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극의 기원과 역사의 변천
장극의 기원과 역사의 변천
장극은 장극의 총칭이다. 장극은 매우 방대한 연극 체계이다. 청장고원 여러 지역의 자연조건, 생활풍습, 문화전통, 사투리 음성의 차이로 인해 많은 예술 품종과 유파가 있다. 장극은 약 600 년 전 국수로 여겨지는 경극보다 400 여 년 앞서 장문화의' 활성화석' 으로 불렸다. 티베트 장극은 장극 예술의 어머니로, 유장종묘에 심학을 온 스님과 향객들을 통해 청해 간쑤 쓰촨 윈난 등 티베트어 지역으로 전파되어 청해황남장극 간쑤 간남장극 쓰촨 색다 장극 등분지를 형성하였다. 인도 부탄 등 나라의 티베트족 거주지에서도 장극이 전해지고 있다.
장극은 여러 종류로 나뉘지만 주류는 파란 가면 장극이다. 공연은 일반적으로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부두' 로, 주로 가무제신의 오프닝 공연이다. 두 번째는' 곰' 으로, 주로 이 드라마의 전설을 연기한다. 세 번째 부분은' 자시' 라고 불리는데, 축복, 상서로운 뜻이다. 장극은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하나의 복장밖에 없다. 배우는 화장을 하지 않고 주로 가면을 쓰고 연기한다. 장극은 백가극과 남가면극으로 나눌 수 있다. 회람 과정에서 파란 가면극은 자목론 장극, 형바 장극, 바장극, 강겔 장극 4 대 유파를 형성했다.
간남장극 티베트어는' 남무트' 라고 불리며' 전전' 을 의미한다. 처음으로 라불란사에서 공연을 했기 때문에, 일명' 라불란장극' 이라고도 불리는데, 티베트족 민간 무용, 민가, 승가로부터 진화해 왔다.
장극 발전
연극 예술 형식이 초기 티베트족 민간 가무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부 티베트 사료도 이에 대한 기록이 있다. 예를 들어' 소장왕실록' 에는 송짱 건포가 10 선법전을 반포했을 때 열린 축제에서 "가면을 쓰고 춤을 추거나 소, 사자, 호랑이를 장식하고 춤을 추도록 격려하고 차례로 기예를 바쳤다" 는 기록이 있다. 큰 드럼을 치고, 비파를 연주하고, 라오 심벌즈, 오케스트라, 음악, 16 명의 소녀, 장식이 아름답고, 꽃을 들고, 노래하고 춤을 추고, 화기애애하고, 경마를 하고, 북을 치고, 힘껏 두드린다. " 산지 가초의 장의작' 아서' 에도 민간 가무의 형식이 기재되어 있다. 산엽묘 낙성식에서 신민들은' 탁월',' 루',' 화' 등 문예활동을 진행했다. Zhuo' 는 가면을 쓰는 영감입니다. \ "루 \" 는 노래만 하고 춤을 추지 않는다. 조화는 노래이자 춤이다. 당시 배우들은 모두 스님이었는데, 때로는 경을 외우며 새로운 무언극 형식을 형성하고 염불복을 기원하기도 했다. 이런 공연 형식은 나동현 할루강촌에서 여전히 볼 수 있다. 아탁이라는 오래된 대규모 격려팀 조직도 있습니다. 그 리드자의 가면은 초기 소장극의 흰색 염소 가죽 가면과 거의 동일하며, 착용자의 이름은' 아로바' 라고도 한다.
2. 민간 랩
일찍이 티베트 벤젠 교육 시절,' 종' 으로 불리는 구두 신화, 역사 전설 이야기는 당시 티베트 이데올로기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Bonism 은 이미 랩을 잘하는 이야기꾼과 가수를 가지고 있다. 티베트 역사에서 역대 모두 대량의 민간 이야기가 생겨났다. 이 이야기들은 민가, 찬가, 운문의 형식으로 인물에 의해 전해져 이야기가 더욱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다. 이런 창법은 장기간의 전파 과정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보완되었다. 이것이 많은 민간 이야기가 지금까지 전해진 이유 중 하나이다. 1 1 부터 13 세기에 시작된 티베트 민간 영웅 서사시' 게살왕' 은 불교 랩 문학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다. 독백과 대화를 제외하고, 일부 이야기의 서술은 운문을 부르는 것으로 바뀌었고, 운문의 표기법은 민가이다.
또한' 철가',' 라마' 와 같은 다른 랩 형태도 장극의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라마' 의 랩 예술은 장극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장극의 극본은 라마의 랩 이야기 극본이다. 랩 예술의 특징은 장극 공연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예를 들어, 장극을 연기하고, 스토리텔러도 있고, 그가 말하는 곳마다 배우가 노래를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해설자가 고정어조로 소개해야 배우가 무대에 올라 공연할 수 있다.
4. 형성과 보급
끊임없는 발전과 보완을 거쳐 소장극은 17 세기 이후 자신의 체계적이고 완전한 예술 형식을 형성하여 중국 특유의 극종으로 불리며 티베트 지역에서 널리 퍼지며 티베트족 동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수백 년의 유통 과정에서 장극에는 많은 전통극이 등장했고, 8 대 장극은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각 극의 공연 시간은 짧으면 몇 시간, 길면 며칠이지만, 각 연극은 일반적으로 서곡, 정극, 송별축복식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지역마다 환경조건의 차이로 인해 장극은 점차 다양한 유파를 형성하는데, 주로 구파에 속한 백가파와 신파에 속한 파란 가면파, 그리고 일각극이 있다. 현재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파란 가면파이다. 가면을 쓰고 배우로서의 얼굴 메이크업은 장극의 큰 특징이다. 하지만 장극의 유파 중 하나로 청해 남부 안도장극의 일부 극단은 대부분 직접 얼굴에 페인트를 바르고 노래, 점프, 노래를 더욱 긴밀하게 결합해 연극 효과를 높였다.
해방 전에 세계 각지의 장극 팀은 설절 기간 동안 라사에 와서 달라이 라마와 현지 정부 관리들을 위해 공연을 해야 했다. 이 가난한 장극대는 전국 아마추어 극단의 핵심이 되었다. 역사, 지리, 언어, 스타일, 조예 등의 차이로 지역마다 극단이 각기 다른 장르를 형성하였다.
이 유파들 중에는 구파에 속한 흰 가면, 파란 가면에 속하는 신파, 그리고 독각 연극이 있다.
하얀 가면을 쓴 구식, 빈튼바, 롱덕경에 대한 랑제바, 나동의 자시세바 등에 속한다. 낡은 파벌이 흰 가면을 쓰고 있기 때문에, 흰 가면파라고 불린다. 그들의 연기와 가창력은 모두 비교적 간단하고 영향력이 크지 않다.
신파는 조안바, 강가, 자목론, 향바 4 대 극단이다. 그들의 공연이 시작되자 파란 가면을 쓴 배우가 나타나 파란 마스크 학교라고 불렸다. 새로운 공연 예술 유파는 큰 발전을 이루었고, 큰 영향을 미쳐 점차 오래된 유파를 대체하였다.
개선
티베트의 평화로운 해방 이후 자치구 정부는 원각목론 장극단을 기초로 티베트 자치구 장극단을 결성해 티베트극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임무를 맡고' 랑사온합',' 문성공주',' 노산 왕자' 등 전통극을 편성하며 현대적인 제재를 가진 연극을 창작했다. 극단은 광장 장극의 원래 예술적 특색을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극장 무대 예술 실천을 전개하여 장극이 광장에서 무대에 오르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