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프리핸드 페인팅 기본 소개

프리핸드 페인팅 기본 소개

자유화는 시, 서예, 회화, 판화 등이 융합된 예술 형태이다.

프리핸드 페인팅은 장기간의 예술적 실천을 통해 점차적으로 형성됩니다. 그 중 문인들은 회화에 참여하여 자유화의 형성과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당나라의 왕유는 시와 그림에 모두 능했다고 하여 후세들은 그의 그림을 “화 중의 시, 시 중의 그림”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붓놀림. 오대 서희(徐熙)는 먼저 먹으로 꽃의 가지, 잎, 수술, 꽃받침을 쓴 뒤 약간 밝은 색을 칠해 서식묵법을 창안했다. 송나라 후반에 문동흥(文丹興)은 사군자(十君君)의 화풍을 장려하였고, 명나라 때에는 임량(臨梁)이 새로운 자유형 양식인 '마당 화풍'을 발전시켰으며, 명나라 때에는 심주(沈周)가 두꺼운 먹과 밝은 색을 잘 활용하였다. , Chen Baiyang은 사실적인 수묵과 밝은 색상을 강조했으며 Xu Qingteng은 생존의 매력을 더욱 격렬하게 추구했습니다. 오랜 기간의 예술적 실천을 거쳐 자유화 시대가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Bada Shanren, Shi Tao, Li Quan, Wu Changshuo, Qi Baishi, Zhang Daqian, Pan Tianshou, Wang Yachen의 제자 Wang Dezu, Anping Yijun 등에 이어 Li Kuchan, Zhu Xuanxian, Li Keran, Fan Zeng, 등, 오늘날 프리핸드 페인팅은 가장 큰 영향력과 가장 인기 있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유 그림은 영적인 유사성을 옹호합니다. Dong Qichang은 "수묵화는 풍경을 그리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왜? 모양과 질감이 모두 같으면 매력이 없고 색이 다르면 붓놀림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명나라의 화시에서도 “형상을 닮지 말고 매력을 추구하라. 다섯 손가락으로 다 이루느니라”라고 말했다.

자유화의 목적이 우선이다. 현대 서예가이자 화가인 난산 러산(Nanshan Lesh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태백(Li Taibai)에는 다음과 같은 시가 있습니다. 기러기가 슬픈 마음을 끌고, 산이 달을 막는다. 예술적인 개념이 훌륭합니다. 하나는 앞서고 하나는 뒤로, 의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의 긴장감은 충분합니다. , 완리의 의도가 없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고 글을 쓰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팔계권은 붓을 사용하여 모든 방향과 먼 곳을 친다고 했으며, 따라서 그의 그림의 의미는 정신을 묘사하기 위해 도와 몸을 전달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독특한 붓놀림과 시, 서예, 그림, 봉인의 결합에 주목합니다." 자유형 붓놀림은 필기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중국 사람들의 독특한 형태와 영역에 대한 관점을 구현합니다. 프리핸드 페인팅은 매우 이기적인 예술인 동시에 매우 이타적인 예술이기도 합니다. 자의식과 자기망각은 모순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하나의 통일체입니다. 프리핸드 페인팅이라는 독특한 영역을 의식적으로 추구함으로써만이 장엄한 옷을 벗는 예술을 진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당나라 때 먹물 뿌리기로 유명한 화가 왕치아가 있었다. 남송 시대에는 자유화의 대가인 양개(梁開)가 자유 인물화를 시작했다. 북송시대에는 시적, 화풍이 풍부한 미부/미유인의 산수화들이 문인적 손길을 더해 중국 산수화의 화법을 풍부하게 했다. 자유형 풍경화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Xu Wei의 창의적인 공헌은 특히 수묵화 꽃 그림에서 탁월합니다. 명나라 이후 이러한 자유형 미학 사상은 점차 발전하여 회화사에서 대대로 이어지는 위대한 자유형 회화 유파로 성장했습니다. 종이

중국 전통 회화에 사용되는 종이는 주로 라이스 페이퍼(Rice Paper)입니다. ① 성현(Shengxuan). 접착제나 백반을 코팅하지 않은 종이로 통기성이 좋고, 스며나기도 쉽고 건조도 잘 되는 종이입니다. Sheng Xuan의 깨끗한 피부 단일 Xuan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퓨어 스킨에 재가공되어 스페셜 퓨어 스킨이라고 불리며, 질감이 촘촘하고 부드러우며, 표면이 매끄럽고 평평하여 특히 사용하기 편리하며, 선과 잉크 색상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

②성숙한 법사. 생 라이스페이퍼에 명반수를 발라 숙성된 라이스페이퍼를 만듭니다. 명반이 고정되어 잉크색이 종이에 번지지 않아 꼼꼼한 그림 그리기에 적합합니다.

③라이스페이퍼를 반쯤 익힌 것. 생 라이스페이퍼에 소량의 명반을 첨가하여 만듭니다. Zhuixuan과 같은 반공비 및 반자유 붓놀림에 적합합니다.

라이스페이퍼 외에도 한지, 가죽종이, 대마종이 있어요. 양피지는 절강 등지에서 생산되며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며 좋은 선과 혼합이 쉽습니다. 구름을 칠할 때 사용하면 블렌딩의 겹이 흔적을 남기지 않고 쉽게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섬세하고 아름답게 만들어집니다. 가죽 종이를 선택할 때는 도화지 모서리를 잡고 종이를 가볍게 흔드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이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 라이스페이퍼는 느슨하지만 느슨하지 않고, 촘촘하지만 단단하지 않고, 부드럽지만 미끄럽지 않고, 촉촉하지만 건조하지 않은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 가볍고 건조한 층을 쉽게 볼 수 있으며 문지른 후 손상이 없습니다.

손그림과 공비화의 가장 눈에 띄는 도구적 차이는 종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림에 생지를 사용하는 것은 자유형 그림의 예술적 특성을 발전시키는 핵심 요소이다. 그 자체는 페인팅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예술 작품과 나쁜 예술 작품을 식별하는 것은 자유형 그림을 그릴 때 직면하게 되는 첫 번째 문제입니다. 현재 생쌀 생산은 안후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홍기(Hongqi), 류지아(Liujia) 등 안후이 현(Anhui Xuan)의 유명한 제품은 안후이 현(Anhui Xuan)의 특징은 백색입니다. 순수한 품질과 투과성이 좋고, 화학적 성질이 좋고, 펜 자국이 선명하며, 색상과 잉크가 밝아 대부분의 프리핸드 화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종이입니다. 성쉬안의 품질은 듣고, 만지고, 보고, 시도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먼저 종이의 모서리를 잡고 흔들면 소리가 부서진다면 종이가 단단하고 가공이 너무 어렵다는 뜻입니다. 이런 종류의 종이는 떫은맛이 나고 맛이 좋지 않습니다. 소리가 둔하면 일반적으로 종이가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처리가 너무 느슨하거나 너무 느슨하면 브러시 스트로크가 썩기 쉽습니다. 수렴하지만 원하는 대로 출혈이 발생합니다. 만진다는 것은 종이 표면을 손으로 앞뒤로 만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떫은맛이 나고 촉촉한 느낌이 더 좋습니다. 빛을 보세요. 종이가 고르지 않고 섬유질이 구름 모양이면 더 좋고, 너무 균일하거나 커튼 패턴이 ​​너무 선명하고 구름이 없으면 약간 열등합니다. 구름이 있는 종이는 일반적으로 잉크 색상이 더 풍부하고 두껍습니다. 요즘에는 일부 원재료를 기계로 가공하기 때문에 펄프가 너무 균일하게 두드려지고, 기계로 만든 종이는 너무 단단하고 균일하여 일반적으로 수제 종이만큼 사용하기 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홍싱제지공장은 전통적인 유명 종이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수공예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종이 품질에 대한 최종 평가는 테스트, 투과성 테스트, 펜 자국이 유지되는지 테스트, 잉크 색상 수준이 풍부하고 밝은지 테스트, 테스트 펜이 부드럽고 수렴성이 없는지 테스트해야 합니다. , 등.

현재 성현(Shengxuan) 카테고리에 속하는 논문에는 사천 대나무현(Sichuan Bamboo Xuan), 고오리피현(Gaoli Pi Xuan), 푸양현(Fuyang Xuan), 취저우피현(Quzhou Pi Xuan) 등이 있습니다. 매우 희귀한 골지 종이와 같은 과거 품종 중 일부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습니다. 일부 라이스 페이퍼는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그 자체의 특성 때문에 일부 화가들이 자주 사용합니다. Rupi Xuan 종이는 높은 투과성, 강한 변형 저항성, 불분명하지만 촉촉한 자국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풍경화 화가에게 매우 인기가 있으며 그 특성을 활용하려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사랑 받고 있습니다. 사천법사, 부양법사는 좋은 종이는 아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특색이 있어서 잘 팔립니다.

펜은 대, 중, 소, 장, 단, 굵기, 가늘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유형 인물화는 대·중 펜을 주로 사용하고, 작은 펜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프리핸드 붓놀림이 엉성하고 느슨하기 때문에 대형, 중형 펜도 이러한 특징을 쉽게 나타낼 수 있음은 물론, 각자 자신의 그림 스타일과 습관에 따라 적합한 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에는 소프트, 하드, 둘 다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연묵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부드럽고 둥글며, 수묵의 색이 진함에서 연함, 건조함, 습함으로 변화하기 쉽고, 자유롭게 흔들릴 수 있으며, 표현력이 풍부하여 둥글고 부드러움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 단단한 선과 다양한 표면. 정사각형이나 굵은 선을 그리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유형의 펜은 주로 양모로 만들어집니다. 어떤 화가들은 긴 붓, 붓이 달린 붓, 양모판 붓을 전문으로 사용하며, 그들이 그리는 그림은 부드럽지만 강하며, 강한 선, 떨어지는 잉크, 종이 위의 연기와 구름, 수채화로 칠한 채광창, 흐릿한 반사, 풍부한 잉크 색상과 부드러움, 풍미가 가득합니다. 부드러운 털은 주로 양털과 양수염이며, 그 다음으로는 태아털, 닭깃털 등이 있습니다. 양호는 주로 저장성 후저우에서 생산되며 후 붓 제작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해 국내외 화가들이 애용하는 제품이다. Huzhou Yanghao는 오랜 역사와 탁월한 붓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생산되는 붓은 순수한 재료로 만들어지며 적당히 두껍고 얇으며 집결 및 분산이 좋습니다. 그림의 윤곽을 잡는 데 사용하면 선의 건조함과 촉촉함의 변화로 수묵의 매력이 자연스럽고 풍부해집니다. 양털은 양털보다 길며, 양털보다 탄력이 강해, 이로 만든 브러쉬, 특히 양털 브러쉬는 윤곽을 잡아 바르는 느낌이 부드럽습니다. 태아털은 아기의 태아털로 만들어지며, 응집력이 뛰어나 필기감이 특히 좋은데, 채취가 어렵고 생산량도 높지 않습니다. 태아털을 너무 길게 키우게 되므로 큰 사이즈로 제작해야 하며, 중간 크기의 태아털펜은 더욱 어렵습니다. 닭털 펜은 매우 부드러워서 특별한 선을 그리는 것 외에는 용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딱딱한 모발은 수분 함유량이 적고, 키가 크고 튼튼하며, 모서리가 날카롭고, 탄력이 강하여 사각 및 딱딱한 라인을 그리는 데 적합합니다. 어떤 화가들은 그림을 그릴 때 늑대털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좋은 선을 그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림을 그릴 때에는 서예를 써서 그림을 그리는데 우여곡절이 있고, 나무와 돌 하나하나에 글씨를 쓰는데 그 솜씨가 뚜렷하다. 찰기, 문지르기, 염색하기, 점치기 등에서 이상한 운율을 볼 수 있으며, 먹색은 두껍고 연하며 건조하고 젖은 색상에서 볼 수 있다. 단단한 털은 주로 족제비의 꼬리털로 만든 것인데 북방의 추운 기온 때문에 털이 단단하고 길다. 안타깝게도 생태균형의 불균형으로 인해 늑대털의 원료 공급원이 줄어들었습니다. 강모의 사용은 강모의 길이를 증가시켜 강모의 다양성을 증가시킨다. 표범털, 사슴털, 돌오소리털, 산마털 등 기타 동물털도 모두 단단한 헤어펜을 만드는 원료이다. 그중에서도 멧돼지털, 산마털, 돌오소리털이 늑대털보다 더 두껍고 단단하며 탄력이 더 많습니다. 또한 화가들은 산마 붓과 돌 오소리 붓을 자주 사용합니다. Shanma 펜에는 깔끔한 펜촉이 있어 얇은 시트를 추가하고 정사각형 및 단단한 선을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돌오소리펜은 흰털, 보라색털, 검은염소털, 향긋한 여우털을 섞어서 만든 것으로 스무스, 리버스, 롤링, 포인트 등 다양한 붓질에 적합합니다. 날카로운. 딱딱한 털은 일반적으로 문지르거나 점을 찍는 데 사용됩니다. 글쓰기 스타일은 강하고 강력하지만, 양털만큼 다양성이 풍부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Jianhao는 부드럽고 단단한 브러시를 혼합하여 만든 단단하고 부드러운 브러시를 말하며, 시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Baiyun 브러시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Qizi Sanyang, Wuzi Wuyang, 대형, 중형 및 소형 크레인 넥 펜 등 일반적으로 늑대털과 양털을 섞은 것이 있고, 멧돼지털과 양털을 섞은 것도 있는데, 사실 모든 종류의 딱딱한 동물털을 양털과 섞어 쓸 수 있습니다. 아웃라인과 도트 모두 화가들이 선호하는 종류의 브러쉬입니다. 시중에서 새로 발견된 학펜은 늑대털펜의 제한된 길이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생산된 것으로, 다양한 길이의 긴 테두리 펜은 돼지털과 양털로 만들어져 효과도 좋습니다. 그 기준은 순수한 코트 색상, 개봉 후 깔끔하게 뾰족한 모발, 적절한 두께와 가늘음, 좋은 탄력성, 특히 좋은 펜의 리바운드 및 분산성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나 화가마다 습관과 그림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붓에 대한 요구 사항도 다를 것입니다. 좋은 품질의 펜은 익숙한 펜만큼 매끄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잉크

잉크는 회화의 효과와 직결되는 요소이다. 과거에는 잉크가 주로 블록잉크였다. 먹의 유래는 확인하기 어렵지만 채색된 도자기의 문양에서 검은 선의 윤곽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중국인들이 아주 일찍부터 검은색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렸음을 알 수 있다. 블록 잉크는 라드, 텅 오일 또는 로진 나무의 연기로 만들어지며, 손으로 갈아서 접착제와 향신료로 압착합니다. 블록잉크의 모양은 다양하지만 주로 긴 띠 모양이다. 잉크는 기름연기, 송연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연료유에서 얻은 연기로 만든 잉크를 기름연기로 잘 만든 잉크를 탑스모크, 블루스모크라고 하고 공물로 만든 잉크라고도 합니다. 추모 연기 등 소나무 연기는 침투하기 쉽기 때문에 자유형 스트로크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송연기와 기름연기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먹물과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회화용 잉크와 잉크 페이스트는 현대에 대량으로 개발된 새로운 유형의 편리한 잉크입니다. 원래의 잉크는 접착제가 무겁고 색상이 회색이며 질감이 거칠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원래의 잉크와 페이스트를 정제했습니다. 고품질의 그림으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개선됩니다. 잉크 페인팅의 장점은 편리하고 노동력이 절약되며 시간이 절약된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가장 두꺼운 층이 부족하고 일반적으로 접착제가 무겁기 때문에 잉크를 많이 뿌릴 때 두꺼운 잉크 층이 쉽습니다. 번지기 쉽고, 물이 스며들면 잉크가 원래의 펜 자국을 유지하므로 블록 잉크만큼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은 흐릿함, 혼합된 색조 등과 같은 특정한 특별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람들이 자주 사용합니다. 시중에는 많은 잉크 페이스트가 있지만 그 효과는 잉크만큼 보습적이지 않으며 때로는 침전이 더 심합니다. 이는 광고 잉크 색상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며 특수한 잉크 질감 효과도 생성합니다.

벼루

벼루는 장식용 벼루, 장식 및 실용 벼루, 실용 벼루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역사상 많은 벼루는 유명한 벼루를 깎아 만든 것이지만 독특한 장인정신으로 인해 잉크를 보관하고 갈아내는 것이 불편했고, 유명인의 비문이 새겨져 있는 경우도 있어 일반적으로 예술성이 높고 소장가치가 높다. 그림 도구로는 후자의 두 벼루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벼루의 장점과 단점은 외관 외에도 주로 석재의 품질입니다. 안후이, 광둥, 간쑤, 산동 등지에서는 모두 유명한 벼루를 생산합니다. 일반적으로 돌은 단단하고 색이 풍부하고 깊습니다. 물을 저장하고 쉽게 건조되지 않습니다. 장인의 솜씨가 뛰어나면 더 좋습니다. 자유형 인물화용 벼루는 벼루 본체가 상대적으로 커야 하고, 먹과 물을 저장하는 풀도 일정한 용량이 있어야 하므로 작은 벼루는 적합하지 않고 중형 벼루와 대형 벼루가 적합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큰 벼루는 바깥쪽은 사각형이고 안쪽은 둥글거나 바닥이 둥글고 평평한 대야 모양의 벼루는 매우 실용적이고 저렴하므로 초보자도 이런 종류의 벼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화잉크가 대량으로 출시된 이후 벼루의 기능은 크게 떨어지며 화구에 있어서 벼루의 위상도 쇠퇴해 일반적으로 잉크로만 사용되었다. 가끔 잉크를 갈아서 사용하기도 했지만, 결국 벼루를 사용하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었고, 단순히 잉크를 보관하는 대신 도자기 접시나 작은 접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벼루로서 오래된 기능은 여전히 ​​충분히 활용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잉크는 일반적으로 밀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잉크에 물을 약간 첨가한 다음 블록 잉크로 갈아주면 잉크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용적이면서 우아한 형태를 갖춘 좋은 벼루가 여전히 매우 필요합니다.

매트

현재 사용되는 매트는 일반적으로 매트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고급 담요와 펠트부터 오래된 신문까지 다양합니다. 과거에는 매트의 중요성이 무시되어 왔으나, 자유형 인물화가 발달하면서 매트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사람들이 주목하게 되었다. 패드를 일반 패드로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간의 신축성이 있으나 과하지 않고, 흡수력이 없으며, 흰색이나 연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펠트는 매우 좋은 소재로 패딩에 대한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충족합니다. 시중에는 두꺼운 펠트와 얇은 펠트가 있으며, 얇은 패드는 균일한 품질과 가벼운 무게로 인해 휴대가 용이합니다. 담요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지만 새 담요는 털이 너무 길고 탄력이 너무 많아서 그림을 그릴 때 펜 힘을 사용하는 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지 공장에서 사용하는 담요의 표면 섬유가 더 좋습니다. 짧아졌지만 그림 뒷면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얇은 발포 플라스틱, 플록지, 생지, 오래된 신문 등이 모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그림에 좀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패드의 기능을 확장한다면, 거친 천이나 아름다운 무늬가 있는 합판 등 질감이 뚜렷하고 흡수성이 약한 직물이 이상적인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제작 과정에서 뒷면의 라이스페이퍼에 닿는 정도가 달라지며, 앞면의 붓터치 과정에서 간헐적으로 패턴이 화면에 나타나 특별한 질감 효과를 만들어낸다. 더 나아가 작가는 미리 선택된 다양한 두꺼운 개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상상에 따라 그림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드를 유리판, 플라스틱판 등 매우 매끄러운 물체로 덮으면 라이스페이퍼와 매끈한 뒷면재 사이에 물이 흐르게 되어 크고 자연스러운 워터마크가 생겨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화가들에게 예술적인 협회를 만들어줍니다. 앞으로 매트의 용도와 기능에 대한 더 많은 발굴과 탐구가 이루어져 중국화의 표현기법이 풍부해질 필요가 있다.

중국화의 화구에는 물그릇, 먹과 색혼합판, 문진 등이 있고, 봉인이나 수묵 등도 포함될 수 있으나, 이것들은 그림의 예술적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