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명절의 전설
중국 전통 명절의 전설
중국 고대에는' 년' 이라는 괴물이 있었는데, 긴 촉수와 생김새가 험상궂었다고 한다. "년" 은 해저에서 여러 해를 살았고, 섣달 그믐날이면 상륙하여 가축을 삼키고 인명을 해친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이 되면 마을 마을 사람들은 깊은 산으로 도망쳐' 년' 짐승의 상처를 피했다. 그 후로 사람들은 매년 빨간 종이를 붙이고, 빨간 가운을 입고, 빨간불을 달고, 징과 북을 치고, 폭죽을 터뜨리고, 연말까지 폭죽을 터뜨려 연수가 다시 오지 못하게 한다.
세월을 지키는 것은 구년의 마지막 밤을 새워 새해를 맞이하는 풍습이다. 섣달 그믐 날 수세', 속명' 참년' 이라고도 불린다. 세월을 지키는 풍조가 남북조에서 일었는데, 양대에는 적지 않은 문인들이 모두 수세시를 가지고 있다. "하룻밤에 2 년, 5 시간 동안 2 년 동안." 사람들이 촛불이나 등잔에 불을 붙이는 풍습은 지금까지 전해 왔다. 이런 풍습의 기원은 알기 어렵다.
민간에는 재미있는 동화가 전해지고 있다. 옛날에는 산속에 흩어져 있는 사나운 괴물이 있었는데, 사람들은 이를' 년' 이라고 불렀다. 그것의 겉모습은 험상궂고, 본성은 흉악하고, 새와 짐승과 곤충만 먹는다. 매일 입맛을 바꾸고, 조두충에서 산 사람까지,' 년' 색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점차' 년' 의 활동 법칙을 파악하게 되었다. 즉, 365 일마다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에 가서 신선한 음식을 맛보는 것이다. 출몰하는 시간은 날이 어두워진 후, 여명 때 수탉이 부르자마자 산으로 돌아간다.
해가 기승을 부리는 날짜를 확정한 후, 사람들은 이 무서운 밤을 관문으로 삼고, 연말이라고 부르며, 집집마다 이 날 저녁 미리 저녁을 준비하고, 불을 끄고, 난로를 깨끗이 청소하고, 닭장 안의 모든 노점을 묶어 집의 앞뒤 문을 봉하고, 방 안에 숨어서 설날 저녁 식사를 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
이번 식사는 불길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매우 풍성하다. 온 가족이 함께 회식하는 것 외에도 화목한 재회를 보여주고, 밥 먹기 전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조상의 가호를 빌며 하룻밤을 핑안 보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식후에 아무도 감히 잠을 자지 못하고, 한데 모여 담담하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점점 섣달 그믐날 잠을 자지 않는 습관을 길렀다.
2. 정월 대보름날 전설
옛날 옛적에, 사방에 사나운 새와 짐승들이 많이 있었고, 사람과 가축에게 상처를 주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조직하여 그들을 때렸다고 한다. 신새 한 마리가 길을 잃어서 지구에 착륙했는데, 의외로 무방비 사냥꾼에게 사살되었다.
천제는 알고 나서 매우 화가 났다. 그는 즉시 명령을 내려 정월 대보름에 불을 지펴 모든 사람과 가축의 재물을 불태우라고 명령했다. 천제의 딸은 마음씨가 착하다. 그녀는 백성들이 무고하게 고생하는 것을 차마 볼 수가 없어서,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은밀히 Xiangyun 을 세상에 몰아내어 사람들에게 이 소식을 알렸다. 사람들이 이 소식을 들었을 때, 머리 위의 벼락처럼 놀라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한 노인이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그는 "정월 14, 15, 16 에 집집마다 집을 꾸미고, 폭죽을 터뜨리고, 불꽃놀이를 한다" 고 말했다. 그러면 천제는 사람이 불에 타 죽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
모두들 고개를 끄덕이며 약속하자, 헤어져 갈 준비를 했다. 정월 대보름날 밤, 황제는 아래를 내려다보았는데, 3 박 연속 세상은 모두 빨갛고 소음은 귀청이 터질 것 같았다. 그는 큰 불의 불꽃인 줄 알고 마음이 매우 기뻤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그들의 생명과 재산을 구했다. 이 성공을 기념하기 위해 집집마다 정월 15 일에 등롱을 달고 불꽃놀이를 하여 이 날을 기념한다.
청명절의 전설
전설에 따르면 춘추시대에는 진나라의 아들이 박해를 피하기 위해 국외로 망명했다고 한다. 유배 도중 그는 황량한 곳에서 피곤하고 배가 고파서 더 이상 일어설 수 없었다. 한참 동안 찾았지만 먹을 것을 찾지 못했다. 모두들 너무 급할 때, 나는 대신을 한적한 곳으로 밀어 허벅지에서 고기 한 조각을 베어 공자에게 고깃국 한 그릇을 끓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무거운 귀가 점차 정신을 회복하였다. 귀에서 고기가 개자에 의해 다리를 밀고 잘렸다는 것을 발견했을 때, 그는 눈물을 흘렸다.
19 년 후, 중귀는 군주, 즉 역사의 진문공이 되었다. 그가 즉위 후 문공은 처음에 그와 함께 유배한 공신에게 상을 주었지만, 개자추를 잊어버렸다. 많은 사람들이 개자추에 대해 불평하며 그에게 탄복하라고 권했다. 그러나 개자는 공을 다투는 사람들을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는 짐을 싸서 어머니와 슬그머니 면산으로 갔다. 진 wengong 개인적으로 Jiexiu 물어 사람을 데리고, 부끄러워 하기 어려운 들었지만, Jiexiu 는 mianshan 에 집을 떠났다.
면산산이 높고 험준하여 나무가 우거져 있다. 두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누군가가 한 가지 방안을 제공하여 삼면에서 면산을 태우고, 개자 한 명을 밀어냈다. 큰 불은 면산을 두루 불태웠지만, 개자추의 흔적은 보이지 않았다. 큰불이 꺼지자 사람들은 개자가 그를 등에 업고 있는 노모가 이미 늙은 버드나무 한 그루 아래 앉아 죽은 것을 발견했다. 진 문공은 울면서 말했다. 장례를 치를 때, 나는 한 나무굴에서 혈서 한 권을 발견했는데, 그 위에는 "나의 주인이 영원히 맑기를 바랍니다." 라고 적혀 있었다.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해 진문공은 이 날을' 한식절' 으로 정하라고 명령했다. 이듬해 진문공은 대신들을 이끌고 등산 제사를 지냈다. 그는 늙은 버드나무가 죽어서 부활한 것을 발견하고' 청명류' 라는 칭호를 지어 세상에 알렸기 때문에 한식절 이후의 이 날을' 청명절' 이라고 명명했다.
고증에 따르면 청명의 유래는 사실 개자추와 무관하다. 청명은 절기로 주나라 이전에 확정되었다. -응? [1 1] 대부분의 전통 명절은 그 위에 붙어 있는 전설에 의해' 기원' 으로 여겨지지만, 실제로 이러한 주장은 명절의 탄생보다 훨씬 늦으며 후세 사람들이 대체한 결과이다.
4. 단오절의 전설
사서' 굴원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 (기원전 339 년경-기원전 278 년경), 단양 (오늘 호북 이창귀귀) 사람, 춘추때 대신으로 기록됐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굴원은 현재 () 와 권권 () 을 기용하여 부를 창출하고, 동시에 주연합 항진 () 을 힘써, 등 사람들의 강한 반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굴원은 경성에서 추방되어 원향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망명 기간 동안 그는' 이소',' 전문',' 구가' 등 나라와 우민을 걱정하는 시를 썼다.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이 초나라 교토를 침략했다. 굴원은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가슴이 아팠지만,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그는 마지막 시' 와이사' 를 쓴 뒤 훌쩍 뛰어들어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굴원이 강에 투항한 후, 현지 군중들은 즉시 배를 저어 구조했다.
애도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배를 젓다가 점차 용주 경기로 발전했다. 백성들은 강물의 물고기가 그의 시체를 먹을까 봐 집에 가서 주먹밥을 가지고 강에 던져서, 물고기와 새우가 굴원의 시체를 짓밟는 것을 막았다. 나중에 쫑쯔 먹는 것이 풍습이 되었다.
문헌에 따르면 굴원과 단오절을 가장 먼저 연결시킨 것은 남북조 남량 오윤이 쓴 기서' 속화' 였다. 이때 굴원은 이미 750 여 년 동안 세상을 떠났다. 당대에 베껴 쓴' 풍속통' (동한 말 응소작) 의 유문에서 볼 수 있듯이 굴원은 일찍이 한고조 서동년 동안 단오절 민속에 나타났지만 굴원이 사망한 지 400 여 년이 되었다.
많은 단오절 풍습은 굴원과 무관하지만, 수천 년 동안 굴원의 애국정신과 가슴 뭉클한 시편은 이미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어, 사람들은 "효를 아끼지 않고, 그 말을 세상에 알리고, 그 말을 전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굴원을 기념하는 이론은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영향을 미치고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민간 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용주 경주와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을 굴원 기념과 연결시켰다.
5. 칠석의 전설
중국 발렌타인데이 구걸하는 풍습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동진갈홍' 서경잡기' 는 "한대 여성들이 건물 7 월 7 일에 7 공침을 놓는 경우가 많다" 고 기록하는데, 이는 고대 문헌에서 본 최초의 구걸기록이다. -응? [15] 따라서 7 월 7 일째를 구걸 축제라고도 합니다.
맑은 여름과 가을의 밤, 별이 가득한 하늘, 은하수 하나가 남북을 가로지른다. 은하계의 동서 양안에 강을 사이에 두고 반짝이는 별이 하나 있는데, 바로 견우성과 직녀 스타이다. 칠석 밤에 앉아서 나팔꽃과 직녀 스타를 보는 것은 전통 민속이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매년 칠석날 밤 견우와 까치교가 하늘에서 만났을 때 직녀는 아름답고 총명하며 영리하고 손재주가 있는 선녀였다. 이 밤, 아가씨들은 제철 과일과 채소를 하늘의 밝은 달 앞에 놓고, 하늘의 여신에게 총명한 마음과 손재주를 달라고 빌며, 그녀들이 자신의 짜는 기예를 장악하게 하고, 심지어 사랑과 결혼의 결합을 구걸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빌었다. 세계 수많은 유정남녀들이 오늘 밤 별에 대한 결혼 행복을 기도하는데, 이 때 밤은 이미 고요하고 깊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6. 추석의 전설
옛날 하늘에는 열흘이 동시에 있었는데, 농작물이 시들어 백성들이 몹시 괴로웠다. 후연이라는 영웅은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는 고통받는 인민을 동정하고 활을 들어 단숨에 아홉 개 이상의 태양을 쏘아 마지막 태양이 제시간에 떠오르고 떨어지도록 명령하여 인민을 축복했다. 후이의 아내는 창아라고 하고, 후예는 사냥을 제외하고는 모두 아내와 함께 있다. 많은 인자지사들이 이곳에 와서 학문을 배우러 왔고, 다른 꿍꿍이가 있는 맹붕도 섞여 들어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느 날 후이는 쿤룬산에서 친구를 방문하고 왕태후에게 선단 한 봉지를 요구했다. 이 약을 먹으면 순식간에 승천하여 신선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후이는 아내를 떠나기 아쉬워 장생불로약을 창아에게 임시로 맡겼다. 창아는 화장대의 보물 상자에 약을 숨겼다.
사흘 후, 후이가 수행원을 이끌고 사냥을 나갔고, 다른 꿍꿍이가 있는 맹붕이 꾀병을 부리며 외출하지 않았다. 후이가 군중을 이끌고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맹붕은 검을 들고 안방의 뒷마당에 뛰어들어 창아를 위협하여 선단을 내놓겠다고 위협했다.
창아는 그녀가 맹붕의 적수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 위급한 상황에서 그녀는 돌아서서 보물상자를 열고 선단을 꺼내 한입에 삼켰다. 창아는 약을 삼키고, 즉시 지면에서 떠내려가 창밖으로 뛰쳐나와 하늘로 날아갔다. 창아가 남편을 걱정하기 때문에 그녀는 가장 가까운 달로 날아가 선녀가 되었다.
저녁에 후이가 집에 돌아오자 시녀들은 울면서 낮에 일어난 일을 하소연했다. 후예는 놀라고 화가 나서 칼을 뽑아 소인을 죽여야 한다. 맹붕은 이미 도망갔다. 후기는 화가 나서 가슴이 찢어져 밤하늘을 바라보며 창아를 불렀는데, 이때 그는 오늘 달이 유난히 휘영청 밝고 흔들리는 모습이 창아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았다.
후이가 아내를 그리워하자 창아가 가장 좋아하는 뒷마당에 사람을 보내 향을 차리고 창아가 가장 좋아하는 꿀과 신선한 과일을 차려 달궁에서 창아를 멀리 제사했다. 창아가 달성선 () 으로 달려간다는 소식을 듣고 사람들은 달 아래에 향안을 세우고 착한 창아에게 행운과 핑안 () 를 빌었다. 그때부터 추석에 달을 숭배하는 풍습이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7. 중양절의 전설
대부분의 전통 명절과 마찬가지로 중양절은 회의에 첨부된 신화 전설에 의해 승천 풍습의' 기원' 으로 여겨진다. 이 전설은 양대무군의 신화 소설' 제속합' 에서 찾을 수 있다. 여남환경은 페이장방과 여러 해 동안 함께 유람했고, 장방은 "9 월 9 일, 너희 집에는 재앙이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서둘러 가야 하고, 가족이 스스로 누빔 가방을 만들고, 층층층나무를 들고, 팔을 묶고, 높이 올라 국화주를 마셔야 한다. 이 재난은 없앨 수 있다. " 풍경은 그림과 같고, 한 가족은 등산을 한다. 저녁에도 닭, 개, 소와 양이 갑자기 죽는 것을 보았다. 긴 방은 들었다: "이것은 바꿀 수 있다." 오늘 9 일 등산 음주, 여자는 층층층 나무 가방을 가지고, 그래서 뚜껑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민간 진화판: 전승에 따르면 동한 때 여하에 역병이 있었다. 그것이 나타나자 집집마다 매일 병이 나서 죽고, 이 일대의 사람들은 역병 악마에 시달렸다. 한 차례의 역병이 젊은 환경 부모의 생명을 앗아갔고, 그 자신도 하마터면 병으로 죽을 뻔했다.
병이 나은 후, 그는 사랑하는 아내와 동향에 작별을 고하고, 외방 선학예를 택하여 백성을 위해 역병마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환경은 사방에서 스승을 모시고 천하의 명사를 두루 방문했는데, 마침내 동방에 가장 오래된 산이 하나 있고, 산에는 신기한 신선이 하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환경은 험난한 위험을 무릅쓰고 장거리 여행을 하다가 마침내 두루미의 지도 아래 산과 선인을 찾았다.
이 날 선인은 환경을 곁으로 불러 말했다. "내일은 9 월 9 일, 역신이 또 악을 행하러 나올 것이다. 네가 능력을 배웠으니 돌아가서 백성을 죽여야 한다. " 현창은 그에게 산수유잎 한 봉지와 국화주 한 잔을 주었고, 몰래 그에게 어떻게 악령을 내는지 가르쳐 학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환경은 고향으로 돌아왔다. 9 월 초 9 일 아침, 그는 선녀의 지시에 따라 마을 사람들을 인근 산으로 안내하여 층층층층나무 잎과 국화주 한 잔을 주어 악마를 굴복시킬 준비를 하였다.
정오에는 괴성이 몇 번 울리면서 여하를 뛰쳐나오라고 묻지 않았지만, 산에서 뛰어내렸는데, 갑자기 산수유의 이상한 향과 국화의 알코올 냄새를 맡았고, 갑자기 멈춰서 얼굴빛이 갑자기 달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이 때, huanjing 의 손에 악마 칼을 들고 mo 가 언덕 아래로 물어 쫓아, 몇 라운드가 그를 찔렀다. 나중에, 사람들은 중양절 등고를 피난처의 활동으로 여겼다. 분명히, 이 이야기는' 순전히 허구' 이지만, 단지 그 위에 붙어 있는 터무니없는 전설일 뿐이다.
8. 겨울부터 날짜까지의 전설
기존 문헌에 따르면 일찍이 2500 년 전 춘추시대에는 사람들이 하루의 겨울을 축하하기 시작했다. 일찍이 3000 여 년 전부터 주공은 토귀법으로 그림자를 측정하기 시작했고, 낙읍에서 천하의 위치를 측정하기 시작했는데, 당시는 정치적 의의가 있는 행동이었지만 후세에 영향을 미치는 천백년의 명절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한다.
주공이 낙양에 도착했을 때, 토귀법으로 낙양의' 천하' 를 측정한 후 사직길지를 점치기 시작했다. 상서 낙곡' 에 따르면 주공은 낙양 주변 여러 곳에서 고찰을 한 뒤 건수동, 영수서, 영수동이 모두' 오로시' (모두 종나라 건립에 좋은 곳) 라고 확정했다.
주공은' 토귀조사' 를 통해 낙읍기지를 선정한 역사적 사실을 통해 고서에 기재되어 후세에 봉국법으로 추앙되었다. 토귀지형학' 의 목적은' 토중' (국가의 중심) 을 찾는 것이다. 이 방법의 정수는 "나무는 높이가 8 피트이고, 여름날은 길이가 5 인치이다. 겨울의 가장 큰 날, 장면은 1 피트 3 피트 5 인치 길이 (즉, 8 피트 높이의 벤치마킹) 이다. 여름의 지일에는 한낮의 그림자가 65,438+0.5 피트이고, 겨울의 지일에는 한낮의 그림자가 65,438+03.5 피트이다. "토양의 깊이, 정영, 땅을 찾고, 4 시에 멈춘다." 이런 방법으로 측정한 것은 낙양과 낙읍이 흙 속의 이론적 위치이다.
주공의 조사에 따르면 주인은 상북이 멸망한 후 첫 국가 수도에 대해 상세한 계획을 세웠다. 익주 좌로서' 는 "위대한 도시로, 흙 속에서 일주일 동안 자란다. 남쪽은 낙수, 북쪽은 산산, 천하는 대합이다" 고 말했다.
주진 시절은 11 월을 정월로, 겨울의 지일을 1 년의 시작으로 기록됐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들은 이 날에 새해를 축하한다. 한서' 는 "태양은 겨울부터 일중의 요정, 통치자는 용이다. 그래서 축하한다." 고 말했다. 또 옛사람들은 태양이 천지의 영이라고 생각했고, 겨울부터 일, 즉 다음 주기부터' 행운의 날' 이라고 생각했다.
또 다른 설법은 겨울부터 날까지 명절로 한대에서 기원했다는 것이다. 겨울의 지일은' 겨울 축제' 이기 때문에 큰 명절로 여겨진다.' 겨울 ~ 일 1 년' 이라는 말이 있다.
고대에는' 겨울의 지일은 태양을 가져온다' 는 말이 있었다. 즉, 겨울의 지일날부터 태양의 정신이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했다. 현대시에서 말했듯이 겨울이 오면 봄은 멀어질까? 고대에 외지를 떠돌아다니는 사람들은 이때 모두 집에 돌아가 월동절을 하며 "연말에 집이 있다" 고 불렀다.
"후한서" 는 "동지일 전후로 군자는 조용히 살고, 백관은 정치를 들으려 하지 않고, 길일을 택한 뒤 일을 덜어준다" 고 기록하였다. 민간에서는 사람들이 서로 방문하여 서로 음식을 증정하였다. -응?
겨울의 지일도 전통적인 제사의 날이다. 송대 이후 겨울의 지일은 점차 조상과 신을 숭배하는 명절이 되었다고 한다.
당송 시대에는 겨울의 지일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이었다. 황제는 교외로 나가 제천식을 거행하는데, 백성들은 부모님께 제사를 지내야 한다.
명청시대의 겨울부터 날까지 황제는 제천식을 거행하는데, 이를' 겨울부터 일교외까지' 라고 부른다. 이 시기에 민간에는 조상 제사, 집 잔치 등의 풍습도 있었다. 이에 따라 겨울철 ~ 일을' 어린 해' 라고 부른다.
겨울부터 날까지 명절로서 한대에서 기원하여 당송에서 흥성하여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주력의 정월은 하력의 11 월이기 때문에 주조의 정월은 오늘 양력의 11 월과 같기 때문에 세배와 설날에는 차이가 없다. 한무제가 하력을 채택할 때까지 정월이 겨울부터 일중까지 분리되었다. 단순한' 겨울부터 일절' 은 한대에서 시작해 당송 () 에서 흥성하며 지금까지 존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한대에서는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겨울날' 로 간주되고, 공식적으로' 축동' 이라는 축하식을 거행하는데, 이는 관례적인 공식 명절로,' 경동' 풍습이 관청에서 유행하고 있다.
후한서' 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동지일 전후로 군자는 안사가 위태로워서 정청을 듣지 않고 길일을 택한 뒤 시간을 절약한다." 그래서 이날 법원은 방학 휴식, 군대 대기, 국경 폐쇄, 출장 휴업, 친지들이 서로 밥을 배달하고, 서로 방문하고, 즐거운' 조용한' 명절을 보낼 것이다.
위진 육조 시대에는 겨울의 지일을' 자세' 라고 불렀고, 사람들은 부모 어른에게 제사를 지내야 했다. 송대 이후 겨울의 지일은 점차 조상과 신을 제사하는 명절이 되었다.
당송 시대에는 겨울의 지일이 신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이었다. 이날 황제는 교외에서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거행할 것이고, 백성들도 이 날 부모님께 제사를 지낼 것이다. 명청시대에 황제는 하늘을 제사하는 의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겨울부터 해 교외의 하늘' 이다. 궁전에는 수백 명의 관리들이 황제에게 축하를 표하는 의식이 있었는데, 그들은 설날처럼 서로 가시를 던지고 서로 축하했다. 오늘날, 오직 조산과 절강 일부 지역에서만 조상을 제사하는 낡은 습관이 계속되고 있다.
9. 추석
추석은 가을 초기의' 7 월 반' 풍작에서 기원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7 월 반' 의 출현은 고대의 풍년절과 조상 숭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고대에 사람들은 늘 신의 가호에 의지하여 농업의 풍작을 얻었다. 한대 동중수는 춘추사제에서 "고대인은 네 살 때 네 제물이 있었다" 고 말했다. 사배자, 그 사시생으로 조상 부모님께 제사를 지내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그래서 봄은 절이라고 하고, 여름은 부르고, 가을은 맛있다고 하고, 겨울은 찌라고 합니다. "춘하 가을과 겨울은 모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지만, 그중' 가을맛' 은 매우 중요하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다. 사람들은 조상의 영혼을 제사하는 의식을 거행하고, 먼저 최고의 제철 상품을 신령에게 바친 다음, 스스로 이 노동의 열매를 맛보고, 내년 풍작을 기도한다.
역사 문헌에 따르면 가을 제사 행사는 진나라 시대에 이미 존재했다. 처음에는' 가을맛' 날짜가 확실하지 않았다. 이후 7 월 15 일경, 보통 입추 후 첫 보름달, 신추의 숨결이 한창이다.
7 월 반' 은' 추석' 이라고 불리며 동한 이후의 도교에서 기원했다. 도교신선 중에는 천관, 지관, 수관이 있는데, 함께' 삼관제' 라고 불린다. 그들은 천제가 세상에 파견한 대표로, 각각' 삼원일' 에서 천제의 공로를 조사하여 상벌을 결정한다. 천관은 정월 15 일에 원원을 축복하고, 지방관은 7 월 15 일 중순에 죄를 면했고, 수관은 10 월 15 일에 차월의 죄를 면했다. 지사가 명계를 관장하고, 순찰의 중점은 당연히 각종 도깨비다. 그래서 원중기가 되면 모든 귀신이 명계를 떠나 심사를 받고, 주인이 있는 귀신이 집으로 돌아가고, 주인이 없는 귀신이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먹을 것을 찾는다. -응?
당대에 이르러 통치자들은 도교를 추앙했고, 도교중원절은 성행하기 시작했고, 점차' 중원절' 을 명절 이름으로 고정했다. 추석에는 지궁이 지옥의 문을 관장한다고 한다. 추석날, 지궁은 귀신의 문을 열었고, 고 () 조상이 집에 돌아가 다시 만날 수 있는 날이었다. 그러므로, 그것은 또한 귀신의 날이며,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귀신을 제사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이 날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성묘하고, 등롱을 켜고, 죽은 자를 위해 집으로 가는 길을 밝혀야 한다. 도관은 성대한 의식을 거행하여 길상도장을 기원하는데, 내용은 죽은 사람의 영혼을 초월하는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추석에 하등을 터뜨렸고, 도사는 기도그릇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중국의 전통 민속입니다. 불교와 도교는 이 축제의 의미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가지고 있다. 도교는 효도를 강조한다. 불교는 명계에서 석방된 고혼야귀의' 퍼듀'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대인들은 예로부터 제사를 중요하게 여겼다. 7 월 30 일은 민간 세속주의 (후한유), 도교, 불교의 세 가지 문화에서 유래했다. 그 제사 문화는 오랫동안 전해져 이 지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7 월 30 일의 풍습은 세속 도교 불교의 융합이라고 할 수 있다. "7 월 중원일, 지방관이 내리고, 인간의 선악이 정해졌으니, 도사가 야간에 경전을 낭독하고, 범인은 굶주림을 면했다" 고, "책 책" 에 따르면, "7 월 중원일, 지방관이 내리고, 인간의 선악이 정해졌다" 고 기록되어 있다. 추석' 이라는 단어가 가리키는 7 월 15 일은 사실' 지궁사죄의 날' 이지만, 민속편지에서 이 날 제사를 지내는 귀신은 조상과 가족뿐 아니라 유령의 유령까지 포함한다.
추석이 형성되기 전에 7 월 15 일은 이미 불교에 의해 징용되었다. 불교의 7 월은 원래 부처의 경사월이지,' 귀신의 날' 이 아니었다. 그런데 왜 7 월의 삿갓 축제가' 귀신의 날' 이 되었나요? Euglena basin, 산스크리트어 Ulambana 의 음역은' 거꾸로' 즉 지옥에서 고생하는 귀신을 구하는 것을 뜻한다.
서진 시대에는 불경' 란경' 이 번역되어 중국에 전해졌다. 불경에서' 한 눈을 뜨고 한 눈을 감고 어머니를 구하라' 는 이야기는 당시 존재했던 효도 관념과 일치한다. 나중에 남조 양무제 소염은' 삼교 동원' 을 제창하여 그것을 민간 명절로 만들었다. 당시 그것의 주요 기능은 부처를 숭배하는 것이었다. 송대에 이르러서야 변화가 일어나 죽음을 추천하는 귀신으로 발전했다.
우연인지 불교부속 도교의 이원절, 중원절, 삿갓 축제는 모두 7 월 15 일로 정해져 있다. 후세는 이 두 가지가 한 명절의 두 이름이라고 생각했다. 동시에, 그 의미와 풍습은 이미 구분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두 축제의 풍습은 혼동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중원절은' 난초절' 과' 귀신절' 이라고도 불린다. 사실 이런 인식은 큰 오해가 있다. 정확히 말하면 귀신절, 추석, 난초절은 민속, 도교, 불교에 속하며, 병행관계이지 명절의 세 가지 다른 이름이 아니다.
민속의' 귀신의 날' 에서 음력 7 월 전체가' 귀신의 날' 이어야 한다. 음력 7 월 초하루에는 염왕이 귀신의 문을 열고 귀신을 놓아 죽은 사람에게 먹이고, 사람의 제물을 즐겼다. 7 월의 마지막 날, 귀신의 문이 다시 닫히고 귀신들은 어쩔 수 없이 명계로 돌아가야 했다. 그러나 중원절의' 중' 자는 도교의 삼원론에서 유래한 것으로, 정식 정형은 당중후기이다.
10, 랍팔절의 전설
범례 1
섣달 그믐날은 섣달 초팔 (12 월) 으로 원말명 초에 기원했다. 주원장이 옥중에서 사고를 치고 고생하고 있을 때, 바로 추위에 꽁꽁 얼어붙은 주원장이 옥중의 쥐구멍에서 팥, 쌀, 대추 등 7 ~ 8 종의 잡곡을 찾아냈다고 한다. 주원장은 이 물건들을 삶아 죽을 만들었다. 섣달 초팔이기 때문에 주원장은 이 냄비의 잡곡죽을 랍팔죽이라고 부른다. 나는 맛있는 음식을 즐겼다.
나중에 주원장은 천하를 평정하여 남황제로 만들었다. 옥중의 그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그는 이 날을 랍팔절로 정하고, 그날 먹은 잡곡죽을 랍팔죽이라고 정식으로 명명했다.
범례 2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원래 고대 인도 북부 (현재 네팔) 스도쿠 왕의 아들이었다. 그는 중생이 심신이 모두 고생하는 것을 보고 당시 브라만의 신권 통치에 불만을 품고 황위 출가를 포기했다. 고행 6 년, 섣달 초 8 보리수 아래에서 성불하다.
이 6 년 고행은 하루에 1 마 1 미터만 먹는다. 후세 사람들은 그의 고난을 잊지 않고 매년 섣달 그믐날 죽을 기념으로 먹는다. 섣달 그믐' 은' 성불의 날' 이 되었다. 섣달 그믐' 은 불교의 성대한 명절이다. 해방 전 전국 각지의 불욕회를 열고 경을 낭독하며 석가모니가 출가하기 전 목축민이 젖병을 모시는 전설을 모방하고 향곡과를 끓여 부처님을 모시며' 랍팔죽' 이라고 불렀다. 섣팔죽은 제자와 착한 남녀에게 증정하여 나중에 민간의 풍습이 되었다.
섣달 그믐날 8 일까지 승려들은 거리를 따라 자선한 그릇을 들고 모은 쌀, 밤, 대추, 견과류 등의 재료를 끓여 납팔죽을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먹으면 부처님의 가부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들은 그것을' 불죽' 이라고 부른다
범례 3
섣달 그믐날은' 팥으로 귀신으로 분장하다' 는 풍습에서 유래했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 오제 중의 하나인 전욱은 죽은 후에 세 아들을 악귀로 만들어 어린아이를 놀라게 했다고 한다. 고대에는 미신을 보편적으로 믿고 귀신을 두려워했다. 그들은 성인과 어린이가 뇌졸중과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은 전염병 유령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악령들은 두려움이 없고 팥만 무서워서' 팥이 귀신으로 분장한다' 는 말이 있다. 그래서 섣달 초팔, 팥과 팥으로 죽을 끓여 전염병을 없애고 상우를 맞이한다.
레전드 4
섣달 그믐날은 충신 악비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에서 비롯된다. 당시 악비는 부대를 이끌고 주선진에서 항금했다. 한겨울 9 월이었다. 악가군은 의식도 없고, 굶주림과 추위도 핍박하여 백성들이 잇달아 죽을 보냈다. 악가군은 백성들이 보낸' 천죽' 을 배불리 먹었고, 결과는 전승을 거두었다. 그것은 12 월의 8 일째였다. 악비가 죽은 후, 그를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섣달 초에 잡곡과 콩으로 죽을 삶아 마침내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레전드 5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수리하자, 모든 민공들이 명령을 받들어 왔다. 그들은 여러 해 동안 집에 갈 수 없었고, 가족들에게 음식을 선물해 주었다. 천산과 물 사이에 있는 일부 농민들이 밥을 배달할 수 없어 많은 농민들이 만리장성 유적지에서 굶어 죽게 되었다.
어느 해 섣달 그믐날, 밥도 먹지 않은 민공들이 함께 잡곡 몇 자루를 모아 냄비에 넣고 죽을 끓여 한 그릇씩 마셨고, 결국 만리장성 밑에서 굶어 죽었다. 만리장성 공사장에서 굶어 죽은 민공을 추모하기 위해 사람들은 매년 섣달 초팔에서' 섣달 죽' 을 기념으로 먹는다.
레전드 6
전설에 의하면 노부부는 생활이 고달프고 검소하게 생활하며 많은 돈을 모았지만, 그들의 귀한 아들은 다투지 않고 며느리와 결혼해도 현숙하지 못하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들은 곧 그들의 부를 잃었다. 섣달 그믐날, 젊은 부부는 얼고 배가 고팠다. 다행히 마을 사람들과 이웃들의 도움으로 쌀, 국수, 콩, 요리가 섞인' 잡교죽' 을 끓였다.
"혼합 죽을 먹고 교훈을 기억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이 죽으로 젊은 부부는 나쁜 습관을 고치고 바른 길로 올라 열심히 생활하면서 나날이 좋아졌다. 섣팔죽의 유행 풍습은 사람들이 그것을 따라 후손에게 경고하는 것이다.
확장 데이터:
형식
고대 전통 명절의 기원은 고대 원시 신앙, 제사 미덕, 천문력 등과 관련이 있다. 대부분의 명절은 고대인들이 길일을 선택해 천지의 신과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는 행사에서 형성됐다. 많은 전통 명절이 모두 국가의' 제사 의식' 에 들어갔다. 역사의 진화에서 일부 명절의 날짜가 조정되었다 (예: 단오절의 날짜가 한대에서' 월오' 에서' 5 월 5 일' 로 바뀐다). 중국 전통 명절은 형식이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그것들은 중화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문명국가의 기본 틀이다. 명절의 기원과 발전은 인류 사회의' 점진적으로 형성되고 보완되는 문화 과정' 으로 인류 문명의 진화와 발전의 산물이다. -응?
중화민족의 전통 명절에는 신앙, 제사, 천문, 지리, 현상학, 무술, 역법 등 인문과 자연문화 내용이 실려 있다. 전통 명절은 대부분 고대에 형성되었으며, 초기 명절 문화는 고대인의 자연 숭배와 고대 사회의 천인의 화합에 대한 인문정신을 구현했다. 일련의 제사 활동에는 심오한 예악 문명 문화의 내포가 함축되어 있다. 역사 발전에서 진한 () 이후의 일부 전통 명절은 부회에서' 방역 피재' 나' 역사인물' 등의 전설로 대체되었지만, 실제 고찰에 따르면 이러한' 전설' 의 탄생시간은 명절보다 훨씬 늦으며 후세 사람들이 건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 명절의 절대다수는 고대인의 원시 신앙, 제사, 천문 역법에서 비롯되며, 영웅과의 관계는 왕왕 인위적인 건설의 결과이다.
문헌에 기재된 전통 명절은 적어도 여름과' 상서'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진나라 시대에는 1 년을 24 개의 절기로 나누어 모두 완성했다. 이후의 일부 전통 명절도 이러한 절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절기는 명절을 위한 전제 조건을 제공한다. 모든 중국 전통 명절에는 각자의 기원과 형성에 필요한 조건이 있다.
발전
명절 풍습은 대부분 고대에 나타났지만, 그 풍부함과 유행성은 긴 발전 과정을 거쳤다. 민간 명절은 원시 신앙과 일상생활의 수요에서 비롯된다. 최초의 민간 활동은 원시 숭배와 제사와 관련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어떤 명절은 고대인의 생일이기 때문에 부회해야 한다고 한다. 고대에는 생일 축제가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미움을 받을까 봐 진짜 생일은 영원히 공개되지 않았다.
진 () 이후의 발전에는 명절의 기원 대신' 전설' 을 덧붙여 명절에 약간의 낭만을 더했다. 그리고 종교가 민간 명절에 미치는 영향과 영향도 있다. 예를 들어 단오절이라는 민속은 굴원에 의해 기념되고,' 7 월 반' 의 추수절은 흡수되어' 중원절' 으로 바뀌었다. 이 명절들의 역사 발전은 풍부한 문화와 내포를 담고 있다. 이 모든 것이 명절 내용에 녹아 중국 명절에 깊은 역사감을 갖게 되었다.
한대에 이르러 중국의 주요 전통 명절은 이미 전국에 퍼졌다. 사람들은 종종 이런 명절 풍습이 한대에 보급된다고 하는데, 한대는 중국 통일 이후 첫 번째 대발전시기로 명절 풍습의 보급과 전파에 좋은 사회 조건을 제공하였다.
이 축제는 당대로 발전하여 이미 최초의 엄숙한 제사 분위기에서 오락 예절로 바뀌었다. 당대는 중국 전통 명절과 풍습이 형성된 중요한 시기이다. 이후 명절이 다채로워지면서 많은 스포츠와 오락 활동이 생겨 곧 패션이 되었다. 이러한 관습은 계속 발전하고 계속됩니다.
Baidu 백과 사전: 중국 전통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