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 도자기 분석

중국 전통 문화 도자기 분석

고대 중국 도자기 감상

국제사회에서 중국은 중국과 도자기를 모두 의미한다. 이는 중국이' 도자기의 고향' 이고 도자기가 중국의 상징이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확실히, 중국 도자기사 한 편은 생동감 있는 중국사이자 생동감 있는 중국 민족 문화사이다. 그러나 끝없는 역사의 긴 강에서 비바람은 언제나 비바람을 이길 수 없다. 큰 파도로 모래를 치우고, 각 시대의 유물이 인류의 가장 소중한 문화유산이 되어 대대로 전해 내려올 것이다. 오늘날, 많은 고대 가마 부지가 보호되고 있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자연 상태에 있으며, 파괴는 매우 심각하여 걱정스럽다. 도자기는 중화민족의 중요한 핵심 문화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그것을 중시하고, 광대를 발양하고, 후세 사람들에게' 중국' 이 어디서 왔는지 알릴 의무도 있다.

논문 키워드: 도자기 발전 역사 발전 전망 1: 도자기 개론

도자기,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도자기와 도자기의 총칭이다. 。 중국인들은 일찍이 기원전 8000-2000 년경에 도자기를 발명했다. 세라믹 재료는 주로 산화물 질화물 붕화물 탄화물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세라믹 소재로는 점토, 알루미나, 고령토 등이 있다. 세라믹 재료는 일반적으로 경도는 높지만 가소성은 떨어진다. 그릇과 장식품의 사용 외에도 과학 기술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자기는 인류 생활 공간에서 가장 초기의 예술 형식 중 하나이다. 최초의 실용성 목적에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점차 심미 기능이 추가되어 실용성과 관상성이 일체화된 공예품이 되었다. 결국 도자기는 실용성의 초심을 벗어나 완전한 의미의 감상품이 되었다. 둘째, 세라믹 개발 역사

도자기의 생성과 발전은 실제로 사람들의 생활과 생산 관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약 70 만 년 전, 원시 시대에, 사람들은 흙이 건조하고 연소된 후 단단하게 변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물을 담거나 음식을 넣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이 도자기의 시작이다. 도자기의 발명은 인류 문명의 중요한 과정이다. 그것은 인류가 자연을 이용하고, 자연을 개조하고, 자연과의 투쟁을 위해 새로운 페이지를 열었는데, 중대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 생산 발전사의 이정표이다. 도자기의 발전 역사를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1 Xia Shangzhou 시대의 도자기 문화

상대 은허 유적지에서 출토된 도기와 도기 항아리에는 회색 도자기, 검은 도기, 붉은 도기, 채색 도자기, 흰 도기, 유약 단단한 도기 등 다양한 스타일이 포함되어 있다. 이 도자기들의 무늬, 기호, 문자는 갑골문과 상대 청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자는 원가가 높아서 귀족만이 즐길 수 있고, 프로대중의 각종 생활용품은 도자기만 쓸 수 있다. 따라서 상대의 도자기 제조 기술도 보편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이 시기에는 유약이 달린 단단한 도기, 유약색 청록색, 갈색 황색, 태질이 단단하고 회색이 나타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때 도자기는 더 이상 용기에 국한되지 않고 널리 사용되어 일용품, 건축, 순교자, 제사그릇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조정에서도 도기를 만드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도자기 문화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고대 건축물이 대부분 목조 구조여서 오래 보존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진나라의 아방궁, 한대의 미중앙궁 등과 같은 위대한 건물들은 완전히 보존될 수는 없지만, 남아 있는 유적에서 기와와 한벽돌 등의 유물을 찾아 고대 건축물의 규모를 엿볼 수 있다. 3. 수당 도자기 문화.

서기 589 년에 수문제는 북주를 찬탈하고, 남진을 합병하고, 중원을 통일하고, 국호를 바꾸었다. 수나라는 짧지만 도자기 굽기는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 청자 굽기뿐만 아니라 백자도 잘 발전했다. 이때 장식수법에도 혁신이 있다. 예를 들면 또 다른 진흙-그릇의 스티커 종이가 그 예이다.

4. 당대의 도자기 문화

당대에 이르러서야 도자기를 만드는 것이 성숙한 상태로 변해 진정한 도자기 시대로 접어들 수 있다. 도자기의 구분은 흰색, 하드 또는 반투명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가장 큰 관건은 발사 온도입니다. 한대에는 도자기가 있지만 온도가 높지 않고 질감이 깨지기 쉬우니 원자만 계산할 수 있다. 하지만 당대에 이르면 유약색이 성숙할 뿐만 아니라 발사 온도가 섭씨 1000 도 이상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당대는 도자기가 실제로 들어가는 시대라고 합니다. 당대의 가장 유명한 가마는 월요와 가마이다. 원나라 도자기 문화

원나라가 주 중원에 입주한 후 9 1 년, 제자업은 송나라보다 다소 쇠락했다. 하지만 이 시기에도 청화와 유약홍의 부상, 대량의 채색 도자기의 유행, 백자가 도자기의 주류가 되어 명청시대 도자기의 발전을 이끌고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명나라의 도자기 문화

중국의 도예 예술은 명대에 새로운 여정에 들어섰다. 명대 이전에는 청자를 위주로, 명대 이후 백자, 특히 청화는 명대 백자의 주요 제품이 되었고, 경덕진은 규모가 가장 큰 주요 가마 공장이 되었으며, 명청 시대는 5,6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명대 이래 가마 부지는 경덕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관요와 민요는 모두 채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송자는 이전에는 단색 유약을 위주로, 명대 이후에는 채자 세계로 들어갔다. 청대 도자기 문화

중국 도자기는 청대에서 최고조에 달했다. 수천 년의 경험과 경덕진의 천연 원료와 도관 관리, 청초의 강희, 옹정, 건륭 3 대, 정치적 안정과 경제 번영으로 인해 황제의 도자기에 대한 중시, 황제의 취미와 제창까지 더해져 청초의 도자기 제작공예가 뛰어나 아름답게 장식되어 중국 도자기 역사상 가장 눈부신 성과였다.

상술한 각 시기의 도자기의 발전 과정을 보면 휘황찬란하다. 아름다움은 생활에서 비롯된다. 도자기는 바로 생활을 표현하는 각도에서 간접적으로 사람들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거나, 또는 현실 생활의 풍속과 풍격을 직접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셋: 도자기 산업의 발전 전망 (출로) 1: 도자기 그 자체로 볼 때.

도자기 예술이 오늘날 사회에서 생존하고 다채롭게 되려면 먼저 전통 도자기에서 현대 도자기로의 전환을 실현해야 한다. 도예작품에서 재료의 운용은 매우 중요하여 작품의 힘과 내부 구조의 심미공간을 직접 느낄 수 있다. 전통 재료에서 볼 수 있듯이 청화, 분채, 고색 등 전통 장식은 경덕진 전통 도예의 독특한 모습을 형성하여 그 테마 스타일의 독특함을 결정짓는다. 그것은 한 시대의 변천을 담고 있으며, 자신의 언어 패러다임으로 세상에 장기적인 사랑과 배려를 가져다 준다.

현대 도예 창작은 주체정신의 자유와 개성을 특히 강조한다. 도예인격의 배양과 형성은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생활경험의 축적, 문화지식과 재능의 축적, 예술기반과 예술수양의 축적, 기교성, 종합적인 기술의 축적을 포함한 축적과 승화 과정이 있다. 도자기의 휘황찬란한 발전 역사에 초점을 맞추면, 우리는 그것의 전망이 낙관적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우리는 도자기 문화를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호해야 한다. 도자기를 믿고, 중국을 믿고, 중국을 믿는다.

참고

(1) 유위림, 현대도예의 가치 내포, 중국도자기, 1994.

(2), 도예, 당대 심미 수요에 따른 도예 과학과 예술, 2004 (3) 슈, 도예 및 시장에 대한 생각, 경덕진 도자기, 1994 (4) 바이두 백과 도예의 의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