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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당 왕조의 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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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에서는 윗부분의 작은 날개를 '운지안화시'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남당오대(南唐代)의 이야기입니다. 자세한 정보를 아시는 분 계시나요?

오대 남당 성원 7년(943년) 제작, 높이 49cm

높이 49cm의 붉은 도기 여자상

통통하고 둥근 얼굴, 높은 롤빵, 가슴에 두 손을 얹은 모습. 튜브 탑, 더블 브레스트 코트, 클라우드 숄더 드레스, 허리에 리본, 아래로 늘어진 긴 소매, 약간 노출된 발가락을 착용했습니다.

화려한 의상과 우아한 기질을 바탕으로 매우 고귀한 신분을 지닌 여성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여성상입니다. 조형기법에서는 분체 바르기, 주홍색 바르기, 얼굴 둥글리기 등 당나라 조각의 뛰어난 전통을 계승하여 당나라의 매력을 어렴풋이 보여주고 있다. 이 여인상은 1950년 장쑤성 강녕 조당산 남쪽에 있는 당나라의 위대한 순교자인 이민의 진릉에서 출토된 것이므로 귀중한 오대 조각 유물일 뿐만 아니라, 뿐만 아니라 남당 왕조의 궁궐 생활을 연구하기 위한 시각적 정보도 제공합니다.

당나라는 우리나라의 정치와 경제가 고도로 발달하고 문화예술이 융성한 시대였으며 봉건문화가 찬란했던 시대였다. 당나라는 위(魏)·금(魏)·남북(南北)·수(隋)의 혼란하고 분열된 국가를 통일하고, 대외 무역이 발달하고 생산성이 크게 발전하여 통일된 강력한 나라를 세웠다. 오랫동안. 특히 번영했던 당나라가 아시아 여러 민족의 경제, 문화 교류의 중심지가 되었을 때, 이는 우리나라 문화사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페이지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인도와 이란 문화는 중국 문화에 흡수되어 통합되었으며, 이는 벽화, 석조 조각, 조각, 서예, 그림, 실크 자수, 도자기 인형 및 의상에 완전히 반영되었습니다.

수당시대 중국 복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중선 시스템이었다. 대규모 제사 장면에서는 전통 한복을 입는다. 평상시 당나라의 정규 복장은 호복(즉, 선비복) 체계였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나라가 통일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스타일이 더욱 개방적이고 의상이 더욱 화려해졌습니다. 당나라 여복의 특징은 치마, 셔츠, 허리띠의 통일성이다. 여성들 사이에서는 벌거벗은 가슴과 팔의 이미지가 등장했다. 용태공주릉 동쪽 벽면 벽화에는 높은 롤빵, 가슴 노출, 어깨에 붉은 비단을 걸치고 노란색 소매가 좁은 블라우스, 녹색 바닥을 입은 당나라 여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긴 스커트와 허리에 늘어진 빨간 벨트는 "분홍색 가슴은 의심과 눈에 반쯤 가려져 있다", "앉을 때는 벨트가 풀밭에 머물고 걸을 때는 스커트가 눈을 쓸어 버린다"는 뜻을 반영한다. 떨어진 매화'라고 하니 더욱 생생하게 이해가 되네요.

느릿한 스커트와 반쯤 드러난 가슴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당나라에서는 신분이 있는 사람만이 가슴이 열려 있는 셔츠를 입을 수 있었고, 용태공주는 반나체를 할 수 있었고, 가수들은 지배층을 기쁘게 하기 위해 반나체를 할 수 있었다. 나체상. 당시 당나라의 반가슴치마는 어깨와 등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현대 서양의 야회복과 다소 유사했다.

당대 여성복의 깃에는 둥근 깃, 사각 깃, 사선 깃, 직선 깃, 애인 깃이 있습니다. 롱스커트의 특징은 허리를 높게 묶는 것, 주로 허리 위, 때로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는 것까지 있어 예쁘고 날씬한 느낌을 준다.

"루오 셔츠의 나뭇잎에는 금색, 봉황, 은거위의 흔적이 짙게 자수되어 있습니다." "검은 눈썹이 달린 눈썹은 원추리의 색을 포착하고, 붉은 치마는 질투심으로 석류꽃을 죽인다." 당나라의 치마는 다채롭고 빨간색, 보라색, 노란색, 녹색이 아름다움을 경쟁했으며 빨간색 치마가 가장 아름답습니다. 길거리에서 붉은 치마가 유행하는 것은 현대인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당나라 시대에 이미 춤용 치마에는 석류가 물들여 있었다.

음양오행론의 영향을 받았는지 양후궁은 신분의 상징인 노란색 치마를 가장 좋아한다.

'천천히 입는 치마, 반쯤 드러나는 가슴'은 당시 사회의 개방적인 정도를 반영한다.

특정한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적 이념. 이는 사회적 패션과 의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의복은 사회정치적 풍토의 바로미터이다. 당나라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였으며, 특히 정관(鄭關)과 개원(開源) 시대에는 정치적 분위기가 편안하고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했던 시기였습니다. 당나라의 수도인 장안은 당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동서 문화 교류의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고대 도시 시안에는 기러기탑의 아침 종소리, 초가집의 연기, 버드나무의 바람과 눈, 저녁 햇살에 당나라 시대의 번영의 소리가 아직도 맴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산(Lishan Mountain), 화웨산(Huayue Mountains)의 선인장, 비림의 석조물. 당정부와 우호관계를 맺은 나라는 300개가 넘는다. 화려한 중국 문화는 그들을 통해 세계 곳곳으로 전파됐다. 오늘날까지도 동아시아의 일부 국가에서는 당나라 복식을 예복으로 사용하고 있어 그 영향력이 오래 지속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우호 사절들이 장안에 모여 친촨 800마일 전역에 문화의 씨앗을 퍼뜨렸습니다. 당나라의 그림, 조각, 음악, 무용 및 기타 예술은 모두 외국 기술과 스타일을 끌어 들였습니다. 다양한 이국적인 의상 컬렉션은 당나라 의상을 더욱 다채롭고 눈부시게 만들었습니다.

당나라는 개방 정책을 채택하고 서부 지역과 투보의 다양한 의상을 혼합하여 채택했기 때문에 '백모자'와 '석석장'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는 중국 고대 의복 역사상 세 번째로 큰 변화이다. 앞선 두 가지 주요 복식 변화와 다른 점은 이번에는 복식 교환이 북에서 남, 동에서 서로로 흐른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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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는 우리나라 봉건사회의 전성기였다. 당나라부터 꽃무늬는 공예품 장식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그 구성은 생동감 있고 자유롭고 밀도가 높으며 균형이 잘 잡혀 있고 통통하고 둥글다. 특히 물결 모양의 연속 문양에 꽃, 식물이 결합되면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가지가 꼬인 문양이 된다.

당나라 복식 문양은 재능과 신적인 영감을 바탕으로 과거의 창의적 사고를 변화시켜 실제 꽃, 풀, 물고기, 곤충을 사생으로 활용했지만 전통적인 용과 봉황 문양은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또한 황권의 신권의 영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시기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자유롭고 통통하며 뚱뚱한 예술적 스타일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당말기의 복식 문양은 더욱 정교하고 아름다웠습니다. 부드러운 실크 의상의 꽃과 새 옷 패턴, 가장자리 패턴, 꽃 패턴은 실제로 꽃송이이며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경쟁합니다. 오대(五代)의 왕견(王建)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 셔츠의 잎사귀에는 두툼한 자수가 있고, 금봉황과 은기러기가 각각 두 방향으로 춤추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평화만세’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오늘날 이 호화로운 우리가 보는 아름다운 의상 패턴은 화가들의 결과물입니다. 둔황 석굴은 미래 세대를 위해 귀중한 이미지 자료를 보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당대 의복의 발전은 전반적인 발전으로,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신발, 모자, 스카프, 머리 모양, 화장 등의 표현에서 자유로움, 풍성함, 화려함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보석은 모두 이 특징을 설명합니다.

사진을 보면 헤어스타일의 스타일이 풍부하고 화려하며 패턴에는 봉황무늬, 모란무늬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부 헤어스타일에서는 모아레의 발달과 변화를 반영하는 모아레의 흔적이 나타납니다. 신발의 스타일로 볼 때 당나라에서는 발가락이 둥근 신발이 ​​유행했으며 짚신조차도 장인 정신이 절묘했습니다. 비단신발의 문양은 호랑이머리로 수놓아져 있는데, 이는 오늘날 산동성 어린이들이 신는 호두신의 문양과 유사하나, 산동성 농촌 어린이들이 신는 호두신의 발가락 부분이 그렇지 않다. 위쪽으로. 남성화의 스타일은 현대의 신발 스타일과 유사하여 당시 신발의 발전이 정점에 도달했음을 나타냅니다. 당나라 복식 패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

당나라는 주나라, 전국시대, 위나라 시대, 진나라 시대의 스타일을 계승하여 디자인에 엄격함을 접목시켰다. 주나라의 복식 문양, 전국시대의 연장, 한나라의 화려함과 위진나라의 우아함이 하나로 융합되어 이를 바탕으로 더욱 고급스러워져 의복 문양이 에 이르게 되었다. 역사적 정점; 당나라의 의복과 의복 패턴은 오늘날까지도 계속해서 미래 세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현대의복문양에 나뭇가지 얽힌 문양을 사용하는 것은 전통문양과 현대적 미의식이 결합된 의미를 보여준다.

(수당삼대갑옷)

수·당·초당의 갑옷과 군복은 기본적으로 남·북조부터 수까지의 양식과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왕조. 정관 이후 복식체계에 대한 일련의 개혁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당나라 스타일의 군복이 형성되었다. 고종과 택천의 두 왕조에는 국력이 최고조에 이르렀고, 천하가 평안해졌던 시기에는 상류층의 사치풍조가 더욱 심해졌는데, 대부분의 군복과 갑옷은 기능에서 분리되어 진화하였다. 아름답고 고급스럽고 장식적인 예복. 안시난 이후에는 군대와 철마시대처럼 전투에 유리한 실무상태로 복귀했다. 이번 사진에는 갑옷 착용 모습은 물론, 후드와 부츠 사진까지 담겨있습니다. 이 유형의 갑옷은 당나라 초기의 갑옷보다 더 정교하고 갑옷의 장식도 더 복잡하고 세밀합니다. 이는 당나라 중기의 전형적인 스타일입니다.

(오대 갑옷과 군복)

수·당·오대 복식은 당초 초기의 갑옷과 군복은 기본적으로 남방의 스타일과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북조에서 수 왕조까지. 정관 이후 복식체계에 대한 일련의 개혁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당나라 스타일의 군복이 형성되었다. 고종과 택천의 두 왕조에는 국력이 최고조에 이르렀고, 천하가 평안해졌던 시기에는 상류층의 사치풍조가 더욱 심해졌는데, 대부분의 군복과 갑옷은 기능에서 분리되어 진화하였다. 아름답고 고급스럽고 장식적인 예복. 안시난 이후에는 군대와 철마시대처럼 전투에 유리한 실무상태로 복귀했다. 오대시대는 복식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당나라 말기의 체계를 따랐으며, 명광갑옷은 기본적으로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났고, 갑옷은 다시 갑옷 조각으로 이루어졌으며, 형태도 투피스로 바뀌었다. 숄과 어깨 패드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고, 흉갑과 레깅스는 다른 조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두 개의 어깨 끈으로 앞뒤를 연결하여 숄과 어깨 패드에 착용합니다. 나머지 다섯 세대는 큰 가죽 조각으로 만든 가죽 갑옷을 계속 사용했으며 후드와 목 보호대를 착용했습니다. 이 사진은 오대시대 무사가 갑옷과 군복을 입고 있는 모습을 복원한 사진이다.

(당나라 갑옷)

수당오대 의복 초기 당나라의 갑옷과 군복은 기본적으로 남조, 북조 시대부터 당대까지의 양식과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수나라. 정관 이후 복식체계에 대한 일련의 개혁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당나라 스타일의 군복이 형성되었다. 고종과 택천의 두 왕조에는 국력이 최고조에 이르렀고, 천하가 평안해졌던 시기에는 상류층의 사치풍조가 더욱 심해졌는데, 대부분의 군복과 갑옷은 기능에서 분리되어 진화하였다. 아름답고 고급스럽고 장식적인 예복. 안시의 난 이후에는 금철마 시대에 전투에 유리한 실용적인 상태로 돌아왔다. 특히 당나라 후기에 이르러서는 기본적으로 고정된 형태를 이루었던 갑옷이다. 당나라의 갑옷은 명광이 있었고, 광요, 미세비늘, 산문, 새망치, 백천, 조전, 천등, 보병, 가죽갑옷, 나무갑옷, 사슬, 등 13종이 있다. 그리고 조끼. 그 중 Mingguang, Guangyao, Suozi, Shanwen, Bird Hammer 및 Fine Scale Armor는 철 갑옷이며 마지막 세 개는 갑옷 조각의 스타일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가죽갑옷, 나무갑옷, 흰천, 비누갑옷, 천등은 제작에 사용된 재료에 따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갑옷 중에는 밝은 경갑옷이 여전히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사진은 당나라 때 화려한 갑옷과 군복을 입은 무사들의 복원 모습

(수나라의 군복과 갑옷)

수, 당, 오족의 복식 수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갑옷은 두가랑이와 명광이었다. 가랑이 버튼 2개의 구조는 이전 세대에 비해 개선됐고, 형태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다. 일반적으로 방탄복은 물고기 비늘 모양의 작은 갑옷 조각으로 제작되며, 원래의 가죽 갑옷 스커트를 대체하여 길이가 복부까지 확장되었습니다. 갑옷의 밑단은 초승달 모양과 연잎 모양으로 하복부를 보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개선으로 허리 아래 방어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명광의 치마 모양은 다리 치마가 길어진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남북조와 동일하다. 수나라의 군복은 둥근 깃옷이었다. 이 사진은 수나라 무사의 복원사진이다(왼쪽은 군복, 오른쪽은 갑옷).

(수당 갑옷 2)

수당 갑옷은 주로 실전용으로 사용되었으며 주로 철갑옷과 가죽갑옷이다. 철제 갑옷, 가죽 갑옷 외에도 당나라 갑옷에는 비단 갑옷도 흔히 사용되었습니다. 비단 갑옷은 비단 등의 직물로 만든 갑옷으로, 비교적 가벼운 구조와 아름다운 외관을 가지고 있으나 방어 능력이 없어 실제 전투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장군의 일상복이나 의복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사진에는 ​​갑옷을 입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당나라 긴팔 셔츠)

당나라 이후 호복의 영향력이 점차 약화되어 여장 스타일이 점점 더 관대해졌습니다. 당나라 중후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해졌으며 일반 여성복에서는 소매 폭이 4척을 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사진은 당나라 중후기의 넓은 소매 카디건, 긴 치마, 숄의 착용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나라 중후기의 귀족 복장으로 궁중 방문, 예의상, 결혼식 등 중요한 행사에 주로 입는다. 이런 드레스를 입으면 머리에 금색과 녹색의 꽃머리핀이 달려 있어 '머리핀 드레스'라고도 불린다. 이번 사진은 긴팔 더블브레스 거즈셔츠와 롱스커트, 숄을 착용하는 모습입니다.

(당중후기 위구르 여성복)

당중후기 위구르 여성복 전시. 위구르 빵, 황금 봉황관, 학 의상, 보물무늬 구름머리 비단신을 신은 당나라 말기의 여인. 위구르족은 북서부 지역의 소수민족으로 현재 위구르족의 조상이다. 당나라 카이위안 시대, 위구르족은 한때 북부에서 가장 강력한 소수민족 정권이었습니다. 위구르족과 한족은 긴밀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갖고 있으며, 두 나라의 문화교류와 경제교류는 한 번도 중단된 적이 없습니다. 위구르족의 의복은 한족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특히 귀족 여성과 궁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습니다. 위구르 양복의 기본 특징은 옷깃이 있고 소매가 좁으며 몸통이 넓고 바닥이 바닥에 닿는 긴 바닥이 있어 남자의 예복과 다소 비슷합니다. 색상은 주로 따뜻한 톤, 특히 빨간색입니다. 소재는 대부분 두꺼운 비단으로 제작되었으며, 깃과 소매에는 넓은 금단 레이스가 상감되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을 입을 때, 머리카락은 보통 "위구르 빵"이라고 불리는 척추 모양의 롤빵으로 당겨집니다. 그녀의 롤빵 위에는 진주와 옥이 박힌 복숭아 모양의 금관과 봉황이 그려져 있는 왕관을 쓰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관자놀이에는 머리핀이 있고 귀와 목에는 정교한 보석이 많이 있습니다. 발가락이 올라간 부드러운 브로케이드 신발을 신으십시오.

(당말기 의복 제공)

수당오대 의복 수당시대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굽이 꽉 끼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허리, 보통 허리 위.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으면 예쁘고 날씬해 보인다. "페인트 실크"라고도 알려진 피 실크는 일반적으로 패턴이 인쇄된 얇은 거즈로 만들어집니다. 길이는 일반적으로 2m 이상입니다. 사용할 때는 어깨 위로 걸치고 두 팔 사이에 감습니다. 걸을 때 가끔씩 춤을 추는데 매우 아름답습니다. 이 사진은 둔황 막고석굴에 있는 당나라 말기 여성 시주복(치마와 비단 숄)을 보여준다.

(수당오대 복식)

수당오대 복식은 당나라에 번성한 후 호복의 영향력이 점차 약해지고 여성복 스타일이 옷은 점점 더 관대해졌습니다. 당나라 중후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해졌으며 일반 여성복에서는 소매 폭이 4척을 넘는 경우가 많았다. 둔황 막고굴에서 출토된 여성의 비단화, 『머리핀꽃부인』에 그려진 귀족여성의 모습, 남당제2릉에서 출토된 도자기 여장복 등은 모두 이 시대의 전형적인 양식이다. 당나라 귀족 여성들은 큰 꽃이 달린 머리핀을 달고 투명한 망사옷을 입었으며, 망사옷 안에는 속옷을 입지 않았고, 가벼운 망사로만 몸을 가리고 있었는데, 이는 당대 여성들의 개방적인 마음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그때. 긴팔 셔츠와 스커트의 스타일은 긴소매, 더블브레스트로 긴 스커트와 실크 숄을 함께 착용하는 스타일이다. 이 그림은 둔황 막고굴 오대 벽화로, 봉황관, 금색 머리핀, 보석 목걸이, 긴 소매 셔츠와 치마, 비단 숄, 둥근 발가락을 착용한 귀족 여성의 모습입니다. 신발.

(고당 여장 2)

치마와 비단을 입고 번영했던 당나라 여장 여성들(장쉬안의 '두드리는 연습 그림'의 일부).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몸에 꼭 맞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보통 허리 위로 높게 묶었으며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 사람들에게 날씬한 느낌을줍니다. "페인트 실크"라고도 알려진 피 실크는 일반적으로 패턴이 인쇄된 얇은 거즈로 만들어집니다. 길이는 일반적으로 2m 이상입니다. 사용할 때는 어깨 위로 걸치고 두 팔 사이에 감습니다. 걸을 때 가끔씩 춤을 추는데 매우 아름답습니다. 또한 여성복의 남성화는 당시 당대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사회의 개방성을 표현한 것 중 하나였다. 장쉬안(張玄)은 당나라 중기의 유명한 화가이다. 장쉬안을 기점으로 중국 인물화의 주제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사회생활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두드리고 훈련하는 그림"은 Zhang Xuan의 대표 작품으로 두드리고, 실을 꿰고, 다림질하고, 바느질하는 여성 그룹을 묘사합니다. 실크는 실크의 일종입니다. 처음 짠 후에는 삶아 표백하고 유봉으로 두드려야 부드러워집니다. 그런 다음 다림질을 해야 합니다. 사진 속 여성들은 성인 여성으로, 모두 짧은 재킷과 어깨에 숄을 걸치고 있다. 소매의 폭이 좁고, 허리의 끈, 치마의 무늬로 보아 전형적인 당나라 스타일이다.

(고당나라 여성복)

고당나라 여성복, 속치마, 비단, 예복을 입은 여성과 하녀(장헌의 『궈부인』의 일부) 주의 봄 나들이').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몸에 꼭 맞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보통 허리 위로 높게 묶었으며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 사람들에게 날씬한 느낌을줍니다. "페인트 실크"라고도 알려진 피 실크는 일반적으로 패턴이 인쇄된 얇은 거즈로 만들어집니다.

길이는 일반적으로 2m 이상입니다. 사용할 때는 어깨 위로 걸치고 두 팔 사이에 감습니다. 걸을 때 가끔씩 춤을 추는데 매우 아름답습니다. 또한 여성복의 남성화는 당시 당대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사회의 개방성을 표현한 것 중 하나였다. <궈궈부인의 봄 나들이 그림>은 당현종 시대 가장 유명한 왕실 친척인 양자매가 봄 나들이를 떠나는 장면을 그린다. 여학생을 포함해 4명은 치마와 숄을 입었고, 나머지 5명은 남성용 둥근목 예복을 입었다. Guo 부인은 사진 중앙 오른쪽에 있습니다. 밝은 청록색의 좁은 소매 블라우스를 입고 어깨에 흰색 숄을 걸쳤으며, 그 위에 금색 꽃무늬가 달린 빨간색 스커트를 입었고, 그 아래에는 자수 구두 위에 달린 빨간색 구두가 드러났다.

(수당 여장)

수당 여장 치마는 당대 여성의 주요 복장이다.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몸에 꼭 맞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보통 허리 위로 높게 묶었으며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 사람들에게 날씬한 느낌을줍니다. "반소매"라고도 알려진 하프암은 짧은 재킷에서 파생된 의류 스타일입니다. 일반적으로 반소매에 더블 브레스티드 칼라가 있고 길이는 허리 정도이며 가슴에는 벨트가 묶여 있습니다. 머리 위로 착용하는 "풀오버" 스타일도 있습니다. 반팔 밑단은 겉으로 보이거나 짧은 재킷처럼 안쪽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수당시대의 여치마와 반팔복의 전시를 보여준다.

(수나라 짧은 치마와 비단 긴 치마)

수나라 여자 치마는 당나라 여자복의 주요 스타일이다.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몸에 꼭 맞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보통 허리 위로 높게 묶었으며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 사람들에게 날씬한 느낌을줍니다. 여성용 치마는 한때 중상류층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이 치마는 새의 깃털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수많은 희귀새들이 피해를 입었고, 이후 황실에서 금지되었다. 법원. 여성들 사이에서는 '석류 치마'라는 종류의 치마가 인기가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치마는 밝은 빨간색으로 염색되므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당나라 소설 속 이와(Li Wa)와 곽소우(Huo Xiaoyu)는 이런 치마를 자주 입었습니다. 당나라 치마의 새로운 스타일, 다양한 색상, 고급 소재, 정교한 패턴은 전례 없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페인트 실크"라고도 알려진 피 실크는 일반적으로 패턴이 인쇄된 얇은 거즈로 만들어집니다. 길이는 일반적으로 2m 이상입니다. 사용할 때는 어깨 위로 걸치고 두 팔 사이에 감습니다. 걸을 때 가끔씩 춤을 추는데 매우 아름답습니다. 이 사진은 수나라 시대에 짧은 저고리, 긴 치마, 비단으로 덮인 여성복을 입었던 모습을 보여주며, 수나라 여성들은 짧은 저고리와 소매가 작은 긴 치마를 입은 모습을 보여줍니다(실제 수나라 도자기 인형).

(당나라 관복)

당나라 관복 당나라 남성복인 푸터우(富頭衣)와 셔츠가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후터우라고도 불렸다. ,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에 스카프를 기반으로 형성된 일종의 최초의 서버였습니다. 당나라 이후 사람들은 후토 내부에 "스카프"라는 고정 장식을 추가했습니다. 수건의 모양은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스카프 외에도 푸터우의 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당나라와 오대 시대에 이르러 원래의 부드러운 발은 왼쪽과 왼쪽의 단단한 발로 바뀌었습니다. 당나라 관료들의 주된 복장은 둥근 소매가 있는 옷이며, 그 색깔은 규정되어 있습니다. 3급 이상은 보라색을 입어야 하고, 5품 이상은 자주색을 입어야 합니다. 7위는 녹색을 입어야 하고, 8위와 9위는 보라색을 입어야 합니다. 앞으로는 약간의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옷 아래에 가로 안감을 두는 것도 당시 남성복의 주요 특징이었습니다. 이 작품은 당나라 시대의 둥근목의와 거즈머리장식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당나라의 '의정서')

당나라 관료들의 동아리들은 둥근목이 좁은 소매의 예복을 입는 것 외에 입는 옷도 입었다. 제사 등 중요한 행사에 입는 공식적인 복장입니다. 의상 스타일은 대부분 수 왕조의 옛 제도를 계승했습니다. 머리에 터번이나 새장을 쓰고, 큰 소매가 달린 더블 브레스티드 셔츠를 입고, 아래에 앞치마를 두르고, 옥 펜던트와 리본을 착용했습니다. 큰 소매 셔츠에 가랑이를 추가한 것은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관복의 특징이기도 했습니다. 이 사진은 옻칠 관을 쓰고 긴 소매 가운을 입은 공무원의 모습입니다(산시성 첸셴현 리시안 묘 벽화 '의정서'). 그림 왼쪽의 세 인물은 당나라 궁정복을 입은 관리들, 왼쪽 네 번째는 동로마제국의 사신, 왼쪽 다섯 번째는 고구려의 사신이다.

(당나라 여성복)

수당시대 여성복은 반팔치마가 당나라 여성복의 주요 스타일이었다.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몸에 꼭 맞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보통 허리 위로 높게 묶었으며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 사람들에게 날씬한 느낌을줍니다. "반소매"라고도 알려진 하프암은 짧은 재킷에서 파생된 의류 스타일입니다. 일반적으로 반소매에 더블 브레스티드 칼라가 있고 길이는 허리 정도이며 가슴에는 벨트가 묶여 있습니다. 머리 위로 착용하는 "풀오버" 스타일도 있습니다. 반팔 밑단은 겉으로 보이거나 짧은 재킷처럼 안쪽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페인트 실크"라고도 알려진 피 실크는 일반적으로 패턴이 인쇄된 얇은 거즈로 만들어집니다. 길이는 일반적으로 2m 이상입니다. 사용할 때는 어깨 위로 걸치고 두 팔 사이에 감습니다. 걸을 때 가끔씩 춤을 추는데 매우 아름답습니다. 고대부터 전해지는 벽화와 도자기 조각상으로 미루어 볼 때 속옷(반팔 등)은 이런 종류의 옷 안에 입어야 하며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개된 사진에는 칼라가 드러나는 풀오버 반팔과 속치마를 착용한 모습이 담겨 있다.

(중당 여장)

중당 여장 루췬은 당나라 여성복의 주요 스타일이다.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몸에 꼭 맞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보통 허리 위로 높게 묶었으며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 사람들에게 날씬한 느낌을줍니다. 당중기의 치마폭은 당초기의 치마폭에 비해 넓었지만 그 외 큰 변화는 없었다. 이 사진은 당나라 중기의 여족 치마와 숄의 전시품이다.

(당나라 문관 긴팔옷)

당나라 문관복--당나라 관료들은 둥근 목이 좁은 소매 예복을 입는 것 외에도 일부 중요한 행사에 입는다. 제사 등의 행사에서는 여전히 드레스를 입고 있습니다. 의상의 스타일은 대부분 수나라의 옛 제도를 계승하여 머리에 터번이나 새장을 쓰고, 큰 소매가 달린 더블 셔츠, 앞치마, 옥 펜던트를 착용합니다. 이 사진은 당대 문인들이 입던 긴팔옷의 전시 모습이다(출토된 토기 인형과 벽화를 바탕으로 재현).

(수당시대 하녀의상)

수당시대 여성의 옷깃, 줄무늬바지, 누비띠로 후푸를 착용한 전시 사진입니다. Kaiyuan 및 Tianbao 년에 인기있는 Hufu의 전형적인 스타일. 옷깃, 이중 플래킷, 좁은 소매, 브로케이드 테두리가 특징입니다. 산시성(陝西省) 및 기타 지역의 무덤 벽화에는 많은 반영이 있습니다. 신장 투루판 아스타나에서 출토된 비단화에도 이런 옷을 입은 여성들도 있다. 호족 옷을 입은 모든 여성은 허리에 가죽 벨트를 착용합니다. 가죽 벨트는 원래 북부 민족의 장식으로 위 왕조와 진 왕조 시대에 중원에 소개되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문무관의 필수품으로 지정되기도 했으며, 그 위에 계산 가방과 칼 등 7개의 물건을 걸어두었는데, 이를 흔히 '칠물'이라고 불렀습니다. 개원왕조 이후 궁정의 새로운 규정으로 인해 일반 관리들은 더 이상 이 옷을 입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런 옷을 입는 여성들은 허리에 가죽 벨트를 두르는 경우가 많아 장식용일 뿐 실용성은 전혀 없다. 공개된 사진에는 후족 의상과 스커트, 실크 스커트를 입은 하녀의 모습이 담겨 있다.

(당나라 초기 여성복)

수나라 여성복: 수나라 여성의 일상복은 대부분 속셔츠, 코트, 셔츠를 입었고, 하체에 스커트. 짧은 언더셔츠와 긴 스커트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스커트의 허리띠를 높게 묶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이며, 주로 허리 위로 묶고,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는 경우도 있어 예쁘고 날씬해 보인다. 이 그림은 수나라 시대 여성들이 짧은 저고리, 긴 치마, 소매가 좁은 라펠을 입었던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대 여성복에 대한 가벼운 논의

고대 중국 남성복의 주제가 실용성과 엄숙함이라면 여성복 스타일은 로맨틱하고 화려하며, 당나라 여성복은 가장 아름다운 장 중 하나입니다.

당나라는 경제 번영, 문화 발전, 빈번한 외국 교류, 개방된 세계를 갖춘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였습니다. 지역 밖의 소수민족 관습의 영향과 함께 당나라 여성은 덜 제한되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시대적 환경과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당나라 여성복은 다양한 스타일, 화려한 색상, 혁신적인 장식 기법, 우아하고 화려한 스타일로 당나라 문화의 중요한 상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당나라 여성복에는 치마, 모자, 신발이 포함됩니다. 당나라에서는 여성복을 궁중복, 공복, 제사복, 일반복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앞의 세 개는 첩이나 여자 관료들이 궁중 회합이나 제사 등 공식적인 자리에 입도록 명령한 크고 작은 옷이고, 후자는 평상복이다. 당나라 여성의 평상복은 기본적으로 상체에는 셔츠와 저고리, 하체에는 치마, 어깨에는 비단 숄로 구성됐다. 셔츠는 퀼팅 언더셔츠가 포함된 단일 의류이며 허리 길이만큼 짧습니다. 스커트는 길고 여러 개입니다. 그 밖에도 코트, 반팔, 맨셔츠 등이 있습니다. 코트는 재킷으로 속옷보다 길고 가운보다 짧습니다. 반팔은 셔츠 위에 입는 반소매 타이트 탑으로 당나라 초기에 유행했습니다. 만샨(Manshan)은 여성들이 노래하고 춤출 때 입는 블라우스입니다. 길이가 짧고 벗기 쉽습니다. 그녀의 옷의 색깔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빨간색, 녹색, 보라색, 노란색이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이 말했듯이 "빨간 치마는 석류꽃이 부럽다", "연근 실크 셔츠와 연근 실크"라고 했습니다. 스커트', '허리를 굽힌 튤립 스커트' 셔츠, 저고리, 저고리, 스커트에는 직조 및 자수 문자가 많이 있습니다. 당나라 시에는 '새로 수놓은 저고리에는 쌍으로 금빛 자고새가 있다', '잎은 저고리에는 수놓은 자수가 촘촘하고, 금봉황과 은기러기 무리가 있습니다." . 의류의 소재로는 실크, 면, 칡, 린넨, 양모 등이 있으며 실크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 밖에도 '석사장', 맨옷, 남성복, 호복 등도 중요한 의상이다. '석석장'은 패션을 의미하며, 여성복은 소매가 짧고 팔 부분이 좁은 형태였으며, 어깨에 실크 숄을 두르고 가슴까지 묶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번영하는 당나라에서는 치마가 넓어지고 허리가 낮아졌으며 당나라 중후기에는 옷이 점점 더 넓어지고 여성들은 종종 풍성한 벨트, 넓은 예복을 입었습니다. 소매와 화려한 색상. 남성복, 군복, 호복은 당나라 여성들 사이에서 널리 유행했는데, 특히 당나라 전성기에는 더욱 그랬습니다. 토플리스 드레스는 거즈로 만든 세미 토플리스 긴팔 블라우스로, 당시 사람들은 이를 "가슴을 반쯤 덮는 느린 스커트", "엇갈리고 부끄러운 눈 연꽃", "섬세한 실 가닥"이라고 표현했다. 피부에 닿는 실크'' 등의 스커트와 바닥까지 내려오는 스커트를 매치해 당대 여성의 우아한 자태와 자연미를 고스란히 구현했다. 당나라 여성들은 군복과 남성복을 좋아했습니다. '군복 공이 눈썹 휘날리며'는 군복을 입고 궁궐에 있는 여성들의 모습을 그린다. 오종 황제 통치 기간 동안 왕 카이런은 오종 황제와 같은 옷을 입었다는 이유로 가해자들로부터 종종 황제로 오인되었습니다. 위에서 좋은 점은 아래에도 그대로 반영됩니다. 당나라 시대에 선비들의 부인들은 모두 남편의 옷을 입고 모자와 장화를 신었습니다. 하녀들도 여주인의 흉내를 내며 머리에는 빵을, 발에는 검은 가죽 장화를 신었습니다. 당나라 여성들은 중국인과 이족에 대한 구분 개념이 없었습니다. 개원 천보 시대에는 옷깃을 차고 소매가 꽉 끼는 호족 옷을 입고 허리띠를 두른 한족 여성들을 창 거리 어디에서나 볼 수 있었습니다. 안, 낙양 등 당나라의 번영을 반영한 도시로 여성의 개방적이고 건강한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여성들은 머리를 감을 때 주로 다양한 모자를 쓰고, 빵을 꽂는다. 모자를 쓸 때는 파워모자를 먼저 쓰고, 그다음 커튼모자를 쓰고, 그 다음 수염모자를 쓴다.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얼굴을 가리는' 풍습이 있었는데, 여성들은 외출할 때 자주 입었습니다. 미는 보통 가볍고 투명한 거즈로 만든 큰 사각형 스카프입니다. 몸 전체를 덮습니다. 고종(高宗)대에는 사회조류의 개방화에 따라 사람들은 '목까지 치마를 입는' 커튼모자를 쓰는 것으로 바뀌었다. 카이위안 전성기의 여성들은 단순히 스카프를 벗고 빵을 드러낸 채 밖으로 나갔거나, 머리를 빵으로 감싸고 이상하고 화려한 수염 모자를 쓰는 등 남성과 오랑캐를 흉내냈다.

호 모자는 서부 지역과 투보의 다양한 민족 집단에서 유래되었으며 모양이 참신하고 다양하며 일부는 챙이 있고 윗부분이 거짓이며 일부는 귀에 새 깃털이 달린 귀가 있고 일부는 챙에 털이 있습니다. . 또한, 장거리 여행을 나갈 경우 바람과 먼지를 피하기 위해 후드를 착용하세요.

당나라 여성들은 발에 신발, 장화, 나막신 등을 신었습니다. 신발은 브로케이드, 린넨, 실크, 다마스크 및 기타 직물로 만들어집니다. 부들풀로 만든 빨대도 있습니다. 신발의 몸체는 자수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신발은 당나라 시에서 언급한 대로 둥근 머리, 높은 머리, 구름 모양, 꽃 모양 등 다양한 머리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전', '골든 러플 무거운 플랫폼 슈즈', '클럼프 헤드 슈즈' 빨간색이 더 얇아요' 등. 부츠는 대부분 브로케이드로 만들어졌으며 잘 짜여져 있고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나막신은 여름에 맨발로 신는데, 이것은 민간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이백(Li Bai)의 시에 따르면, "나막신의 발은 까마귀 머리 양말이 없으면 서리와 같습니다."

당나라 여성들은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추구했으며, 그들의 화장과 장신구는 헤어스타일, 머리장식, 얼굴화장, 장신구 등 내용이 풍부했다. 여성의 헤어 스타일은 주로 롤빵 형태로 머리 꼭대기에서 잡아당기거나 머리 뒤쪽에서 매듭을 짓는 형태가 매우 다양합니다. 반 뒤집힌 롤빵, 구름 롤빵, 코일 롤빵, 징후 롤빵, 일본 롤빵, 이중 고리 왕현 롤빵, 우만 롤빵, 위구르 롤빵 등 수십 가지 이름이 있습니다. 당나라 초기에는 빵이 단순하고 대부분 낮았지만 당나라가 번영한 이후에는 높은 빵이 인기를 얻었고 다양한 스타일의 빵이 있었습니다. 헤어 액세서리에는 머리핀, 머리핀, 바야오, 셩, 우라늄, 꽃 등이 포함됩니다. 그들은 대부분 옥, 금, 은, 거북이 껍질 및 기타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절묘한 장인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핀은 종종 쌍으로 사용되며 수평, 대각선 또는 거꾸로 삽입됩니다. 부야오(Bu Yao)는 새 모양으로 만든 머리핀으로, 걸을 때마다 구슬줄이 매달려 있어 매력을 배가시킨다. 당나라 중후기에는 머리에 섬세하고 아름다운 꽃빗을 장식해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높았다.

페이셜 메이크업에는 알루미늄 파우더, 루즈, 짙은 눈썹, 아플리케, 도트, 사선 레드, 립스틱 등이 있는데, 가벼운 메이크업은 2~3개, 진한 메이크업은 모두 사용하면 된다. . 납핑크색은 순백색으로 질감이 곱고 얼굴, 목, 가슴에 바르면 "하얗고 밝다". 루즈는 붉은색과 파란색의 꽃즙을 추출하여 돼지지방과 쇠고기 골수를 혼합하여 만든 페이스트 색소입니다. 황제와 관료들의 선호로 인해 여성의 눈썹 스타일은 다양합니다. Xuanzong은 한때 화가들에게 원양 눈썹, 소산 눈썹, 거꾸로 눈썹과 같은 이름을 가진 쓰촨성 "십눈썹 그림"을 그리도록 명령했습니다. 넓은 눈썹이 주된 눈썹 스타일입니다. 당나라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길게 그려졌고, 당나라 번영 이후에는 짧은 눈썹이 유행했습니다. 화다란 금박, 검은광택지, 운모편, 생선 아가미뼈 등의 재료를 각종 꽃 모양으로 잘라서 만든 이마 장식의 일종으로, 특히 매화꽃이 가장 흔하며 눈썹 사이에 놓는다. 볼의 보조개 부분에는 루즈를 점으로 찍거나 금박이나 꽃과 같은 재료를 붙여 붙입니다. 사선형은 볼의 관자놀이에 연지를 칠한 붉은색 초승달 모양의 문양으로 단정한 것은 초승달 같고, 복잡한 것은 흉터 같은 느낌을 주는 당나라 중후기 여성의 복식이다.

목걸이, 목걸이, 목걸이 등은 목걸이에 착용하고, 팔에는 팔찌와 팔찌로 장식했으며, 허리에는 옥 펜던트, 향낭 등을 장식했습니다. 잉뤄는 원래 불상의 목에 걸고 있던 장식으로, 불교와 함께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해져 당나라 궁녀와 무용수들이 즐겨 사용했습니다. 윗부분은 반원형 금속목걸이로, 아랫부분은 옥과 원석으로 이루어진 목걸이로 가슴에 커다란 자물쇠 모양의 장식을 달기도 하여 목걸이 전체를 고급스럽고 맑게 만들어준다. 자오티아오(jiaotiao)라고도 알려진 팔 팔찌는 금속선을 여러 번 감아 만든 장신구로, 스프링 모양이거나 여러 개의 팔찌로 만들어 팔에 착용하며 궁녀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향주머니는 대부분 금이나 은으로 되어 있으며, 상반구와 하반구가 모녀구로 맞물려 있고, 그 안에는 작은 향그릇이 들어 있다. 작은 금 그릇은 모두 대칭으로 연결되어있어 어떻게 회전해도 향 그릇의 향 재가 거꾸로 쏟아지지 않습니다.

당대 여복은 찬란한 당문화에 빛을 더했을 뿐만 아니라 후대 여성들의 의복생활과 문화에도 영향을 미쳐 고대 중국 문화예술의 정원에 멋진 꽃이 되었다 .

당나라 문인의 복식은 당나라 남자들의 일반적인 복장이었다. Futou라고도 알려진 Futou는 Han 및 Wei 터번을 기반으로 한 머리 장식 유형입니다. 당나라 이후 사람들은 후토 내부에 "스카프"라는 고정 장식을 추가했습니다. 수건의 모양은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스카프 외에도 푸터우의 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당나라와 오대 시대에 이르러 원래의 부드러운 발은 왼쪽과 왼쪽의 단단한 발로 바뀌었습니다. 당나라 관료들의 주된 복장은 둥근 소매가 있는 옷이며, 그 색깔은 규정되어 있습니다. 3급 이상은 보라색을 입어야 하고, 5품 이상은 자주색을 입어야 합니다. 7위는 녹색을 입어야 하고, 8위와 9위는 보라색을 입어야 합니다. 앞으로는 약간의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옷 아래에 가로 안감을 두는 것도 당시 남성복의 주요 특징이었습니다. 이 이미지는 빵, 둥근 목 예복, 검은색 가죽 부츠를 착용한 관리들의 모습입니다(산시성 첸셴현 리총윤 묘 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