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귀저우에 있는 먀오족의 전통 축제 상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귀저우에 있는 먀오족의 전통 축제 상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축제 상징은 한 국가의 오랜 역사적 존재 기간 동안 형성되어 특정 날에 표시되는 관련 문화 요소의 집합체로, 해당 국가의 특정 문화적 특성을 명시적으로 표현합니다. 구이저우(貴州)는 여러 민족이 모여 사는 성(省)이다. 2000년 5차 인구조사에서 소수민족 인구는 1333만9600명으로 성 전체 인구의 37.85%를 차지했다. 그 중 묘족 전체 인구는 429만9900명으로 성 전체 소수민족 인구의 약 32.23%를 차지하며 구이저우성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소수민족이다. 인구 규모 측면에서 볼 때 먀오족의 전통 문화는 구이저우 민족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합니다. 명백한 국가 문화 상징으로서 먀오족 축제는 먀오족 전통 문화의 중요한 대표자로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귀주(貴州) 묘족의 전통 명절 상징의 의미는 주로 다음 네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1) 자연 절기와 시간 기억의 유기적 결합
통계에 따르면 구이저우성 최초의 명절은 연간 490개 이상의 민족 명절이 열립니다. 시간 분포로 볼 때 거의 매달 먀오족 축제가 열립니다. 이러한 축제는 먀오족 동포들의 생애주기에 박혀 있는 진주와도 같으며, 해마다 환생의 순환 속에서 일상생활에서 시간 조절과 시간 기억의 길을 찾을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매년 기억되는 축제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자신의 생산과 삶의 순서를 규제하여 삶을 정리하십시오. 예를 들어, "모종 이식 문"은 먀오족 동포들의 질서 있는 시간 조절의 표현입니다. 매년 음력 4월 8일, 구이저우(貴州) 남동부의 먀오족 사람들은 농작물이 무성하게 자라기를 기원하기 위해 벼 모종을 심기 시작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먀오족의 일부 종족은 시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여 시간에 대한 기억과 파악을 실현했으며 독특한 민족 축제를 파생했습니다. 먀오족의 '구장 축제(Gu Zang Festival)'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구장 축제(Guzang Festival)"는 레이산 현 시장(Xijiang)에 위치한 먀오족의 가장 엄숙하고 독특한 축제입니다. '구장제'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수천년의 세월이 흘러도 축제의 구체적인 의례절차와 내용은 비교적 온전하게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이들 먀오족 동포들은 13년 환생이라는 특별한 방법을 통해 더 넓은 의미에서 자신의 시간을 완전히 기억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독특한 시간 기억 방식을 통해 그들은 문화체로서의 존재를 반영하게 된다.
(2) 원시 숭배에 대한 기억과 종교적 금기 개념
인류의 자연 이해 관점에서 볼 때 농업 문명은 사람들이 채집, 어로 등 생산 활동에서 식량을 사용하는 데서 유래했다. 고대의 사냥. 자연 현상의 관찰. 자연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자연의 장점 때문에 먀오족 조상들의 첫 번째 숭배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자연현상과 외부물체는 인간 못지않게 기쁨과 노여움, 슬픔, 선과 악을 웅변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예배는 종교적 금기의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통 축제는 먀오족 조상의 원시 숭배와 종교적 금기 개념을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귀주(貴州) 남동부의 먀오족은 사람들에게 풍년을 가져다준 '곡식의 신'을 숭배하기 위해 매년 쌀이 익어가는 시점에 '새 먹는 축제'를 개최한다. 작년에는 일년 내내 생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 음력 1월 1일에 성대한 "먀오족 신년 축제"가 거행되었습니다. 군대와 싸우다가 샘 근처에서 전사한 전설의 영웅 야누를 기리기 위해, 귀양의 묘족들은 매년 음력 4월 8일에 분수 근처에 모여 점차적으로 '4월 8일'을 형성했습니다. 제전.
위에서 언급한 축제에서 국가에 큰 공헌을 한 신화 속 영웅들을 수호성인으로 모시는 것은 그들의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묘족 조상들의 자연에 대한 의인화된 이해의 결과이다. 그것은 일종의 원시적인 자연 숭배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새 먹기 축제" 이전에 밭에서 기장을 수확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은 "곡식 신" 숭배에 따른 금기 개념의 표현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원시예배는 제도화된 축제의례나 금기 등을 통해 집단기억의 일부로 상징화된다.
(3) 농업 경제 형태의 전형적인 표현
Longli, Fuquan 및 Guiding 지역의 Miao "Fish Killing Festival"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매년 음력 3월 9일에는 사람들이 강에 와서 강에서 신선한 생선을 포크로 낚고, 가마솥을 세우고, 불을 피우고, 생선을 요리하고, 막걸리를 마시고, 갈대를 불고, 민요를 부른다. 노래를 부르며 하늘에 비를 기원하고 좋은 날씨와 풍년을 기원합니다.
먀오족 조상들의 자연환경과 생산방식으로 미루어볼 때, '어살축제'의 유래와 실천은 룽리(Longli), 푸취안(Fuquan), 인도(Guiding) 지역의 먀오족 고유의 경제 형태이다. 특정 생산성 수준. 이 지역은 아열대 중부의 온화하고 습한 기후로 강이 얽혀 있고 수계가 발달하여 잉어, 메기, 청어, 말입 등 다양한 어종이 풍부합니다. 인간의 자연 개조 능력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시대에는 채집, 낚시, 수렵을 통해 자연에서 직접 에너지를 얻는 것이 인간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하는 기본 선택이 되었습니다. 인류 발전의 역사로 볼 때, 채집, 어업, 수렵의 경제적 형태는 다양한 역사적 단계와 지역에서 나타나며 한때 인류 초기의 주요 생산 방식이 되었습니다. 먀오족 조상 중 일부가 이 지역에 왔을 때, 풍부한 수자원에 의해 유지되는 어류 자원은 사람들이 식량을 얻는 주요 수단이 되었을 것입니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제한된 수산 자원으로는 사람들의 생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벼 등 농작물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동시에 개인의 잦은 어업 및 수렵행위를 제한하고, 정해진 날에 집단적인 어업 및 수렵을 실시함으로써 어류자원의 풍부함과 균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가 수산 자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속 가능한 수요는 당시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선택이 되었습니다.
(4) 축복을 기원하는 다채로운 그림
인류 역사의 발전을 살펴보면 더 나은 삶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은 물질적, 정신적 두 가지 차원에서 시작되거나 확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립적으로, 또는 동일한 효과를 갖습니다. 첸둥난현 태장현 먀오족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자매 축제'는 이러한 문화 콘텐츠에 초점을 맞춘다. '자매의 날' 송에 따르면, 먀오족의 조상인 아자오와 진단은 어릴 때부터 연인이었고, 자라면서 서로 사랑에 빠졌다. 그러나 그들의 사랑은 아자오의 부모와 부족민들의 반대를 받았다. 아자오는 부모님에 의해 가택 연금을 당했고, "어머니의 머리를 돌려주기 위해" 삼촌의 가족과 다시 결혼하도록 강요당했습니다. 아교는 삼촌 집에 시집가고 싶지 않아 핑계를 대고 매일 산에 오르고, 남몰래 찹쌀을 대바구니에 숨겨 바느질을 하고 진단에게 주고, 야생에서 만나 가을을 맞이한다. 사랑에. 두 사람의 사랑은 마침내 아교의 부모와 부족원들을 감동시켰고, 연인들은 마침내 결혼에 이르렀다. 먀오족 청년들은 아자오와 진단의 사랑에 대한 헌신을 존경하고 그들의 모범을 따라 오르막에서 만나 '자매의 날'이 탄생했습니다. '자매 축제'는 젊은 남녀를 활동의 주인공으로 삼고 활동의 주요 내용은 연인을 여행에 초대하고 후렴을 부르고, '자매 밥'을 먹고, 갈대를 연주하고, 나무 위에서 춤을 추며 서로를 격려하고, 증표를 주고받고, 결혼 계약을 맺는 등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먀오족 동포들의 염원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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