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사고의 정세를 타파할 것인가
어떻게 사고의 정세를 타파할 것인가
그러나 이런 특정한 사고방식은 사람의 뇌를 감금하고, 사람의 사고의 개방성과 유연성을 방해하며, 사고의 경직과 경직화를 초래하고, 인간의 창의력을 제한한다. 많은 실천은 원래의 사고 정세를 타파해야만 보편적인 기초 위에서 혁신을 주고 개성 발전을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과거의 경험이다. 생활에는 많은 경험이 있는데, 항상 사람들의 인지법칙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이 규칙에 따라 행동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유의 가장 큰 적은 습관적 사고다. 생활환경과 지식배경은 사물에 대한 태도와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원래의 습관을 바꾸고, 원래의 경험을 깨고, 새로운 사고방식을 세울 수 있을까?
우선 용기가 있어야 하고, 과감하게 원래의 규칙과 틀을 깨고, 감히 시도하고, 일반인의 원래 사고 규칙을 돌파하고, 다른 길을 배우고, 다른 각도와 방향으로 생각하고, 권위를 믿지 않고,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혁신 정신이 있어야 하고, 발산적 사고를 적극 활용하고, 경각심을 유지하고, 사고 정세의 속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시대의 형세를 살피는 법을 배우고, 제때에 자신의 목표를 조정하다. 둘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위험을 직시하고, 실패로부터 교훈을 총결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생겨난 후에 견지해 나가야 한다.
요컨대, 과감하게 시도하고, 끊임없이 혁신하고, 원래의 습관을 바꾸고,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형성하고, 기존의 규칙과 제도에 국한되지 않고, 우리의 일은 새로운 개선을 할 수 있다.
질문 2: 사고의 정세를 깨는 방법은 관점을 바꾸어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맹목적으로 따르지 마라, 대중의 사고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가장 간단한 한 잔에 반 주전자밖에 남지 않은 술은 누구나 생각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반 주전자밖에 남지 않았지만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직 반 주전자는 마실 수 있다. 아마도 이 예는 그다지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관점에서 생각하고, 다각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질문 3: 사고의 정세를 타파하다. 아이들은 수영장에서 잠시 수영을 했다. 대용이 세어 보니 하나가 빠진 것을 발견했다. 그는 급히 선생님에게 보고했고, 선생님은 부족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답: 대용은 자신을 세는 것을 잊었다.
희망이 없다는 이 성어가 어떻게 왔는지 아세요? 대답: 약국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먼저 사람을 구하고 약을 구할 수밖에 없다.
1, 2,3 의 최대 수는 얼마입니까? 답: 3 의 265438 제곱 +0.
한 무리의 공처가 엄한 남자들이 모여 어떻게 남자의 웅풍을 되살릴 수 있는지를 토론했다. 갑자기, 그들은 아내가 온다는 말을 듣고, 모두들 사방으로 도망갔는데, 한 명만 뛰지 않았다. 왜요 대답: 깜짝 놀랐어요
왜 곰은 겨울잠을 잘 때 그렇게 오래 자나요? 대답: 아무도 감히 그것을 깨우지 않았다.
생각해 보세요: 눈은 보이지 않지만 입은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게 뭐야? -답변: 맛
샤오밍의 가족이 거실에 있을 때, 그들은 누군가 "살려줘, 불이야." 라고 외치는 소리를 분명히 들었다. 그들의 집은 왜 이사를 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대답: 왜냐하면 그들은 텔레비전을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땔나무를 태울 수 없습니까? -대답: 재능
어느 채자가 가장 많습니까? 대답: 캄보디아
지구의 어느 부분이 영원히 태양을 비출 수 없습니까? 대답: 태양이 어디에도 비치지 않습니다. 지구가 빛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왜 사람을 죽이면 형을 선고하고 바퀴벌레를 죽이면 형을 선고하지 않는가? 대답: 바퀴벌레는 변호사가 없기 때문입니다.
누가 사진 찍는 것을 가장 좋아합니까? 대답: 관광객
가장 큰 달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답: 달에서
누가 칼날에 살고 있습니까? 대답: 스케이터
이 편지는 두 개의 계란 (4 자 성어)-대답: 맹세 (공)
1, 12, 1, 1, 1, 2 의 규칙에 따라 ... 다음에 써야 합니다 답: 다음은 1, 3, 1, 4. 벽시계가 울리는 소리입니다.
왜 코웃음을 치며 같은 내용의 책 두 권을 동시에 샀습니까? 대답: 사람을 보내다.
어떤 "바다" 에 가장자리가 없습니까? 답: 고해는 끝이 없다.
왜 보효는 밖에서 밥을 먹을 때 돈을 지불하거나 카드를 결제하지 않습니까? 대답: 다른 사람이 너에게.
힘센 사람이 들 수 있는 무게보다 훨씬 가볍지만 힘센 사람은 들 수 없다. 이게 뭐야? 대답: 그 자신.
이 도시는 새로 병원을 개업했는데, 설비가 선진적이고 서비스가 주도면밀하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여기에는 환자가 없습니다. 왜요 답: 수의병원
아담과 하와가 결혼한 후 가장 큰 아쉬움은 무엇입니까? 대답: 결혼 잔치에 아무도 오지 않았다.
시인은 왜 소설가와 수필가라고 자칭하지 않는가?-대답: 시는 몇 달러를 사지 않으면 주인이 될 수 없다.
다른 사람이 너에게 밥을 사 주는데, 너는 돈을 내고 무엇을 할 거니? -대답: 소송.
질문 4: 어떻게 사고의 정세를 돌파할 것인가, 즉 우리가 오랫동안 한 환경에서 생활하며, 비슷한 문제로 형성된 사고 습관을 반복해서 생각하며, 머리 속에 고정된 사고 패턴으로 문제를 생각하는 것에 국한된다. 사고는 한 틀에 의해 제한되고, 생각을 열기가 어렵고, 이성을 찾는 유연성도 부족하다. 수능에서 명제 선생님은 수험생의 오랜 사고 정세를 이용하여 수험생이 사고 정세의 막다른 골목을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결국 문제를 풀 기회를 잃고 실점으로 성공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많은 수험생들이 시험 전에 사고의 정세를 깨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첫째, 사고 정세의 몇 가지 표현 (1) 책의 고정관념. 실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고없이 맹목적으로 책 지식을 활용하고, 모든 것이 책에서 출발하고, 책을 강령으로 하는 사고 방식이다. (2) 권위 있는 모델. 사고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은 권위의 관점을 인용하고, 생각하지 않고 권위의 옳고 그름을 옳고 그름으로 간주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일단 권위에 어긋나는 관점을 발견하면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권위의 그 세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실 권위도 실수를 합니다. 예를 들어, 위대한 발명가 에디슨은 AC 사용을 강력하게 반대했고, 많은 위대한 과학자들은 비행기가 하늘로 올라갈 수 없다고 예언했습니다. (3) 대중을 따르다. 많은 사람들이 사유적으로 대중을 따르는 경향이 있고, 다른 사람이 하는 대로 내가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실수를 할 수 없다. 이런 사고방식은 바로 대중을 따르는 것이다.
질문 5: 사고 정세를 깨는 성공 사례 콜럼버스와 계란.
뉴턴과 사과
사과는 세로로 잘라도 틀리지는 않지만 가로로 자르면 오각형이 나온다.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유치원 교사가 아이 들에 게 물었다: "녹은 눈은 무엇 인가?" " 만약 당신이 성인이라면, "물" 이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 아이들은 "봄이 왔다. 클릭합니다
질문 6: 어떻게 관성적 사고를 깨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제 생각에는' 빈 컵' 의 마음가짐과 책임감과 사명감을 키우는 것 외에도 몇 가지 기교를 익혀야 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관념에서 사람들은 통상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해져 있어서, 많은 문제들이 제자리에서 맴돌거나 심지어 뒷걸음질 치는 것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은 관성에 따라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지만, 반드시 새 신발을 신고 낡은 길을 걷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관성적 사고를 깨는 것이다! 내재된 것은 깨기 어렵다는 것은 이미 역사에 의해 증명되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피를 대가로 한다. 그러나 속담에 자신을 돌파하려면 내재적이고 관성적인 사고를 깨야 한다는 말이 있다. 자신의 사고를 해방시켜야 혁신할 수 있다! 혁신해야 희망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자신의 사고조차도 낡은 상투적인 어조에 갇혀 있는데, 어떻게 역사가 우리에게 부여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겠는가? 어떻게 해야만 사회적 부의 재분배의 중책을 짊어질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우선 사상을 해방시키고 일정한 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사고 방식은 내재적이어서, 왕왕 자기도 모르게 낡은 길을 간다. 이때, 우리는 한 단계 후에 멈추고 다시 고유 사유로 뛰어들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항상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만약 있다면, 제때에 조정을 반성하여 무지에 빠지지 않도록 해라. 여기까지 말하자면, 나는 나의 국어 선생님 소종보가 생각났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은 우리에게 역사고라는 개념을 던져 주셨다. 역발상이란 무엇인가? 통상적인 사고, 즉 역방향의 노선과 기성 결론의 역방향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1, 공감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다. 3, 발산역사유법 (한 점에서 여러 점, 점에서 면까지, 여기에서 거기까지, 다방면 사고). 나는 이렇게 이해한다: 네가 한 가지 일에 익숙해질 때, 반대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너는 매년 함께 모일 수 없다, 만약 가능하다면, 설명이 정확하고 믿을 만하다. 그렇지 않다면, 퇴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이 과정에서 종종 역발상에서 많은 사상의 불꽃을 부딪칠 수 있으며, 단번에 새로운 생각이 생겨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기에 또 하나의 작은 이야기가 있다: 어렸을 때 늘 아버지를 따라 산에 올라가 나무를 베곤 했다. 나중에 나는 늙은 아저씨가 늘 나무를 베러 가는 것을 발견했지만, 늘 늦게 와서 일찍 걷고 중간에 자주 쉬곤 했다. 그러나 할아버지는 그의 아버지보다 장작을 적게 베었다. 무슨 일이야? 나중에 이모부가 나무를 베고 있을 때 문제는 나무를 베는 것이었지만, 그의 아버지는 항상 나무를 베는 것을 피하고 도끼에 갇히는 일이 잦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전통적인 관념에서, 마디가 없는 줄기는 쉽게 끊어지지만, 절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사실 매듭을 짓는 곳은 비교적 딱딱하지만 더 쉽게 부러진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나무 축제를 찾는 것과 같다. 가능한 사고의 정세를 타파하고, 대담하고 신중하며, 과감하게 일을 해야 한다. 올바른 방향을 찾고 올바른 에너지를 사용해야만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고의 정세를 깨뜨리지 못하고 배운 것을 융통성 있게 운용할 수 없다면 관성사고에 사로잡힐 것이다. 문화 계층 사고 공식의 이중성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1, 일종의 경향과 집중으로, 모의하지 않을 때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2. 또 다른 특징은 관성과 경직으로 사람의 종합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고 환상을 만들어 그 속에 빠져들게 하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사고방식은 출구를 결정하고, 패턴은 승부를 결정한다. 혁신적인 사고는 재래식 사고의 속박을 받지 않는다. 새롭고 독특한 문제 해결 답안과 방법을 찾는 사고 과정은 창의력의 기본 전제조건이다. 우리는 대중의 심리를 버리고, 다방면의 사고방식을 잘 채택하고, 창조성과 건설적인 사고를 배워야 한다. 사고의 정세를 깨는 것은 일종의 아름다움이다. 선풍기의 낡은 검은 색을 바꿔 판매량을 늘리는 이야기가 쇼핑몰에서 끊임없이 상연되고 있지만, 우리는 사고 정세가 우리의 통찰력과 혁신 이념을 가로막는 것에 익숙하다. 레이아웃에 대해 이미 결론을 내린 인식 능력을 높이면 시야를 넓히고, 사고를 활성화하고, 시야를 풍부하게 하여 플랫폼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