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뤄딩의 전통 풍습

뤄딩의 전통 풍습

축제 민속 풍습의 관점에서 볼 때 설날, 원샤오, 청명, 단오절, 중국 발렌타인 데이, 봉란, 중추절, 쌍절 등 한족의 모든 중요한 명절은 9번째 명절, 동지, 섣달 그믐날 등도 뤄딩(Luoding)의 중요한 명절의 내용과 의미는 거의 동일하지만, 단지 형태와 지역에 따라 형성된 삶의 표현과 내용이 다를 뿐입니다. , 사람들의 정서, 생활 습관 등 물론 상속에도 많은 변형이 있습니다.

귀신축제라고도 불리는 맹란축제는 링난 각지에서는 '귀신축제', 뤄딩에서는 '귀신축제'로 불린다. 귀신 축제는 음력 7월 15일에 열리는데, 불교 대장경에 따르면 목련은 어머니 때문에 아귀에 빠졌고, 목련은 음식을 입에 넣으면 숯으로 변했다. 그리고 부처님은 그에게 이상한 재료로 올람 대야를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과일과 야채를 부처님께 공양하기 위해 접시 위에 올려 놓은 다음 모드갈리아나의 어머니가 먹을 수 있었습니다. 며칠간 지속되는 북부의 배귀제 기간에는 사찰에서 울란제를 지내고, 사람들은 옷에 돈과 종이를 걸고 채식 음식을 준비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링난(Lingnan)에서는 7월 14일에 배고픈 유령 축제(Hungry Ghost Festival)가 열립니다. 송나라 말기에 명절을 준비하던 중 원군이 갑자기 쳐들어와 하루 전에 조상을 제물로 바쳐야 했다고 한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7월 14일을 축하하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뤄딩에는 원래 7월 15일에 축제를 거행했다는 말이 있는데, 이날 야오족이 산에서 내려와 밭에 있는 지주들을 위한 제물을 빼앗았기 때문에 어느 날 축제가 앞당겨졌다고 합니다. 야오족이 소란을 피우고 배고픈 유령 축제를 7월 14일로 바꾸자. 이날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 외에도 집집마다 밭 한구석에서 향과 종이옷을 피우고 길에서 제사를 지내며 외로운 귀신들에게 배불리 먹이고 인간과 귀신의 화평을 구하는 날이다. "시유".

북쪽에서는 소와 양을 제물로 바치고, 루오딩에서는 닭을 제물로 바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닭고기는 통째로 익히고, 희생시킨 뒤 잘게 썰어 양념으로 양념을 하여 닭고기 본연의 맛을 유지하면서 맛있고 부드러운 맛을 내는 것을 흔히 '화이트 컷 치킨'이라고 합니다. 닭은 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제사를 드리는 것 외에도 손님을 대접하는 데에도 사용된다고 하여 '닭이 없으면 잔치가 완성될 수 없다'고 합니다.

중추절은 음력 8월 15일입니다. 뤄딩의 대부분의 장소에서는 8월 15일에 중추절을 기념하지만, 8월에 중추절을 기념하는 곳도 많습니다. 16일 또는 8월 14일. 우리 조상들이 다리를 짊어지며 생계를 꾸려갔기 때문에(어떤 사람들은 자기 조상들이 다리를 짊어졌다는 말을 피해서 관료가 되어 다리 위에 앉았다고도 했다), 집에 아주 늦게 돌아왔기 때문에 집집마다 단을 열었다고 한다. 신들을 숭배하기 위해. 그런데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아서(제사) 16일에 중추절을 지내기로 했고, 그 전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8월 14일에 중추절을 기념하는 것은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중추절에는 모든 가족이 달빛을 숭배합니다. 마을에서는 한밤중에 남녀 노소 모두가 '지하 홀'에 둘러앉아 달빛 신을 초대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신에게 기도하는데, 달빛 신은 사람을 소유할 수 있고, 그 사람이 소유한 사람은 그렇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그들은 서양의 최면술과 비슷하게 주로 여성인 달의 신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골에도 등불(공명등)을 쏘아올리고, 마을의 청년들이 팀을 이루어 공명등 착륙을 놓고 경쟁을 벌인다. 공명등 대회에는 지형 제한이 없어 불꽃대회보다 더 화려하다.

위안샤오 축제는 북쪽에서 매우 성대합니다. Yuanxiao 축제는 등불 축제 및 Shangyuan 축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나정 풍습은 가족에 남자 아이를 추가하는 것과 같으며, 다음 해 음력 1월 2일에 등불을 켜고, 마을 제단의 큰 나무에 등을 걸고, 16일에 등불을 놓는 것과 같습니다. 등불이 꺼지면 친척들이 축하하러 와서 "봄 등불 잡기"를 관람하면 행운이 생길 것입니다.

구정과 밀접한 축제로는 동지(冬至)가 있다. 동지는 음력 24절기 중 하나이며, 동지에는 태양이 북회귀선을 향하므로 북반구에서 1년 중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동지가 지나면 낮 시간이 점차 길어지고 날씨가 매일 따뜻해집니다. "하지에는 음의 탄생, 동지는 양의 탄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동지(冬至)는 한 해가 시작되는 어느 날을 뜻하는 첫 번째 달입니다. 뤄딩(Luoding)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동지는 새해를 축하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새해보다 겨울이 더 크다"는 말도 있을 정도입니다. 시골 지역에서는 동지(冬至)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모든 가족은 조상을 숭배하는 행사를 매우 진지하게 여깁니다. 그들은 새해와 같은 금기를 피하고 행운을 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결혼 풍습에 따르면 루오딩에는 일반적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날짜를 정한 후 또는 반달 반 또는 3~5일 전에 울며 결혼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 결혼할 소녀는 더 이상 야외에 나타나지 않고 하루 종일 집에 머물면서 평소 친한 자매들을 초대하여 결혼식 우는 노래를 배우게 됩니다. 대부분의 우는 결혼식은 결혼식 3일 전부터 공식적으로 시작됩니다. 결혼식에서는 그냥 우는 것이 아니라 노래로 운다. 결혼할 때 우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한 가지 유형에는 운율이 있고 말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울음소리의 강도와 길이, 속도를 이용하여 리듬과 운율을 만드는데, 결혼하고 떠나고 싶지 않은 감정을 표현하는 가사도 여기저기에 있습니다. "'결혼을 위한 노래'는 강렬한 감정과 변덕스러운 상황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결혼을 위한 부르짖음'은 슬프기보다는 기쁘고, 울고 웃는 장면이 자주 나올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진짜 우는 결혼이다. 결혼하기 위해 우는 것은 원래 대대로 전해 내려온 형태입니다. 울지 않거나 노래하지 않으면 '의식'에 맞지 않습니다. 일반 시골 여성들은 결혼의 독재적인 성격에 익숙해져 있고 그것을 표준으로 여기며, 결혼할 때 우는 것은 결혼하기 전에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여 이를 따르며 결혼한다. 전설에 따르면 노래법, 울음법, 정해진 가사를 3일 연속으로 불러야 하는데, 이를 흔히 '노래말'이라고 합니다.

노래라는 단어가 있지만 신부는 자신의 장래 운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슬픔과 두려움, 망설임이라는 양면적인 감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결혼식 노래를 부를 때마다 자신의 진심을 표현할 수밖에 없다. 감정, 부모, 형제, 형수, 자매를 위해 울고, 이웃을 위해 울고 심지어 통제력을 잃고, 지참금을 위해 울고, 다리 위에서 울고, 감정을 억제할 수 없을 때 그들은 오랫동안 울 것입니다. 한숨을 쉬며 듣는 사람들을 공감하고 함께 울게하여 원래의 삶을 만듭니다. 축제 행사의 활기찬 장면은 종종 우는 소리로 인해 비참해집니다. 세 번째 유형은 결혼을 두고 꾸짖는 유형이다. 이들은 중매결혼에 불만을 갖고 마음속에 쌓인 슬픔과 원망, 아픔을 씻어내지 못해 하소연할 곳도, 분출할 곳도 없어 울부짖는 결혼을 통해 분노를 토해냈다. 결혼할 때 꾸짖는 방식도 관습이다. 결혼할 여자는 자신의 부모나 형수, 중매인을 꾸짖는 방법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꾸지람을 받는 것이 불만을 표현해서는 안 되며, 꾸지람이 심할수록 행운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결혼에서 우는 풍습은 결혼이 독립되고 개화되면서 점차 사라졌다.

결혼식과 장례식을 결혼식, 장례라고 합니다. 결혼식은 기뻐해야 하는데 슬프게 하는 것이고, 장례식은 비탄을 표현하려고 하는데 슬프게 하는 것입니다. 뤄딩의 장례 풍습은 북과 음악, 불고 두드리는 것과 같으며, 장례 행렬은 폭죽을 많이 태울수록 장례식이 더욱 영광스러워집니다. 장례식 동안 빨간색으로 덮여 있습니다.

'3세 약혼'은 어린 신부와는 다른 풍습으로, 일반적으로 아이가 3세가 되면 부모가 혼인관계증명서를 교환하고 결혼계약을 맺는다. 그 후 혼인식 전에 여자가 죽으면 남자는 반드시 그녀를 위패에 모셔다가 제사를 지내고, 시집 후손들도 그녀의 무덤을 참배하였다. 그 이후에 남자가 다시 결혼하면 계모로만 간주될 수 있다.

뤄딩 풍습은 한족 문화가 지배하고 있지만, 소수민족에 의해 소외된 풍습은 여전히 ​​여러 농촌 지역에서 매우 두드러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족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낮고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한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Luoding의 시골 지역에서는 Quan 삼촌의 지위와 권위가 크게 존경받습니다. 시골에는 "하늘에는 천둥, 땅에는 삼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조카의 결혼, 가족의 별거, 이혼, 부모의 장례 등 조카의 모든 일에 삼촌이 개입하고 참여해야 하는 권리가 있습니다. 형제의 가족 분리, 촌장은 개입할 권리가 없지만 삼촌이 중재 재판소를 주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대 광둥 민속 관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광시의 장족은 여전히 ​​모계의 권위가 매우 강한 이러한 종류의 혈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무 짓기'와 '돌'은 원시적인 종교적 색채가 강한 다신교 예배 관습이다. 사람들은 여전히 ​​마녀와 귀신을 믿고, 다신교와 점술을 맹목적으로 믿는 원시적인 종교 관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조상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산 위의 거대한 바위, 길가의 큰 나무, 심지어 기어 다니는 곤충, 뱀, 새와 짐승, 가파른 산 등 스스로 만든 다양한 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마음대로 행동하고 진심으로 절하고 절하는 영적 신. 일상생활에도 금기사항이 많다. 시골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큰 나무나 바위를 찾아 '증서'에 서명해야 한다. 아이와 관련된 모든 일은 크고 작은 '증서 주인'에게 향을 태워야 한다. 어머니". 이런 '큰 나무 증서'나 '돌 증서'는 고대 광둥 사람들이 남긴 여러 신을 숭배하는 풍습으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원시적인 종교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