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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교수 설계를 수행하는 방법

2 1 세기는 과학기술과 국민자질 경쟁의 시대이며, 그 본질은 교육의 경쟁이다. 과학기술의 진보,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인류는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의 생활방식, 사고방식, 작업 방식, 교육 방식의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인터넷, 멀티미디어, 교육의 결합이 전통적인 교육사상, 관념, 내용, 방법을 완전히 바꿔 전통적인 인재 양성 모델을 바꿀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직업 교육은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하며, 교육 기술을 돌파구로 삼아 현대 교육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개혁의 깊이를 추진해야 한다.

우선, 교육 정보화는 직업교육 개혁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직업교육 발전 수준은 여전히 낮으며, 전통적인 교육이념, 모델, 내용, 기술 및 수단은 더 이상 교육개혁 발전과 현대과학기술 발전의 수요에 적응할 수 없다. 교육 방식과 현대 정보기술 발전 수준은 잘 결합되지 않고 낡고 낙후되어 있다. 많은 우수한 교육 자원이 널리 보급되지 않았으며, 학생들의 학습은 주로 선생님의 교실 수업과 교과서에 의존하고 있으며, 지식의 원천은 단조롭고 현대 사회 정보 기술의 발전과 일치하지 않는다. 교학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고등 전문 학교의 현대화 교육 시설이 점차 완벽해졌다. 그러나 학생들은 현대 정보기술 환경에서 날로 보편화되고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 학습 지식을 이용할 수 없고,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채팅에 쉽게 빠져들기 쉬우며, 학습에 대한 흥미와 주동성을 높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학습 시간을 지연시켜 자질 향상에 불리하다. 현대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설계를 혁신하고 현대 정보 폭발이 학생과 교육에 미치는 악영향을 방지하는 방법은 우리가 2 1 세기 교육 발전에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현대 교육은 현대 사회, 경제, 과학 기술 발전에 적응하여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현대 교육 시스템이다. 현대 교육 기술은 수단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종합 학과이기도 하다. 직업교육이 자신의 특색을 가지려면 직업교육 정보화의 길을 걸어야 한다. 직업 교육 정보화는 컴퓨터, 네트워크 및 직업 교육의 단순한 추가가 아니라 직업 교육, 교육, 관리, 학습 및 현대 정보 네트워크 기술의 유기적 통합으로 교육 이념, 교육 내용, 교육 조직, 교육 모델, 기술 수단 및 교육 평가를 포함한 동적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직업교육의 정보화를 실현하기 위해 교사가 정보기술의 응용을 장악하는 것은 이미 그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 중 하나가 되었으며, 어떻게 교사가 정보기술의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은 중대한 과제이다. 학교 현대화 정도와 설비가 향상됨에 따라 미래의 교사들은 현대 교육 기술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갖추지 못하면 감당할 수 없다. 현대 정보기술 환경은 정보화 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보장을 제공한다. 이런 환경에서 어떻게 설계, 개발, 사용, 평가, 관리학과 교육의 과정과 자원을 개발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과제다.

둘째, 정보 기술 환경에서의 교수 설계의 이론적 근거

어떤 과학 이론이든 반드시 몇 가지 기본 가설에 근거해야 한다, 특히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 교수 설계 이론은 시스템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시작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이론이다.

우리는 학습이 발생하고 유지되는 충분한 조건이 다음과 같은 측면 (즉, 교육 설계 이론의 두 번째 가정)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a) 학습자 자신의 학습 준비 (지식, 경험, 체력).

(2) 관심, 감정, 태도, 동기, 의지, 성격 등을 포함한 효과적인 학습 동기 유지 시스템.

(3) 외부 활동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은 예습 노트, 연습, 토론, 상호 지원, 양식 만들기, 개념지도 그리기 등 구체적인 학습 활동을 말한다. 학습 행동과 활동의 설계는 인지 전략과 협동 학습 전략에 기반을 두고 있다.

(4) 효과적인 학습 환경은 학습 자원 (정보 자원 및 활동 공간 시설 포함) 과 학습 도구의 효과적인 통합을 의미합니다.

(5) 효과적인 정보 전달은 정보를 읽고 렌더링하는 도구가 아니다. 정보 조직, 즉 학습 정보 자원의 조직 구조, 표현 형식 및 전달 순서를 나타냅니다.

위의 다섯 가지 충분한 조건 중에서 학습자 자체의 학습 준비는 설계할 수 없고, 다른 네 가지 측면은 설계할 수 있다. 학습 동력 시스템은 직접 설계할 수 있는 물화 시스템이 아니라 다른 세 가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교수 설계에는 세 가지 설계 객체 (교수 설계 이론의 세 번째 가정) 가 있습니다.

1. 학습 활동 설계. 구성주의에 따르면 학습자의 학습과 발전의 원동력은 학습자와 환경의 상호 작용이다. 학습자인지 기술의 발전과 정서적 태도의 변화는 이러한 상호 작용 덕분이다. 학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상호 작용은 바로 학습 활동이다. 따라서 학습 활동의 설계를 교육 설계의 핵심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학습 활동의 설계는 결국 학습 임무의 설계에 나타난다. 학습자가 완료해야 하는 임무 목표, 성취 형식, 활동 내용, 활동 전략 및 방법을 규정함으로써 학습자 내부의 인지 처리 및 사고를 트리거하여 학습자 심리기능을 발전시키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2. 학습 환경 설계.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 환경은 학습 리소스 (특히 미디어 리소스) 와 학습 도구의 조합이며 실제로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기적 통합입니다. 학습 활동이 발생할 때 학습 환경은 학습 장면이라고도 하며,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인간관계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 환경의 설계는 주로 학습 자원과 학습 도구의 통합에 나타난다. 디자인에서도 인간관계 지원 실시 방안을 고려해야 하지만, 인간관계 지원은 엄격한 운영 절차를 가진 시행 세칙이 아니라 이념으로 표현된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디어 전달 설계의 임무는 어떤 미디어 형식, 어떤 렌더링 순서, 어떤 조직 형식으로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교실 수업의 디자인과 교육용 미디어 자료의 설계 개발은 모두 이 수준의 활동에 속한다. 미디어 배치는 가장 변두리의 디자인 활동이다.

이상은 교육 설계 활동을 세 단계로 나누어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