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르네상스의 경제적 기반, 이념적 기반 및 주요 접근방식
르네상스의 경제적 기반, 이념적 기반 및 주요 접근방식
개요
르네상스는 14세기 이탈리아 도시에서 등장해 16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사상·문화 운동이다. 유럽 근대사의 프롤로그는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경계선으로 여겨진다.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은 이것이 봉건 시대와 자본주의 시대를 나누는 경계선이라고 믿습니다.
소개
일반적으로 르네상스는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진다(르네상스라는 단어는 재생, 부흥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Rinascimento에서 유래했다). 15세기 후반에 확산되어 서유럽 국가에서는 16세기에 정점에 이르렀다. 1550년 바사리(Vasari)는 그의 "예술 정원에 있는 유명인의 전기"에서 공식적으로 이 이름을 새로운 문화의 이름으로 사용했습니다. 이 단어는 프랑스어로 르네상스(Renaissance)로 번역되어 17세기 이후 유럽 여러 나라에서 흔히 쓰이게 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 서구 역사가들은 이를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의 서유럽 문화를 총칭하는 용어로 간주했습니다. 한때 서양 역사가들은 이것이 고대 그리스와 로마 제국의 문화와 예술의 부흥이라고 믿었습니다.
발전
14세기에 공장 수공업과 상품 경제가 발달하면서 유럽 봉건 체제 내에서 자본주의 관계가 점차 형성되었고, 봉건 분리주의가 광범위한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 민족의식이 각성되기 시작했고 유럽 여러 나라의 대중은 민족적 단결에 대한 강한 열망을 표명했습니다. 그 결과 신흥 자본주의세력의 이해관계와 요구를 반영한 문화예술의 새로운 시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신흥 부르주아지는 중세 문화가 퇴행이라고 믿고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문화는 밝은 발전의 예입니다. 그들은 고전 문화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소위 "부흥"은 실제로 전례없는 해방이자 지식과 정신의 창조입니다.
당시 이탈리아는 수많은 도시들로 이루어진 국가였다. 각 도시는 독립국가이거나, 14세기 이후에는 각 도시가 점차 독재국가로 바뀌었다. 독재자는 쾌락에 중독되어 신플라톤주의를 믿었으며, 종교적 금욕주의의 족쇄를 풀고 싶었고, 예술가들의 세속적 삶에 대한 묘사를 적극적으로 보호했습니다. 동시에 프란치스칸의 종교적 급진주의는 정통 종교의 스콜라주의를 버리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영적 가치를 찬양하고자 했습니다. 교황청도 세속 독재자보다 역대 교황들의 향유 규모가 더 크다. 그들은 또한 예술이 정통 종교 교리에서 벗어나도록 허용하고 있다. 비교적 여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철학과 과학이 점차 발전하고 있으며, 종교개혁의 서막이 열리고 있습니다.
대표 인물
르네상스 운동은 이탈리아 북부에서 시작되었으며, 첫 번째 대표 인물은 단테(Dante)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작품은 처음으로 암묵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중세 유럽의 공식 문학 언어였던 라틴어가 아닌 지역 방언으로 쓰여진 중세 종교 통치의 부패와 어리석음을 비판하고 폭로하는 기술.
또 다른 대표적인 인물은 페트라르카인데, 그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가 인간 본성의 가장 완벽한 시대라고 믿었다. 중세 시대의 인간 본성을 억압하는 것은 자연에 반하는 일이었다. 그는 라틴 문학에 대해 깊이 있고 광범위한 연구를 하면서도 이탈리아 방언으로 소네트 형식의 서정시를 많이 썼고, 이는 여러 도시와 국가의 통치자들로부터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가장 높은 예술적 성취를 이룬 세 명의 르네상스 영웅은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미켈란젤로였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치(1452-1519)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유명한 예술가, 조각가, 건축가, 엔지니어, 과학자, 과학 대가, 문학 이론가, 위대한 철학자, 시인, 음악가 및 발명가. 그는 피렌체 외곽 빈치에서 태어나 프랑스에서 사망했다. 벽화 '최후의 만찬', 제단화 '암굴의 성모', 초상화 '모나리자'는 그의 생애 3대 걸작이다. 이 세 작품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세계 미술 보물창고에 남긴 보물 중 보물이자 유럽 미술의 종석이다.
라파엘(1483~1520) 이탈리아 화가. 1483년 4월 6일 우르비노에서 태어나 1520년 4월 6일 로마에서 사망했다. 그의 원래 이름은 라파엘로 산지오(Raffaello Sangio)였습니다. 그의 마돈나 초상화 시리즈는 중세 화가들이 그린 유사한 주제와는 다르며 모두 어머니의 부드러움과 젊음의 건강함으로 인본주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합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작품은 "오리올레와 함께한 마돈나"(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소장), "풀밭 속의 마돈나"(비엔나 미술사 박물관 소장), "정원의 마돈나"(루브르 박물관 소장)이다. . 1512~1513년에 그린 대형 유화 '시스티나 마돈나'는 실물 크기와 유사하며 성모와 성인으로 구성된 삼각형 구도는 엄숙하고 균형이 잡혀 있고 성모와 예수는 강하고 강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모성애의 힘과 행복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키가 큰 것은 제단 형태의 "폴리뇨의 마돈나"이고, 나중에 만들어진 "의자 위의 마돈나"와 "알바의 마돈나"는 둘 다 그의 완벽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09년 이후에는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초청을 받아 바티칸 궁전의 벽화를 그렸는데, 그 중 시그니처 홀의 벽화가 가장 돋보였다. 홀의 벽과 지붕 전체에 펼쳐져 있는 이 그림들은 신학, 철학, 시, 법이라는 인간 정신 활동의 네 가지 측면을 표현하고 있으며, 그의 독특한 화풍을 보여주는 것 외에도 회화 표현과 건축에도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장식의 완벽한 조화는 사람들에게 엄숙하고 풍부하며 다채로운 느낌을 줍니다.
이 기간 동안의 중요한 작품으로는 헬리오도로 홀에 그려진 "엘리오도로의 추방"과 "포르시나의 미사", 소방 홀에 그려진 "보르고의 화재 경보기", 그리고 빌라 파르네시나 등 이 작품의 이미지 형성과 빛과 색상의 사용은 새로운 수준에 도달했으며 고대와 현대 벽화 예술의 정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초상화도 매우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형태와 정신이 모두 특징이며 매력이 가득합니다. 대부분 배경을 가리기 위해 살짝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아, 인물들의 자연스럽고 친근한 태도만 사진에 돋보이게 한다. '카스티글리오네의 초상'과 '베일을 쓴 여인의 초상'으로 대표된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화가, 조각가, 건축가인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1475-1564)는 르네상스 조각 예술의 최고봉을 대표하는 인물이었다. 1496년 미켈란젤로는 로마에 와서 그의 첫 대표작인 '바쿠스'와 '그리스도의 애도'를 창작했다. 1501년에 그는 피렌체로 돌아와 4년에 걸쳐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비드〉를 완성했습니다. 1505년 로마에서 그는 교황 율리우스 2세로부터 교황 영묘 건설을 책임지라는 명령을 받았고, 1506년 공사가 중단되자 피렌체로 돌아왔다.
1508년 그는 로마로 돌아가라는 명령을 받고 4년 5개월 동안 그 유명한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 벽화를 완성했다. 1513년 교황 영묘 건설이 재개되었고, 미켈란젤로는 유명한 '모세', '속박된 노예', '죽어가는 노예'를 창조했습니다. 1519년부터 1534년까지 그는 피렌체에서 그의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작품인 산 로렌조 교회의 메디치 무덤 조각품을 만들었습니다. 1536년 미켈란젤로는 로마의 시스티나 성당으로 돌아와서 거의 6년에 걸쳐 거대한 교회 벽화 "최후의 심판"을 그렸습니다. 그 후 그는 로마에 살면서 조각, 건축, 소량의 회화 작업에 종사했으며 1564년 2월 18일 그의 작업실에서 사망했습니다.
과학적 성과
르네상스 작품과 사상
르네상스 작품은 인본주의적 사상을 구현합니다. 그들은 개성의 해방을 옹호하고 중세와 종교의 금욕주의에 반대합니다. 과학 문화를 장려하고, 계몽주의를 반대하며, 인간의 사상을 구속하는 교회의 족쇄를 제거하고, 인권을 옹호하고, 신정권을 반대하며, 신학과 스콜라 철학의 기초인 모든 권위와 전통 교리를 버리고, 봉건적 분리주의를 반대합니다. . 이것이 인본주의의 주요 사상이다. 그 중 대표작으로는 단테의 '신곡',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마키아벨리의 '왕자', 라블레의 '거인' 등이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인체의 비율이 세상에서 가장 조화롭다고 주장하며 인체의 아름다움을 찬양하고, 이를 건축에 적용했지만 여전히 종교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제는 조각이지만, 신을 땅바닥으로 끌어당기는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인문학자들은 고전문학을 공부하는 방법으로 성경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성경을 모국어로 번역했는데, 이는 종교개혁운동으로 이어졌다.
인문주의는 세상을 찬양하고 천국을 경멸하며, 신의 계시를 대신하는 합리성을 과시하며, '인간'이 이 세상 삶의 창조자이자 향유자임을 단언하며,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문학과 예술이 필요하며, 과학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 교육하는 것 인간의 인격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생각과 감정, 지혜를 신학의 족쇄에서 해방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개인의 자유를 옹호하므로 역사적 발전에서 매우 진보적인 역할을 합니다.
천문학
폴란드 천문학자 코페르니쿠스는 1543년에 『천체의 회전에 관하여』를 출판했는데, 여기서 그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지구 중심 체계와는 다른 태양 중심 체계를 제안했습니다. 이탈리아 사상가 브루노는 『무한, 우주와 세계』, 『원인, 기원, 통일』 등의 책에서 우주는 시공간적으로 무한하며 태양은 태양계의 중심일 뿐이라고 선언했다. 우주. 갈릴레오는 1609년에 천체 망원경을 발명했고, 1610년에 『천체의 메신저』를 출판했고, 1632년에는 『프톨레마이오스와 코페르니쿠스의 두 세계 체계에 관한 대화』를 출판했습니다. 독일의 천문학자 케플러는 스승인 덴마크의 천문학자 티코의 관측 자료를 연구하여 1609년 『신천문학』과 1619년 『세계의 조화』에서 행성 운동의 3법칙을 제시하고 행성의 공전을 결정했다. 태양은 타원 궤도를 돌고 있으며 이 운동은 불평등하지 않습니다.
수학
대수학은 르네상스 시대에 중요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삼차 방정식과 사차 방정식의 해법이 발견되었습니다. 이탈리아의 카르다노(Cardano)는 그의 저서 "위대한 예술(The Great Art)"에서 삼차방정식의 근을 찾는 공식을 발표했지만, 이 공식의 발견은 실제로 다른 학자인 타르탈리아(Tartaglia)에 기인해야 합니다. 4차 방정식의 해는 Cardano의 학생인 Ferrari가 발견했으며 "The Great Art"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봄벨리는 그의 저서에서 삼차방정식의 환원 불가능한 경우를 설명하고 허수를 사용했으며 당시 유행했던 대수 표기법을 개선했습니다. 기호대수학은 16세기 프랑스 수학자 베다(Veda)에 의해 확립되었습니다. 그는 1591년에 "분석 방법 입문"을 출판했는데, 이 책은 대수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의식적으로 문자를 사용하여 알려지지 않은 숫자와 알려진 숫자를 처음으로 표현했습니다. 그의 또 다른 저작인 "방정식의 식별과 정정에 대하여"에서 웨다는 3차 및 4차 방정식의 해법을 개선했으며, 또한 2차 및 3차 방정식의 근과 계수 사이의 관계를 확립했는데, 이는 현대에 Weida라고 불립니다. .정리에 도달하다. 삼각법은 르네상스 시대에도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독일 수학자 레그몬타누스(Regmontanus)의 "다양한 삼각형에 관하여"는 천문학과 별개로 삼각법에 관한 최초의 유럽 저서입니다. 이 책은 평면 삼각법과 구면 삼각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은 물론 삼각 함수에 대한 매우 정확한 표를 제공합니다. 코페르니쿠스의 학생인 레티쿠스(Rheticus)는 삼각함수를 재정의하여 보다 정교한 삼각함수 표를 만들었습니다.
물리학
물리학적 측면에서 갈릴레오는 수많은 실험을 통해 낙하체, 발사체, 진동의 3가지 법칙을 발견했으며 이는 사람들에게 우주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했습니다. 그의 학생 Torricelli는 실험을 통해 기압을 증명하고 수은 기압계를 발명했습니다. 프랑스 과학자 파스칼은 액체와 기체의 압력 전파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영국의 과학자 보일은 가스압력의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생리학과 의학
벨기에 의사인 베살리우스는 갈렌의 '삼위일체' 이론에 도전하는 책 '인체의 구조'를 출간했습니다. 스페인 의사 세르베투스(Servetus)는 혈액의 작은 순환계를 발견하고 혈액이 우심실에서 폐로, 구불구불한 경로를 통해 좌심실로 흐른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영국의 해부학자 하비(Harvey)는 수많은 동물 해부학 실험을 수행하고 혈액 운동의 법칙과 심장의 작동 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심장 운동에 관하여" 및 기타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심장이 혈액의 움직임의 중심이자 힘의 원천임을 지적했다. 이 중요한 발견으로 그는 현대 생리학의 창시자가 되었습니다.
지리
항법 기술은 혁명적인 도약을 이루었고 포르투갈, 스페인, 이탈리아의 탐험가들은 일련의 장거리 항해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콜럼버스, 마젤란 등의 지리적 발견은 둥근 지구 이론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제공했습니다.
유럽의 인쇄술의 재발견과 동양에서 가져온 제지, 나침반, 화약(중국의 4대 발명품)은 과학적 사상의 급속한 확산을 촉진했습니다.
문학
세계 각국의 작가들이 문학 창작을 위해 라틴어 대신 자신들의 방언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는 대중문학을 장려하고 수많은 문학 작품을 다양한 언어로 주입했으며, 소설과 시, 산문, 발라드, 드라마 등을 포함한다.
이탈리아에서는 르네상스 초기에 '3대 문학영웅'이 등장했다. 단테는 평생 동안 많은 학술 작품과 시를 썼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새 생명"과 "신곡"입니다. 페트라르카는 인본주의의 창시자이자 '인본주의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그는 고전문화의 부흥을 처음으로 외쳤고, '신학'과 '인류'를 반대하자고 제안했다. 페트라르카는 주로 아름다운 시를 많이 작곡했는데, 그의 대표작은 서정적인 소네트 모음집 『노래집』이다. 보카치오는 이탈리아 민족문학의 창시자이며, 단편소설집 『데카메론』은 그의 걸작이다.
프랑스에서는 르네상스 운동이 명백히 두 개의 세력을 형성했는데, 하나는 '칠성시학회'로 대표되는 귀족파, 다른 하나는 라블레로 대표되는 민주파였다. Longchat과 Du Belle이 대표하는 "Seven Stars Poetry Society"는 언어와 시 이론 분야에서 뛰어난 공헌을 해왔습니다. 그들은 국어 통일 사상을 최초로 제시하고 프랑스 국어와 민족 문학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민시를 거부하고 소수의 귀족들만을 섬겼습니다. 라블레는 보카치오 이후 뛰어난 인문주의 작가이자 프랑스 르네상스 민주주의의 대표자이다. 그가 20년에 걸쳐 창작한 『거인의 전설』은 현실과 환상을 뒤섞은 사실주의 작품으로, 유럽 문학과 교육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영국의 대표자로는 토머스 모어와 셰익스피어가 있다. 토마스 모어는 유명한 인문주의 사상가이자 유토피아 사회주의의 창시자입니다. 그가 1516년 라틴어로 쓴 『유토피아』는 유토피아 사회주의의 첫 작품이다. 셰익스피어는 호머, 단테, 괴테와 함께 유럽의 4대 획기적인 작가로 알려져 있는 재능 있는 극작가이자 시인이다. 그의 작품은 완전한 구조, 생생한 줄거리, 풍부하고 세련된 언어, 뛰어난 인물을 갖추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유럽 르네상스 문학의 가장 높은 성과를 대표하며 유럽 현실주의 문학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페인에서 가장 뛰어난 대표자는 세르반테스와 베가이다. 세르반테스는 현실주의 작가이자 극작가이자 시인이었습니다. 그는 수많은 시, 희곡, 소설을 썼는데, 그중 풍자소설 '돈키호테'가 가장 유명하며 유럽 문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베가는 극작가, 소설가, 시인으로 스페인 국민극의 창시자이자 '스페인 드라마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그는 평생 2,000편이 넘는 대본을 썼으며, 그 중 종교극, 사극, 신화극, 검극, 목가극 등 현재까지 600편 이상이 전승되고 있다. 그리고 다른 형태로 스페인의 사회적 현실을 깊이 반영하며 대중의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뛰어난 걸작은 "양 취안 마을"입니다.
건축
르네상스 건축은 서기 14세기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문화 운동과 함께 탄생한 건축 양식이다. 건축가는 중세의 신권적 우월성에 대한 비판과 인문주의에 대한 긍정을 바탕으로 고전적 비율을 활용하여 이상적인 고전 사회의 조화로운 질서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건축은 질서와 비례에 중시하며, 엄격한 입면과 평면 구성, 고전 건축을 계승한 기둥 체계 등을 갖추고 있다.
특징
건축학적 비율을 강력하게 추구합니다. 예를 들어 3과 2의 배수여야 합니다.
대칭 모양과 중앙 집중식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p>'자연'을 복원하고 눈금자와 나침반을 사용하여 주로 원과 사각형으로 그림을 그립니다.
고딕 건축에 반대합니다.
대표 인물
이탈리아 및 대표적인 인물
이탈리아 피렌체는 르네상스의 발상지로서 시, 회화, 조각, 건축, 음악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쌓아왔다.
피렌체의 유명한 메디치 가문은 당시 가장 중요한 예술 후원자였습니다.
르네상스의 유명한 거장 3인은 모두 이탈리아에서 태어났다.
대표 인물:
시인: 단테, 페트라르카
철학자: 에라스무스, 마키아벨리;
작가: 보카치오, 마키아벨리; /p>
화가: 지오토, 보티첼리,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티치아노
조각가: 미켈란젤로, 브루넬레스키
음악가: 팔레스트리나, 올가미 등;
스페인과 그 대표 인물
스페인 르네상스는 16세기 후반과 17세기 초에 '황금시대'에 접어들며 소설과 작품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드라마.
대표 인물 : 작가 세르반테스, 극작가 로보 데 베가
독일과 그 대표 인물
독일의 주요 업적은 종교 개혁, 농민 전쟁 , 풍자, 과학 및 기술 발명품.
대표인물 : 마르틴 루터, 뒤러 등
프랑스와 그 대표자
프랑스에서는 자유로운 사고와 회의적인 사고가 상당히 발달되어 있습니다.
대표인물 : 수필가 : 몽테뉴, 소설가 : 라블레 등
영국과 그 대표
영국에서는 시와 드라마가 전례 없이 번창했습니다.
대표인물 : 작가 셰익스피어 등 철학자: 토마스 모어
르네상스의 중요성
오랫동안 르네상스는 단순히 고전문화의 복원으로 여겨졌습니다. 사실 르네상스는 본래 고전문화를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이용해 당시의 문화와 제도를 비판하고 새로운 문화를 확립하고, 새로운 사회제도 구축을 위한 여론을 조성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르네상스는 뚜렷한 구분선이나 사건 없이 점진적인 발전을 이룬 시기였다. 그러나 르네상스는 당시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바꾸어 종교개혁과 치열한 종교전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후기 계몽주의는 르네상스를 모델로 삼았습니다. 19세기 역사가들은 이후의 과학 발전, 지리적 발견, 민족 국가의 탄생 등이 모두 르네상스에서 유래했다고 믿었습니다. 르네상스는 중세와 근대를 잇는 '암흑시대'의 분수령이자 부르주아 혁명에 대한 여론의 전제였다. 르네상스는 퇴폐적인 봉건종교의 속박에서 유럽을 해방시키고 세계로 확장하는 서곡이었습니다.
르네상스에 대한 다양한 견해
'르네상스'라는 말은 16세기 프랑스 역사가 미셸레가 16세기 '세계에 대한 성찰'을 요약하기 위해 처음 제안한 말이다. 인류탐험' 이후 역사가들은 해석에 있어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대부분의 의견은 르네상스가 15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유럽 전역으로 퍼졌다고 믿습니다. 르네상스는 서양과 고대(중세 이전) 사이의 고전적인 문화적 연결을 나타내며 아랍 지식(특히 수학적 지식)의 흡수입니다. 르네상스는 사람들이 이 세상의 삶의 질(인본주의 등)에 초점을 맞추도록 이끌었습니다. 르네상스는 또한 인쇄와 예술, 시, 건축 및 기타 분야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은 예술과 문학의 형식과 내용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 시기의 르네상스는 의사소통과 탐험의 증가로 인해 유럽이 오랜 역류지에서 격렬한 강으로 변모했다는 견해입니다. 따라서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종 근대의 시작으로 간주됩니다.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은 르네상스가 예술, 문학, 철학의 '유사 혁명'이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수의 부유한 소수에게만 영향을 미쳤고, 유럽 인구 대다수의 삶은 중세 시대와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르네상스를 중요한 사건으로 인식하지 않았다.
오늘날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르네상스가 물질적인 문제의 대대적인 변화라기보다는 합리적 사고와 사상의 대대적인 변화를 대표했다고 믿습니다. 아마도 르네상스에 대한 가장 중요한 생각은 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이 자신들이 중세 시대와의 급진적인 단절,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고 믿었다는 것입니다.
요한 후이징가(1872~1945)는 르네상스를 인정했지만 그것이 유익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는 르네상스가 중세 시대에 비해 쇠퇴하고 중요한 것들을 많이 파괴한 시대라고 믿었다. 예를 들어, 당시 교회 안팎에서 사용되던 라틴어는 고전 시대부터 크게 발전해 살아 있는 언어였습니다.
그러나 고전적 순수성에 대한 르네상스의 집착은 라틴어가 고전적 형식과 모순되는 것으로 보았고 라틴어의 자연스러운 진화는 중단되었습니다. 로버트 S. 로페즈(Robert S. Lopez)는 르네상스가 경제 불황의 시기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조지 사튼(George Sarton)과 린 손다이크(Lynn Thorndike)는 르네상스가 과학적 진보를 지연시켰다고 주장합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Cai Yuanpei의 "그림"
인본주의는 철학적 이론이자 세계관입니다. 인본주의는 사람, 특히 개인의 이익, 가치, 존엄성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인본주의에 있어서 사람 사이의 관용, 비폭력, 사상의 자유는 사람이 서로 어울려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현대 인본주의는 계몽주의와 함께 시작되었는데, 여기서 인본주의는 종교에 의존하지 않는 도덕적 질문에 대한 답으로 여겨졌습니다. '세속적 인본주의'라고도 불리는 계몽주의 인본주의에서는 초자연적 설명이 일반적으로 무시되었다.
각 주요 종교에도 인본주의가 있는데, 여기에는 일반적인 인본주의가 해당 종교의 신앙 및 전통과 결합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의식과 규칙에 참여하고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정 그룹을 조직할 필요가 있다고 믿는 인문주의 운동도 있습니다.
역사적 개념으로서의 인본주의
유럽의 역사와 철학사에서 인본주의는 주로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중세 시대의 보다 발전된 사상을 기술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오늘날 역사가들은 이 시기의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르네상스라고 부르고, 교육 운동을 인본주의라고 부릅니다.
인본주의라는 단어는 사실 매우 늦게 등장했는데, 이는 고대 로마 작가 키케로가 이미 사용했던 라틴어 후마니타스(humanitas)에서 유래했다. 독일 계몽주의 시대의 철학자들은 인간을 총칭하여 Humanität라고 불렀고, 당시의 인문주의자들은 스스로를 Humanista라고 불렀습니다.
인문주의라는 단어는 1808년이 되어서야 등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