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이들에게 드라마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들에게 드라마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연극 교육은 어린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을까요?

1. 어린이 발달의 수단으로서의 드라마 드라마는 어린이 발달에 어떤 가치를 갖는가?

어떤 연극 교육이 드라마를 진정한 어린이 발달의 수단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어린이 발달의 수단으로서 연극은 교육자들이 가장 먼저 주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와 1930년대 미국 아동극 학자들은 어린이의 '연극 제작'을 통해 아동 발달 촉진이라는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창의적 극'을 제안했다. 창작극은 “촉진자의 지도 하에 참여자들이 실제 또는 상상된 인간 경험을 상상하고, 연기하고, 성찰하는 즉흥적이고 비연주적이며 과정 중심적인 형태의 드라마”로 정의됩니다. 창의성, 감수성, 유창성, 유연성, 상상력, 정서적 안정, 사회적 협력 능력, 도덕적 태도, 신체 균형 및 조정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포함한 어린이 창작극의 발달 가치. 창의성을 예로 들어보자. 창작 연극 활동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창의력이 충분히 발달할 수 있도록 특정 아이디어에 완전히 몰입하고 자신의 내면의 생각, 감정, 신념을 자유롭게 표현해야 합니다. 이후 미국 아동극학자 캐서린 맥네어(Catherine McNair)는 창작극은 연극을 통해 아이들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력을 키우는 것, 즉 아이들이 드라마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모순과 갈등, 문제에 주목하는 것이라고 더욱 강조했다. 예를 들어, '겨울의 새'라는 창작 드라마 주제 활동에서 교사는 미리 시나리오를 설계했습니다. 다친 새가 이기적인 나무와 다정한 나무를 만났고, 아이들은 다음에 일어날 스토리를 상상했습니다. 부상당한 새들이 고통, 추위, 배고픔에 직면했을 때 도움을 구할 방법을 찾는 것처럼, 부상당한 새를 마주한 큰 나무도 나름대로의 생각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창작극은 어린이를 활용하여 연극 공연에서 다양한 해결책을 시도하고, 어린이가 '연기'를 통해 사람과 사람, 사회,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관계와 문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어린이의 다양한 경험을 풍부하게 합니다. 창작극의 형태는 연극 공연이지만, 교육의 목적은 연극 작품을 창작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을 통해 어린이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창작드라마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며 '인생에 대한 고민'의 본질을 드라마에 담아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즉, 삶과 가장 직접적으로 마주할 수 있는 예술인 드라마를 통해 아이들은 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아동연극교육 분야에서 치료연극의 등장은 특히 심리장애를 지닌 특수아동에게 연극의 심리치료적 가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비엔나의 몰리노 박사는 1911년에 연극을 활용하여 어린이들에게 심리 상담을 제공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에게 "즉흥극" 게임을 하라고 요청했습니다. 먼저 그림 동화의 "빨간 모자"와 같은 이야기를 정하고 아이들이 각자 역할을 맡게 하세요. 대사를 외울 필요는 없지만요. 캐릭터의 필요에 따라 캐릭터의 심리를 파악하고, 강사가 언제든지 프롬프트나 안내를 제공하고, 아이들의 활동에 대한 심리 분석을 실시합니다. 몰리노 박사는 그러한 아역 배우들의 경우, 공연 횟수가 늘어날수록 감정적 트랜스 상태가 발생하고, 공격적인 배우일수록 아이가 더 취하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점점 더 평화로워지고, 소심하고 불안해하는 아이는 점점 더 용감해집니다. 드라마의 심리치료적 가치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들이 가상의 드라마 상황에서 그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실제 실수로 인한 다양한 부정적 영향을 피하고 감정을 표출하고 분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돌 하나. 어린이의 발달을 촉진하는 수단으로서 연극은 어린이의 인지, 사회성, 정서 등 다양한 심리발달 차원에서 고유한 가치를 발휘할 수 있으며, 전방위적이고 다층적이며 입체적인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2. 교육 매체로서의 드라마는 교육에 있어 어떤 가치를 갖고 있나요?

서구의 '연극 교육'에서 드라마는 교사가 가르치는 매체와 어린이가 배우는 매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 매체로서의 드라마가 갖는 두 가지 의미입니다. 영국 아동극 학자 도로시 해즈콧(Dorothy Hazcott)은 '드라마 교육' 학교의 창시자로서 드라마를 교육 매체로 강력히 여겼습니다. 예를 들어, "중세 의상"이라는 주제에서 교사는 먼저 아이들을 중세 교회 장면에 배치하고 아이들은 중세 기사 및 기타 캐릭터로 분장한 다음 탐구를 계속합니다. 그리고 그 주제에 대해 더 자세히 학습합니다. 드라마 교육에서 역할극이 발생하지만 그 목적은 대본을 만들거나 역할을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주제를 깊이 경험하는 것입니다. 도로시 해즈콧(Dorothy Hazcott)은 인생 경험을 성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이러한 경험을 연기를 통해 검증하여 어린이들이 연극 활동을 통해 자신과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연극 교육의 목표로 정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즉흥 연주가 가장 좋은 형태이며, 연기와 성찰도 똑같이 중요하며 각각 활동 시간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또한, 연극 활동에서 교사는 일정한 역할을 맡아 연극 공연에 참여할 수 있는데, 이를 '교사 출연'이라 한다. 공연 아이디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을 때 교사는 언제든지 공연을 중단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선생님의 놀이"라고 불리는 즉흥 연주를 계속하십시오.

이런 점에서 드라마 교육은 일반적으로 교사가 어린이의 즉흥 연주를 방해하지 않는 창작 드라마와 완전히 다릅니다. Cecile O'Neill은 또한 "드라마 교육" 학교의 중요한 대표자이기도 합니다. 그녀는 '드라마 교육'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극적인 상황을 만드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즉, 아이들이 행복과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허구의 세계에서 아이디어, 문제, 다양한 관계 및 흥미로운 영역을 탐색하고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세상을 인식하고 만족을 얻으며 점차적으로 의식적으로 척하는 것을 익히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인식을 공유합니다. 역할극은 "연극 교육"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어린이는 역할극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주변 세계에 대한 편견을 점차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드라마에서 교사는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교사는 더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해 드라마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열정, 상상력, 성실성을 사용하여 학생들과 함께 가상의 세계를 탐구합니다. 교육 매체로서의 드라마의 관점에서 볼 때 교실에서 드라마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인 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어린이의 관심과 탐구 욕구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습니다.

3. 예술 형식으로서의 드라마

드라마는 예술 형식이며, 이는 드라마의 본질적인 속성이다. 그러나 예술형식으로서의 연극은 연극의 예술적 특성 때문에 서구 아동교육(비연극전공)에 들어왔고, 특히 연극예술로서의 연극은 점점 더 주목을 받게 되었다. 형성되었습니다. 연극교육은 영국 연극교육의 한 장르로 그 대표자는 브라이언 비(Brian Vee)이다. 연극 교육은 전통적인 어린이 연극과 다릅니다. 어린이 청중도 참가자로서 무대 공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는 어린이 창작에 따라 변경되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면 원래 드라마 장면과 역할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텍스트가 수정되었습니다. 아이들의 참여 요구에 맞게, 그 목적은 즐거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직접 감정을 느끼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연극의 예술성이 부각되는 것은 극장이 교육의 공간이 되고 어린이가 관객이자 배우가 된다는 점이다. 브라이언 비(Brian Vee)는 자신의 저서 "드라마를 통한 발전(Development Through Drama)"에서 드라마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는 공식 연극과 창작 연극을 결합하여 어린이 관객에게 열려 있고 어린이 시청자가 참여자가 될 수 있는 참여 연극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우선, 관객석에 있는 어린이의 수는 둥글게 앉는 최대 10명으로 제한됩니다. 둘째, 배우는 관객을 초대하는 방법, 참가자와 협력하는 방법을 알고 공연하도록 초대하는 기술을 숙달해야 합니다. , 참가자를 자리로 되돌리는 방법 등 참여연극에서는 관객석의 어린이들이 제약이나 속박을 받지 않고 언제든지 배우들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고, 주연배우와 참가자들의 동의가 있으면 무대에 올라 공연도 할 수 있다. 아이들이 어릴수록 공연에 참여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참여연극에서는 관객이 참여자가 되면 창작극과 어린이극의 구분이 사라진다. 연극 교육에서는 연극이 예술이기 때문에 연극의 주요 요소인 배우, 관객, 대본, 연극 등도 어린이 연극 교육의 비전에 들어갔습니다. '참가자'에서 언급되는 '참가자'는 '참가자'에서 배우, 관객, 연출가, 극작가, 무대디자이너, 평론가 등으로 발전하며 초기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기는, 즉 아이디어를 드라마를 통해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극장의 공연규칙과 제작규칙도 어린이 연극교육의 내용이 되었다. 예술로서의 연극의 관점에서 볼 때, 연극은 어린이들에게 연극 예술 창작 능력의 발달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어린이의 참여, 주도성 및 창의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어린이들에게 미적 예술의 특성을 부여합니다. 위의 세 가지 차원을 통해 우리는 서양 아동 연극 교육에서 연극의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고 활용하는 것에 놀랐습니다. 연극은 어린이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으며, 연극은 교육 효과를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수단 중 하나입니다. 드라마 예술 능력. 이는 드라마가 서구 교육에 광범위하고 풍부한 가치를 가져왔다는 것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이 세 가지 차원을 어린이 연극교육에 있어서 '도구주의'와 '본질주의'의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탐구해 보면, 어린이 발달의 수단으로서의 연극과 교육 매체로서의 연극이 '아동 연극'임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 방향의 연극교육은 예술형식인 연극이 '본질주의' 지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연극을 통한 교육효과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연극 예술에 있어서 어린이의 미적 능력. 물론, 현재 서구 어린이 연극교육은 '도구주의'와 '본질주의'라는 두 가지 지향을 통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창작극'은 즉흥연극에 연극적 요소를 가미하여 공연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예술성은 아이들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극적인 예술을 창작하고자 하는 아이들의 욕구도 충족시켜 줍니다. 그러나 서구 어린이 연극 교육은 여전히 ​​연극 예술 요소의 교육적 특성과 어린이 연극 경험의 성장에 대한 이해와 활용이 부족하여 도구적 가치와 본질적 가치의 통합이 형식화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어린이 연극교육 장소. 요컨대 어린이 연극 교육에 있어서 '도구주의'와 '본질주의'라는 두 가지 지향의 통합이 갖는 심오한 의의를 강조함에 있어서, 모든 차원에서 연극의 교육적 가치가 발전 추세에 통합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또한 우리나라 어린이 연극 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