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소셜 오페라' 관련 기사

'소셜 오페라' 관련 기사

인생 경험의 공감각 - "소셜 오페라"와 "황혼에 꺾은 아침 꽃"(판보쿤, 젱화펑)에서 시작

1장

가정 '소셜오페라'의 마지막 문장이 삭제된다면 작품의 매력이 많이 줄어들 것 같아요. 이 문장이 왜 그토록 감동적인 '매력'을 갖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면 그 비밀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루쉰은 이 문장을 사용하여 독자들의 '생활 경험 공감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녀"는 우리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정서적 불길을 일으킬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은 이러한 "공감각" 발화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 모든 성인에게 그것은 영원히 사라져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것입니다. 내가 그것을 떠올릴 때마다 늘 우울함과 상실감이 있고, 사람들은 영원히 잃어버리고 되풀이되지 않는 세월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감정을 이용해 황금빛 광채로 덮을 것이다. 불안한 어린 시절에도, 시간의 차이로 인해 우리는 남은 고난의 삶 속에서 '슬픔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소셜 오페라'의 결말은 이 '영원히 잃어버린 아름다움'을 회상하게 만들고, '인생 체험의 공감각'의 '지휘자'의 도움으로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과거에는 사람들 사이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생활 경험의 공감각'에 대해 매우 비밀 스러웠습니다. 이 '수용 미학'에서 '최고의 지휘자'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습니다. 이런 '생활경험 공감각'은 작가와 독자의 감정을 한 그릇에 녹여 눈부신 불꽃을 터뜨릴 수 있다. 이런 '삶의 경험의 공감각'을 찾을 수 있는 작가는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비밀병기'를 찾아낸 것이다. 루쉰은 이 '비밀병기'를 능숙하게 다루는 대가였다. 그는 '황혼에 따는 아침꽃'의 '소음'에서 이렇게 말했다.

어렸을 때 고향에서 여러 번 먹던 과일과 채소가 생각났다. 그리고 멜론. 이 모든 것들은 모두 한때 향수병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오랜만에 맛을 보았는데, 기억 속에만 남아 있던 옛 의미뿐이었습니다. 그들은 평생 나를 속이고 다시 생각하게 만들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 '향수병의 마법', 이 어린 시절에 대한 반성, 기억 속의 이 '옛 의미'는 사실 상상만큼 아름답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의식적으로 "속임을 당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평생 속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얼마나 놀랍고 형용할 수 없는 느낌인가! 아마도 루쉰은 "그녀의 오페라" 마지막 문장의 충격적인 힘을 의식적으로 발견했을 것이므로 작가는 "황혼·소음에 딴 아침꽃" 언급에서 옛 것을 다시 언급할 것이다. 더욱이 그는 <아침저녁으로 꽃을 꺾다>에서 이 '사람의 마음을 잇는' 기법을 아주 자유롭고 능숙하게 구사했다. '생활 경험의 공감각'이라는 큰 주제를 논할 때, 관련된 분야는 무한히 넓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향수병의 유혹'과 어린 시절의 성찰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아침저녁에 꽃이 핍니다'는 고향을 영원히 떠난 루쉰의 당혹스러운 감정이자 방황 속에서 어린 시절의 순수함을 회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양심을 가진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공감각' 중 하나일까요?

'백차오 정원에서 산웨이 서점까지'의 결말은 '소셜 오페라' 스타일이 강하다. 루쉰은 '징촨지'를 사용하여 수놓은 초상화가 담긴 큰 책을 썼습니다. "돈이 필요해서 부유한 동급생에게 팔았습니다." 장 말미에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은박 가게를 운영했는데, 지금은 가게 주인이 되었고, 곧 신사의 지위로 승격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시간." 이것은 우울한 상실감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 가장 아름다운 취향으로 그려낸 '마음의 예술'은 물론, 순수한 동심의 결정체이기도 하다. "진주가 그림자를 드리웠다"는 것은 유감입니다. 구리 냄새로 진정한 감정이 오염된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가게 주인이 된 이 '준신사'는 '나를 내려다보는 듯 곁눈질하는' 베이징 극장의 뚱뚱한 신사와 비슷하다. "이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 루쉰은 어린 시절 책을 좋아했습니다. 큰어머니가 『삼품경』을 사주었을 때 벼락을 맞은 듯 “모두가 경악했다”며 “이 네 권의 책은 내가 처음으로 얻은 보물서이자 가장 사랑받는 보물서다. 아직도 내 눈앞에 있어." 그렇다면 어린 시절 그림책 수집에 푹 빠져 있을 뻔했던 루쉰은 자신이 수집하고 그림자로 그린 그림을 더욱 소중하게 여기지 않았을까? 게다가 "가장 완벽한 조각은 '당구지'와 '서유기'의 자수입니다. 그 모습은 아직도 “아직 우리 눈앞에” 있지 않습니까? 산웨이서점에서 공부하던 시절 예술이 극복한 동심의 살아있는 증언이다. 특별한 형태의 손실.

제2장

이런 과거를 방문하고, 되돌아보고, 회상하는 기분을 루쉰은 『아장』과 『산해경』에서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영원한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다정하고 어두운 어머니 지구여, 그녀의 영혼이 당신의 품에 영원히 머물기를!" 우리의 작별 인사와 가까운 친구들을 기억하고 반성하는 중추로서.

루쉰에게 있어서 큰어머니를 기억하는 것은 그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평생을 열심히 일한 '유모'에 대한 영원한 기억을 표현했고, 그녀를 섬겼던 '오빠'에 대한 이름조차 없었습니다. 그녀가 남긴 '장마마'의 '긴' 문자는 저우 가문의 전 여직원의 키가 큰 몸매를 '대체'한 '코드명'에 불과했다. Zhou 가족에서 그녀는 실제로 "A Chang II"입니다. Lu Xun은 이 책의 대부분을 썼고, 우리에게 서툴고 "노랗고 뚱뚱하고 키가 작은" 어리석은 여자라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슌 형제는 그녀를 이해하지 못했고 그녀에 대한 존경심도 확고히 자리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슌 형제는 그림이 그려진 "산해의 책"을 "갈망"했지만 찾을 수 없었을 때 큰어머니는 그것을 "다르게" 마음속에 간직했습니다. 밥과 잠에 대한 갈증 속에서 '나'는 '노력하지 않고 얻었다': 이 어리석은 여자가 휴가를 받아 서둘러 집에 가려고 서점에 들어갔기 때문에 그 검은 눈을 가진 그녀는 한 번도 들어가 본 적이 없었다. : "당신을 위해 샀어요." 이 모든 것의 근원은 '사랑'이다. 이 "사랑"의 열매는 "긴 가뭄은 단 비를 가져온다"라는 Xun 형제의 어린애 같은 순수함에 대한 큰 만족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하기 싫거나 할 수 없는 일을 그녀는 해냈다는 사실이 저에게 새로운 존경심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녀는 정말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신성한 힘'은 '사랑'으로 뒷받침된다. 이런 '사랑'을 이용해 큰어머니의 말과 행동을 재평가할 때 우리는 유례없는 '선한 반응'을 얻게 될 것이다. 때때로 Xun 형제에 대한 그녀의 사랑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작가가 『아창과 산해경』을 썼을 때, 이 '가장 사랑받는 보물책'은 '언제 잃어버렸는지 더 이상 기억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어린아이 같은 순진함에 대한 큰 만족”은 영혼에 영구적으로 각인되어 있으며, 거친 겉모습 속에 숨겨진 이 “깊은 사랑의 우물”은 결코 고갈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루쉰은 자신의 영원한 기억에 따라 다정하게 외쳤다. "착하고 어두운 어머니 지구여, 그녀의 영혼이 영원히 당신의 품에 안식하기를!"

독자로서 우리는 물론 작가의 인도를 따라 방황합니다. 아이디어가 있는 마음. 그러나 작가의 마음을 따르는 것 외에도 일종의 연상 작용도 있는데, 이 연관의 원동력은 '생활 경험 공감각'이다. 오랫동안 수만 가지 생각에 빠져 있었습니다. 만약 이 글이 마지막 문장을 삭제했다면 이렇게 강력한 연상효과가 있을까요?

'아창과 산해경'과 비슷한 것이 '판아이농'이다. Lu Xun은 Fan Ainong이 미끄러져 익사한 지 14년 후에 이 글을 썼습니다. 루쉰은 친구의 비극적인 죽음에 대해 애도의 시를 썼을 뿐만 아니라 "여러 친구들과 함께 딸의 미래 등록금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고 싶었습니다. 사실 이 돈이 없으면 모두가 지루함을 느끼고 사라져 버립니다." 이렇게 죽은 친구에 대한 기억은 자연스럽게 고아에 대한 생각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문장의 마지막 문장은 "그의 외동딸은 지금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다. 학교에 다녔으면 중학교를 졸업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슬픈 고아와 과부 어머니의 운명은 무한한 관심사입니다. 이 드넓은 사람들의 바다 속에서 마치 물방울과도 같은 그들은 어디로 흘러가는 걸까? 원래는 죽은 친구를 위해 실질적인 추모 작업을 하고 고아에게 우정을 조금이라도 베풀고 싶었지만, 인사 변경과 행방불명으로 작은 기여도 하지 못하여 실종되었습니다. 추정에 따르면 14년 뒤 죽은 친구의 외동딸은 "중학교를 졸업했어야 했다"고 한다. 이는 죽은 친구들에 대한 기억의 연장이자 애도의 집이며, 자신의 운명을 모르는 고아들에 대한 축복이다.

이 마지막 문장도 일종의 '인생경험의 공감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 공식은 "지금 ××의 상황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만약에... 그랬다면..." 이 공식은 독자들에게 많은 연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애도의 의미는 물론, 오랫동안 별거하여 연락이 닿지 않은 친지, 친구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소셜 오페라'부터 '황혼에 꺾는 아침 꽃'의 여러 장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루쉰이 '비밀 무기', 즉 '인생 경험 공감각'을 자주 사용했다는 것을 느낀다. 소위 '생활경험 공감각'은 독자가 자주 접하는 유사하고 유사한 삶의 경험을 활용하여 독자의 '연상'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독자는 자신도 모르게 '비명'을 지르게 되고, 독자는 창작에 참여하게 된다. 자신의 삶의 경험을 활용하여 작가 작품의 신뢰성을 보완하고 확인하는 활동입니다. 작가가 독자를 작품 창작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다는 것은 작가의 작품이 더 높은 차원의 독자들에게 이해되고 받아들여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협회 창설에 참여하는 것은 깊은 이해와 수용과 동의어이며 정비례합니다. 작가와 독자 사이의 '영적 소통'의 '가장 좋은 형태'는 '생활체험 공감각'이다. 독자가 이런 '공감각'을 가지고 창작에 참여할 때, 작가의 작품이 조화롭고 완벽하며,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잘 표현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 글은 글 끝부분에서 글쓰기 능력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생활 체험 공감각"은 마지막 문장에만 의존해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텍스트의 모든 곳에 있을 수 있으며 전체 텍스트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루쉰은 독자들이 책을 내려놓을 순간 바로 내려놓고 싶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내 손에 있던 책은 내려놓았지만, 내 마음속의 인생 경험의 책은 다시 펼쳐졌다. 우리는 이 '인생경험의 공감각'을 잘 파악하는 스승으로 루쉰을 존경해야 합니다!

(1986년 『명작 감상』 4호 요약본에서 선정) - 루쉰의 소설 『그녀』 오페라' 문화해석(야오다용)

처음 루쉰의 소설 『그녀의 오페라』를 읽었을 때 『절규』에 왜 이런 시적 소설이 등장하는지 매우 놀랐다. 『일기』, 『고향』, 『아Q 실화』 등 현실을 직설적으로 고발하는 장은 너무나 모순적이다.

<절규>의 다른 작품들과 같은 시기에 창작되었기 때문에 함께 받아들여졌다면, 루쉰은 왜 그렇게 평화롭고 평화로운 풍경을 그리면서 큰 소리로 '비명을 지르는가?'라는 질문이 제기된다.

'그녀의 오페라'를 읽을 때 떠오르는 것은 풍부한 향토적 정취와 솔직한 인간의 감정이다. '고향'은 강남 시골을 배경으로 현실 농촌의 황폐하고 황량한 풍경을 그린 반면, '소셜 드라마'는 기억 속의 또 다른 이상적인 농촌 풍경을 보여준다. 소설은 어린 시절 '나'가 할머니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이웃 마을 사교 오페라를 보러 갔을 때의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삶. 저자는 할머니의 집인 핑차오 마을을 “바다에서 멀지 않고 강 근처에 있는 아주 외딴 작은 마을”이라고 묘사한다. 이 외딴 해변 마을은 세속적인 영향을 덜 받고 자연의 단순함을 더 많이 간직한 "순수한 땅"입니다. 그 곳의 풍경은 황홀했다. 밤에 '나'와 아이들이 배를 타고 극장을 보러 갔을 때, 강 양쪽의 콩과 밀 냄새, 강 바닥의 수생 식물에서 풍기는 향기가 나는 것 같았다. "배의 선미까지 멀리 도망쳤다"라는 서정적 문체는 달 아래의 물 마을을 신선하고 아득하고 몽환적이며 강남 땅의 향기와 작가의 사랑을 풍긴다.

아니요.

'그녀 오페라'에 묘사된 고향의 모습은 '사실 작가 마음속에 있는 이상적인 그림'입니다. 그의 고향은 아주 일찍부터 그에게 따뜻한 추억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여전히 많은 불행과 거만한 모습이 있지만 루쉰은 그의 고향인 소흥에 대해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인들은 풍경의 아름다움을 '수천개의 바위가 아름다움을 다투고, 수천개의 계곡이 아름다움을 다투는 것'이라고 말했다. “산계곡에서 올라가면 산과 강이 서로 보완되어 압도적입니다. "("석수신우·우") 중국의 전통적인 농업사회는 사람들의 고향에 대한 깊은 사랑을 키워왔습니다. 역사상 지배적이었던 유교 역시 인간관계와 가족관계를 매우 중시합니다. 루쉰은 학자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그는 고향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갖고 있으며, 실제로 그의 피 속에는 조국에 대한 애착이 녹아 있었습니다. 그가 일찍 집을 떠났을 때 그는 친척들에게 보낸 편지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내 귀에는 낯선 땅의 말이 들리고, 수천 마일 떨어진 고향을 생각하면 친척들과 친구들이 항상 서로 이야기하며,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지금은 어딘가로 가십시오. 이때는 정말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고 눈물을 참을 수 없습니다. "("장서 별록: 가젠성 잡기") 고향 산천의 아름다움은 루쉰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생활에 시련이 닥칠 때 그는 자연스럽게 과거를 생각하고 회상합니다. 고향의 완성도는 ''졸린 밤''으로 고향 산골짜기에서 '좋은 이야기'('잡초·좋은 이야기')를 봤고, 2월 초봄 고향의 연철도 떠올랐다. 베이징의 '혹독한 겨울'('잡초·연') 현실과 비교할 때 기억 속 이상적인 고향의 모습이 자주 등장하는 소설 '그녀'에서도 그렇다. > 소설은 '나'의 어린 시절을 직접적으로 묘사하지 않습니다. 내가 본 사교 오페라는 어른이 되어 베이징에서 오페라를 본 두 가지 경험에 대한 이야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사회의 혼돈과 따분함, 세련됨, 더러움은 적절했습니다. 어린 시절 핑차오 마을에서 살았던 '나'의 자연스럽고 솔직한 삶은 실제로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루쉰의 마음 속에 있습니다. 하나는 『고향』에 묘사된 실제 고향이고, 다른 하나는 『그녀 오페라』에 등장하는 고향인데, 『그녀 오페라』에서는 황폐해진 실제 고향을 대비하기 위해 이상적인 고향의 완벽함을 자주 사용한다. 고향에 대한 깊은 애도가 담긴 고향의 꿈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건강한 성장은 사회 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사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이입니다. 아이들의 성장에 대해 깊은 고민을 했으며, <광인의 일기>에서 “아이들을 구하라”고 외쳤고, <고향>에서는 고향에 대한 실망감이 컸을 때에도 “어릴 때부터 고향의 아름다움을 보았다. Runtu는 미래 세대를 위해 장로로서 Lu Xun의 소원은 "상속의 짐을 지고 어둠의 문을 짊어지고 그들을 넓고 밝은 곳으로 가게 하는 것"입니다.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고 합리적인 삶을 살아라.”(<무덤: 이제 우리는 어떻게 아버지가 되는가>) 소설 <소셜 드라마>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 역시 아이들이 자라기에는 이상적인 성장 환경이다. 에세이집 <아침꽃 꺾다> 중에서 황혼에서'는 작가의 과거에 대한 애틋한 회상과 이별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아창』과 『산해경』에서 어린시절의 활기차고 유치하고 활력 넘치는 루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어렸을 때 그는 그림과 함께 "산과 바다의 고전"을 읽는 것을 좋아했고 모든 것에 호기심이 많았습니다. "백차오 정원에서 산위 서점까지"라는 기사에는 백차오 정원의 귀엽고 재미있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설명도 나와 있습니다. 매화를 접고, 흘릴 매미를 찾고, 산웨이 서점에서 소설과 자수를 묘사하는 등 작가가 늘 자연을 추구하고 얽매이지 않으려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이런 생각이 반영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