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각지의 모든 민족 주민과 지리적 환경의 관계

중국 각지의 모든 민족 주민과 지리적 환경의 관계

서로 다른 환경에 사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문화를 창조했고, 이런 문화로 사회집합민족을 형성했다. 같은 민족의 구성원은 독특한 문화로 환경을 정복, 개조 또는 활용함으로써 모든 구성원을 위한 생활조건을 만들어 민족의 지속을 유지한다. 민족 문화와 환경의 관계로 볼 때, 어떤 민족이든 그 환경과 공존하는 것은 하나의 전체를 형성하여 운동 중의 문화를 시종 서로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민족 환경은 문화 성장의 원천이며, 문화 동향의 강바닥이다. 지리적 환경은 지역 문화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객가 문화는 전형적인 지역 문화이자 지역 지리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민족적 관점에서 볼 때, 객가 문화는 특정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객가 문화는 전형적인 이민 문화, 지역 문화, 산지 문화에 속하며 독특한 지리 환경, 역사 이민 문화, 본토 문화 융합의 결과이다.

경독' 은 중국 농업사회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생계 방식이지만, 객가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전형적인 족속이며,' 경독' 은 거의 객가 생활 세계의 전체 내용이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일부 학자들은' 경작읽기' 와' 존교' 를 객가 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문화적 특징으로 삼아 객가 정신 (또는 객가의 성격, 객가 문화 특징 등) 에 포함시켰다. ). 객가의 대부분은 폐쇄된 산지 구릉지대에 살고 있는데, 이런 지리환경은 객가 생활에서' 경작읽기' 의 중요성을 결정한다. 객가가 장기간 폐쇄된 산지 구릉 지역에 생활하는 것은 전형적인 소농 경제이다. 게다가 객가는 자신을 중원인의 후예로 여기기 때문에 객가는' 경작읽기' 라고 자칭한다. 이주과정에서 각기 다른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객가는 근면, 관심, 농사, 독서, 정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근면과 노력으로 성적을 내고, 사람들이 그들의 일을 존중하고 음악을 즐기게 하고, 쟁기와 독서를 하게 하는 것은 안정된 생계와 생활의 발판을 갖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생계가 있고, 발붙일 수 있고, 자연히 오래간다. 객가 사회는 농민이라고 할 수 있다. " "손님의 생산사업의 80% 이상은 농업이고, 이른바' 경작읽기' 는 그들의 일관된 전통정책이다. 그러므로 토지와 문인 글쓰기는 객가의 영원한 두 가지 꿈이다.

쓰촨 객가를 예로 들면 쓰촨 객가가 쓰촨 진입 후 농경, 독서, 가보의 생계 모델을 고수하면서 전형적인 과거 가정과 인재가 나타났다. 청대 과거세가' 에 수록된 쓰촨 이민자 20 개 과거세 중 조상이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이민자 가족 중 쓰촨 객가 5 개, 25%, 쓰촨 이민자 가족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민족은 농경과 독서의 문화적 특징을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쓰촨 객가는 처음부터 쓰촨, 열심히 일했다. 명작을 재배하거나 농민으로 창업하여 평균 35 년 정도 소요돼 점차 부자가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객가는 후대에 대한 교육을 중시하기 시작했고, 80 년경 제 3 대에 과거 인재가 나타났다. 이것은 서양 속담인' 3 대가 귀족을 만들었다' 에 해당한다. 쓰촨 객가 주덕, 유광디는 열심히 공부한 인재의 전형이다.

객가의' 문중교 존중' 문화적 특징의 원인에 대해 학술계에는 유전자설, 경제설, 환경설 등의 관점이 있다. 민족 문화와 환경의 관계에서 볼 때, 객가 농경 독서 문화는 객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객가 성격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여기서 필자는 객가 농경 독서 문화의 원인에 대해 다소 조잡한 토론을 하였는데, 지리환경은 객가 농경 독서 문화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자연 환경과 쓰촨 객가 농업 독서 문화

지리적 환경은 문화와 지리적 차별화의 기초이다. 어떤 민족의 문화든, 그것의 발생과 진화는 특정 지리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객가 문화의 출현과 발전도 마찬가지다. 자연환경에서 볼 때, 본질적으로, 객가 문화는 산지문화이고, 객가는 산지족이다. 산지 환경을 떠나면 객가가 되지 않을 것이다. 농경은 객가가 산지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 기초이다.

청대' 호광채천' 운동은 강희 10 년 (167 1) 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건륭 41 년 (1776) 쓰촨 김천전에서 끝났다. 지리적 우세로 인해 이민호광채천의 물결 속에서 호광인들이 먼저 도착하여 양전평지를 차지하여 최적의 천시지리를 차지하였다. 그래서 청초에' 점유' 로 시작한 대규모 농민은 대부분 호광인이나 원주민이다. 하객이 호광인보다 늦게 쓰촨 진입을 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토지가 점유되고, 후기의 하객들은 어쩔 수 없이 벌거숭이 산비탈 황무지에 정착하거나 다른 사람의 울타리 아래 살아야 했기 때문에,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쓰촨 호광인의 집을 임대하고 농사를 짓고 하인이 되어' 하객이 호광에 사는 현상' 을 빚었다. 거주하는 지리구도에서는 바샹 호광인과 산 토칸인의 분포 특징을 형성하여 가족들이 산에 살지 않고 댐에 산다는 말이 생겨났다. 예를 들어 동산구 황토, 삼하, 석판탄 등 읍의 객가, 호광인은' 산인' 이라고, 객가는' 댐인' 이라고 부른다.

이 글은 동산 지역을 예로 들어 객가가 쓰촨 지리환경에 살고 있음을 설명한다. 쓰촨 청두 동산구는 쓰촨 최대 객가 거주지로 용천역구 대부분, 성화구 동부의 5 개 구 25 개 향진, 1 현과 신도, 금당, 청백강, 면적이 약 460 만 평방킬로미터로, 객가는 약 50 만 명으로 현지 인구의 70 명을 차지한다 이 지역의 농업 인구는 554503 명으로 79 명을 차지한다. 7% 는이 지역이 전형적인 전통 농업 지역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경내에는 낮은 산과 구릉, 댐이 모두 있지만 구릉 위주로 용천산은 평균 해발 500 미터 정도, 지세는 기복이 심하다 (표 1- 1 참조). 동산 지역은 땅이 척박하고, 점토를 위주로 하고, 투수 통기성이 떨어지며,' 맑은 날 칼 한 자루, 비 오는 날 한 봉지가 나쁘다' 는 말이 있다. 기후는 아열대 계절풍 기후에 속하며 계절성 강수로 지세가 높다. 뚜지앙옌 관개 수원이 닿지 않아 겨울 논을 제외하고는 토양이 장기간 물이 부족하다. "하지만 비가 오지 않으면 모내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동산지역에서 심은 모종은 전체 지역의 절반밖에 차지하지 않으며, 모든 모종을 다 심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에 농업은 날씨에 따라 달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농사, 농사, 농사, 농사, 농사, 농사, 농사, 농사) 하지만 동산은 객가에게 큰 매력이 있다. 우선 이곳의 자연지리조건이 원거지와 비슷하기 때문에 생활도 쉽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손님들은 종종 이 산의 지질지형이 영남산과 비슷하기 때문에 동산에 도착하자마자 무리를 지어 더 이상 이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여러 차례 쓰촨 이주를 거쳐 객가는 마침내 동산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천국' 을 찾았다. 둘째, 청두에 가까운 장점이 있어 다양한 상업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어 많은 손님들이 쓰촨 진출한 뒤 몇 차례 전전하며 동산을 선택하게 됐다.

쓰촨 원정은 저산구릉 위주의 지리 환경으로 생계 방식이 재배 위주의 다양화 농업 생산 방식, 즉' 농업' 을 생존의 근본으로 삼고 있다. 사실 객가 이민은 농경에 능하여 쓰촨 농업 발전에 기여했다. 식품 작물의 고구마와 경제작물의 모시, 담배, 우량 사탕수수, 목면, 후추, 인디고 등 쓰촨 도입은 광시, 광동, 푸젠 등의 성의 객가 이민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객가는 인구가 많고 인구가 적은 구릉 산간 지역에 장기간 살면서 풍부한 산간 농업 개발 경험을 쌓았다. 그 결과, 객가가 천으로 이주한 후, 먼저 개산경작, 토양 개량, 정밀 경작 등 농업 생산 기술을 도입하여 쓰촨 농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청대 쓰촨 농민 중에서 객가의 독특한 산지 농업 개발 기술은 사회의 인정을 받았다. 속담에' 원주민은 초인만큼 부지런하지 않고, 초인은 민동보다 넓지 않다' 는 말이 있어 푸젠 광동 등 성의 객가 이민자들이 쓰촨 농사에 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따라서 농업 생산 방면에서' 경작주' 라고 불리는 객가는 명실상부하다.

산간 지역의 농경 환경도 객가 전통 농업 사회의 가치취향이' 부종단, 수현' 이라고 결정한다. 중농사상은 우리가 객가 농경 독서 문화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었다. 전통 객가 사회에서는 인적 갈등이 두드러지고 토지는 부의 중요한 상징이다. 객가는 토지와 농업 자산을 소유하는 것이 광다주드, 안식처의 기초라고 생각한다. 경제머리는 다원화 경영에 능하며, 출가하기 전에 자주 경영 활동에 종사하며, 출가한 후 곧 자금을 토지투자로 옮긴다. 그들이 농사를 짓든 농사를 짓든 농사를 짓든 부자가 되든, 그들은 부자가 된 후에 더 많은 돈을 땅에 쏟아부었다. 객가만이 독특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종홍우, 강희는 59 년 쓰촨 간양에 입성한 광둥 객가로 검소로부터 60 세에 현지 부잣집 자식이 되었다. 게다가 종가는 소금 가게와 정육점을 운영하고 있어 장사가 상당히 잘 된다. 하지만 상업이 발달한 황금기에 종가는 "소금가게와 고기가게를 꼭대기로 밀었고, 대부분의 설비는 상대방에게 보내져 며칠 만에 돈을 회수했다" 고 말했다. 그 이유는 "첫째, 후세 사람들이 스스로를 속이고 오래 버티지 못할까 봐 장사하는 것이 낫다" 는 것이다. 조상의 규칙에 따르면, 그것은 자신의 날짜를 가지고 있다. 이때부터 시계의 "집안일도 순조롭고, 재물운도 점점 풍성해졌다." 종홍우의 눈에는 장사를 하면 당연히 부자가 될 수 있지만 속담에' 장사도 없고 간통도 없다' 는 말이 있다. 오랫동안 상업활동에 종사해 "후세 사람들이 자신을 속이는 것을 두려워하다" 며 가풍을 손상시켜 상가를 저가로 양도하고 토지 부동산을 계속 매입하며 농사를 짓고 독서하는 길에 올랐다. "공부하지 않는 사람을 보세요. 그들은 예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예의도 모르고 아이들도 여기저기 어슬렁거린다. 딸이지만 바로 맞아 죽는 것은 아니다. 네가 유명하지 않다고 해서 네가 너의 아이를 포기하는 것을 말리지 마라. 유명해지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유명해지기 위해서이다. " 속담에' 서전은 세금이 없다' 는 말이 있다 종홍우의 관점에서' 문풍이 중요하다' 는 관건은 독서지례다. 종홍우가 광둥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의 사람들은 그에게 "돈은 쌓을 수 있고, 책은 읽어야 하고, 가풍은 중요하다" 고 경고했다. 이 몇 형제는 천교자 자손손주들에게 돌아가니, 반드시 자주 이를 매달아 볼에 매달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