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는 인간으로서의 문화이다.

전통 문화는 인간으로서의 문화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인간으로서의 문화이다. 사람이 되는 것을 미리 배우면 자연히 일을 잘 할 수 있다.

첫째, 효도하는 사람이 되라

효도는 우리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옛사람들은 "효는 선덕이다" 라고 말했고, 모든 선행은 효부터 시작된다. 한 사람이 부모를 공경할 줄 모른다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기 어렵다.

둘째, 착한 사람이 되라

좋은 친구를 사귀는 사람은 도덕적으로 성공적이고, 마음이 좋은 사람은 집에 있고, 좋은 사람의 자손에게 좋다. 선함은 우리의 가장 좋은 수양 방식이자 처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도덕경" 은 "하늘에는 친척이 없고, 늘 선한 사람과 함께 일한다" 고 말했다. 큰길과 천지의 법칙은 이렇다. 친밀함이 없고, 좋은 결과는 좋은 사람에게 상을 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의 심리는 매우 이상하다. 만약 우리가 무슨 나쁜 일을 한다면, 우리는 불안함을 느낄 것이다. 만약 네가 정말 무조건 좋은 일을 하고, 남을 돕고, 좋은 일을 한다면, 너는 당연히 매우 행복할 것이다. 행복은 불합리하다.

셋째, 근면한 사람이 되라

천도가 근근에 보답하다. 근면은 중국인의 가장 기본적인 자질이자 우리 사업의 기초이다. 예로부터 지금까지의 일반인들은 모두 게으름 때문에 실패했다.

위대한 업적은 노력과 정비례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은 것에서 많은 것, 기적은 창조될 수 있다.

넷째, 너그러운 사람이 되라

관용은 위대하다는 말이 있다. " 사람은 관용적인 마음을 가져야 하고, 세상에서 용납할 수 없는 일을 용인할 수 있어야 한다.

춘추시대에 추장왕은 승리를 거둔 후 성대한 연회를 열어 승리를 축하했다. 주앙 왕과 그의 신하들이 재미있게 놀았고, 주앙 왕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희욱을 불러 그의 대신들에게 술을 권했다. 갑자기 큰 바람이 불더니 홀 안의 모든 촛불을 불어서 갑자기 방 전체가 캄캄해졌다. 이때 군사 지휘관 한 명이 모여서 희욱을 건드렸다. 희욱은 깜짝 놀라 그 사람의 모자에 달린 태슬을 뜯어냈다.

희욱이는 이 일을 왕장에게 알리며 "폐하께서 빨리 촛불을 켜고 그 사람을 엄벌하라고 명령하셨다" 고 말했다. 장왕은 촛불을 켜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모두에게 말했다. "모두 긴장을 풀고 헬멧 모자를 벗으면 돼, 이렇게 하면 더 시원하게 마실 수 있어."

촛불에 불을 붙인 후 술자리가 다시 시작되자 장왕은 다시는 그녀를 불쾌하게 한 남자를 추궁하지 않았다. 나중에 징병 토벌정, 상군 전 총사령관 당존의가 자진해 백여 명의 병사를 이끌고 선봉장으로 나서며 한마 공로를 세웠다.

공로상 () 을 논하면서 당간사 () 는 "송별할 때 신하가 뽑은 옷소매이고, 군은이 죽이지 않고, 오늘 목숨을 바쳐 은혜를 갚는다" 고 말했다. 왕장은 듣고 감개무량하다.

동사 (verb 의 약자) 는 정직한 사람이 된다

성실은 우리 생활의 기초이고, 성실은 일종의 미덕이다. 사람이 진실하지 않으면 너는 친구를 사귈 수 없다. "만약 네가 큰 사업을 하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부정직한 사람은 남을 속이기 전에 먼저 자신을 속인다. 그는 자신을 정성껏 수양할 수도 없고, 남에게 신뢰를 얻을 수도 없고, 사회에 발붙일 수도 없다.

여섯째, 사람됨이 조용하다

낮은 톤은 좋은 성격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경상에서는 군자가 무기를 몸에 숨기고, 기회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성숙한 사람은 생활 속에서 예봉을 유지하고, 낮은 키 사람이 될 것이다. 그들은 특정 시간에만 자신의 재능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조용한 사람은 차분하고, 부드럽고, 조용하며, 대지처럼 항상 자신을 더 낮은 위치에 두지만, 아무도 그 넓이를 부인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자신의 저지대를 지킬 수 있는 사람은 모두 함축적이다. 바다처럼, 영원히 자신을 저지대에 놓지만, 아무도 그 깊이를 부인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일곱째, 정직한 사람이 되십시오.

몸은 그림자가 기울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발은 신발이 기울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몸은 편안하다. 품행이 좋으면 사람은 기질이 있고, 일을 하면 굳은 기운이 있다. 너의 마음은 사심이 없고, 마음은 넓다.

사람은 정직해야 하고, 일은 공명정대하게 해야 한다. 맹자는 "감탄할 만한 것은 하늘이지, 남을 배려하는 것이 아니다" 라고 말했다. 사람이 되는 일은 반드시 공명정대하게 해야지, 남몰래 남의 이익을 해치면 안 된다. 솔직히 말해서, 너는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가만히 앉아서 줄곧 자신을 생각하고 있는데, 가십은 사람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

여덟,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다.

공자의 논어는 "믿지 않는 사람은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큰 수레도 없고 큰 수레도 없다면, 그것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신용이 없으면 한 사람은 차축과 멍에에 목핀을 연결하지 않은 큰 차와 같고, 차축과 멍에에 목핀을 연결하지 않은 자동차는 걸을 수 없다.

신용을 지키는 것은 돈으로 살 수 없는 인격적인 매력이다! 사람은 정직해야 하고, 일은 명백해야 한다! 영원히 다른 사람의 너에 대한 신뢰를 잃지 마라. 다른 사람이 너를 신뢰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네가 다른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가치다! 신용을 잃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큰 파산이며, 신용을 지키면 인심을 얻는다.

아홉, 낙천적인 사람이 되다

인생은 십중팔구 뜻대로 되지 않아, 모든 일이 순조롭지 못할 것이다. 날은 항상 앞으로 가고, 하루는 좋고, 하루는 짜증난다. 생활의 광명면을 보고 자신을 즐겁게 하는 것이 낫다.

소식 () 은 일생 동안 전출되어 운명이 다분하다. 그러나 어떤 역경이든 활달한 수시는 탄식하지 않고 원망하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그는 항상 생활에 깊은 흥미를 유지하고, 등산을 좋아하고, 화원에 시를 쓰는 것을 좋아하며, 늘 생활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한다. 롯데는 살 줄 안다.

X. 착한 사람이 되다.

선함은 중국 생활의 오래된 원칙이다. "쿤구아 이경" 구름: 지세 쿤, 군자는 후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덕재물은 덕으로 모든 것을 포용하는 것이다. 대지는 넓고 두터운 덕성으로 만물을 포용하고 만물을 수용한다. 군자는 대지를 본보기로 하고 덕을 우선으로 한다. 미덕은 다른 사람, 다른 관점, 그리고 다른 사람의 과실을 포용할 수 있는 관광 정신력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선함은 최고의 품격이자 최고의 영리함이다. 착한 사람, 다른 사람이 그와 어울리고, 그의 친구가 되고, 그에 대한 깊은 신임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