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각이란 무엇인가? 지각에는 그 조직 원칙이 있습니까?
지각이란 무엇인가? 지각에는 그 조직 원칙이 있습니까?
지각의 생성에는 구체적인 객관적 대상뿐만 아니라 과거 경험이나 지식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과거의 경험, 지식, 심지어 일부 감각 정보의 부족함까지 보상할 수 있다. < P > 지각은 인간의 실천 활동에서 점차 발전한 것이다. 갓 태어난 아기는 물체의 원근과 크기도, 시간에 대한 개념도 파악할 수 없다. 이러한 지각은 그들의 후천적인 생활 관행이 발전함에 따라 완벽해졌다. < P > 서로 다른 각도에서 지각을 다르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감각 기관의 특성에 따라 지각을 시각감각, 신지각, 촉각 지각, 후각 지각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지각이 반응하는 사물의 주관적 특성에 따라 공간 지각, 시간 지각, 운동 지각, 사회 지각으로 나눌 수 있다. 공간 지각은 물체의 크기, 모양, 방향, 거리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고, 시간 지각은 사물의 연속성과 순서를 해결하고, 운동 지각은 물체의 공간 변위를 처리하며, 사회적 지각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개인의 사회적 특징에 대한 지각이다. < P > 지각의 특성 < P > (1) 당의 정체성 < P > 지각의 정체성은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속성으로 구성된 사물을 통일된 전체적 특성으로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지각의 무결성은 지각의 적극성과 주동성의 중요한 측면으로, 먼저 자극물의 구조, 즉 자극물의 공간 분포와 시간 분포에 의존한다. < P > 형식배학파의 심리학자들은 전체 지각이 개별 감각의 합보다 크거나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게슈탈트 학파가 제시한 지각 조직 원칙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며, 게슈탈트 원칙 (지각 조직법) 이라고도 하며,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법칙을 포함한다.
(1) 근접성 (proximity): 거리에 가까운 물체는 지각에 의해 쉽게 조직된다.
(2) 유사성 (similarity): 물리적 속성이 유사한 객체는 쉽게 함께 구성됩니다.
(3) 연속성 (continuity): 연속성이나 * * * 같은 운동 방향을 가진 자극은 하나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4) 폐쇄 (closure): 사람들은 결손의 윤곽을 보완하여 의식을 완전한 닫힌 모양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
(5) 좋은 그래픽 (goodness): 간단하고 대칭적인 객체가 더 쉽게 인식됩니다. < P > 지각의 무결성은 객체 자체의 특성뿐만 아니라 개인의 지식 경험과 주관적 상태에 달려 있다. < P > (2) 지각의 선택성 < P > 사람은 사물을 인식할 때 먼저 복잡한 자극 환경에서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지각 대상으로 구성하고, 다른 부분은 배경으로 남겨야 한다. 현재의 필요에 따라, 외부 자극물은 선택적으로 지각 대상으로 조직가공을 하는 특징이 지각의 선택성이다. < P > 지각 대상은 의미가 있고 윤곽이 또렷하여 배경 위에 튀어나온 것 같고, 배경인 부분은 윤곽이 모호하여 너에게 의미가 없고, 너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 않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지각의 대상과 배경의 관계는 보통 분명하지만, 때로는 분명하지 않다. 쌍관그래픽이 가장 좋은 예이다. < P > 지각 대상의 선택은 여러 가지 요인과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강도가 높고, 색채가 선명하며, 활동성이 있는 객체는 쉽게 선택의 대상이 되고, 객체 자체의 조합 법칙은 단순성, 대칭, 규칙성 등 쉽게 그래픽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지각 대상은 배경에서 분리되어 있으며, 주의적인 선택성과 관련이 있다. 어떤 객체를 가리킬 때, 그 객체는 지각의 대상이 되고, 다른 객체들은 배경이 된다. 한 오브젝트에서 다른 오브젝트로 주의를 기울이면 원래의 지각 오브젝트가 배경이 되고 원래 배경은 지각 오브젝트가 됩니다. 따라서 선별적인 법칙, 즉 지각의 대상이 배경에서 분리되는 법칙에 유의해야 한다. < P > (3) 지각의 이해성 < P > 현 사물에 대한 인식에는 과거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각의 대상에 대한 최상의 설명과 설명, 지각의 이 특징을 이해성이라고 한다. 서로 다른 지식 배경과 이해력은 같은 대상에 대한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 P > (4) 지각의 항상성 < P > 사람들은 변화를 자극하는 상황에서 사물을 안정적이고 변하지 않는 전반적인 현상으로 인식하는 것을 지각의 상수성이라고 부른다. 지각 상수에는 크기 상수, 모양 상수 및 색상 상수가 포함됩니다.
1. 크기 상수 (size constancy)
개체 크기에 대한 인식은 이미지 크기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이를 크기 상수라고 합니다. 크기 인식은 망상 크기와 지각거리 둘 다에 의해 결정된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망
2. 모양 상수 < P > 물체 모양에 대한 인식은 망막에 투영되는 변화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이를 모양 상수라고 합니다.
3. 색상 상수 (color constancy)
서로 다른 조명 조건에서 같은 물건이 눈에 반사되는 빛은 크게 변하지만 색상은 변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색상의 상수입니다. 그것은 경험과 매우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녹색 빛 아래, 당신의 책상 위에 있는 바나나가 어떤 색깔인지 물어보면, 당신은 분명히 바나나를 노란색으로 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이런 조건 하에서 각종 종이 조각의 색깔을 말하게 하면, 지각 결과는 빛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색상 상수성의 또 다른 원인은 배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태양광 아래 석탄은 주변 배경에 비해 여전히 가장 어둡고 백지는 그림자 속 배경에 비해 여전히 가장 밝다. < P > 셋, 몇 가지 복잡한 지각과 그 메커니즘 < P > (1) 깊이 지각 < P > 거리 지각은 깊이 인식이라고도 하며, 사람들이 2 차원 망상을 3 차원 세계로 해석하고 사물의 진면목을 알 수 있게 한다. 깊이 인식은 일정한 단서로 인한 것이다. 깊이 지각의 단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비롯된다. 한편으로는 자극물의 특성을 단서로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각시스템 자체의 특성에서 비롯된다.
1. 자극의 심도 단서 < P > 시각적 자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깊이 단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크기: 두 물건의 크기가 가깝다고 생각되면 그물망이 크면 지각이 더 가까운 것으로 해석됩니다.
(2) 뷰 필드의 높이: 뷰 필드 내에서 멀리 있는 물품은 일반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습니다.
(3) 폐색: 시야의 원물은 가까운 물체에 의해 가려지고, 부분적으로 가려지면 좋은 깊이 단서가 된다.
(4) 선형 원근: 평행 레일이 멀리 연장되면 교차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두 선이 가까울수록 거리가 멀어집니다.
(5) 텍스처 변경: 가까운 물체의 텍스처가 또렷하고, 디테일이 뚜렷하며, 먼 곳의 조직 텍스처가 흐릿하고, 선명도가 낮아집니다.
(6) 조명과 그림자: 일상생활에서 빛이 높은 곳에서 많이 내리쬐므로 그림자와 조명의 위치도 깊이 지각의 단서가 된다.
2. 시각적인 단서 자체에서 오는 심도 단서 < P > 눈이 물체를 바라볼 때 눈에 들어오는 빛을 망막에 집중시키기 위해 수정체의 곡도를 조정하는 활동을 조절이라고 합니다. 두 눈으로 한 물체를 바라볼 때, 망상이 두 망막의 중앙에 동시에 떨어지게 하려면 두 시선이 시선에 집중되어야 하며, 이때 안구를 조작하는 근육 활동을 진합이라고 한다. 조절과 폭 합합 활동은 자동으로 진행되며, 그것들이 일으키는 각종 신경활동은 깊이 지각의 중요한 단서이다. < P > 두 눈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물체가 두 눈에 투사하는 이미지는 차이가 있다. 거리가 멀어질수록 차이가 작아진다. 뇌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정보를 결합하여 깊이가 있는 입체감을 느끼게 한다. 입체이미지와 입체영화의 저자들은 쌍안 시차를 이용해 약간 다른 두 개의 영상을 동시에 두 눈에 선보이며 입체적인 시각 효과를 냈다. 두 눈의 시차를 깊이 단서로 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은 청각에도 존재한다. 소리가 두 귀에 들어가는 시간의 차이로 인해 소리의 방향을 분별할 수 있다. < P > (2) 운동 지각 < P > 사람이 사물을 인식할 때 물체의 변위와 이동 속도를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운동 지각이라고 한다. 눈앞의 물체 운동회는 망막에서 시야가 이동하게 하지만, 망상으로만 움직이는 위치만으로는 운동 감각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한 사람이 환경에서 활동할 때, 망막의 시각적 흐르는 물처럼 끊임없이 위치를 이동할 뿐만 아니라, 전정과 촉각이 동반된다. 예를 들어, 가속주행하는 차에서는 뒤에서 오는 압각이 느껴지기도 하고, 머리는 뒤로 살짝 기울어지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포츠명언) < P > (3) 시간지각 < P > 시간은 물질현상의 연속성과 순서성의 표현이며, 시간지각은 바로 이러한 연속성과 순서성에 대한 반영이다. < P > 시간 지각에는 네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1) 시간에 대한 해상도: 시간순으로 다른 활동을 구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시간에 대한 확인: 오늘이 21 년 7 월 25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지금은 아침 7 시입니다. (3) 기간에 대한 측정: 이 약속이 1 시간 동안 진행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4) 시간에 대한 예측: 3 일 후에 수능시험을 치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1. 시간지각의 각종 단서
(1) 자연계의 주기성 현상. 태양의 상승과 하락, 낮과 밤의 교대, 사계절의 변화, 달의 둥근 결핍 등 주기에서 나타나는 자연현상은 우리가 시간을 추정하는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2) 유기체의 다양한 리듬 활동. 사람들은 신체 조직의 리듬성 활동에 근거하여 사건이 지속되는 시간을 추정한다. 배고픔에 따르면 지금은 저녁을 먹을 때가 된 것 같다. 생체 시계는 우리에게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타이밍 도구를 사용합니다. 달력, 시계, 시계 등도 시간을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다.
2. 시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1) 감각 채널의 성질. 시간의 정확성을 판단하는 방면에서 청각이 가장 좋고 촉각이 둘째로 시각이 좋지 않다. 예를 들어, 두 소리가 1/1 초 떨어져 있으면 사람의 귀는 구별할 수 있고 촉각은 두 자극물 사이의 최소 시간 거리는 1/4 초, 시각은 1/1~1/2 초입니다.
(2)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이벤트의 수와 특성. 일정 기간 동안 사건이 많이 발생할수록 성질이 복잡할수록 사람들은 시간을 더 짧게 추정하는 경향이 있다. 사건의 수가 적고 성질이 간단해서 사람들은 시간을 더 길게 추정하는 경향이 있다. 지난 일을 회상할 때, 상황은 상반된다. 같은 기간 동안 경험이 풍부할수록 시간이 길다고 느낄 수 있다. 경력이 간단할수록 시간이 짧다고 느낄 수 있다.
(3) 개인의 관심과 감정.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이 있는 것은 시간이 빨리 지나가고 시간에 대한 저평가가 나타난다고 느낄 수 있다. 어떤 것을 기대할 때, 시간이 매우 느리다고 느낄 수 있다. 반대로, 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시간이 빨리 지나간다고 느낄 수 있다. < P > 코프카는 우리가 자연스럽게 관찰한 경험은 모두 형식탑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심물장과 동형론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심물장과 동형론을 형식탑의 총강으로 삼아 조직법이라고 하는 몇 가지 하위 원칙이 파생되었다. 코프카의 관점에서 볼 때, 어린이와 미개한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은 조직법에 따라 의미 있는 지각장을 경험한다. 이러한 좋은 조직 원칙에는
(1) 그래프와 배경이 포함됩니다. 일정한 구성을 가진 장내에서 어떤 객체는 튀어나와 도형을 형성하고, 어떤 객체는 두드러진 위치로 물러나 배경이 된다. 일반적으로 도형과 배경의 구분도가 클수록 도형이 더욱 두드러져 우리의 지각 대상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침묵 속에서 맑은 종소리를 비교적 쉽게 들을 수 있고, 푸른 잎에서는 붉은 꽃을 발견하기 쉽다. 반대로, 도형과 배경의 구분도가 작을수록 도형과 배경을 분리하기가 더 어려울수록 군사적 위장이 그러하다. 도형을 지각의 대상으로 만들려면 두드러진 특징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명확한 윤곽을 가져야 한다. 명도와 통일성. 이러한 특징들은 물리적 자극물의 특성이 아니라 심리장의 특성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얼음 한 조각과 같은 물체는 물리적 의미에서 윤곽, 경도, 높이 및 기타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 물체가 주목의 중심이 되지 않으면 그래픽이 되지 않고 배경만 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자의 심리장에는 윤곽, 경도, 높이 등이 부족합니다. 관찰자의 관심의 중심이 되면 윤곽, 경도, 높이 등을 나타내는 그래픽이 됩니다.
(2) 근접성과 연속성. 거리가 짧거나 서로 가까운 부분은 전체를 형성하기 쉽다. 예를 들어, 그림 7 은 가깝고 인접한 두 선이 자연스럽게 결합되어 하나의 전체가 되는 것을 보여 줍니다. 연속성은 그림 8 과 같이 선에 대한 지각적 성향으로, 선이 다른 선에 의해 차단되어도 차단되지 않거나 계속 계속되는 것처럼 경험합니다.
(3) 완전하고 폐쇄적인 경향. 지각 인상은 환경에 따라 가장 완벽한 형태를 나타낸다. 서로 속한 부분은 전체로 결합하기 쉽고, 반대로 서로 속하지 않는 부분은 격리되기 쉽다. 그림 9 에는 12 개의 원이 타원형으로 배열되어 있고, 그 옆에는 원이 있습니다. 근접성의 원칙에 따라 12 개의 원 중 하나에 가깝지만, 우리는 여전히 12 개의 원을 하나의 완전한 전체로 인식하고, 하나의 원을 다른 전체로 인식합니다. 이러한 완전한 경향은 지각자 심리의 추론 경향, 즉 일관되지 않은 빈틈이 있는 도형을 가능한 한 심리적으로 맞추는 것을 보여 줍니다. 그것은 그림 1 에 나와 있는 것처럼 폐쇄 경향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관찰자는 항상 이것을 부엉이 도형으로 간주하며, 다른 별도의 선이나 원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완전성과 폐쇄 경향은 모든 감각도에서 작동하며, 지각 그래픽에 완벽한 경계, 대칭 및 형식을 제공합니다.
(4) 유사성. 각 부분의 거리는 같지만 색상이 다른 경우 같은 색상의 부분이 자연스럽게 결합되어 전체가 됩니다. 이것은 비슷한 부분이 전체를 형성하기 쉽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 11 에서 볼 수 있듯이 O 는 흰색을 나타내고, ● 검은색을 나타내며, 관찰자는 이 열을 가로줄이 아닌 직선으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5) 변환 법칙. 동형론에 따르면, 형식탑과 자극형이 같기 때문에 형식탑은 그 자체의 특성을 잃지 않고 광범위한 변화를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곡조가 변조된 후에도 같은 곡조를 유지할 수 있지만, 곡을 구성하는 음표는 모두 다르다. 노래를 잘 부르지 않는 한 사람이 곡조를 바꾸었는데, 청취자는 전환을 통해 그가 어떤 곡을 부르고 있는지 여전히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6)***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하나의 전체 부분, * * *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면 * * *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는 부분이 새로운 전체를 형성하기 쉽다. 예를 들어 그림 12 에서는 근접법에 따라 ABC, def, GHI, jkl 등의 조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Cde 와 ijk 가 동시에 위로 움직이면, 이 * * * 같은 운동은 새로운 전체를 형성할 수 있고, 관찰자는 더 이상 ABC, def, GHI, J 를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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