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족 음악의 출현과 발전은 민족 생활 분야, 생활방식, 경제형태, 문화전통, 문화교류 등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민족 음악의 출현과 발전은 민족 생활 분야, 생활방식, 경제형태, 문화전통, 문화교류 등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몽골족 사람들은 성별에 관계없이 나이와 나이에 상관없이 노래를 즐겨 부르고, 가수와 노래를 잘하는 사람들을 존중한다. 몽골족 민요는 주로 예의가와 목가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예절곡은 결혼식 등 축제 행사에 쓰이며, 주로 순애, 영웅, 우승한 기수를 부르는 내용이다. 목가는 대부분 방목 이전 때 부르는 노래로, 내용은 고향을 찬양하는 것이고, 대부분 작사인이다. 몽골족 민요는 리듬이 자유롭고, 장식음이 많고, 낭송성이 강하다. 밝고, 길고, 친절한 곡조가 신선하다. 목가의 가사는 서정적일 뿐만 아니라 서경, 융경을 중시하여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표현한다. 목가의 리듬은 일반적으로 길고, 느리고, 자유로우며, 흔히' 밀숙-밀소-스파' 의 리듬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목가적 인 음악 문장의 업 링크 리듬은 길고 느립니다. 하행악문은 종종 활발한 점프의 3 연음 리듬을 채택하여 현란하고 다채로운 악구를 형성한다.

몽골 민요는 그 웅장한 목소리와 은은한 곡조로 유명하다. 그 내용은 사랑 결혼에 대한 묘사, 말, 초원, 산천에 대한 노래, 초원 영웅에 대한 노래로 풍부하다. 이 민요들은 몽골 사회의 풍속을 생동감 있게 반영하였다.

몽골족 민요는 그 음악적 특징에 따라 대략' 장조' 와' 단조' 로 나눌 수 있다.

1 .. 민요를 길게 틀다. 장조 민요는 몽골족 유목 생활을 반영하는 전원시 장르이다. 길이가 길고, 리듬이 자유롭고, 호흡이 넓고, 감정이 깊고, 비브라토 장식이 독특하고 섬세합니다. 장조 민요는 몽골어로 노래를 부르고, 리듬이 느리고, 어휘가 적고,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스타일이 다르다. 실린곽러 초원의 장조 민요는 목소리가 우렁차고 유장하며' 작은 황마',' 주마' 등이 전해지고 있다. 후렌벨 초원 장조 민요는' 광활한 초원',' 말을 훔치는 아가씨' 등과 같이 열정적이다. 아라선 지역의 민요는 리듬이 느리고 유행가에는' 풍요롭고 광활한 아라선',' 작별인사' 등이 있다. 코르친 초원 민요는 서정을 위주로,' 향수가',' 웅장한 말' 이 유행한다. 최령' 과' 양몽' 은 소우다 초원에서 유행하는 민가이다. 장조 민요는 일부 장조 창법에서 가수의 감정적 자유에 따라 확장될 수 있으며, 멜로디 스타일과 창법에서는 광활하고 호방하며 거친 초원 민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장조 민요의 안감은' 한 다스',' 한 요',' 한 요' 이다. 고음의 안감은 일반적으로 개음 또는 반개음이다. 중음의 안감은 신축성이 있고, 끝의 안감은 보통 반개음 또는 폐쇄음이다.

60 년대 한 시대를 풍미했던 대형 음악 무용 서사시' 동방송' 과 예술적 매력이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상대흥안령' 등의 노래는 모두 장조 민요를 바탕으로 창작한 것이다. -응?

2. 민요를 짧게 틀다. 장조 민요와는 달리, 단조 민요는 편폭이 짧고, 곡조가 치밀하며, 리듬이 가지런하고 선명하며, 음역이 비교적 좁다. 단조는 일반적으로 두 줄, 두 문장 또는 네 문장의 압운으로, 박자는 상대적으로 고정적이다. 가사는 간단하지만 딱딱하지 않고 음운에 겹침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짧은 민요는 주로 몽한이 뒤섞인 반농반목지에서 유행한다. 늘 즉흥적으로 발휘하여 매우 민첩하다. 비교적 인기 있는 것은 라마 사바, 칭기즈칸의 청마 두 마리, 술이 꿀알코올, 낙타를 끄는 형제 등이다. 워야천리 밖의 하천평원에는 짧은 민요가 유행하고 있다. 토머천 평원과 자치구 기타 농업, 반농업, 반목구의 민요는 모두 짧은 민요이다. 짧은 민요는 등산, 민요라고도 하며, 중국어로 자주 부른다. 따라서 내몽골 서부의 몽골족은 노래를 좋아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족과 다른 민족의 사람들도 이런 민요를 즐겨 부른다. -응? 몽골 민요에는 유명한' 칸다멜린' 과 같은 장편 서사곡이 많이 있는데, 영웅 칸다가 몽골 사람들의 목장과 목축민들의 생존을 위해 왕과 반동군벌 장과 싸우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나라 민족 민간 예술의 보고에서 몽골족 민요는 풍부한 내용과 독특한 초원 스타일로 빛을 발하며 사람들의 환영과 사랑을 받고 있다. 많은 예술가들이 초원에서 민요를 수집하여 몽골족 민요를 더 정리하고 보호하고 전파한다.

몽골족은 음악을 좋아하고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는 민족이다. "음악 민족", "시 민족"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몽골족 민요는 민족 성악의 독특한 풍격을 지니고 있는데, 우렁찬 노랫소리든 나지막한 메아리 노랫소리든 몽골족 사람들의 순박하고, 상쾌하고, 열정적이며, 호방한 성격을 충분히 보여준다. 몽골족 민요는 기세가 웅장하고, 호연 바다처럼 품위가 높고, 수량이 어마하여 세인들을 경탄하게 한다. 몽골족 음악은 온 민족의 같은 스타일과 각 지역의 독특한 풍격을 모두 가지고 있어 이채로움이 넘친다고 할 수 있다. 몽골 민요는 주로 사냥가, 목가, 성가, 향수가, 풍속가, 단가, 서사가, 동요 등이 있다.

사냥가: 원시 사냥가무에서 유래한 것으로, 대부분 고대 사냥꾼의 노동생활을 직접 흉내내거나 각종 새와 짐승의 동작을 흉내내는데, 때로는 우화적인 동물 서사곡이기도 합니다. 대표 작품으로는 후룬베르 민요' 토끼',' 영양 360 마리' 가 있다.

목가: 목가는 주로 초원을 찬양하고, 말과 생명을 찬양하며, 자유와 행복에 대한 동경과 추구로 가득 차 있다. 목가의 가사는 서정적일 뿐만 아니라, 경경, 융경을 중시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표현한다. 초원목가라는 독특한 민가 장르와 그 풍격의 형성은 몽고족 민가의 각 분야 (예: 송가, 연회가, 향수가, 웨딩가, 발라드, 기악 등) 에 큰 영향을 미쳤다. 몽골 음악의 초원 스타일은 전원스타일을 가리킨다. 목가의 곡조는 우렁차고, 우렁차고, 넓고, 펴졌다. 리듬이 길고, 자주 밀도가 높고-희박하고-밀도가 높고-성한 리듬이 있다. 일반적으로 목가 상악문의 리듬은 길고 느리며, 하행악문은 종종 활발한 3 연음 리듬을 채택하여 화려한 화채악단을 형성한다.

찬송가: 그 내용은 주로 몽골 역사상 유명한 영웅인물과 그의 고향의 산천호를 찬양하는 것이다. 나다모대회나 다른 집회 축제 등 특정 장소에서 노래를 부른다. 칭기즈칸송',' 광활하고 아름다운 고향',' 서요하송' 등. 성가의 멜로디는 간결하고 힘차고 리듬이 뚜렷하며 색채가 풍부한 장식음은 거의 없다. 멜로디의 기복은' 초원 목가' 만큼 크지 않다. 노래 형식은 독창, 합창, 듀엣, 합창을 포함한다. 오래된 찬송가와 간단한 조화가 있다. 이런 민간 합창은 몽골인들에게' 조아' 라고 불리며 남자 가수 두 명이 부르고, 베이스는 굵고 고정저음을 부르고, 테너는 장조를 부른다.

향수가: 몽골족 민가 중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으로 몽골족 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몽골족의 유명한' 모자의 노래' 와' 알레친보의 노래' 는 관태한 시대의 향수곡이다. 향수가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한 부류는 무사 향수노래로, 군대에 입대하여 외지에서 싸우는 몽골 무사가 부르는 노래를 가리킨다. 실린곽러 민요' 광야의 연꽃송' 과 같다. 또 다른 하나는 여성의 향수가, 즉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고향 친지를 그리워하는 청녀가 부르는 노래다. 코르친 민요' 농가 음악' 등. 향수곡은 예술성이 강하고, 곡조가 아름답고 유창하며, 리듬이 펴지고, 구조가 엄격하며, 조형은 풍부하고 대담하며, 전조 방법이 많다.

예절가: 특정 장소에서 부르는 생활풍습과 실용성을 지닌 민가, 예를 들면 연회가, 결혼식가, 안혼곡 등. 연회석은 주로 명절 모임과 외식 장소에서 노래하며 손님을 대접하는 데 쓰인다. 결혼식에서 혼가를 부르니 곡조가 열렬하고 유쾌하다. 이런 노래는 수가 많고 난이도가 높고 스타일이 다양해서 사회자는 그 유명한 가수들을 초빙하여 결혼식에서 노래를 부르길 원한다. 안혼곡이 장례식에서 노래하다. 곡조가 슬프고 숙연하다. 대부분 합창이나 후렴구입니다. 나다모 대회의 씨름 경기에서 사람들은 씨름 노래를 불렀다. 쌍방의 씨름꾼이 튀어나올 때마다 테너가 선창을 하고, 다른 사람들은 고정된 저음과 화음으로 반주를 한다.

짧은 노래: 일명 짧은 민요라고도 하며, 가장 먼저 발전한 민요이다. 주로 동부 몽골에서 유행한다. 발라드는 짧은 민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센지드마, 다굴라, 작은 애인 등. 몽골족 청년 남녀가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깊이 반영하였다. 둘째, 몽골 국민들이 침략에 반항하고 봉건통치계급의 죄악행위를 폭로하고 혁명투쟁에서 생겨난 혁명민가, 예를 들면' 독귀룡',' 늑대를 입실한 이홍장',' 항일가' 등이 모두 이런 짧은 노래의 대표작이다.

서사곡: 서사곡 멜로디는 짧고, 구조가 단정하며, 랩성이 강하다. 그들의 노래 형식은 모두 자탄 자창인데, 호얼이나 마두금 등의 악기를 배합한다. 가수도 줄거리와 인물 형성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비판적인 대화를 삽입할 수 있다. 내몽골 동부 농업지역에서 기원하고 발전하다. 반영된 주요 제재는 가다머와 영웅인 타크투의 노래와 같은 인민 봉기와 영웅을 찬양하는 것이다. 노레그마'' 데나발라' 와 같은 사랑의 비장한 이야기를 보여준다. 종교의 속박에 반대하고 세속 생활을 갈망하는 사람들, 예를 들면 당굴라 라마와 은표범 호시그 라마.

호래보: 일명' 호리보'. 몽골 전통 랩 예술은 구두 문학에서 발전한 것이다. 내몽골 자치구에서 유행하며 700 여 년 동안 말했다. 명절, 결혼식, 축제 장소에서 노래하다. 좋은 리보' 는 몽골어 음역으로' 연결' 을 의미한다. 고정적인 곡조가 있는데, 노래 형식은 1 인, 2 인, 여러 명이지만, 대부분 1 인이다. 일반적으로 향수도 있고, 칭찬도 있고, 민간 전설도 있고, 개편된 고전 소설도 있고, 즉흥적인 창작도 있고, 즉흥적인 창작도 있다. 그것은 서사일 수도 있고 서정적일 수도 있고, 칭찬도 풍자도 있을 수 있다. 길고 짧은 궤적이 있다. 가사는 한 구절 네 구절, 두운이다. 또는 4 개의 운율, 또는 2 개의 운율, 마지막까지 운율 하는 가사의 다스가 있다. 반주 악기는 대부분 마두금과 후얼이다. 곡조는 대담하고 간결하며, 낭송 원소가 비교적 많고, 초원의 숨결이 짙다. 유명한 노래는' 연단 공주',' 풍요로운 차간호',' 예술가가 되는 게 낫다' 등이다. 왕소군의 이야기, 수호전, 삼국연의와 같은 한족의 역사 이야기도 있다.

★ 자연과 마음의 완벽한 통일.

수장조의 목가를 듣는 것은 마치 광활한 초원 위에 서서 자연에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 이런 예술 경지는 많은 음악가, 가수가' 자연과 음악의 완벽한 통일' 이라고 부르고, 미학자들은 이를' 인간과 자연의 고도의 자유의 완벽한 통일' 이라고 부른다. 이런 정경이 융합되고, 사법이 자연스럽고, 천인이 하나가 되는 독특한 경지와 매력은 인류가 대공업 시대로 접어들고, 자연 생태 환경이 심각하게 파괴된 오늘날 몽골족 장조 민가의 극히 높은 심미적 가치를 부각시켰다.

몽골족 복조 음악이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사람이 긴 멜로디를 선창하기만 하면, 서너 명이 저음을 계속하면 장엄하고 웅장하며 웅장한 기세가 생긴다. 마두금 민요 독창' 주마' 는 모든 것을 압도하는 정신을 갖게 될 것이다. 둘 다 사람들에게 아름답고 숭고한 경험을 줄 수 있다. 장조 전원목가' 광활한 초원' 의 전범작이 음악 언어와 음악 구조에 간결하다. 전체 노래는 두 개의 이중악구밖에 없지만 열정이 분방하여 이미지와 의경, 사람과 자연의 완벽한 통일을 이루며 광대하고 분방한 양강의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고대의 연회석 노래' 60 미인' 은 간단한 노래로 60 가지의 아름다운 일을 불렀다. 초원 땅, 청춘, 소와 양, 말, 철새 기러기, 맑은 구름 안개, 명월별, 산경해경, 활짝 핀 꽃, 맑은 물, 튕기는 현과 낭랑한 노래, 부모의 은혜, 형제의 손발, 노인의 지도, 세상의 평화 ...

우리 지역의 유명한 뮤지션 코복금은 이 때문에 몽골족 음악이 우리나라 각족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놀라운 예술적 매력으로 각족 음악 학생과 전문가를 초원으로 끌어들여 몽골족에게 다가갔다고 생각한다. 신호광, 두, 루 등 많은 유명 음악가들이 그러하다. 몽골어와 몽골어, 심지어 몽골어 이름까지 배웠고 몽골인의 삶의 반려자를 찾아 몽골 우유를 먹었다. 몽골 음악문화, 몽골 민족에 전심전력으로 녹아들어 아름다운 청춘, 생명의 에너지, 지능과 비이기적으로 초원과 몽골 음악사업에 헌신했다.

★ 긴 민요의 역사적 기원

"칙륵천, 음산, 하늘은 돔처럼, 새장은 들판을 덮었다. 하늘은 창야이고, 바람은 풀을 불고 소와 양을 낮게 본다. " 이 회자된 칠레 노래는 우리나라 남북조 시대에 기원하여 북방 초원의 장려한 그림을 생동감 있게 그려냈다. 이 시가 묘사한 아름다운 풍경에 도취될 때, 우리는 당연히 이' 아치' 에 이 시가 수반되는' 노래' 를 생각하게 된다.

몽골 장조 민요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내몽골 대학 예술학원 음악학과장 이시상은 우리 구 최초로 몽골 장조 전문 저서를 출판한 연구원이다. 이시상은 사료와 몽골학의 연구 성과로 볼 때 몽골족 음악의 발전 역사는 거시적으로 3 대 역사시기, 즉 심산 사냥의 음악문화시기, 유목초원의 음악문화시기, 농목이 결합된 음악문화시기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시상은 기원 7 세기 이전에 몽골족 선민이 대흥안령과 엘곤 유역에 살았으며 생산 방식은 사냥 위주라고 기자에게 말했다. 긴 생활 세월 동안 몽골족은 사냥 가무, 샤머니즘 가무 등 사냥 특색을 지닌 자신의 음악 문화를 창조했다. 전반적으로, 이 시기의 음악 스타일은 짧은 음조로 대표되며, 민가는 구조가 짧고, 음조가 간결하며, 리듬이 또렷하고, 글자 수가 적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체 음악 스타일은 서사, 가무, 서정이며, 원시 시대 인류 음악 예술의 동일한 특징이다. 현존하는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시기의 음악 문화적 특징을 지닌 몽골족 민요들은 아직도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면' 사냥지',' 백해춤' 등이 있다.

기원 7 세기부터 사냥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중국 동북엘곤 연안의 몽골인들이 큰 산에서 벗어나기 시작했고, 점차 몽골 고원으로 이주하여 유목 생산 방식을 형성하면서 점점 강해지기 시작했다. 서기 1206 년 몽골의 위대한 역사인물 칭기즈칸이 북방 초원 몽골 각 부를 통일했을 때 몽골 민족이 북방 초원의 역사무대에 정식 올랐다고 선언하며 역사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북방 초원 문화의 집대성자가 되었다. 몽골 사람들은 북방 초원 문화의 바통을 이어받아 자신의 방식으로 신선한 피를 주입해 새로운 동력을 더해 북방 초원 음악 문화를 빠르게 발전시켰다. 사냥 생산 방식이 유목 생산 방식으로 바뀌면서 음악 스타일도 짧은 민요에서 장조 민요로 변해 몽골 음악사에서 초원 유목 음악 문화를 형성했다.

이시상은 초원 유목 시대의 음악 문화 현상이 매우 복잡하다고 생각한다. 음악 형태상으로 볼 때, 이 시기는 사냥 시기의 단조 음악 스타일을 보존하고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점차 혁신하여 장조 음악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장조 민요의 경우, 이 시기는 단순함에서 복잡함, 저급에서 고급에 이르는 긴 전승 발전 과정을 거쳤다. 따라서 7 세기부터 17 세기까지의 천년 역사에서 몽골족 민요 발전의 일반적인 추세는 짧은 민요를 바탕으로 장조 민요를 혁신으로 삼고, 장조 민요가 점차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된 것도 몽골의 전체 음악 문화 풍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역사시기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시상은 약 18 세기 (청나라 중후반) 부터 역사의 변천과 발전에 따라 북방 초원과 중원 지역의 연계가 더욱 강화되고 각 민족의 융합 교류의 속도가 빨라졌다고 말했다. 중원 지역의 농업 위주의 생산 방식도 일부 북방 초원에 침투하여 문화 교류를 하고 있다.

더 자주. 이 역사적 배경 속에서 짧은 서술곡과 장조 랩곡이 더욱 발전하여 몽골족 농목민의 음악 문화 시기가 형성되었다. 이 시기의 음악 스타일 특징은 단조 민요가 환골탈태하여 발전이 신속하지만, 장조 민요는 비교적 성숙한 특징을 유지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 멜로디는 길고, 감정은 내성적이며, 서정은 서정적이다

북방 초원 유목민족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몽골족 음악 (민가) 이 그 외적인 성격처럼 영원히 웅장하고 사나운 기운이 충만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해 내몽골 대학 예술학원 음악학과장 이시상은 이것이 확실히 오해라고 생각한다.

이시상은 기자들에게 몽골족에는 이런 속담이 많이 전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빨 하나가 뱃속에 빠지고 팔이 부러져 소매 속에 숨어 있다." " 이런 내경은 몽골족 민가와 전체 예술 심미 관념에 반영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북방 초원 유목민의 성격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바로' 용맹하고 용맹하며 호방하다' 는 것이지만, 그들의' 감정이 섬세하고 선량한 우환' 의 다른 면은 거의 알지 못한다. 거칠고 호방한 것이 외적인 성격이라면, 선함과 우환은 내면적인 성격이다. 이런 음양은 딱 보완적이다. 이런 내면적 성격은 몽골족 음악예술에 더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몽골족 민가' 느림, 빠름, 적음, 걱정, 많음' 의 면모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장조 노래 속 서정 표현 방식의 형성은 필연적이다.

★ 사랑은 긴 음색의 기본 주제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사랑이 없으면 인간 세계가 없고 예술도 말할 수 없지만, 민족마다 생활습관, 종교 신앙, 생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사랑의 표현도 자연히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이시상은 몽골인의 생활환경이 줄곧 널리 퍼져 있는 데다가 독특한 유목 생활방식을 더해 사랑에 대한 자신의 사고와 사랑을 표현하는 독특한 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랑명언) 장조 민요는 바로 이런 사랑의 추진으로 생겨나고 발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사랑의 본질과 내포는 언제나 장조 민요에 반영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