중하는 습관,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음, 피곤함을 두려워하지 않음, 성공과 실패에 흔들리지 않는 적극적인 탐구 정신 등 어린이의 비지적 요소 함양이 역할을 합니다. 평생 동안 어린이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합니다.
이전 교재에서는 모델링 기술 습득의 어려움을 바탕으로 '단계별'의 원리를 고려하여 아이들이 정확한 이미지를 그릴 수 있도록 규칙적인 단순한 모양부터 시작하여 주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했습니다. 어른들의 입장에서 문제를 생각해보면 아이들의 심리발달 특성에 맞지 않는데, 아이들이 정확하고 규칙적인 모양을 그리는 것이 쉽지 않을 뿐더러, 아이들이 그리는 것도 지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도형의 난이도를 고려하고, 관심 있는 콘텐츠는 모두 좋아합니다. 아이들의 생활 환경, 개인적인 경험, 친숙한 사람들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대상을 관찰하고 두뇌 단순화 과정을 통해 어린이는 대상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표현하기 위한 시각적 상징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사고의 내면화 과정은 유아의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의 생생한 삶은 아이들의 무궁무진한 창조의 원천입니다. 아이들이 삶의 시각적 인상을 그림 일기의 형태로 기록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아이들의 미술 창작 능력을 훈련시키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유아기부터 기억을 그리며, 암기 목표에 따라 아이들이 관찰하고 묵묵히 그리도록 지도합니다.
그렇다면 전통적인 교육 모델이 여전히 이러한 교육 개념에 적응할 수 있을까요? 한번은 학급 전체에 내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부탁한 적이 있는데, 나는 의자에 앉아 손을 뻗은 채 아이들에게 그림을 그려달라고 부탁했다. 학급의 31명 중 두 명만이 내 손의 움직임을 그렸다. 24명의 아이들이 그림을 그렸습니다. 대부분의 캐릭터가 서 있거나 머리만 그려져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기 전에 아이들에게 내 얼굴에 무엇이 있는지 말해달라고 했기 때문에 아이들은 내 얼굴에 있는 안경에 주목했습니다. 학급의 31명의 아이들이 내 안경을 그렸고, 단 한 명의 아이만이 안경을 그리지 않았습니다. 이 실험은 전통 미술 교육이 아이들의 모델링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관찰하지 않고, 본 것을 주의 깊게 분석하지 않아 눈을 돌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저는 아이들의 미술 교육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피해야 할 문제를 지적합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가르치는 과정에서 아이들을 관찰하고 그림을 그리도록 지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다음은 미술 교육에 대한 나의 피상적인 이해입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올바른 관찰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관찰할 때는 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전체에서 부분까지 시작해야 합니다. 명확한 아이디어를 얻은 다음 구조를 분석하고, 물체가 얼마나 많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관찰하고, 마지막으로 세부 사항을 관찰합니다.
'Portrait of Yourself' 활동에서는 먼저 각자에게 작은 거울을 주고, 먼저 얼굴 모양을 보고, 그다음 자신의 얼굴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라고 했고, 그런 다음 눈, 코, 입이 각각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고, 아이들이 거울을 보고 그림을 그리는 동안 신선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말로 표현하도록 하세요. 동시에 교사도 의식적으로 지도해야 합니다. 안내 과정에서 "머리카락을 보세요." 다른 캐릭터와 어떻게 생겼나요? 이런 식으로 아이들이 그린 캐릭터는 여전히 양식화된 그림자를 갖고 있지만, 이미 캐릭터의 기본 특성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문자. 예를 들어, 우리 반의 한슈오(Han Shuo) 아이는 큰 눈, 아름다운 속눈썹, 두 개의 긴 땋은 머리를 그렸습니다. 비록 코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었지만, 그는 매우 귀엽고 성격이 매우 독특했습니다.
둘째,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를 선택하고,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기억력을 키워주세요.
(1) 아이들에게 친숙한 생활 환경을 선택하세요. 집, 유치원, 장난감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게임에서 동작을 바꾸는 풍부한 경험을 축적했고 이를 전달하기가 더 쉽기 때문입니다. 예술 창작에.
'줄넘기'를 그리는 과정에서 먼저 아이들에게 놀이터에서 줄넘기를 하라고 권유했고, 그림을 그리는 동안 놀이터에 있는 장난감과 아이들이 줄넘기를 하는 모습에 주목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떤 아이들은 나를 그렸고, 어떤 아이들은 운동장 난간을 그렸고, 한 아이는 줄지어 있는 동굴 굴착 장난감, 악어, 롤러 등의 장난감을 그렸고, 아이들은 롤러를 밀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놀이터에서 많은 아이들을 그렸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미끄럼틀을 타고 있었고, 어떤 아이들은 가드레일과 아이들을 데리고 시소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큰 나무 위에 작은 새가 있고 하늘에는 어미 새가 있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새를 안고 있는 아이의 모습이 생생하고 재미있네요.
(2) 아이들이 개인적으로 경험한 것을 선택하세요. 여행, 방문, 축제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기억력을 훈련할 뿐만 아니라 그림을 더욱 생생하게 만듭니다.
한번은 유치원에서 아이들에게 과수원을 방문하도록 조직한 적이 있는데, 방문하기 전에 아이들에게 '아이들이 본 것을 명심하라'고 당부한 적이 있습니다. 돌아온 후 아이들은 "나는 해바라기를 보았다." "나는 사과나무를 보았다." "나는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몇몇 아이들이 세 개의 지평선을 그리는 것을 보았다. 첫 번째 지평선에는 꽃밭이 있고, 두 번째 지평선에는 차가 있고, 세 번째 지평선에는 해바라기가 줄지어 있고, 꽃 옆에는 이상한 작은 사람 세 명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해바라기. 그때 나는 그에게 "무엇을 그리고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이것이 우리가 앉아 있는 차입니다. 양쪽에는 풀과 해바라기가 있습니다. 이들은 밭에 물을 주는 농부들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즐겁게 놀랐으며 설명했습니다. 이제 아이들은 자신의 두뇌를 사용하여 눈에 보이는 것을 그릴 수 있고,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창작물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사과나무와 배나무를 그렸는데, 나무 안에 사과를 그린 것이 아니라, 사과가 나무 안으로 자라는 것도 있고, 사과가 바깥으로 자라는 것도 있는데, 이는 사과와 배가 밖에 많이 자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대 원시사회의 구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