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시 교육에 대한 고찰

고대시 교육에 대한 고찰

조계공

-응? 중국 고시는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어문 교육의 의리에 용납할 수 없는 책임이다. 국어 핵심 소양의 제 4 조는' 문화 전승과 이해' 이다. 즉, 학생들이 중화우수한 전통문화를 전승할 수 있게 하고, 언어문자를 통해 중화문화의 넓고 심오하고 유구한 역사를 느끼고, 중화우수한 전통문화를 전승하고, 중화문화를 이해하고 인정하고, 중화문화를 사랑하는 정서를 형성하고, 도덕수양을 향상시키고, 문화자신감을 강화하고, 민족부흥의 사명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강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국어 교재의 편찬은 고전시의 분량을 증가시켰다. 초등학교 * * * 고전 시사 124 곡을 선발해 원교판보다 55 곡 더 많아 전체 본문의 30%, 80% 증가를 차지했다. 중학교 고전시 124 곡이 원본보다 많다. 선택한 시는 전체 텍스트의 5 1.7% 를 차지하며 학년당 평균 40 곡 정도를 차지한다. 장르는 더욱 다양하다.' 시경' 에서 청대시, 고대 풍속, 민가, 율시, 절구, 서정시, 각 파잡문부터 역사 잡문, 한대 잡문에서 당송 고문, 명청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렇게 많은 고전시와 문장 앞에서, 어떻게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전승하고 이해하여 국어의 핵심 소양이 진정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실현되게 할 수 있습니까?

-응? 현재 많은 교실에서의 고시문 교육은 여전히 단어 해석, 문장 만담, 글자 번역, 개괄적 대의와 같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 또는 고등학교 입학 시험 포인트 교육, 무엇을 가르치는지 응시; 고전시의 사상적 내포만 탐구하는 수업도 있고, 스타일과 연대에 관계없이 오늘의 보편적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어떻게 고전시를 좋아할 수 있습니까?

-응? 고전시 교육은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탐구해야 한다.

첫째, 반복해서 읽고 이해한다.

-응? 낭독은 고시를 배우는 유일한 법보입니다. 이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반은 통일낭독에 머물러 있고, 무늬를 바꿔 일제히 낭독하고, 남학생이 소리내어 읽고, 여학생이 소리내어 읽고, 그룹마다 소리내어 읽는 등 여러 가지 수업을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등) 이런 낭독을 통해 학생들은 진정한 낭독을 배우지 못했고, 낭독에서 고시의 감정을 이해하는 목적을 달성하지도 못했다.

-응? 정확한 발음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고시의 핵심으로 안내하고 리듬, 정지, 속삭임, 스트레스, 성조 등에서 내용을 이해하고 감정을 체득한다. 이를 통해 억양, 경중완급, 시사가부의 느낌, 그리고 자신의 독서 체험을 읽어 저자와 글과 감정을 갖게 된다.

-응? 물론 이런 독서 훈련도 점진적인 과정이다. 하나의 수업, 시, 간단한 훈련으로 이 모든 독서 방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라. 그러나 우리가 학생들을 이끌고 숙고하고, 깨달음을 얻고, 실천하고, 한 가지 방법의 훈련, 한 가지 기교, 한 가지 기교의 돌파구, 꾸준한 반복 훈련을 통해 우리는 점차 읽는 방법과 기교를 배우게 될 것이다. 시를 읽음으로써 내용과 감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다

둘째, 문제 안내, 전체 기사에 중점을 둡니다.

-응? 단장취의와 글자 그대로 번역하면 흔히 심미고시를 무미건조한 고문수업으로 바꾸고 고시 자체의 풍부한 감정사상을 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 학생들이 특정 어경 속에서 문어문 어휘를 배우고 이해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선생님의 설명과 기억에 의존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이 높지 않고 흥미가 강하지 않아 학습 효과가 자연히 좋지 않다.

-응? 고시문 교수는 전편을 중심으로 문제를 지향하며, 한 발짝 끌려 전신을 움직이는 주요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고시문 교육을 촉진해야 한다. 이러한 주요 문제는 종종 사변성을 가지고 있어 개요의 역할을 하여 학생들이 텍스트에서 답을 찾도록 유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주요 문제를 논의하고 대답하는 과정 자체는 본문 언어를 배우는 과정이다. 반대로 본문 언어를 배우는 과정도 주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우공 일산" 을 강의할 때, 전몽용 선생님은 주요 문제 "우공이 어리석지 않다" 를 제기하고, 학생들을 "어리석지 않다" 고 토론하도록 지도하고, 각자의 이유를 설명하여 문장 주요 내용이 이 주요 문제를 관통하게 하고, 학생들은 이 주요 문제를 둘러싸고 토론하고, 흥미가 높고, 학습 효율이 높다.

-응? 셋째, 문학, 문자, 문학과의 결합

-응? 어떻게 문제 지향적인 고시 교수에서 문어문 어휘 지식을 실천할 수 있습니까? 사실, 문학으로 말하는 것은 주체문제를 토론하는 과정에서 무뚝뚝하게' 말' 과' 쓰기' 를 갈라놓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말과 쓰기의 조화' 에 도달하는 것이 고시 교육의 이상적인 경지이다.

-응? 비록 "말" 은 "문" 의 기초이고, "말" 은 "문" 을 구성하지만, 고대 중국어의 가르침으로서 고대 중국어의 가르침이 아니라 먼저 읽는 가르침이기 때문에 교육은 "문" 을 기초로 해야 한다. 학생이 숙독하는 기초 위에서 필기와 공구서에 근거하여 얕은 의미를 이해하고 고시의 독서 교육을 진행하다. 교수 과정에서 문헌과 본문으로 단어 교육을 실시하면 더욱 자연스럽고 유창하다. -응?

-응? 중점적이고 어려운 단어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앞뒤로 연락해서 학생이 배우거나 모르는 지식을 결합하여 문어문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런 학습은 사실 본문의 뜻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자의가 밀접하게 결합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이상적인' 자의의 결합' 이다.

-응? 아마도' 언어문자일체' 의 이상적인 상태는 한동안 달성되지 못하거나 잘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 방향으로 접근하여 이 상태로 노력해야 한다.

-응? 넷째, 적당한 해석, 문화 상속

-응? 고시의 의미, 감정,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우리는 교학에서 적당히 해석하여 학생들이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정수를 이해하고 중화문화를 전승할 수 있게 하였다.

-응? 첫째, 텍스트 해석은 학문적 상황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학생들의 인지적 실제와 학습 실제에 부합해야 한다는 얘기다. 학술적 정서는 학생의 이 방면에서의 학습 상태와 이런 사물이나 이론에 대한 인지의 정도이다. 이런 학술적 정서의 기초가 없다면, 아무리 심오하고 투철한 해석을 해도 학생의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적당히 학습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며, 학습 상황에 대한 본문을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학생들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응? 둘째, 해석은 텍스트에 근거해야 한다. 어떤 형태의 해석과 확장도 텍스트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즉, 텍스트의 언어에 따라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지, 텍스트를 버리고 마음대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다. 천 명의 관중이 천 개의 햄릿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햄릿을 리어왕, 오델로, 맥베스로 해석할 수 없다. 또한 텍스트의 문체 특징에 주의를 기울여 우화를 해석해야 한다. 우화의 문체적 특징을 출발점으로 삼지 않으면 아무리 혁신해도 설득력이 없다.

-응? 셋째, 적절한 확장과 확장이 있을 수 있다. 일부 현상, 이미지, 이미지, 감정, 정서, 감정 등. 본문에서 전통문화의 * * * 성으로 확장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본문의 내용이 전통문화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텍스트 내용을 더 다듬어 중국 전통문화의 역사 장하 속에 넣어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다. 확장과 확장은 반드시 텍스트 학습에 대한 진일보한 발굴과 진급이다.

-응? 넷째, 사람을 알고 세상을 토론해야 한다. 텍스트 해석은 작가의 입장에 서서 작가의 인생 태도, 인생 경험, 사상 감정, 특히 글을 쓸 때의 여러 가지 상황을 이해해야만 텍스트 내포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본문을 곡해하지 않을 수 있다. 물론, 우리는 현대의 개념으로 고시를 해석할 필요가 없고, 현대의 기준으로 저자에게 물어본다. 나는 그것을 전통 문화로 이해하고 해석하고 싶다.

-응? 다섯째, 텍스트에서 출발해 학생들이 장르와 조편을 읽고 전서를 읽도록 지도한다. 고시 한 곡을 읽다. 우리 교수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이 고시를 이해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시를 배워서 학생들에게 같은 고시, 고시, 그리고 이와 관련된 책 전체를 읽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전승할 수 있다.

-응? 중학교 고시문 교수는 학생 생활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학생 문어문의 기초가 약하기 때문에, 우리가 많이 배우고 토론할 필요가 있다. 반복되는 독해력은 고대시 교육의 기본이다. 문제 지향적, 전편에 중점을 두는 것은 고시 교육의 관건이다. 문자와 문학의 결합은 고대시 교육의 이상적인 영역이다. 문화를 적절하게 해석하고 전승하는 것은 고시 교수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우리가 끊임없이 실천, 탐구, 반성을 한다면 고시 교육의 효율을 끊임없이 높일 수 있다면, 진정으로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우리의 민족문화 자신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래' 중문어문 명제 연구 블루북', 산시 인민교육출판사, 2020 년 9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