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고전문학의 전진산문
중국고전문학의 전진산문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급격한 사회적 변화의 시대였으며, 이 시기 선진(前秦) 산문은 중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백가지 꽃이 피어나고 백가지 사상이 쟁탈하는 문화적 분위기는 문학의 번영을 촉진하고 문화의 영광스러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특히 유교, 묵가, 도교, 율법주의는 중국 전통문화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선진(前秦) 산문은 크게 역사적 산문과 학문적 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역사 산문은 서술형이 주를 이루고, 주지의 산문은 추론이 주를 이룬다. 역사수필로는 『춘추』, 『좌전』, 『전국정책』, 『국어』 등이 있다. 《춘추》(春秋)는 공자가 편찬한 전국시대 최초의 연대기이다. 여은 원년(기원전 722년)부터 애공 14년(기원전 480년)까지 242년 동안 여러 나라의 주요 사건을 서술하고 있으며, 공자도 그 사건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 따라 일부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그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선택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작은 말과 큰 의미"를 칭찬과 비난을 의미합니다. 《좌전》은 그 문체를 모방하여 은(陰), 환(桓), 장(莊), 민(村), 서(秦), 문(文), 선(玄), 성(成), 항(極), 조(趙), 정(丁), 애(愛)의 순으로 노(魯)의 12제왕을 기록하고 있다. 춘추시대 여러 나라의 정치, 외교, 사회 사건과 몇몇 대표적인 인물들의 활동을 다룬다. 문학적으로 보면 예술적 성취도가 높다. 그는 일련의 인물들을 생생하게 묘사하면서 다양하고 정확한 장 구조와 매력적인 문학적 언어를 창조했으며, 특히 복잡한 전쟁 사건을 구불구불한 문체로 쓰는 데 능숙합니다. 예를 들어, 제와 여의 창소 전투, 진과 초의 성포 전투, 진과 진과 필의 전투, 진과 초의 필의 전투는 모두 긴장되고 드라마틱한 플롯이 되었습니다. 다음 세대의 서사 산문 모델. 『전국정책』은 전국시대에 여러 나라의 역사가나 전략가들이 편찬한 것으로, '국정책'으로도 알려져 있다. 서한시대 유향(劉祖)이 33장으로 편찬하였다. 당시 참모와 전략가들이 여러 나라에 로비를 하거나 서로 논쟁을 벌일 때 내놓은 정치적 의견과 투쟁전략을 주로 기술하고 있다. 전기, 이야기, 토론, 서신 등이 담겨 있어 당시 여러 나라의 첨예하고 복잡한 정치적 투쟁을 반영하고 있으며, 『춘추』, 『좌전』에 이어 진나라 이전의 또 다른 유명한 역사 산문이다. 예술적 창작 측면에서 그는 "Zuo Zhuan"보다 더 발전했습니다. 그는 종종 복잡한 정치적 사건에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생생한 인물을 많이 묘사하며 우여곡절이 많은 이야기를 씁니다. 예를 들어, "Feng Chen의 Mengchang 방문", "Jing Ke는 진 왕조에 들어갑니다", "Chu Xuan은 Zhao의 여왕 어머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Su Qin Shijiang Lian Heng"등은 모두 잘 알려진 유명한 작품입니다. . 이 책은 언어 예술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과장과 은유를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우화와 이야기가 혼합된 평행법과 같은 예술적 기법은 "홍보와 힘을 발산"하고 "아름다움과 무자비함을 표현"하는 독특한 특징을 나타냅니다. 『국어』 제21권은 좌치우밍(Zuo Qiuming)이 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책은 여러 나라의 역사에서 일어난 여러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글씨가 단순하고 담백하며, 단어를 잘 기억하고 인물의 표정을 잘 묘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 학자들의 산문을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시기는 춘추말기, 전국시대 전기의 주요 작품 중 『논어』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노자〉는 운율을 주로 사용하는데, 둘 다 말 속에 풍부한 의미가 담겨 있는데, 〈묵자〉는 엄격한 조직 구조를 갖춘 해설 형식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제2기는 춘추전국시대 중엽으로 『맹자』, 『장자』 등이 주요 작품으로, 이전 시기보다 어법이 풍부하고 논법이 매끄러웠다. 세 번째 시기는 전국시대 말기로, 주요 작품으로는 『순자』, 『한비자』 등이 있다. 여러 학자들의 산문 중 대표적인 글은 엄밀한 논리와 심층적인 분석, 뛰어난 어법을 갖고 있어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주지의 산문 중 어떤 말은 인물의 표현과 인물의 행동을 잘 묘사하여 마치 그 사람의 목소리와 미소를 보는 것처럼 읽게 만든다. 논어(論論)와 맹자(孟子)에는 이런 글이 많이 있는데, 묵자(篇子)의 공서(孔書)도 여기에 속한다. 예를 들어, 『논어』에서는 공자의 제자 자노의 솔직하고 무모하며 강인한 성품을 묘사하고 있으며, 안원의 이야기에서는 그의 침묵, 학문에 대한 애정, 가난에 대한 만족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논어』에는 “날씨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알면 조각이 되리라”, “삼군은 장수를 사로잡을 수 있으나 일반은 그렇지 못하다” 등 비유적인 문장이 많이 나온다. 인간은 야망을 붙잡을 수 없다." 등등. 두 번째는 이론을 생생하게 설명하기 위해 심오한 우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장자(莊子)』는 이 방면에서 가장 뛰어난 업적을 가지고 있다. 『장자』에는 이른바 '우화', '동어말', '卮yan'이 있다. Zhuang Zhou는 세상의 모든 사람이 "어두운" 사람이고 "장어"를 말할 수 없다고 믿었으므로 "잘못된 말, 터무니없는 말, 불합리한 말"이라는 "우화"와 "동어 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습니다. 우화에는 신화적인 환상 이야기와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우화가 포함됩니다. 동어반복은 일부 역사적 이야기를 인용하는 것이며 卮yan은 추상적인 이론입니다. 『장자』의 예술적 성취는 첫째, 풍부한 낭만주의와 풍부한 시적 풍미에 있다. 예를 들어 '소요유'는 '북명나라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이 곤이다. 곤이 너무 커서 몇천리인지 모르겠다. 그것이 새로 변하면, 그 이름은 펭이다. 펭의 뒷면에는 몇천 리가 있는지 알 수 없다." 이 작품은 세계의 광대함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쿤펑의 자의적인 변화와 여행을 묘사한다. 그것은 매우 광범위한 예술적 개념을 씁니다. 예술적인 측면에서 후세의 많은 시인과 수필가들은 "장자"의 스타일과 기술을 배우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풍부한 상상력이 풍부한 우화와 동어반복은 후세대의 수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세 번째는 추상적인 분석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동시에 그는 '순자', '한비자' 등 문학적 재능도 풍부하다. 『순자』의 『학문』, 『천계』, 『악성』은 추리력이 뛰어나고 토론이 활발하고 차분하다. "Han Feizi"는 스타일이 모두 날카 롭고 상세하고 철저한 추론입니다. 그들은 모두 후대의 산문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