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제갈량 캐릭터 분석

제갈량 캐릭터 분석

제갈량(181.4.14 ~ 234.8.28), 예호 공명, 별명 워롱은 한족 랑시양도(현 산둥성 린이시 이난현)에서 태어나 뛰어난 정치가였다. 삼국시대의 군사 전략가. 촉한왕조의 재상. 그의 시호는 Zhongwuhou입니다.

서기 생애와 행적

제갈량은 서기 181년 4월 14일 랑예양도(현 산둥성 의남)에서 광허 4년 1세로 태어났다. . 카운티).

중평 6년(189), 9세의 나이로 제갈량의 생모 장(張)이 세상을 떠났다.

초평 3년(192년) 12세의 나이로 제갈량의 아버지 제갈계가 세상을 떠났다.

194년, 흥평 원년, 14세의 제갈량과 남동생 제갈준, 여동생은 삼촌 제갈선의 양자가 되어 강동으로 갔다. 그의 계모와 함께.

흥평 2년(195년) 15세의 나이로 제갈량의 숙부인 제갈현이 옥장 태수로 임명되었다. .

제갈현은 건안 2년(197년) 17세의 나이로 병으로 사망했다. Zhuge Liang과 그의 형제자매들은 난양으로 이사했습니다.

건안 4년, 199년 19세, 제갈량과 그의 친구 서숙 등이 수경선생 사마회에게 사사하였다.

Jian'an 12 세 207 세 27 세 Liu Bei는 초가집을 세 번 방문했고 Zhuge Liang은 Liu Bei에게 "Longzhong이 옳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Liu Bei를 돕기 위해 나왔습니다.

건안 13년, 208세 28세, 제갈량은 오나라의 지도자 손권을 설득하여 조조에 저항하도록 사신으로 소주에 갔다.

건안 14년(209), 29세의 나이로 제갈량이 군사고문으로 임명되었다.

건안 16년, 211세 31세, 제갈량, 관우, 장비, 조운이 형주를 지켰다.

건안 19년, 214세 34세, 제갈량이 관우를 떠나 형주를 지키고, 장비, 조운과 함께 병력을 나누어 유비와 합세한다. 유비는 청두를 함락시켰고, 제갈량은 군사고문으로 임명되어 좌장군의 직위에 임명되었다.

건안 20년(215세), 35세에 제갈량이 파촉의 내정을 바로잡았다.

건안 23년, 218세 38세, 제갈량이 한중에서 싸우던 유비에게 공급하기 위해 파수에 머물렀다.

221년, 촉장무 원년, 41세의 유비가 스스로 황제를 선포하고, 나라 이름을 '한'이라 불렀다. Zhuge Liang이 총리로 임명되었습니다.

촉 건흥 원년(223년) 43세의 유비가 백제성을 쳐부수고 용안을 제갈량에 홀로 남겨두었다. 유비가 죽은 후, 유찬(劉玄)이 즉위하여 제갈량(章葉修)에게 무상후(吳祖侯)라는 칭호를 부여하고 목회자로서 이저우(儀州)의 지도권을 부여하였다.

촉을 세운 지 2년 후, 224세, 44세, 제갈량이 파촉의 내정을 조정했다.

촉나라 3년(서기 225년), 나이 45세, 제갈량이 군대를 이끌고 남방을 정벌하고 남야만인들을 평정했다.

촉을 건국한 지 5년(227년), 47세의 제갈량이 '출항명단'에 글을 쓰고 그날 북방 원정을 위해 한중에 군대를 주둔시켰다.

촉건국 6년인 228년, 48세의 제갈량이 북방 원정 중에 노각을 잃었고, 마소를 죽이고 우장군으로 강등됐다. 총리로서.

촉나라 건국 7년인 서기 229년, 49세의 제갈량이 다시 북방 원정을 시작해 오도와 은평을 함락시키고 재상직을 회복했다.

촉나라 8년, 230세 50세, 제갈량은 또다시 북방 원정을 떠났다.

촉나라 건국 9년(서기 231년), 51세의 제갈량이 기산으로 북벌을 시작해 위나라 군대를 격파하고, 위나라 장군 장화(張財)를 무문(穆文)에서 기습 공격했다. .

촉나라 건국 11년(서기 233년), 53세의 제갈량이 사곡에 정자를 짓고 곡식을 모았습니다.

촉나라 12년(234년), 54세의 나이로 제갈량이 다시 북방으로 나갔다가 오장원에서 과로로 병으로 사망했다.

[이 단락 편집] 역사적 평가

Chen Shou의 "삼국지": Zhuge Liang은 국가의 총리였으며 사람들을 돌보고 의식을 베풀고 관리를 임명하고 복종했습니다. 성실하고 정의를 행하는 자는 벌을 받더라도 상을 받을 것이며, 비록 친한 친구라도 법을 어기고 사랑을 잃은 자는 벌을 받을 것이다. 수사법과 수사법을 사용하는 사람은 가벼워도 죽임을 당할 것이며, 선행이 미미하면 보상받지 못할 것이며, 악행이 미미하면 벌을 받을 것입니다. 국사를 잘하고 물리학의 기본을 지키며 명분을 따르고 책임을 다하며 나라의 위선을 경멸하고 두려워하되 사랑하되 형벌과 행정이 가혹하여도 원한이 없느니라 그들의 차분한 의도를 통해 그들은 분명한 경고를 줄 수 있습니다. 다스릴 줄 아는 재주라 할 수 있고, 관과 샤오는 서로 열등하다. 그러나 그는 수년 동안 대중을 동원하려고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강점이 아닌 총체적인 전략에 적응해야합니다!

'원자': 법이 엄격하게 시행되면 나라 국민은 이에 만족하고, 국민이 최선을 다하면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그의 병사들은 손님처럼 드나들고 침략자가 아닙니다. 풀과 풀을 먹는 사람들은 시골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냥을 하지 않습니다. 군사를 쓰는 방식은 산처럼 멈추고 바람처럼 전진하고 후퇴하는 것이며, 군사가 출진하면 천하가 흔들리나 백성의 마음은 근심하지 아니한다. 양이 죽은 후 수십 년 동안 나라 사람들은 주나라 사람들이 공을 소환하는 것에 대해 생각한 것처럼 "용도 남향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비: "고독한 사람에게는 밝은 구멍이 있습니다. 마치 물고기에게 물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재능은 조피의 10배입니다. 반드시 나라를 지키고 큰 일을 해결할 수 있다. 후손이 도와줄 수 있으면, 능력이 없으면 스스로 감당할 수 있다.”

사마휘: "유생들이 시세를 어떻게 알겠는가. 현세를 아는 자가 영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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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화: "주여, 신은 강대하시므로 남방인들은 결코 반항하지 않을 것입니다."

Jia Xu: "Zhuge Liang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 능숙합니다."

Liu Ye: "Zhuge Liang은 통치에 능숙하여 총리가 되었습니다.

"

서수: "이 사람은 눈에 보이지만 항복할 수는 없습니다. 장군은 그것을 헛되이 처리해야 한다. " "제갈공명은 웅크린 용과 같다"

장의: "상은 멀리 있어서는 안 되고, 형벌은 가까워서는 안 되며, 공로 없이는 타이틀을 얻지 못하고, 높은 사람이 형벌을 피해서는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도 자기 몸을 잊어버리는 사람이다. ”

양홍 : “서쪽 땅은 제갈량에게 최선을 다해 봉사했습니다.”

마량: “사랑하는 형제여, 세상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나의 행운은 나라에 영광을 가져다줄 것이며 나의 행운은 널리 퍼질 것입니다.” 남편은 기품과 배려로 변화하며, 고귀함을 판단하고 명석함을 보여주며, 단순함과 재주를 적절한 때에 사용하는 것이 합당하다. 조화로운 빛이 멀리 있는 사람을 즐겁게 하고, 큰 덕이 세상을 가까이 들리게 하며, 세상이 도에 항복하고, 높고 아름다운 소리가 조화로우면, 정(鄭)과 위(魏)의 소리가 조화롭다. , 그들은 사물에 도움이되고 서로 경쟁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오케스트라 음악, 치아 및 음악의 완성입니다. "

판지안: "나쁜 말을 들으면 바꿀 것이고, 실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상과 벌을 신에게 맡기십시오.

장문: "그러나 제갈량달은 그 계산을 보고, 신이 굴신의 권세를 염려하심과 아울러 천지에서 황실의 혜택을 받게 될 것임을 알았음이니라. .그가 Liang을 홍보하고 싶어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

사마이: "그분은 정말 세상의 천재이십니다!

양희(楊熙)의 『한조부신시』에서는 제갈총리가 “군에 충성하고 영웅적이며, 강변에서 조언을 해주고, 오(五), 연(蓮), 촉(蜀)에 오르고, 우리 세상에는 힘이 있어요. 아항의 유산을 받은 후 무술을 연마하고 글을 다듬으며 도덕 교육을 도입하고 물리학을 연구하여 풍조를 바꾸었으며,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가 마음으로 경쟁하여 몸을 잊었다. 징징국에서는 이수의 네 후예가 여러 번 적의 궁정에 와서 자신의 세력을 과시하고 대국을 연구하며 위의를 미워하였다. "

Xi Long과 Xiang Chong: "Kuang Liang의 미덕은 광범위하며 그의 업적은 평생 동안 비교할 수 없습니다. "

사마옌: "정말 대단하네요. 오늘은 제가 어떻게 힘들지 않을 수 있겠어요? "

푸첸: "제갈량달은 변화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정직하고 사려 깊으며, 총리 역할을 합니다. "

Guo Chong : "Jincheng Guo Chong은 자신이 큰 힘과 지혜와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Guan과 Yan을 능가했으며 그의 업적은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해설자들은 다섯 가지 밝은 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라지고 세상에 들어본 적이 없는 보물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봉왕은 관대하고 서두르는 데 능숙했다.

유찬은 칙령을 내렸다: "마소가 거리 정자에서 전투를 벌인 것은 마소에게 책임이 있지만 왕은 그를 모욕하고 자신을 깊이 평가절하했으며 다시 왕의 뜻을 어기고 그의 명령에 복종했습니다. 재작년, 군대가 빛날 때, Que는 Wang Shuang을 죽였고, Yuan 캠페인에서 Guo Huai는 탈출하여 적과 강을 항복하고 두 현을 부흥시켰으며 성은 강력하고 흉포했습니다. 성과는 분명했다. 지금은 백성들이 괴롭히고 있고 원악은 청산되지 않았습니다. 왕은 큰 책임을 받았고 나라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오랫동안 자신을 해쳤기 때문에 영광스러운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강력하다. 이제 제가 국무총리로 여러분께 돌아왔으니, 작별인사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위군은 문무적, 군사적 재능이 있고 현명하고 성실한 사람입니다. 그는 고아로부터 나를 돕도록 맡겨졌습니다. 그는 계속 번영하고 혼란을 진정시키려는 결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6개 사단을 조직했습니다. 그는 그는 여덟 개의 황무지를 다스릴 것이다." 그는 지한에게 특별한 공헌을 했고 이순신과 주나라의 위대한 업적에 참여했다. 무슨 일이 일어나면 갑자기 병이 나고 죽게 되어 어떻게 걱정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나는 슬픔으로 슬퍼하며 내 마음은 마음만큼 상했습니다. 남편은 덕을 공경하고 공덕을 앞에 두고, 사후의 명예를 기록하여 앞날이 밝고 불멸하도록 하리라. 오늘 나는 즈제좌종랑 장군 두경을 사절로 삼아 재상 무상후의 인장 리본을 당신에게 수여하고 사후에 중무후라는 칭호를 드리고자 합니다. 영혼에는 정신이 있고 Jiazi는 그것을 선호합니다. 아아! 아아!

후세들은 제갈량의 충성심과 업적을 크게 칭찬했다.

청나라 강희제: "제갈량이 말했다: 나는 일생을 죽음에 바칠 것이다. 장관으로서 오직 Zhuge Liang만이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 손교 : "오후가 죽은 지 500년이 지났는데, 양한나라 사람들은 마치 마치 사찰에서 노래를 부르고 제사를 지내왔다. 그들은 오랫동안 사람들을 사랑해 왔습니다.

서진 메이 타오 출신의 피아니스트 타오 칸은 "기계의 정신은 위무와 같고 충성과 순종, 노력은 공명과 같다"고 말했다.

동진의 장서: "예의를 갖추어 나라를 다스려 백성에게 원망이 없고, 린칭을 남용하지 않으면 눈물이 남지 않는다.

수 왕통은 “제갈량이 죽지 않았다면 의례와 음악이 성행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

"Tang Wencui"는 "제갈 무후사 비문 서문"에서 상지가 말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산, 일거수일투족이 장엄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나라에 가뭄이 심할 때 기도하면 구름이 되고 비로 변하여 모두가 복을 받고 삶과 죽음이 다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고대나 현대에도 마찬가지다. 죽음과 불멸은 생명보다 더 귀하다. Lu Wen이 쓴 또 다른 기사인 "제갈무후사(The Temple of Zhuge Wuhou)"에서는 "큰 명예를 거두지 않으면 신이 빼앗아 갈 것입니다. 성실함은 잊혀지지 않고 해와 달에 빛나고 맹렬한 기운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천둥번개처럼 오랫동안. ”

당나라의 유명한 시인 두보는 한때 제갈량의 행적을 존경하여 『촉수』(두 곡의 이름이 동일함), "고대유물송가 4부", "제갈공명", "팔진", "고백항", "무후사", "제갈사", "계예" 중 "삼천행"이 있습니다. 촉 총리', 두 왕조가 열렸습니다. 노장관의 마음을 도우십시오. "군대를 떠나기 전에 죽어서 영웅을 울게 만들었다"는 제갈량의 미래 삶에 대한 유명한 속담이 되었다.

다른 시인들도 제갈량을 찬양하는 시를 많이 썼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이백 "제갈무후의 전기를 읽고 장안의 최소부 삼촌과 풍곤기에게 바친다", 송나라 정치가이자 작가인 왕안시의 "제갈무후", "무후사" 명나라 작가 양심(楊興), 현대사학자 곽모약(郭毛羅)의 『서도기』, 그리고 현대 정치인 동비우(董節wu), 루딩이(魯丁伯) 등이 쓴 글이다.

마오쩌둥은 “용중에서 실수로 시작됐다. 군대는 수천 마일 떨어진 두 부분으로 나뉘어졌습니다. 결국 관우, 유비, 제갈량이 3개의 세력을 가지고 있어 무패했다. "앞의 문장은 제갈량의 전략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형주는 익주에서 수천리 떨어져 있습니다. 두 곳의 군대가 분열되면 촉한의 군사적 우위가 필연적으로 상실될 것입니다.

후자의 '3분의 3의 병력'은 관우가 형주를 방어하고, 유비가 소주를 공격한 것과 제갈량이 중원으로 북방하는 것을 가리킨다. '3분의 3의 병력'이라는 역사적 사실은 결국 촉한의 멸망을 초래했다. 활력이 심각하게 손상되고 중국통일의 기반도 상실될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Longzhong이 원래 "남중국해를 최대한 활용"하여 형주군의 북방 원정을 지원하기를 희망했지만 Liu Bei는 이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남군 때문에 관우는 군대를 둘로 나눈 결과가 아니라 항반 전투에서 우위를 잃었습니다. 한편, 모택동은 계정을 잃고 마소를 참수한 역사적 사건에 대해 “첫 번째 전투에서는 전투를 준비하는 것이 더 낫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는 제갈량이 직접 군대를 이끌고 진군해야 한다고 믿었다. 군대를 나누어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맡기는 대신 전투 전에 준비를 하십시오.

청두 무후사 제갈량당에 걸려 있는 대련은 청나라 학자 조범(趙然)이 지은 것이다. 이 대련은 마오쩌둥 등의 관심을 끌었다.

“심장을 공격하면 옆에서 패한다. 군인은 호전적이지 않다는 것은 예로부터 알려져 왔다. ;

상황을 평가하지 않으면 관대하면서도 엄격해질 것입니다. 우리는 Shu를 통치할 때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의 창시자인 Sun Yat-sen. 중화민국은 『삼민주의』에서 제갈량을 칭찬했다: “제갈량은 유능하여 서촉에서 좋은 정부를 세울 수 있었고, 기산에서 나가서 북벌에 나설 수 있었고, 우(Wu)와 웨이(Wei)와 힘을 합치세요."

[이 문단 편집] 나라를 다스리는 업적

<삼국지>: 제갈량은 나라의 재상으로 백성을 돌보고, 의례를 행하고, 관리를 임명하고, 권위에 복종하고, 열린 마음을 갖고, 정의를 실천하는 사람은 사기를 당해도 보상을 받고, 법을 어기고 무시하는 사람은 가까이 있어도 처벌을 받습니다. 죄를 인정하고 사랑을 잃는다면, 수사를 사용하고 교묘한 말을 하는 사람은 비록 그것이 가벼워도 죽임을 당할 것이고, 그것이 사소하더라도 악은 평가절하되지 않을 것이다. 서민들은 품위 있고, 체면이 바르고, 명분을 따르고, 위선을 경멸하며, 국토 안에서는 형벌과 행정이 가혹하더라도 그들을 사랑한다. 그들의 뜻은 평온하고 깨달음으로 깨달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스릴 줄 아는 재주라 할 수 있고, 관과 샤오는 서로 열등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삼국지': 죽음을 준비해야 할 때가 오면 상속자는 젊고 약하며, 크든 작든 모든 일에 헌신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외부적으로 소주와 연결하여 내부적으로는 남베트남을 평정하였고, 법을 시행하고 군대를 조직하였으며 공학과 기계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였으며, 과학과 교육을 엄격히 하고 상벌을 신뢰하여야 하며 악을 벌해서는 안 된다. 관리들은 강간을 용납하지 말고, 도를 따르지 말고, 강자가 약자를 침범하지 않으며, 태도가 위대해야 합니다. "삼국지": Li Shu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양나라 사람들과 이나라 사람들은 상담자들의 귀에 들리는 말을 듣고 있습니다. 비록 간탕이 조공을 노래하고 정나라 사람들이 자찬을 노래하지만 둘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맹자는 “여가의 길로 사람을 일하게 하면 일을 해도 불평하지 않고, 삶의 길로 사람을 죽이면 죽어도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 평론가들은 Liang이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Ding Ning을 너무 철저하고 철저하게 쓴다고 비난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어리석게도 구요는 대덕인이고 주공은 성자라고 생각하였나이다. 왜? 구요는 순, 우와 이야기를 나누었고, 주공은 부하들과 맹세를 했다. Liang의 말은 모두 평범한 사람들이므로 그의 글은 멀리까지 닿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의 가르침의 마지막 말은 모두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것이며, 그의 진심과 성의가 그의 글에 반영되어 있어 그 사람의 생각과 원칙을 이해하기에 충분하며 현세에 유용할 수 있다.

"삼국지": "황사툰은 제갈량이 열었습니다."

사마옌: 대단하네요, 이 사람이 도움을 주면 오늘은 어떻게 일을 안 할 수 있겠습니까? !

'삼국지': 제갈재상은 용감하고 충직했으며, 자신을 잊고 나라를 걱정했다.

Jia Xu: Zhuge Liang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 능숙합니다.

유비: 당신의 재능은 조비의 10배이며, 당신은 반드시 나라를 지키고 주요 사건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고기에게 물이 있는 것처럼 그 안에만 구멍이 있습니다.

"수경주강수": "제갈량은 둑을 농업의 원천이자 나라의 수도로 삼아 북쪽으로 진군했다. 그는 둑을 보호하기 위해 1,200명의 병력을 모집했고, 둑 관리들도 있었다. ."

"푸얼현 연대기·사적": "오허우(Wu Hou)는 6개의 산을 여행하며 유러(Youle)에 청동 징을 남기고 야생 가지에 구리 흙손을 놓고 야생 벽돌에 철 벽돌을 묻었습니다. , Yibang에 나무 앞머리를 남기고, "Gedeng, Mansui에 자루를 넣고 산 이름을 따서 명명했습니다." 유리한 경제 상황과 지역 상황에 따라 생산을 발전시키는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 북방 원정대의 군사 자원을 기본적으로 현장에서 해결했습니다. 제갈량이 죽은 후, 위군은 퇴각했습니다. 또한 Shu 캠프에서 "그로부터 많은 책, 곡물 및 곡물을 얻었습니다". 이는 제갈량이 병사와 농민을 해고하고, 군사수비대 농경전을 실시한 효과가 대단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역 주민들이 더 나은 삶을 살면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여 광대하고 인구가 적은 한중 지역을 다시 발전시킬 수 있으며 점차적으로 더 많은 사람과 더 많은 음식의 선순환을 달성하여 사람들이 "평화롭게 살 수 있고 향유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직업."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해야만 지배계급의 평화와 질서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Zhuge Liang이 "계속 건설"한 "Shanhe Weir"와 같은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는 여전히 한중에서 가장 큰 관개 면적을 갖춘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입니다. Li Yizhi 씨의 조사에 따르면, “Shanhe Weir는 여전히 Baocheng 현에서 8,000에이커 이상의 농지, Nanzheng 현에서 30,600에이커 이상의 농지, Jiu 현에서 7,000에이커 이상, Nanzheng 현에서 46,000에이커 이상의 농지를 관개하고 있습니다. "한중시의 6개 유명한 수영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고학 조사 통계에 따르면 이 지역에는 여전히 한나라 시대의 고대 보가 70개 이상 남아 있으며 일부 보와 운하가 수 세대에 걸쳐 사용 및 수리되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각 지역에서는 수자원 보전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고대의 경험을 계승하고 학습하여 많은 연못, 저수지, 연못 및 기타 수자원 보전 시설을 계속 건설해 왔습니다. Mian 카운티에서만 100,000m3의 물을 저장할 수 있는 저수지 37개를 추가로 건설했으며, 300개가 넘는 연못과 겨울 논이 여전히 50,000에이커 이상 남아 있습니다.

출토된 연못과 논 모형을 현재의 모형과 비교해 보면, 한대 이래로 수자원 보존 자원의 광범위한 개발 및 이용과 농업 생산의 발전 측면에서 이 지역이 보, 운하, 연못을 건설해 왔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지역 여건에 따라 주로 작은 형태로 구릉지를 비옥한 농지로 전환합니다. 이상의 사실은 오늘날까지 한중분지 고대농지수관리시설의 실제적인 효용성과 지속적인 개량 및 활용은 제갈량이 재임시절 농지개방, 수자원관리, 생산발전에서 이룩한 위대한 성과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준다. 농민을 격려하기 위해 한중에서 휴가를 보내십시오.

[이 문단 편집] 예술적 소양

1. 서예

원서철에 제갈량이 살았던 시대는 중국 서예 예술이 전성기를 누리던 시대였다. 성숙해지는 . 태어나기 4년 전인 한나라 영제 시평 6년(서기 177년)에 그는 처음으로 서예를 '서예'라고 불렀다. 이는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글'과 미적 감상과 실용성의 통일성으로서의 '서예' 사이의 공식적인 거리를 표시하고, 후자를 점차 독특한 예술, 즉 서예로 발전시킬 수 있게 해준다. 이때 한리는 독특한 스타일을 지닌 대표적인 글꼴로 자리잡았고 동시에 필기체, 행자, 정자도 만들어졌으므로 봉서, 관서, 필기체, 행서, 정서의 5가지 스타일이 있다. 일반 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제갈량은 어릴 때부터 열심히 공부해 전서, 팔각서, 필기체에 능통했다. 남조(南朝)의 양도홍정(梁道紅景)은 『도검기(刀刀記)』에 『촉주(興洲) 원년(서기 221년)에 금우산에서 철을 채취하여 철검 여덟 자루를 주조하였다. 3피트 6인치 길이...공명수 스타일의 초석이기도 합니다.” Yu Li의 "Ancient Ding Lu"에는 "Zhuge Liang이 Wang Shuang을 죽이고 Dingjun Mountain을 반환하고 삼각대를 던져 Hanchuan에 묻었고 "Dingjun Ding"이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그는 또한 8개의 대형 삼각대를 만들었고 Yong'에 가라앉았습니다. 장무제 2년(서기 222년)에 한천(汉泉)에 삼각대를 주조하여 '가한삼각대'라 이름하고, 이를 빙굴에 두었는데, 8각이 있다. 책... 그는 또한 Shouchan 삼각대라는 이름의 삼각대를 Chengdu의 Wudan Mountain에서 캐스팅했으며 Jianshan 삼각대라는 이름의 삼각대도 우 후작에 의해 추적되었습니다. 장무(張wu) 3년(AD 223), 그는 노왕을 위해 두 개의 삼각대를 만들었고, 본문에는 '부와 번영, 양왕과 하나'라고 적혀 있습니다. , 의공왕.' 북송의 주월(周越)이 쓴 높이 3척의 고대 관문에도 기록되어 있다. 우후작의 전서 8부분 중 매우 정교했습니다."

위의 기록은 신빙성이 있으며, 특히 제갈량 이후 200여년밖에 지나지 않은 남조의 도홍정(Tao Hongjing)의 경험과 기록은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송(宋) 희종 현하내이부(玄河내부)가 지은 《현허서보》 제13권에는 제갈량이 "그림을 잘 그리며 필기체 쓰기도 좋아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비록 책으로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유물을 찾아보면 미래에는 그 사람이 그들을 소중히 여기게 될 거예요." 또한 "오늘날 황궁 컬렉션의 첫 번째 필기체는 "Yuan She Tie"입니다. 이는 북송 왕조(1119-1125 AD) 말까지 Zhuge Liang의 서예 작품이 여전히 수집되었음을 보여줍니다. 황궁에서. 남송 진시(陳施)의 『서효시』에 따르면 제갈량은 『전서와 관서의 여덟 부분을 잘한다. 오늘의 서예에는 『현모태극권, 음양혼합』 등의 글자가 있다. 아주 특별해요."

송나라 때부터 선인들의 유명한 서예를 보급할 목적으로 복사하고 문질러서 '법서예'라고 불렀다. 이 기록은 송대에 제갈량의 서예가 모범적인 의미를 지닌 '법서예'로 세계적으로 유행했음을 보여준다. 제갈량은 바쁜 정무와 군사 활동 속에서도 서예를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장더현 연대기"에는 "워롱잉크풀은 원장현에서 서쪽으로 30마일 떨어진 워롱사에 있습니다. 한나라의 제갈무후가 이 사원에서 잉크를 사용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 이름 때문에 우리는 그 시대를 알고 있습니다." 제갈량이 창덕에서 활동할 때는 적벽 전투 때였다. 그 후 전쟁이 매우 치열하고 빈번했지만 그는 여전히 연못 근처에서 붓을 사용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아쉽게도 원본 서예를 보는 것은 아직 불가능하며, 고고학적 발견에만 의존할 수 있습니다.

2. 회화

당나라의 장옌위안(張燕源)은 『과대명화기』에서 “제갈무후와 그의 아들 모두 그림을 잘 그렸다”고 썼다. Yanyuan은 또한 그의 "회화에 대하여"에 썼습니다. 이 책은 당시 그림의 수집 및 판매를 기록합니다. 그는 "요즘은 고대를 3개 시대로 구분해 높고 낮음을 정한다. 한(한), 위(魏) 삼국을 더 오래된 것으로 삼아 조계(趙秦), 유요(劉能), 채용(蔡永), 장형(張衡), 조모(曹目), 양수(楊秀)라고 말했다. , Huan Fan, Xu Miao, Cao Buxing 및 Zhuge Liang 흐름은 "진 송나라의 화가를 중세, 제, 양, 진, 후 웨이, 후 주 및의 화가라고합니다. 북제(北齊)를 하고(下高)라고 하고, 수(隋)와 당(唐)의 화가를 근대(現代)라 부른다." 현대 화가의 작품 가격은 고대 화가의 작품 가격과 비슷하지만 고대 화가의 작품 가격은 가장 높습니다.

장옌위안은 당시 옌리번(臨立文), 오도자(吳道子) 등 일부 현대 화가들의 그림 판매 가격에 대해 “병풍은 2만 골드, 병풍은 1만 5천 골드”라고 설명했다. 병풍 한 장의 가치는 1만 금이다." 그는 또 한·위(고대) 화가들의 작품은 당대에는 '국가와 가문의 보물'이자 '고대의 보물'이라고 말했다. " 장옌위안(815년 출생)은 재상의 가문에서 태어나 그의 집안은 프랑스 서예와 명화를 풍부하게 소장하고 있다. 그의 기록과 논의는 중국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역사상 항상 신뢰할 수 있고 희귀한 역사적 자료였습니다. 그의 설명을 통해 우리는 중국 미술사에서 제갈량의 역사적 위상과 예술적 성취를 대략적으로 엿볼 수 있다. 동진 왕조 역사가 장초(長毛)의 『화양국지』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국 남방에서는 마녀와 귀신을 물리치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들은 동맹을 저주하고 돌과 잡초를 던지는 것을 좋아합니다. 관료들은 종종 저주를 사용하여 동맹을 죽입니다. 제갈량은 오랑캐를 위한 지도. 그는 처음으로 하늘, 땅, 해, 달을 그렸습니다. 장성 저택에서 첫 번째 그림은 용, 용, 오랑캐, 소, 말, 낙타, 양입니다. 부서의 최고 관리들은 그림을 그리고 말 깃발을 타고 배너로 덮여 Anshe를 순찰합니다.

그는 또한 매우 무거운 오랑캐들에게 주기 위해 포도주와 금을 운반하는 오랑캐 나팔꽃의 이미지도 그렸습니다. "그는 또한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고대 애라오 왕국 영창현... 연달아 소왕들이 나뉘어 종종 성읍에 거주하고 계곡에 흩어져 영토가 황폐하고 산과 강이 깊으며 태초부터 사람들은 중국과 연결이 된 적이 없습니다. 곤명의 조상이므로 Zhuge Liang도 그의 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두 단락에서 Zhuge Liang이 뛰어난 그림 재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그림은 모두 실제 생활(예: 중국 남부의 소수 민족의 삶)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마술적이고 풍부한 상상력(예: Shenlong, 등), 그 구성은 웅장하고 장면은 광대합니다.

Zhuge Liang은 하늘, 땅, 태양, 달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물, 차량, 말, 이러한 종합적인 회화 실력을 갖춘 화가는 중국 회화사에서도 드물다. 동시에 제갈량이 개인의 여가 시간에 그림을 그리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3. 음악

Zhuge Liang은 음악에 능숙하고 피아노 연주와 노래를 좋아했으며 음악적 성취도가 높았습니다

이 모습은 Chen Shou의 "삼국지? 제갈량 전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장은 양의 아버지를 위해 노래를 부르기 위해 긴 땅을 갈았습니다. "Xi Chi Chi의 "Xiangyang Elders의 오래된 기록": "Xiangyang에는 Kongming의 이전 거주지가 있습니다. 집 서쪽에는 산과 강이 있습니다. Kongming은 종종 그곳에 올라가 하프에서 "Liang Fu 's Yin"을 연주했습니다. , 그래서 산의 이름을 낙산(樂山)이라 불렀다. "물론 진정한 시대의 걸작인 Wolong Yin이 있습니다. "Zhongxing Bibliography"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3개의 상징물은 그 형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Xie Xiyi의 "Qin Lun"에도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Zhuge Liang은 "Liang Fu Yin"을 썼습니다. "Yu Di Zhi"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Dingjun Mountain의 Wuhou Temple에 돌 하프가 있습니다. 닦으면 소리가 매우 선명합니다. Wuhou가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의 기록을 보면 제갈량은 음악 분야에서 매우 포괄적인 수양과 훌륭한 예술적 성취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성악과 노래 모두에 능숙하고 기악에도 능숙합니다. 그는 피아노를 연주하는 동시에 음악과 가사를 작곡할 뿐만 아니라 음악 이론 논문인

"Previous Discipline"

도 썼습니다. 경력은 아직 절반도 안 남았지만 중도는 무너졌고, 오늘 이주는 지쳤으며, 이때는 성실의 생존이 위험에 처해 있지만 경호원들은 내부적으로 충성스럽고 고상한 이상을 잊어 버렸습니다. 대외: 고 천황의 은혜를 폐하께 보답하고자 함이니 선 천황의 유업을 기리고 숭고한 이상 정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추모식을 거행하는 것은 참으로 마땅한 일이니라.

궁궐과 궁궐이 일체가 되어 장(張)을 벌하고 비(統)가 닮지 말아야 하는 길이다. 또는 다른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고 충성스럽고 선하다면, 폐하의 공평함을 보여주기 위해 공무원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Sizhong, Shilang Guo Youzhi, Fei Yi (yī), Dong. Yun 등은 모두 선하고 정직하며 순수한 의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고 황제는 단순히 그들을 제거하고 떠났습니다. 폐하께(wèi): 어리석으면 궁궐의 일이 크고 작지 않다고 생각하므로 잘 의논하고 실행하면 반드시 이익이 되리라(bì) 빈틈을 메우다( '결함'을 연결) 누수에는 다양한 이점이 있다.

항충 장군은 좋은 성품과 좋은 군사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에 그것을 시도했고 선제께서 그를 능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총애를 받았다. 총독이 되려면 진영의 일을 모르고 상의하면 진형이 조화롭게 될 수 있고,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조화롭게 될 것입니다.

선신은 소인과 가까우니 이것이 한나라 초기의 번영이란 먼 곳의 선인과 친하다는 뜻이다. 이후 한나라가 쇠퇴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전량님, 폐하께서 저를 사랑하고 믿어주셔서 한나라의 번영을 기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는 평민으로서 난양에서 열심히 일하고 어려운 시대에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선황제는 제후들의 말을 듣고자 하여 신하들을 비열하게 생각하지 아니하고 부임한 지 스무 해가 지나서 군대가 패하여 위험에 빠졌나이다. /p>

고 황제는 신하들을 잘 알지 못하여 망하기 전에 신하들을 보내어 중요한 일을 하게 했다.) 그 위임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선 황제의 국에 손해가 될까 봐 밤에 한숨을 쉬었다. 그러므로 5월에 우리는 노(魯)를 건너 황폐한 지역에 침투하였다. 랑) 역적을 제거하고 한나라를 회복하고 옛 수도로 돌아갔다: 이 신은 선제에게 보답하고 충성을 다한다. 폐하. 이익과 손실을 고려하고 충의하는 것은 당신과 이순신과 윤의 책임입니다. p>

폐하께서는 신하들에게 도둑을 다시 살릴 것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일을 하지 않으면 죄로 벌을 받고 선황제의 정신을 고발할 것입니다. 덕행이 없으면 당신과 이, 윤 등이 그들의 느린 행동을 비난할 것입니다. 비난(jiù). 또한 폐하께서는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소주에게 좋은 길을 의논하고 고상한 말을 듣고 선제의 칙령을 깊이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호의에 매우 감사드립니다! 이제 나는 눈물을 흘리며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후제자의 표'

선제는 한나라와 도적들이 서로 다투지 않고, 왕의 사업이 평안하지 않을 것을 걱정하여 그는 목사들에게 도둑들과 싸워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선제의 지혜를 바탕으로 신하들의 재능을 가늠한 것입니다. 따라서 신하들이 도적을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을 알면 신하들은 약해지고 적은 강해질 뿐입니다. 그러나 도적을 물리치지 못하면 왕실 산업도 멸망하게 된다. 그가 거기 앉아서 죽음을 기다리고 있다면 누가 그를 공격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이 바로 내가 내 목사들에게 의심의 여지 없이 맡긴 이유입니다. 명령을 받은 날 잠도 잘 못 자고 음식도 맛이 없어 북방 원정을 생각하니 먼저 남쪽으로 가는 게 나았기 때문에 5월에 노를 건너 깊은 곳으로 들어갔다. 척박한 지역에서 햇빛을 받아 먹었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불쌍히 여기지 않습니다. 나는 왕의 경력에 ​​관심이 없고 촉의 수도에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위험을 무릅쓰고 선제의 뜻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를 논의한 사람들은 그것은 계획이 아니라고 말했다. 요즘 도둑들은 서쪽에서는 지치고 동쪽에서는 바쁘다. 전쟁의 기술은 "노동을 활용하는 것"이다: 지금이 전진할 때이다. 그 사연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싶습니다.

고명제는 해와 달만큼 좋지 않았고, 그의 조언자들도 뿌리가 깊었지만, 그는 위험에 말려들어 부상을 입었습니다. , 앉아서 세상을 통제하십시오 : 이 목사는 아직 한 가지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유요와 왕랑은 각각 현과 현에 거점을 두고 평화와 안일의 계획을 논의하고 성도들을 끌어들였으며 올해는 싸우지 않았고 내년에도 승리하지 못했습니다. Sun Ce는 강동과 합병되었습니다. 이 장관의 미래는 무엇입니까? 조조의 지혜와 계획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았다. 그의 군사 활용은 손오나라와 비슷했지만, 그는 남양에 갇혀 오초의 위험에 처해 있었고, 기련의 위험에 처해 리양에서 쫓겨나 북산을 거의 무너뜨렸다. 통관에서 거의 죽을 뻔하다가 한동안 정착 한 척했습니다. 어; 상황은 목사의 재능이 약하지만 위험에 처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이 목사에게는 세 가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조조는 장파를 다섯 번 공격하지 못하고 조호를 건너지 못했다. 이복은 최선을 다해 하후를 임명했지만, 선제께서 조조가 유능하다고 말할 때마다 패했다. 이렇게 실패했습니다. 석궁으로 어떻게 승리할 수 있습니까? 이 목사님의 질문은 4입니다. 한중에 도착했을 때 조운(趙雲), 양근(楊君), 마우(毛儀), 안지(至治), 정리(丁利), 백수(白舌), 유하(劉趙), 등통(鄧衛) 등을 잃고 장툰(長堂), 청강(淸强)에서 70여명의 장군을 몰아냈다. 수천 명이 넘는 흩어진 기병과 무장 기병이 몇 십 년 안에 사방에서 모였고, 몇 년이 걸리면 3분의 2가 손실될 것이다. ——우리는 왜 원수를 찾아야 합니까? 이 목사에게는 다섯 가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요즘은 사람이 지치고 군대도 지쳐가는데 일이 멈출 수가 없고, 생활비와 여행비도 지금의 그림만큼 좋지 않다. 오랫동안 도둑들과 싸워야 하는 국가: 이 장관에게는 여섯 가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진정하기 어려운 것은 물건이다. 옛날 초나라 황제가 초나라에게 패하자 이때 조조가 손을 들고 천하가 안정되었다고 말했다. ——이에 선제(後帝)가 동쪽으로는 오(吳)월, 서쪽으로는 파(左)촉과 연합하여 군사를 일으켜 북쪽으로 행군하여 하후(夏侯)를 지도자로 삼았다. 성공하다. ——그런 다음 오경은 동맹을 깨고 관우는 패하고 자계는 치욕을 당하고 조비가 황제가 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이렇고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목사가 목숨을 걸고 죽었는데, 성공이냐 실패냐를 되돌릴 수 있는 것은 목사의 지혜가 아니다.

[이 단락 편집] 제갈량에 관한 민속 예술

소설 '삼국지연의' 속 제갈량은 과거의 전설, 비공식 역사, 오페라, 지역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민간전승에서는 지혜의 화신으로 묘사되는데, 이는 역사서에 나오는 제갈량이 초가집에 세 번 방문하고 맹화를 일곱 번 포로로 잡고 기산을 떠난 것과는 다르다. 6번(실제로는 5번의 북방 원정이 있었고, 첫 번째와 네 번째만이 기산산을 남겼습니다.) 줄거리는 제갈량의 역사상 군사적 성취가 촉나라를 통치한 정치적 성취만큼 눈부시지 않다는 것을 만들어냅니다. 밀짚배에서 화살을 빌리는 것, 동풍을 빌리는 것, 주유에게 지혜를 불어넣는 것, 주유에게 삼기를 불어넣는 것, 빈 도시계획은 허구이거나 줄거리를 각색한 것이다. 루쉰은 『중국소설사』에서 삼국지의 대중연애 속 제갈량을 “재치가 많고 악마에 가까운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소설 속 일부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제갈량은 도교의 승려인 칠성등, 칠성등, 남북조의 기문둔가 등이 있는데, 이는 제갈량이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역사에는 역서, 점술, 팔괘, 오행, 천문, 별관찰 등에 능통한 공명(孔命)에 관한 이야기도 있는데,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학자들이 종종 이를 이상하게 여겨 전수하였다. 신화로.

제갈량의 재주 때문에 후세에서는 지능이 있는 사람을 '소제갈'이라고 부르곤 한다.

삼국지의 제갈량에 대한 논평: 몸이 일어나기 전에 후퇴할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성공하면 과거의 말을 기억해야 한다. 전 스승 딩닝 덕분에 오장원에는 가을바람에 별들이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