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 성경" 전체 텍스트 (장 제목 버전 포함)

"도덕 성경" 전체 텍스트 (장 제목 버전 포함)

제 1 장 (천지의 시작)

도로, 매우 말했다 수 있습니다; 이름은 출석을 부를 수 있어 유명하다. 없음, 세계의 시작; 네, 만물의 어머니입니다. 그래서, 종종 아무것도, 그것의 경이로움을 보고 싶어; 자주 보고 싶다. 둘 다 이름이 다르고 모두 현학이라고 한다. 신비하고 현묘하며 만기의 문.

제 2 장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다)

세상 사람들은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이고 악이 이미 행해졌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모두가 좋은 것이 좋은지 알고 있지만, 사실은 좋지 않다. 그래서 상호 존립이 있는지 없는지, 서로 보완하기 쉽고, 장단 대비, 높낮이 기울기, 음음 조화 (he4), 함께 병행한다. 성인의 무위, 언교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만사의 의에는 뒤돌아보지 않고, 태어날뿐 아니라, 그것에 의지하지 않고, 그것이 성사되면, 복에 살고, 남편이 복에 거하니, 갈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제 3 장 (성인)

샹 시안 (西安) 이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투지 않는다; 사람들이 훔치지 않도록 비싸고 희귀 한 상품; 자기가 원하는 것을 볼 수 없다면 어지럽지 않을 것이다.

성인들의 통치로 마음을 비우고, 복부를 강하게 하고, 그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강하게 하며, 흔히 백성들로 하여금 무지하고 욕심이 없게 하여, 부현자가 감히 할 수 없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네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제 4 장 (시황제처럼)

도충이지만 쓸 필요가 없다. 그것은 만물의 조상과 같다. 그 예기를 꺾고, 그 싸움을 풀고, 그 빛과 그 먼지로. 나는 누구의 아들이 시황제를 닮았는지 모르겠다.

제 5 장 (천지가 무정하다)

천지는 무정하고 만물은 초개다. 성인은 무정하여 백성을 돼지처럼 대한다. 하늘과 땅 사이, 역시 타와 악이다! 허무맹랑하게 굴하지 않고 밖으로 나가다.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계산이 적은 것보다는 중간을 지키는 것이 낫다.

제 6 장 (현장문)

신선구 () 는 현석 () 이라고 부른다. 현장은 천지의 뿌리다. 연속적이라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제 7 장 (영원히)

영원히. 천지가 오래 살 수 있는 것은 자기가 낳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성인의 몸, 먼저 몸을 기초로, 외부에 있다. 사심없는 악 때문이 아닌가? 그러므로 그것은 사유적일 수 있다.

제 8 장 (분쟁 없음)

물처럼 선하다. 물은 만물의 선함을 위해 다투지 않고, 물은 만물의 악 (오) 이기 때문에 매우 적은 수의 말이다. 좋은 곳에서 살고, 마음씨가 착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언사에 능하고, 선정에 능하고, 처사에 능하며, 처세에 능하다. 남편은 논쟁할 여지가 없어서 네가 없다.

제 9 장 (근무 후 퇴직)

소유하는 것보다 견지하는 것이 낫다.

만약 네가 뾰족하다면, 너는 오래 유지할 수 없다.

그 이후로 행복, 모 넨신 그것을 지킬 수 없다;

부자와 교만, 자존감 (쉬운) 그 비난 (낡은).

일을 마치고 은퇴하는 것은 천도이다.

제 10 장 (도살하지 않고 길다)

캠프를 등에 업고 하나 안고 있는데 갈 수 있을까요?

부드러움에 힘쓰는데 아기가 될 수 있을까요?

폴리에스터 (di) 가 진 (bi) 처럼 결함이 있을 수 있나요?

애국치국, 아무것도 할 수 없단 말인가?

천문이 활짝 열려 있는데, 여자 (자비) 가 될 수 있습니까?

스다를 알면 무지할 수 있을까? 태어난 동물, 태어나지도 않고, 의지하지도 않고, 길지만 죽이지 않는 것은 현덕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제 11 장 (쓸모없는)

30 개의 스포크 * * * 하나의 허브, 그것이 없어지면 차 (ju) 가 있다.

산은 그것이 도구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유용하다.

방이 없을 때, 집이 있을 때, 집을 위해 가구 (예) 를 깎아라.

그래서, 생각은 유익하고, 생각은 무익하다.

제 12 장 (성인은 배다)

오색치맹 오음은 귀머거리가 아니다. 오미가 시원하다. 치 (치) 쳉 (티안) 사냥은 사람을 미치게 한다. 희귀 상품은 일종의 장애물이다.

위의 성인이지 목적의 성인이 아니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찍는다.

제 13 장 (무시와 수치심)

만약 네가 굴욕을 당하고 놀란다면, 너는 큰 골칫거리가 될 것이다.

굴욕을 당하고 놀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애교 부리고, 얻으면 놀라고, 잃어버리고, 창피해도 놀란다.

위험에 처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나는 몸이 있고 나는 몸이 없기 때문에 큰 환자가 있다. 나 왜 그래?

그래서 당신은 세계를 보낼 수 있다면, 세계 로 비싼; 사랑은 세상을 지탱할 수 있다면 세상이다.

제 14 장 (형식 없음)

보이지 않는 경우, 그 쉬운; 만약 당신이 그것을 듣는다면, 그것은 XI 라고 합니다. 싸우면 위라고 합니다. 이 세 사람은 제이를 일으킬 수 없으니, 한 가지로 혼동한다. 위에는 초점이 없고, 밑에는 무지가 없다. 밧줄은 형언할 수 없고, 무에 귀속된다. 모양도, 이미지도, 의미도 없다는 뜻이다. 그것의 머리를 보지 못하고 사라졌다.

옛날의 도를 계승하여 오늘을 제압하고, 옛날의 시작을 알며, 이를 도제라고 한다.

제 15 장 (우수 학자)

상고의 선함은 선사로, 섬세하고 심오하다. 남편 무지, 그래서 강한:

유 (Yu) 는 쓰촨 겨울 (she) 과 같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여전히 이웃을 두려워한다면,

얼굴 (얼굴) 이 즐거워요.

환은 얼음 같고,

Dun 은 매우 간단합니다.

계곡처럼 큽니다.

섞으면 혼탁해진다.

누가 탁할 수 있습니까? 누가 오래도록 평화롭게 지낼 수 있습니까?

이 길을 보호하는 사람들은 이익을 얻고 싶지 않습니다. 남편이 이윤을 내지 않으면 새로운 성적을 가릴 수 있다.

제 16 장 (거의 위험하지 않음)

허극까지, 고요함 (뒤) 을 지키다.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고, 나는 다시 그것을 볼 것이다.

모든 것은 근원을 추적해야 한다. 결국 조용하다는 것은 나를 부르는 것이다. 인생은 늘 말하고, 지식은 늘 말한다. 늘 모르는 사이에 망망한 (왕) 이 맹렬하다.

참는 것을 알고, 참는 것은 공, 공은 왕, 왕은 하늘, 하늘은 도, 길은 길다. 병이 위독하지 않다.

제 17 장 (성공)

너무 높습니다. 아래에 알고 있습니다. 둘째, 프로 평판; 둘째, 그것을 두려워하십시오. 둘째, 모욕 (오).

나는 충분히 믿지 못하지만, 나는 충분히 믿지 않는다.

네가 말한 것은 비싸다. 내가 성공했을 때 사람들은 나를 "나는 타고난 것" 이라고 불렀다

제 18 장 (도사는 의미가 있다)

도로 폐기물, 의미; 지혜는 큰 오류를 가지고 나온다. 여섯 부모 불화, 효심; 나라의 대택에는 충신이 있다.

제 19 장 (신성한 지혜 포기)

지혜를 버리고, 사람은 백 배의 이익을 얻는다. 분연히 몸을 돌보지 않고 의리를 버리고 백성들이 효도하다. 절대 이윤을 포기하지 마라, 도둑은 아무것도 없다. 이 세 가지는 글이 제목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질서는 그 자리를 가지고 있다: 간단하고 소박하며 이기적이다.

제 20 장 (독특한 사람)

학문에 근심 걱정이 없다. 오직 아, 기하학? 선과 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우리는 반드시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매우 야생이지만, 마지막은 아니다!

모든 사람들이 바글바글하다. 예를 들면 너무 많은 감옥을 즐기는 것, 예를 들면 봄이 무대에 오는 것 같다.

나는 외롭다, 나는 그것이 오는 것을 볼 수 없다.

갓난아기처럼 태어나지 않은 아이

헤헤 (레이) 보답이 없다면!

모두들 넉넉한데, 유독 나 혼자만 (쉽다). 내 바보 마음도 어색해!

조 이 속인, 나는 외톨이이다.

평신도 관찰, 나는 혼자 지루하다.

댄은 바다와 같습니다.

리아는 끝이 없다.

모든 사람은 바람직한 점이 있지만, 나는 고집을 부리고 경멸한다.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지만 엄마를 먹는 것이 더 비싸다.

제 21 장 (감리교 만 행)

공덕의 용모는 도리에 어긋난다.

도는 하나의 물건이지만, 단지 어색할 뿐이다. 어색하고 코끼리도 있어요. 나는 멍하니 있다, 안에 물건이 있다. 이것은 미묘하고 본질적인 명료이다. 그 본질은 진실이고, 믿음이 안에 있다.

지금부터 고대까지, 그 이름은 푸 를 읽기 위해 가지 않는다. 대중의 외형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거에요.

제 22 장 (성인은 한 사람을 껴안는다)

즐거움이 완전하고, 폐직되고, 움푹 패인 (wa) 이 가득 차고, 우리는 새롭고, 수확이 적고, 막막하다.

그것은 성인이 한 사람을 천하로 잡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자신 (음) 을 보지 마라, 그래서 아주 분명하다; 부자연스러워서 장; 자해하지 않고 공덕이 있다. 제멋대로 (금) 해서 길다.

사나이는 다투지 않고, 천하는 그것과 다투어서는 안 된다. 고대의 소위' 악전' 은 거짓이 아니다! 진심으로 보답하다.

제 23 장 (타오도 행복하다)

말을 자연스럽게 했으면 좋겠다.

따라서 바람은 끝나지 않고 소나기는 하루 종일 지속되지 않는다. 이게 누구야? 하늘과 땅. 천지는 오래갈 수 없다, 사람은? 그래서, 도교 에 종사하는 사람, 도로 와 동일; 덕행과 덕행은 똑같다. 손실은 똑같다. 타오 와 같은 사람, 또한 행복; 덕과 함께, 덕도 즐겁다. 진 사람처럼 지는 것도 즐겁다.

나는 충분히 믿지 못하지만, 나는 충분히 믿지 않는다.

제 24 장 (자명하다)

기업이 세우지 않으면 건너면 안 되고, 자신을 묵묵히 보면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을 베면 헛수고가 되고, 자화자찬하면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도로에서도 유 (Yu) 다이어트 (zhui) 라고 말했다. 일이나 악 (무) 때문에 방법이 있는 사람의 자리는 없다.

제 25 장 (도교와 자연)

사물이 유유하게 모이면 자연히 태어난다. 고독 (길) 은 모처럼 (요요), 독립은 변하지 않고, 자유는 위태롭지 않고 (다이),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그 이름을 모르고, 도라는 글자가 존함보다 낫다. 죽음은 위대하고, 죽음은 멀고, 머나먼 것은 상대적이다.

길은 크고, 크고, 크고, 왕도 크다. 역내에는 네 곳이 있는데, 왕거이는 그 중 하나이다.

사람의 법은 지역을 근본으로 하고, 땅은 하늘을 근본으로 하고, 하늘은 도를 근본으로 하고, 도법은 자연스럽다.

제 26 장 (조급한 신사처럼 조용하다)

중근경근, 침착하고 경박하다.

그러므로 군자가 하루 종일 걷는 것이 중요하다. 비록 영광관은 있지만, 얼굴은 초연하다. 너는 어떻게 만물의 주인이 되어 세상을 경멸할 수 있니?

가벼운 자는 재물을 잃고, 경솔한 자는 군자를 잃는다.

제 27 장 (선행은 흔적도 없다)

선행에는 흔적이 없다. 좋은 단어 흠 (여름), 성실한 단어 (철); 좋은 수 (슈) 와 원수 (정책); 좋은 폐쇄는 칼과 무관하므로 열 수 없다. 먼저 무선 계약을 맺지 않았다.

성인은 항상 사람을 구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항상 물건을 잘 보존해야 하기 때문에 포기하는 것은 없다. 이것은 공격 (Xi) 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잘하지 못하는 선생님이다. 남에게 좋지 않은 사람은 좋은 사람의 자본이다. 만약 네가 너의 선생님을 중시하지 않고, 그의 자본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현명하고 매혹적인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제 28 장 (남자 인식, 여자 유지)

그 남자를 알고 그 여자 (ci) 를 지키는 것은 세계 흐름이다. 세계 흐름에 대해 상덕은 포기하지 않고 귀염둥이로 돌아간다.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키는 것은 세풍이다. 세상에 상덕은 특별하지 않고 무한으로 돌아온다.

그 영광을 알고 그 수치를 지키다. 아마게이를 위해서. 천개에게는 상덕이면 충분하다, 회포.

박산기, 성인용, 관직으로 대제는 깎지 않는다.

제 29 장 (성인 무위)

나는 전 세계를 데리고 할 것이다. 나는 이것이 최후의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천하가 신기이니, 너무 해서는 안 된다. 하는 사람은 지고, 하는 사람은 졌다.

고물이나 가거나 따라가거나, 불거나, 강하거나, 천둥이 치거나, 옷을 입거나, 혜택을 받는다.

그래서 성인은 무엇을 가고, 사치와 태로 간다.

제 30 장 (도좌주)

좌측을 스승으로 삼고, 병사가 천하를 강대하지 않고, 물러나는 것이 좋다. 선생님이 계신 곳, 경 (경) 과 길 (길) 이 태어난 곳. 군 복무 후에는 반드시 흉년이 들 것이다.

선함은 열매만 있고, 강함은 없다. 열매는 불쌍히 여기지 않고, 열매는 자르지 않고, 열매는 교만하지 않다. 굳이 원한다면 강하지 마라.

물건이 강하면 늙는다. 방법이 없고 방법이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3 1 장 (잘못된 말이 있음)

사람들이 좋은 군인 경우, 불길한 장치, 일 또는 악 이있다, 그래서 적절한 방법 은 없다.

군자는 비싼 것은 왼쪽에 있고, 싸우는 것은 오른쪽에 있다. 사병의 불길한 무기는 신사의 무기가 아니다. 굳이 써야 한다면, 마음이 차분한 것이 좋다. 이겨도 예쁘지 않고, 아름다워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 만약 네가 살육을 즐긴다면, 너는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좋은 일은 역시 왼쪽이고, 나쁜 일은 역시 오른쪽이다. 편장군은 왼쪽에 있고 상장군은 오른쪽에 있다. 장례식이라고 합니다. 살인범은 반드시 상 (리) 으로 패하여, 상대기할 것이다.

제 32 장 (언제 멈출지 알 수 있음)

도는 늘 무명인데, 정원은 작지만, 천하는 신하가 될 수 없다. 후작이 지킬 수 있다면 만사자영 (bjn) 이다.

하늘과 땅이 서로 화목하여 이슬을 내리고, 백성은 명령을 내리지 않고 평평하지 않다.

처음엔 유명했는데 이름이 이미 있어요. 나의 남편도 지중지와 지중지에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위험하지 않다.

예를 들어 (가죽) 도는 천하에 있는데, 마치 천곡이 강해에 있는 것과 같다.

제 33 장 (선임)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이기는 사람은 강하고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만족하는 자는 부유하고, 핍박받는 자는 뜻을 이룬다.

오랫동안 자리를 잃지 않은 자는 죽어도 죽지 않는다.

제 34 장 (다정하게 굴지 마라)

길이 넓어서 통제할 수 있다. 모든 일은 (돌) 에 의지해서 태어나도 떠나지 않고, 성공해도 이름을 알 수 없다. 옷이 모든 것을 지탱하고 경중완급은 없다. 늘 욕심이 없고, 이름이 작을 수 있다. 모든 것이 주된 것은 아니지만, 큰 것이라고 부를 수 있다. 자신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커질 수 있습니다.

제 35 장 (개최 및 행복)

코끼리 한 마리를 잡으면 세상이 돌아간다. 가라,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마라, 안평태.

악과 서울, 일행. 도의 출구. 맛도 없고, 보기도 부족하고, 듣기도 부족하고, 쓰기도 부족하다.

제 36 장 (통합)

만약 당신이 (Xi) 원한다면, 당신은 계속 버텨야 합니다. 약해지려면 강해져야 한다. 폐지하려면 공고해야 한다. 만약 네가 그것을 가져가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그것을 고쳐야 한다. 황혼을 뜻합니다.

연약함이 강인함보다 낫다. 물고기는 옥연을 벗어날 수 없고, 나라의 이기구는 남에게 보여 줄 수 없다.

제 37 장 (도항은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도는 항상 무위로 다스리고, 제후는 그것을 지킬 수 있다면 만물은 스스로 창조한다. 나는 이렇게 하고 싶다, 나는 이 마을을 아무도 모르게 만들 것이다. 그런 무명의 단순함은 남편이 원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조용히하고 싶지 않다면, 세상은 결정할 것입니다.

제 38 장 (유덕 무덕)

미덕은 미덕이 아니라 미덕이다. 덕이 있고 덕이 없으면 덕이 없다.

생각하지 않고 미덕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덕으로 하겠지만 생각해 보세요.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했다. 의로움, 그리고 생각;

선물을 주지만 응답하지 말고 팔에 던지세요.

그래서, 네가 덕을 잃고, 네가 덕을 잃으면, 네가 인심을 잃으면, 네가 의리를 잃으면, 너는 의리를 잃는다.

남편 의식, 충성 얇은 (보), 그리고 혼돈의 첫 번째;

이전에 알고 있던 자, 도의 휘황찬란함이 시작된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그래서 군자는 두껍지만 얇지 않다. 사실 중국에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찍는다.

제 39 장 (아래는 가우치)

과거 중 하나: 하늘은 높고 구름은 옅고 땅은 평평하다. 신은 영을 얻고, 곡식은 이익을 얻고, 만물은 생명을 얻고, 후왕은 천하덕을 여긴다.

그것이 만든 것입니다. 날이 맑으면 갈라진다. 땅이 평온한 날이 없으면 폐지한다. 신은 영이 없고, 쉬는 것을 두려워할 것이다. 곡식이 없으면 고갈된다. 모든 것은 생명이 없으며 파괴 될 것입니다. 후작의 친왕은 존엄성이 없으니, 반드시 작작을 두려워해야 한다.

그래서, 당신의 기지는 기지의 기지이고, 기지는 높은 곳 아래에 있습니다. 그래서 후작은 고독, 과부, 허브 (구) 를 하지 않는다고 자칭했다. 기지를 기반으로 한 건 아니지? 아니요? 그래서 여유가 없다. 그래서 나는 노여옥, 나여석을 원하지 않는다.

제 40 장 (무중생)

대립, 도의 운동; 약자, 이용도.

세상 만물은 태어나고, 만물은 생기지만 없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4 1 장 (좋은 대출과 성공)

상사는 말을 듣고 부지런히 일했다. 상사는 살아남는 것이 죽음이라고 들었다. 상병은 듣고 웃었다. 만약 네가 웃지 않는다면, 그것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제안이 있습니다.

무지하면 진로가 후퇴하고, 퇴하면 교만하다.

만약 당신이 도덕을 가지고 있다면, 만약 당신이 굴욕을 당한다면, 만약 당신이 도덕이 없다면,

Jiande ruodao, 품질 정말 좋아.

대범하고 뿔이 없다. 큰 그릇이 늦게 완성되었다.

코끼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도는 은근하고 무명이다.

남편은 반드시 가는 길, 선대출 (Dai) 성공.

제 42 장 (잃어버린 것에서 얻은 것)

도생 하나, 둘, 셋, 만물. 매사에 음양을 지고 양을 안고, 무턱대고 태평하다고 여기다.

사람이 싫어하는 것은 외로움, 과부, 허브 부족이다. 제후는 그렇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일은 수익성이 있거나 수익성이 있다.

나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을 가르친다. 나는 그를 대부로 삼을 것이다.

제 43 장 (텍스트가없는 가르침)

세상은 가장 부드럽고 세상은 가장 강하다. 무한한 것은 없다. 나는 무위가 유익하다는 것을 안다.

가르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무위의 이익이며, 천하가 바라는 바이다.

제 44 장 (만족 상악)

이름과 몸 (슈) 은 누구입니까? 몸과 화물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어떤 질병이 얻거나 죽는가?

그래서, 당신이 그것을 사랑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큰 대가를 치르게 할 것입니다. 당신이 너무 많이 숨기면,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

따라서 만족은 체면이 깎이지 않고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오래갈 수 있다.

제 45 장 (위대한 업적이 없다면)

위대한 업적이 부족하다면, 그것들을 사용하는 것은 해롭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큰 이윤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그것을 끝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직설적이라면, 만약 당신이 똑똑하다면, 만약 당신이 둔하다면, 당신이 논쟁한다면 (ne). 조급함은 추위를 이기고, 조용함은 더위를 이겨낸다. 조용함은 이 세상에 적합하다.

제 46 장 (만족)

세상에 길이 있지만 낭비일 뿐이다. 천하에 길이 없어 교외에서 태어날 수 있다.

불행이 불만보다 크다. 이상한 (삼촌) 욕망보다 큽니다. 그래서 만족은 늘 즐겁기만 하면 충분하다.

제 47 장 (알 수 없음)

집을 나서지 않고 천하를 알다. 너를 훔쳐보지 말고 천도를 보아라. 그것은 아주 멀지만, 아는 것은 매우 적다. 성인은 안 된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보지 않고 하지 않는다.

제 48 장 (도자기의 일일 손실)

공부는 성장하고, 도는 실의에 빠져 있다. 상실과 실실로 무위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천하의 대악을 무릅쓰고, 왕왕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천하의 대악을 무릅쓴다.

제 49 장 (나는 덕으로 원한을 갚는다)

성인은 왕왕 무심코 하고, 백성의 마음을 마음으로 한다.

선하다, 선하다, 악하다, 선하다, 덕이다, 선하다;

나는 믿는 사람들을 믿는다. 나는 믿지 않는 사람들을 믿는다. 덕신

성인은 세상에 있고, 그 (Xi) 는 천하를 위하여 그 마음을 혼내 주다. 모든 성인은 아이들이다.

제 50 장 (사생망사)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다. 열 명의 학생 중 세 명; 열 명 중 세 명이 죽었다. 10 분의 3 의 사람들이 생사를 같이한다. 여보, 왜요? 원래의 두께로. 개문산은 산 사람의 사진을 찍고, 육지여행은 호랑이를 만나지 않고, 군대에 입대해도 군인이 아니다. 뿔에는 던질 것이 없고, 호랑이는 어찌할 바를 몰라 병사들이 칼날을 놓을 곳이 없다. 여보, 왜요? 죽음이 없다.

제 51 장 (존경 가이드)

도는 타고난 것이고, 덕은 타고난 것이고, 물건은 빚어진 것이고, 정은 형성된 것이다.

만물의 존도와 덕행을 기초로 한 것이다.

도리의 존함, 덕의 귀한 것, 남편의 생명의 본.

옛 길에서 태어나고, 덕축에서 기르고, 정자에서 독살하고, 수리에 덮였다. 태어날 때부터 없고, 할 때 근거가 없고, 길고, 죽이지 않는다. 현덕을 뜻합니다.

제 52 장 (세계 시작)

세상은 시작이 있고, 세상은 어머니라고 생각한다. 어머니 아들 이있다; 아들을 알고, 어머니를 보호하고, 위험에 처하지 않는다. 거래소를 막고, 문을 닫고, 평생 근검하다. 그 교제를 열고, 그 일을 돕고, 구할 수 없다. 소견으로 크게 보고, 유연으로 강함을 억누르다. 그것의 빛으로, 그것의 밝기를 회복하고, 몸을 손상시키지 않고 (양), 바로 공격이 정상이다.

제 53 장 (불법 복제)

길을 걸을 때 주는 유일한 것은 두려움이라는 것을 알려 주세요.

길은 척박하지만 사람은 그 길에 능하다. 북한 외에도 야전은 어색하고 창고는 비어 있다. 문재를 모시고, 칼을 등에 업고, 먹고 마시며, 돈이 많고, 물건이 많으며, 모두 훔치기 위해 자랑하기 위해서이다. 비 도!

제 54 장 (아름다운 포옹)

좋은 건축자는 뽑지 않고, 좋은 포옹자는 벗지 않고, 후세는 끝없이 희생한다. 수행이 몸에 있는 덕행은 사실이다. 집에서 수리하고, 그 덕은 여분이다. 농촌에서 배양된 미덕은 오래간다. 시골에서 그것을 키우는 것은 미덕이 풍부하다. 세상에서 그것을 키우는 것은 일종의 미덕이다.

그래서 몸을 보고, 집을 보고, 나라를 보고, 나라를 보고, 세상을 본다. 이 세상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거에요.

제 55 장 (후덕재)

덕행의 두께는 아이보다 더 두껍다. 벌독 (땔나무 4) 뱀독 (혜 3) 은 쏘지 않고 (돌 4), 야수 잡는 (작 2) 은 때리지 않는다. 뼈가 약하고 힘줄이 부드럽다. 알 수 없는 핀과 mu (zui 1) 의 조합이 우수합니다. 하루 종일, 당신은 (sha4) 라고 부르지 않고 조화를 이룹니다.

아는 것이 늘 있고, 아는 것이 늘 명쾌하고, 유익한 것이 길하고, 마음이 기운을 북돋아 준다. 물건이 강하면 늙는다. 방법이 없고 방법이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제 56 장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는다)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하는 자는 모른다.

마개를 막고, 문을 닫고, 예기를 꺾고, 분쟁을 해결하고, 빛의 먼지를 녹이고, 그것을 선통이라고 한다. 그래서, 얻을 수 없습니다, ​​그냥 얻을 수 없습니다; 얻을 수 없다, 얻을 수 없다, 해친다; 살 수 없으면 비싸고, 살 수 없으면 싸다. 그래서, 당신은 세계입니다.

제 57 장 (의치국)

의치국 () 으로 치국 () 하고, 기용병 () 으로 천하를 취하지 않다. 내가 어떻게 알아? 그거에요.

세계는 금기가 많고 (뒤로), 백성은 가난하다. 사람이 많으면 무기가 많고, 나라가 어지럽다. 사람 (길) 이 많고 기이한 생물; 법이 많고 도둑이 많다.

그래서 성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아무것도하지 않고 사람들은 스스로 창조합니다. 나는 너무 조용하고, 사람들은 독선적이다. 나는 아무것도 없고, 인민은 부유하다. 나는 욕망이 없다. 사람들은 매우 간단하다. ""

제 58 장 (행운은 액운에 달려 있다)

그 정치는 고지식하고, 그 백성은 순진무구하다. 그것의 정치적 검사, 그것의 국민들은 부족하다. 불행은 행복에 달려 있고 행복은 불행에 달려 있다. 그것의 극단을 누가 압니까? 이것은 잘못이 없다. 회복은 신기하고 (Ji 1), 회복은 악합니다. 사람의 미련은 오래간다. 성인을 본위로 하고, 깎지 않고, 성실하고 난처하지 않고 (gui4), 직설적이고 교만하지 않고, 밝고 빛나지 않는다.

제 59 장 (사람을 조심해서 대하라)

사람을 대하는 날, 모로스 (se4).

남편이 인색하다는 것은 조기 서비스를 의미한다. 선행 서비스는 후적박발이라고 한다. 미덕의 재축적은 무의미하다. 잘못이 없다면, 당신은 그것의 극단을 모른다. 그 극점을 모르면 나라가 있을 수 있다. 한 나라의 어머니는 오래 갈 수 있다. 뿌리 깊은 고정 (di) 이라고 불리며 오래 살면서 본 길이다.

제 60 장 (도치국)

펑국을 다스리는 것은 작은 신선함을 끓이는 것과 같다.

타오 (리) 가 지구에 도착하는 것은 귀신이다. 그 귀신이 신이 아니라면, 그 신은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성인은 그의 신이 사람을 해치지 않는 한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부부는 서로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도덕적 귀환이다.

제 61 장 (가장 위대한 것이 가장 좋은 것)

대국이 더럽고 탁하며, 세태가 서늘하고, 세태가 서늘하고, 가만히 있다. 그래서 큰 나라 아래 작은 나라는 작은 나라를 취합니다. 소국 아래 대국이 대국을 취하다. 그래서, 가져가든지, 가져가든지. 대국은 목축인이 되고 싶어 하고, 소국은 단지 개인이 되고 싶어 한다. 부부는 각자 바라는 바가 있으니, 큰 것은 다음이어야 한다.

제 62 장 (모든 것)

도는 만물의 보배, 좋은 사람의 보배, 나쁜 사람의 보호이다. 좋은 말은 시장을 이길 수 있고, 존중은 사람을 추가할 수 있다. 사람이 좋지 않은데, 하필 싫어할 필요가 있는가? 그래서 이런 좌법은 입제보다 낫다. 삼공을 세우는 것이 낫다. 비록 방앗간이 먼저 말을 인도했지만. 고대에 그렇게 비싼 이유는 무엇입니까? 말하지 마라: 구하라, 죄가 악을 피한다! 그래서, 당신은 세계입니다.

제 63 장 (위대할 수 있음)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은 무미건조한 것이다. 크기가 얼마인지 덕행을 원망하다. 도표는 그것보다 더 정교하기 때문에 더 쉽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천하가 어렵다면, 반드시 쉬워진다.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부 사항에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결국 위대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위대해질 수 있다. 가볍게 약속한 남편은 신용을 잃는다. 얼마나 쉽고 어려운가. (서양속담, 믿음속담) 성인은 어렵기 때문에 결국 어려움이 없다.

제 64 장 (무위, 무패)

안전하고 쉽게 잡을 수 있고, 쉽게 찾을 수 없고, 바삭하고, 약간 흩어지기 쉽다. 헛되이 하고 함부로 다스리다. 접힌 나무는 말끝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하는 사람은 지고, 하는 사람은 졌다. 따라서, 성인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하고, 견지하고, 잃지 않는다. 사람의 참여감은 종종 몇 가지 성적에 의해 패배한다. 만약 네가 끝까지 신중하다면, 너는 영원히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성인들이 원하는 희귀하고 값싼 물건이다. 배우지 않는 것은 모두 모두가 한 일을 반복하는 것이다. 만물의 본성을 도우러 갔지만 감히 하지 못했다.

제 65 장 (도기를 위해)

고대의 선한 자는 민에게 지혜롭지 못하면 반드시 민보다 어리석을 것이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사람이 치료하기 어려운 것은 지혜 때문이다. 따라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라의 도둑이다. 지혜가 없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국가의 복이다.

둘 다 공식 (가스)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늘 기록식을 알고, 현덕이라고 부른다. 현덕이 심오하고 하늘을 거스르다! 그리고 대순이라 해도.

제 66 장 (싸우지 마라)

강해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선량함 때문이었다. 인민에게 가려면 말을 해야 한다. 조상이 되려면 반드시 뒤에 있어야 한다. 성인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은 무겁지 않다. 앞에서 사람들은 해를 입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세상의 음악이니, 나는 기뻐서 지치지 않는다. 논란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세계는 그것과 맞설 수 없다.

제 67 장 (나는 보물이 있다)

전 세계에서, 나는 모두 허풍을 떠는 사람인데, 이것은 부패인 것 같다. 남편은 재능이 커서 욕심을 부리는 것 같다. 만약 샤오라면, 그것은 아주 오래 걸릴 것이다! 나는 삼보가 있는데, 내가 가지고 보호하는 것이다. 하나는 착하고, 다른 하나는 검소하고, 셋은 천하를 앞세우지 않는 것이다.

선량함은 너를 용감하게 하고, 절약은 너를 크게 하고, 감히 천하를 위해 먼저 해야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오늘, 선량함과 용감함을 포기하고, 절약과 관대함을 포기하고, 후발과 선발을 포기하고, 죽어라! 선량하고, 싸움으로 이기고, 규율로 근본을 지키다. 신은 그것을 구하고 인자함으로 그것을 지킬 것이다.

제 68 장 (논쟁의 여지가없는 미덕)

학문을 잘하는 사람은 용감하지 않고, 전쟁에 능한 사람은 화를 내지 않고, 적을 물리치는 데 능한 사람은 화목하지 않고, 사람을 잘 쓰는 사람은 그 아래에 있다. 그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미덕, 고용인의 힘, 그리고 하늘과 어울리는 완벽함을 의미한다.

제 69 장 (애승)

싸움에는 "주객도, 물러서지도 못한다" 는 말이 있다. " 가지 않고 (형) 가고 (형), 돌진하고, 무력하지 않고, 무적하고, 안아주고, 병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경적보다 더 큰 재앙은 없다. 경적은 반드시 나의 보물을 잃을 것이다.

그러므로 반항을 결합하면 슬픈 쪽이 승리할 것이다.

제 70 장 (베회옥)

내 말은 잘 알고 잘 한다. 세상에 알 수 있는 것도 없고 할 수 있는 것도 없다. 말은 진실이고 일은 진실이다. 남편은 무지해서 나는 모른다. 나를 아는 사람이 희망하면 우리는 비싸다. 성피 브라운 (he4) 과 회옥입니다.

7 1 장 (상태에 따라)

알아, 몰라, 올라가; 나도 몰라, 나도 알아, 난 아파. 남편은 단지 병이 났기 때문에 병이 없다. 성인은 병이 난 것이 아니라 병 때문이다. 그래서 병이 난 것이 아니다.

제 72 장 (자기 사랑은 비싸지 않다)

만약 국민들이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위대할 것이다.

살 것도 없고 느끼할 것도 없다.

남편은 결코 피곤하지 않으므로 결코 피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성자 는 자기 사랑 이 비싸지 않다, 자기 자신 (음) 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찍는다.

제 73 장 (스카이넷 복구, 스파 스, 누설 없음)

감히 죽이고, 감히 살 수 있다. 둘 다 유익하거나 해롭다. 천국의 악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 누가 압니까?

그래서 성인은 아직 어렵다. 천도는 이기고 다투지 않고, 말하지 않고, 자초지종을 하지 않고, 지혜가 많다. 스카이넷 복구, 스파 스, 누설 하지 않습니다.

제 74 장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죽음을 두려워하는가? 사람들이 항상 죽음을 두려워하고 놀라면, 나는 그들을 죽여야 한다. 누가 감히?

살인자가 자주 사람을 죽인다. 부대 회사 살인범, 유능한 장인 (Zhuo) 이라고 합니다. 남편이 숙련 된 장인이라면 손을 다치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제 75 장 (백산)

사람의 배고픔과 그것의 식량세를 더하면 배고픔이다.

백성들은 치료하기 어렵고, 그 정치 공적으로 인해 치료하기 어렵다.

국민의 가벼운 죽음은 그들의 생존의 두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생활과 무관한 남편이 되는 것은 현혜적이다.

제 76 장 (강력한 곳)

인생은 연약하고, 죽음은 강인하다.

만물생은 부드럽고 바삭하며, 죽어서 시들어 죽는다.

그래서 강자는 죽고 약자는 산다.

병사가 강하면 무적이고, 나무가 강하면 무적이다.

강한 곳, 약한 곳.

제 77 장 (현자를 만나고 싶지 않음)

천국, 아니면 활? 가장 높은 억제 (쉬운), 낮은 상승; 많은 사람이 잃어버리고, 적은 사람이 보충한다. 천국, 손실 여력 부족; 사람의 길은 달라야 하고, 잃어버리면 봉할 수 없다.

누가 세상을 섬길 수 있습니까? 오직 길.

성인은 의지하지 않고, 큰 인물이 되지 못하며, 성현을 만나고 싶지 않다.

제 78 장 (유승강)

천하가 물보다 약하지 않고 강자가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쉽다. 약한 승강, 부드러운 승강, 천하는 모든 말을 알고, 말은 끝이 없다. 따라서 성인은 말했다: "국가의 오염 (군웅) 은 국가의 (길) 주인이다. 나라가 불길하고 천하가 왕이다. "

만약 말이 반대라면.

제 79 장 (도기와 좋은 사람)

만약 네가 큰 억울함이 있다면, 너는 더 많은 억울함이 있을 것이다. 너는 그것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니?

남을 원망하지 않고 좌치 (가스) 를 지키는 것이 성인이다. 독일 회사가 있지만 독일 회사는 없습니다.

천도에는 친척이 없고, 늘 좋은 사람과 함께 있다.

제 80 장 (사람이 적은 소국)

사람이 적은 소국. 호 (돌) 버의 도구를 사용하는 대신 사용하다. 사람을 다시 죽게 하고, 이주하지 않는다 (xi3). 배 가 있지만 (에서), 아무것도 취할 수 없습니다; 비록 병사가 있지만 자랑할 것도 없다. 사람들이 다시 사용하게하십시오. 기꺼이 먹고, 기꺼이 입고, 기꺼이 살고, 기꺼이 보상합니다. 이웃 나라가 대치하고, 닭견의 소리가 끊이지 않고, 백성은 수다를 떨지 않고 죽기까지 쉬었다.

제 81 장 (좋은 사람은 변명하지 않는다)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다.

좋은 사람은 변론하지 않고, 변론가도 좋지 않다.

아는 사람은 모른다. 아는 사람은 모른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성현이 쌓이지 않아 사람이 많은 줄 알았다. 이왕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이상 더 있다. 천국, 혜택 은 해를 끼치 지 않는다; 성인의 길은 다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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