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은 완벽하다. 중국 고대에는 왜 목조 건물을 선택했습니까?

고대 중국 건축은 완벽하다. 중국 고대에는 왜 목조 건물을 선택했습니까?

1. 고대 목조 건축의 역사

중국은 광활한 다민족 국가로 지질학, 지형, 기후, 수문조건이 크게 달라졌다. 각 민족의 역사적 배경, 문화 전통, 생활습관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많은 독특한 건축 풍격이 형성되었다. 고대 사회의 발전이 느리고 교통 체증이 모두 이러한 특징을 보존하였다. 전형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쪽의 덥고 습한 기후의 산간 지역에는 오버 헤드 대나무 건물인 건격막이 있습니다. 북방 유목민들은 방, 경목 골조, 위에 펠트를 덮고 이주가 더 편리하다. 신장 위구르족이 거주하는 건조하고 비가 적게 오는 지역에는 평평한 지붕이나 흙벽 돔이 있는 집, 이슬람 사원이 돔을 사용하는 등.

이들은 각자 독립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특정 시기, 지역, 어떤 민족 문화의 배경에 있는 건축 형식일 뿐 보편성이 없어 중국의 주류를 대표하지 않는다. 건축물이 그것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어떤 주류 유형이 있을 것이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는 목재 구조의 내력 건물을 사용하고, 민족 지역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규모가 가장 큰 건물 유형으로 보편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의 생성, 발전, 변화는 고대 건축물의 전체 발전 과정을 관통했고, 또한 중국 건축 성취의 주요 대표이기도 하다.

목조 건축물이 중국 고대 건축물의 주류이기 때문에, 우리는 절강여요하임도의 건란식 목구조를 대담하게 중국 건축문화의 원천으로 볼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6,700 년 전인 것은 중국에서 최초로 묘묘기술을 이용하여 오두막을 지은 예이다. 발굴된 부분은 길이가 약 23m, 깊이가 약 8m 인 목조 프레임 건물 유적지로, 막대로 추정되는 마른 지하 연속 벽 건물로 부피가 상당히 크다. 목재 구성요소의 유적에는 기둥, 보, 판자 등이 포함됩니다. 많은 구성 요소에는 장붓구멍과 장붓구멍이 있고, 일부 구성 요소에는 많은 장붓구멍과 장붓이 있습니다. 하임도의 건막목 부재는 이미 목재 구성요소 건물의 프로토타입을 갖추고 있으며, 목재 구성요소 건물의 기술 수준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 전통 건축물이 목재를 선택하는 이유.

2. 1 환경적 이유

고고학 발굴 결과, 중국 고대 건축 기술은 처음부터 두 방향, 즉 달구질 건물과 건기둥 목조 건축물로 융합되어 나중에 중국 고전 민용 건축물에 융합되어 여름 왕조에 이르러 이미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중원과 장강 하류 지역은 황토와 목재 자원이 풍부하고 석재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

중국 고대의 중원 지역에는 좋은 석두 (general plains) 가 없었다. 산에서 석두 채취는 금지되어 있는데, 풍수 파괴, 특히 수도 근처의 산천이 두렵기 때문이다. 채굴은 금지되어 있고, 광물은 천지의 정으로 간주되므로 채굴해서는 안 된다. 물론, 금과 은을 제외하고 ...

2.2 기술적 이유

중국 고대에는 금속 제련 기술이 늦게 출현했는데, 당시 (생산성 때문에) 석재를 발굴하고 가공하는 것은 힘든 일이어야 했기 때문에, 중국 고대인들은 자연히 어려움을 알고 민용 건축 기술을 우선적으로 발전시켰다. 상대 청동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여 춘추시대에는 철기를 광범위하게 사용했고, 이후 서구의 석건축구조기술이 중국에 도입되면서 중국의 토목구조건축기술은 이미 중국 문화의 고유한 부분이 되었으며, 석건축구조는 보조작용만 할 수 있었다.

게다가, 금속 제련 기술의 향상은 고대 목재 구조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기원전 2070 년부터 기원전 476 년까지의 하상주 춘추시대는 건축 발전의 비약이다. 특히 서주 시대에는 더욱 번영하고, 인구가 밀집되고, 전쟁도 더 많았다. 분봉제가 실시된 후, 건궁 제도가 나날이 완벽해지고 있다.

기원전 476 년 전국 시대부터 남북조 말기까지의 약 1000 년 동안 건축 기술은 크게 발전하였으며, 특히 철기의 응용 (예: 도끼, 톱, 원뿔, 끌 등) 은 목조 건축물의 건설 품질과 구조 기술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 시기에 목재 프레임 체계는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었고, 직격창과 헤링본 아치는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건축체계에는 절, 현산, 폴리라인산 휴식, 점적, 옥상 축적의 다섯 가지 기본 형태가 있다. 이 시기 진한대통일은 여러 지역의 건축 교류에 조건을 제공했다. 위진 남북조의 잦은 교류와 불교의 도입은 건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여 전란이 끊이지 않아 쉽게 보수할 수 있는 건물을 짓는 것이 더 실용적일 수 있다.

이걸은' 새 건물에서 프랑스식 스타일 서수 만들기' 에서 "오재와 함께 모든 장애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고 말했다. 그래서 이 선생은' 5 재 병용' 이 중국 고대에 건축 자재 선택에 확립된 기본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즉, 재료의 사용은 확실히 공평하지 않다. 그는' 오재일체' 가 중국 고전 건축구조와 구조설계의 가장 중요한 실용원칙 중 하나이며, 또는 가장 기본적인 정신인' 5 가지 재료' 가 모든 재료를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또는 액세서리는 벽돌, 타일, 나무, 돌, 흙과 같이 건물에 사용되는 주요 재료라고 합니다. 오재동시' 은 주택 건물에서 어떤 재료를 사용할 수 있든, 사용해야 하든, 낭비를 소홀히 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만물 번영' 을 할 수 있다고 분명히 밝혔다. 물리적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이해는 정확하다. 노예 사회 말기에 이르러 중국의 건축물은 이미 토양, 나무, 돌, 도자기, 구리 등의 재료를 전면적으로 사용하였다.

이 선생은 중국 건축의 재료 선택과 응용이 주로 당시의 인식과 요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 건축의 구조 설계는' 보호' 의 길을 따라 발전한 것" 이라고 생각한다. 더 나은 보호를 위해' 오재병행' 이 잇따르고 있다. " "구성요소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은 구조 발전의 목적이며, 전체적인 요구 사항은 집이 더 긴 수명을 얻을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지붕의 경우, 털의 방수 방화 성능이 좋지 않아 기와지붕으로 점차 대체되어 집의 수명을 늘리고 생활의 편안함을 높였다. 지지의 구조도 다른 재료로 만들 수 있다. 견고성과 방수성으로 볼 때, 벽돌보다 석두, 심지어 흙과 나무보다 더 좋다. 그래서 최고급 지대치는 석두, 대량의 2 급 지대치는 벽돌을 사용하고, 핵심 부위는 가능한 한 석두 () 를 사용한다. 기후 건조 지역과 건조한 지하 연속 벽 건물을 제외하고는 토질과 목재 지대치가 더 이상 주류가 아니다. 나무, 흙, 벽돌, 석두 모두 벽을 쌓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이다. 구조프레임의 문제에서 이선생은 "목재를 구조틀과 모든 부품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중국에 대량의 목재가 있다는 뜻은 아니지만, 경험과 이해를 통해 이 재료의 성능이 구조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고 주장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이 사용하는 나무틀이 원시 건축 상태가 계속된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선택할 때 어쩔 수 없는 행동을 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