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구정 문화에 대한 정보

구정 문화에 대한 정보

춘절과 니안(Nian)의 개념은 원래 농업에서 유래했는데, 고대에는 곡물의 성장주기를 '니안(Nian)', '쇼원(Shuowen)'이라고 불렀습니다. "허부": "해는 곡식이 익었다는 뜻입니다. 하상(商商)나라에서는 음력을 창설했습니다. 달이 차고 지는 기간을 한 달로 삼았습니다. 1년을 12개월로 나누었습니다. 달이 보이지 않는 날을 매월 초하루로 삼았으며, 음력 1월 1일을 신일로 삼았는데, 이를 연초라 하여 해(年)라고도 한다. 연호는 주나라 때부터 시작되어 서한시대까지 공식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으나 고대에는 음력 1월 1일로 여겨졌다. 현대 중국에서 1911년 혁명이 승리할 때까지의 '설날'은 농번기에 적응하고 통계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난징임시정부는 인민들에게 음력 사용을 규정하고 그레고리력을 시행했다. 정부기관, 공장, 광산, 학교, 단체 등이 양력 1월 1일을 설날로 삼아 춘절(春節)이라 한다. /p>

춘절이 다가온다는 것은 봄이 오고, 모든 것이 되살아나고, 초목이 새로워지고, 파종과 수확의 새로운 계절이 곧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길고 추운 겨울이 곧 시작됩니다. 새해가 되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노래하고 춤추며 이 명절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1949년 9월 27일,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었습니다. .정치협상회의 제1차 전체회의에서는 양력 1월 1일을 양력의 해로 정하는 것을 설날로 정하는 것이 채택되었다.

전통적인 의미의 춘절은 음력 12월 8일 또는 음력 12월 23일을 가리킨다. 음력 12월부터 섣달 그믐날과 음력 1월 15일까지의 첫 번째 날은 춘절이라는 전통 명절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한족과 대부분의 소수민족이 함께합니다. 주로 신불 숭배, 조상 숭배, 낡은 것을 없애고 새 것을 가져오기, 새해 맞이, 풍년 기원 등을 중심으로 행해진다.

춘절의 전설 중 하나: 섣달 그믐 날 밤에 늦게까지 자지 않는다는 것은 새해의 마지막 밤에 잠을 자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늦게까지 새해를 맞이하는 것을 '늦잠'이라고도 하며, 이 풍습의 유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사나운 정령이 있었습니다. 깊은 산과 울창한 숲에 흩어져 살고 있으며, 사람들은 그들을 "니안"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은 사나운 외모와 사나운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새, 동물, 비늘벌레를 먹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 그들은 곤충을 숭배하는 것에서부터 큰 살아있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매일 맛을 바꿉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니안"의 활동 패턴을 점차 파악하여 신선한 음식을 맛보게 됩니다. 365일마다 같은 시간에 나타난다. 어두워지고 닭이 울고 새벽이 되면 그들은 산과 숲으로 돌아간다.

" ", 사람들은 이 끔찍한 밤을 악의 관문으로 간주합니다. 이를 "새해 전야"라고 하며, 그들은 새해를 축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이 날 매일 밤, 모든 가정은 준비를 합니다. 저녁을 미리 먹고 불을 끄고 난로를 청소한 뒤 닭우리와 소우리를 모두 잠그고 집을 청소하고, 앞문과 뒷문을 봉하고 '새해맞이 만찬'을 실내에서 먹기 때문이다. 저녁 식사는 불길한 의미를 가지며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하여 화합과 재회를 표현하는 것 외에도 식사 전에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며 신의 축복을 기원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아무도 감히 잠을 이루지 못하고 함께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용기를 북돋아줍니다. 점차적으로 우리는 새해 전날 밤 늦게까지 깨어 있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세를 지키는 풍습은 남북조 때 생겨났고, 양나라의 많은 문인들이 세 살을 지키는 것에 관한 시와 수필을 썼다. “하룻밤은 2년이요, 오경은 2년을 나누느니라.” 사람들은 등불이나 등불을 켜고 밤새도록 기도하는데, 이는 모든 악한 재앙을 몰아내고 새해의 행운을 기대한다는 뜻입니다. 이 관습은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봄 축제 전설 2: Wannian이 달력을 만들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Wannian이라는 청년이 계절이 매우 변하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때는 혼란스러웠다. 계절을 정확하게 맞추려는 계획. 그러나 그는 시간을 계산할 방법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어느 날, 장작을 패기 위해 산에 오르다가 지쳤을 때, 나무 그늘의 움직임이 그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태양의 그림자를 측정하고 하루의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다이얼을 디자인했으며 나중에 절벽에 떨어지는 샘에서 영감을 얻었고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5겹의 물시계를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는 360일마다 사계절이 다시 순환하고 하루의 길이가 반복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당시 왕의 이름은 주의(朱儀)로, 예측할 수 없는 기상 조건으로 인해 괴로워할 때가 많았다. Wan Nian은 그 사실을 알고 나서 해시계와 물시계를 가지고 황제를 만나러 Zu Yi에게 태양과 달의 운동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Zu Yi가 이 말을 듣고 Long Yan은 매우 기뻐하며 그 말이 이해가 된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만년을 들여 천단 앞에 일월정을 짓고, 해시계대와 새항기정을 세웠다. 또한 그는 해와 달의 법칙을 정확하게 측량하고, 정확한 아침과 저녁 시간을 계산하며, 달력을 만들어 세상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주기를 희망합니다.

한번은 Zu Yi가 만년 시험 달력의 진행 상황을 배우러갔습니다. 일월사에 올라갔을 때 천단 옆 돌담에 새겨진 시를 보았다.

해가 삼백여섯 번 뜨고 지고 다시 시작된다. .

풀과 나무의 시들고 번성하는 과정을 사계절로 나누어 1년을 12개의 원으로 나눈다.

완녠 달력이 제정된 것을 알고 직접 일월정에 가서 완녠을 방문했습니다. Wan Nian은 하늘을 가리키며 Zu Yi에게 말했습니다. "이제 열두 달이 끝났습니다. 묵은 해가 끝나고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왕에게 절을하도록기도하십시오."

Zu Yi는 "봄이 한 해의 시작이므로 봄 축제라고 부르자"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춘절의 유래라고 합니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고, 해를 거듭할수록 만년의 오랜 관찰과 치밀한 계산 끝에 정확한 양력이 만들어졌고, 후계자에게 양력을 제시하자 얼굴이 붉어졌다. 반드시. 군주는 깊은 감동을 받아 완녠(Wannian)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양력을 "완녠 달력(Wannian Calendar)"으로 명명하고 완녠을 해, 달, 장수별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만년의 대덕과 존경을 기념하는 설날에 장수별 그림을 걸었습니다.

춘절 전설 3: 설날 대련 붙이기와 문신

춘절 대련 붙이기 풍습은 천여 년 전 호우슈 시대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 이는 역사가 증명합니다. 또한 『옥초집』, 『연경기』 등의 작품에 따르면 춘절 대련의 원형은 사람들이 '복숭아 부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고대 중국 신화에는 귀신의 세계가 있다고 하는데, 그 산 위에는 삼천리를 덮고 있는 큰 복숭아나무가 있고, 황금닭이 있다. 나무 꼭대기에. 아침에 황금닭이 울 때마다 밤에 떠돌던 귀신들은 다시 귀신나라로 달려가게 된다. 유령계의 문은 복숭아나무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문 옆에는 신투(Shen Tu)와 우레이(Yu Lei)라는 두 신이 서 있습니다. 귀신이 밤에 자연에 해를 끼치는 일을 하면 션투와 위레이는 즉시 이를 발견하고 잡아 차양갈대로 만든 밧줄로 묶어 호랑이에게 먹이를 준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귀신은 Shen Tu와 Yu Lei를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악과 해를 피하기 위해 복숭아나무로 형상을 조각하여 문앞에 두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복숭아 판에 Shen Tu와 Yu Lei의 이름을 새겼는데, 그렇게 하면 악을 제압하고 악을 제거할 수도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복숭아 나무 판은 나중에 "Peach Run"이라고 불렸습니다.

송나라 때부터 복숭아나무의 뜻을 잃지 않고 복숭아나무의 뜻을 잃지 않고 송나라때를 쓰기 시작했고, 하나는 좋은 소원을 표현하기 위해, 세 번째는 아름다움을 위해 문을 장식하기 위해 썼다. . 또한 기쁨과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붉은 종이에 대련을 써서 새해에는 문과 창문 양쪽에 붙여서 새해에 행운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일부 지역에서는 아직도 문신에게 붙어 있는 습관이 남아 있습니다. 문에 두 개의 문신을 게시하면 모든 몬스터와 귀신이 위협을 받는다고 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문신은 정의와 힘의 상징입니다. 고대인들은 이상한 외모를 가진 사람들이 종종 마법의 재능과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정직하고 친절하며 귀신과 귀신을 잡는 것이 그들의 본성이자 책임입니다. 사람들이 존경하는 귀신 사냥의 달인 종귀는 그토록 이상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문신들은 항상 화난 눈과 사나운 표정을 가지고 있으며 손에 다양한 전통 무기를 들고 감히 문에 다가오는 귀신들과 싸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중국 가옥의 문은 대개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문이 있기 때문에 문신은 항상 쌍으로 나옵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이전 두 장군 신도와 위레이 외에 당나라 두 장군 진수보와 위지공도 문신으로 여겼다. 전설에 따르면 당태종은 병이 들었고 문 밖에서 귀신이 부르는 소리를 듣고 밤새 잠을 못 이루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두 장군에게 무기를 손에 들고 문 옆에 보초를 서도록 요청했고, 다음날 밤 그를 방해하는 유령은 더 이상 없었습니다. 나중에 당 태종은 사람들에게 이 두 장군의 형상을 그려서 문에 붙여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풍습은 사람들 사이에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참고 자료: /ch-jieri/chunjie/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