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의 정원 가꾸기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도시 정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에세이

송나라의 정원 가꾸기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도시 정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에세이

송나라의 정원사상을 응용하여 현대적인 도시정원을 조성한 논문

중국의 봉건사회는 송나라에 이르러 성숙기에 이르렀다. 이 시대는 중국 정원 발전의 전환기이기도 하다. 이 시대는 우아함을 표방하고, 송나라 산수화의 영향을 받아 뛰어난 문화적 성과를 거두었다. "여행 가능하고 유망하며 살기 좋은" 이상적인 상태로 인해 정원은 진나라와 한 왕조를 돌파했습니다. "정원"과 "감금"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은 당나라 중기의 별장과 별장의 모델도 변경했습니다. 그것은 완전히 자연에 부응했습니다. 송나라의 정원은 자연과 인간의 일체성에 중점을 두어 시각적으로 미적인 욕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생활 환경의 최적화에도 중점을 두어 황제부터 서민까지 모두가 정원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동시에 정원 언어도 이 단계에서 거의 완벽한 수준에 도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원, 명, 청 시대의 정원 맥락이 발전했습니다.

중국 정원은 3,00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정원 예술이 가장 먼저 탄생한 국가 중 하나이며 '정원의 어머니'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의 정원'. 세계 각국의 역사, 문화 교류 속에서 중국 고전 정원 예술은 높은 예술 수준과 독특한 민족 스타일을 바탕으로 다른 나라 정원 예술의 창조와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송나라는 농업, 수공예, 상업, 과학기술이 모두 질적으로 도약하여 원예 수준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 대표적인 시기입니다. 송나라의 정원 가꾸기 기술은 자연을 기반으로 하고 자연보다 높은 것이었습니다. “사람이 만들었지만 하늘에 열려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는 특히 문인과 사람들의 독특한 정원 방식이 되었습니다. 공무원들도 정원 가꾸기에 참여하여 정원을 문화로 표현하고 예술적 소통을 위한 특별한 기능을 만들어 냈습니다.

송나라 정원의 분류

송나라 정원은 왕실 정원, 개인 정원, 사찰 정원, 문인 정원, 도시 공원 정원, 요금 정원으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정원 유형 중에서 개인 정원 가꾸기 활동이 가장 두드러집니다. Shiliu 정원은 포괄적으로 "문인 지향"이었고 문인 정원은 크게 번성했으며 동시에 왕실 정원에도 더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왕실 정원. 송나라의 왕실 정원은 도쿄와 린안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그 규모와 활력은 당나라에 비해 훨씬 뒤떨어졌지만 계획과 디자인은 더욱 정교했습니다. 정원의 내용은 개인 정원에 더 가깝고 기능도 생활 지향적입니다. 예를 들어 송희종(Song Huizong)이 직접 참여한 '수산현월(Shoushan Genyue)' 프로젝트가 그 예이다. 궁성 북동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팔도의 위치에 따라 '겐'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산을 쌓음과 동시에 연못을 파서 물을 돌리고, 정자와 정자를 짓고, 이국적인 꽃과 나무를 심었습니다. 5~6년간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했고, 선허 4년(AD 1122)에 마침내 역사상 가장 유명한 왕실 정원 중 하나로 전락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원예 예술 분야의 성과는 이전 세대보다 훨씬 앞서 있으며 획기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이 왕실 정원은 지식인의 정원에 대한 관심이 강합니다.

송나라 정원은 정원 가꾸기 아이디어에 있어서 혁신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정원 공간 요소의 배열에 있어서도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 휘종황제가 직접 참여했던 '수산현월(Shoushan Genyue)' 프로젝트는 그 요소를 크게 산건축, 돌배치, 물관리, 식물배치, 건축으로 나누었습니다.

산을 짓는 것: 예를 들어 봉황산을 모방하는 것은 상징적인 접근 방식이며, 그 중요성은 독특한 발상과 세심한 관리에 있습니다. 손님과 주인의 명확한 구별, 먼 것과 가까운 것을 반영하고, 광맥이 뻗은 완전한 산계를 이루기 위해 자연 산의 전형일 뿐만 아니라, 소위 '손님의 위치'와 '손님의 위치'를 구현합니다. 주인은 산수화에서 먼 곳과 가까운 곳의 모양을 먼저 결정하고, 산은 서로를 지탱하고, 주인은 그림의 요구 사항에 따라 "산 시준"의 구성 규칙과 재료를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그때 만들어진 풍경도 생생한 말을 많이 남겼다. “자주색 돌은 칩과 같으며 얼굴의 지름이 수 피트이므로 산이며 산 옆에 서 있다. 그늘에 나무 캐비닛이 놓여 있다. 산 꼭대기에 깊은 웅덩이가 열렸습니다. 차가 오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수자원 노동자들이 정상에 올라가서 문을 열고 물을 채워 폭포를 이루었는데, 이 폭포는 자색돌담이라고도 합니다. 폭포 화면." 바위에 태호석 봉우리를 배치하는 특별한 기술은 정원과 그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물 관리: 공원에는 강, 호수, 습지, 하천, 하천, 폭포, 웅덩이 등 거의 모든 내륙 수역을 미니어처로 포괄하는 완벽한 수자원 시스템이 있습니다. 수계와 산계의 결합은 물 속에 산이 박힌 자세를 이루는데, 이러한 상황은 자연의 가장 이상적인 지형을 요약한 것이며, 칸유 이론의 좋은 풍수 조건과도 일치한다. 식물의 형태는 나무의 종류가 다양하고 식재방법이 웅장하며 산과 구릉, 시내와 강을 따라 분포하며 울타리 밑이나 틈에도 계속 심는다. 거의 모든 곳이 꽃과 나무에 잠겨 있습니다. 식물구성 방법에는 단독재배, 군집재배, 혼합재배, 다수재재 등이 있다. 또한, 제뉴엘리에는 동물을 사육할 수 있는 공간도 있어 마치 천연 동물원과도 같습니다. 공원에는 당시의 모든 건축 형태를 망라하는 약 40개의 "잊지 말아야 할 정자, 홀, 정자 및 정자"가 있어 중요한 명승지로 기능하고 감상할 수 있는 장소도 제공했습니다. 건축은 풍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전체적으로 정원은 여전히 ​​자연 경관에 종속되어 있습니다. 이 정원은 작은 것에서 큰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지 이전과 확장은 상상을 초월한다.

(2) 개인 정원은 문인 정원입니다. 송대 문인의 정원 양식의 특징은 단순함, 희박함, 우아함, 자연스러움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단순함이란 이미지가 단순하고 예술적 개념이 심오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자연의 양식을 정제하고 요약한 것이며, 자유분방한 창작방식의 표현특성이기도 하다.

풍경을 위한 공간이 있는 장면을 만들고 이를 비문과 결합하여 소유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시적인 예술적 개념을 창조합니다. 둘째, 송나라 산수화의 예술적 개념과 마찬가지로 가상과 현실이 연결됩니다. 기복은 정원의 전체적인 가상 부분이 실제 부분보다 크고 정원 가꾸기의 모든 요소입니다. 특히 건축 레이아웃은 희소성에 중점을 두고 정원 풍경은 개방성과 개방성에 중점을 둡니다. 주로 식물과 돌을 쌓아 놓은 것에서 볼 수 있으며, 국화와 매화가 많이 심어져 있으며, 건물은 주로 정자이며, 송나라 문인들은 항상 지명을 추구했습니다. 명승지의 지정은 방문객과 풍경의 연관성을 자극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