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관 장례 풍습

민간 관 장례 풍습

토장은 우리나라 고대에 통용된 형식으로 한족이 토장 위주일 뿐만 아니라 고대 흉노, 돌궐, 회부업 등 민족도 토장을 주요 매장식으로 하고 있다. 방법은 관 모리 시체, 매장 동굴 을 파고, 토양 에 깊이 묻혀 관을 사용 하고, 마운드 로 표시 하는 것입니다. 토장의 묘혈 형태는 다양하며,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직사각형 토갱이며,' 아' 자 모양의 허리 구덩이는 순장자와 부장품을 놓는다. 지하 건축실 묘혈은 왕궁, 귀족들이 많이 사용하며 관은 방 안에 두었다. 토장은 농업 발전과 관련이 있으며, 농업지의 진보와 이와 관련된 친토, 연토, 흙토가 안의식으로 지탱되고 토장의 발전을 촉진하여 한민족의 대표장법이 되었다. 중국 고대에는 여와가 황토를 들고 사람을 만든 신화 전설이 있었는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흙으로 만들어졌으며, 죽은 후에도 흙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여겼다. 민간 전설의 음조지부도 토장과 일치한다. 묘족은 여러 차례' 복장' 을 하는 방법이 있다. 즉, 한 번 토장 후 관이 썩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새 관을 준비하고, 뼈를 장전하며, 속칭' 전복 시체' 라고 불리며, 시신을 줍지 못할 때까지 한다. 회족은 종교 예절에 따라 아직도 토장을 사용하고 있다. 객가가 거주하는 매현 지역을 여행하는 외지인들은 종종 산허리나 들판에 세워진 특이한 모양의 묘지들에 끌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한민족 중에서 객가의 장례 풍습과 묘지 건설은 매우 특징적이어서, 그들은 2 차 골장을 실시한다. 객가는 평소에 효도를 중시하고 조상을 공경하는 전통이 있다. 그들은 장례를 치상하는 풍습에 대해 특히 중시한다. 환갑을 넘긴 노인은 몸이 아직 건강하니 후배들은 사후에 입는 수의와 용물과 관을 준비해야 한다. 노인은 삼나무로 만든 관을 바라보며 자신이 죽은 후 영면한 침구와 귀착점을 갖게 되어 기뻤다. 그들이 기뻐하자, 정신은 더욱 활기차고, 몸매는 더욱 정정하다. 그러나 생로병사는 결국 거부할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이다. 노인이 위독하게 남아 있을 때, 손주들은 풍속에 따라 그를 청당으로 옮겨서 임시로 받쳐 놓은 나무 침대 위에 놓고, 자리를 깔고 베개를 깔고, 밤낮으로 시중을 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노인이 숨을 거두고 세상을 떠날 때까지 (객가의 속칭' 과신'), 유가족들은 즉시 무릎을 꿇고 통곡하며 강에서 맑은 물을 길어 세수를 하고 몸을 닦고 수의를 입고, 부족의 도움으로 청당에 빈소를 세우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사출로 상했다. 친지들은 소식을 듣고 즉시 조문하러 왔고, 유가족들은 성대한 가제를 거행했다. 마지막으로 길일을 선택하고 드러머의 애락소리와 펄럭이는 명정, 만장 속에서 장례를 치렀다. 장한 네 명이 관을 들고 인근 산에 미리 파낸 묘혈에 가서 묻었다. 객가가 산간 지방에 많이 살고, 사망자가 모두 산에 묻혔기 때문에, 속칭 고인을 매장하는 것을' 반환 산' 이라고 부른다. 고인을 매장하고 무덤을 쌓고 묘비를 세우는 것과는 달리, 객가는 처음으로 죽은자를 대충 매장할 뿐, 명분도 묘비도 세우지 않고 3 년, 5 년 이상 후에 성대한 개장식을 거행한다. 민속학자들이 부르는' 2 차 골장' 또는' 2 차 매장' 입니다. 팔월 초일 (푸젠의 일부 지역은 오한 전후) 에 안장사부를 모시고 분향제전 후 무덤을 파서 관을 여는 데 편리하도록 정장된 풍수보지를 선정한 후, 음력 8 월 초일 (푸젠의 일부 지역은 오한 전후) 에 안장사부를 초청하였다. 흙빛이 검고 젖은 것을 보면 유해는 사치스러울 것이다. 즉 기름종이 우산의 커버 아래 하나씩 유골을 주워 동백기름으로 깨끗이 닦는다. 지하에서 영면한 선조들을' 끌어모으라' 는 뜻이다. 그런 다음 유골을 인체의 구조에 따라 구부린 팔다리를' 금온스' 라고 부르는 항아리 모양의 도자기 항아리에 넣는다. 이를 "금 따기" 라고합니다. 마지막으로, 죽은 사람의 이름, 생졸 연월일의 대야 둥근 뚜껑, 금온스에 반버클, 벽돌, 삼합토 등으로 영구적인 묘지를 짓는 것을 객가가' 땅 만들기' 라고 부른다. 객가 묘지는 대부분 산세 비탈에 따라 지어져 있고, 뒤는 높고 앞은 낮고 앞뒤는 포위되어 있으며, 그 모양은 나원 모양의 등받이 의자와 같다. 이에 대해 고인을 안장하는 것은 조상을 양바람을 등지고 있는 안락의자에 앉히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객가 묘지의 건설이 객가 민가 용옥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비석 뒤에는' 금온스' 의 돔형 무덤이 묻혔고, 용집을 둘러싸고 있는' 상청당' 이 묻혔다는 것이다. 비석 앞과 비석 좌우로 만든 향초 꽂힌 촛불암, 마치 용집 좌우' 횡옥' 과 같다. 비석 앞에 제물을 진열한 제단은 마치 용집 앞의' 햇볕' 과 같다. 무덤 앞에서 파낸 반원형 묘당은 마치 용집 앞의 연못과 같다. 무덤 뒤에 지어진 반원형 무덤은 용집 뒤에 있는' 후용산' 처럼' 용맥' 을 상징하는 곳이다. 이로부터 객가는' 죽은 영혼이 있고, 일이 사생하다' 는 옛 관념을 물려받아, 지하의 선인들을 애써 영면하며 생전에 살았던 용집 모양의 묘지를 설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언급할 만한 것은 비석의 사후 명칭도 있다. 관례에 따르면 남성 묘주는' 공' 이라고 하고, 여성 묘주는' 어린이' 라고 부른다. 유아인은 고대에 의사, 관원의 어머니나 아내에 대한 존칭이었고, 객가 여성은 빈부 귀천을 막론하고 사후에 모두 유아인이라고 불렸다. 남송 말년에 원병이 유제 조호를 쫓았을 때, 다행히 장작을 치는 객가 부녀자들이 슬기롭게 조호를 구했다고 한다. 이' 공적' 을 표창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객가 여성들이 죽은 후에 모두' 소인' 이라고 부른다. 객가의 2 차 뼈 매장의 유래에 대해 객가가 원래 중원 주민이었던 뒤 전란을 피해 끊임없이 남천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이 어디로 옮기든지 간에, 남자는 도통으로 조상의 유골을 담아 동행한 다음 정착한 후 따로 매장하여, 먼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주하지 않도록 하여 고리로 돌아가 무덤을 제사할 수 없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사실, 2 차 뼈를 줍는 것은 중화민족의 오래된 장례 풍속 중의 하나이다. 전국 시대의' 열자' 와' 수서' 등의 사적은 모두 고대 가시추 지역의 2 차 장골 주장 풍습을 기록하였다. 근대부터 동북오윈크, 다우르, 혁철족의 일부 사냥꾼들은 샤먼이 죽은 후부터 자작나무 껍질이나 갈대로 시신을 싸서 나무틀이나 키가 큰 나무 곁가지에 싸서 2 ~ 3 년 후에 시체가 썩어 유골을 주워 관 매장을 하였다. 남방의 광서장족, 광동, 광서요족, 윈난묘족, 푸젠, 저장족 모두 두 차례 뼈를 줍는 풍습이 있다. 먼저 관 흙으로 고인을 묻었다. 3 년, 5 년 이상 지난 후 무덤을 파서 관을 열고, 먼저 발뼈부터 차례로 뼈를 줍고, 차례대로 도독 () 에 담아 동그란 뚜껑을 덮고 영구 묘지 매장을 보수했다. 도자기 항아리를 매장구로 고인을 매장하는 것은 그 역사가 더욱 오래되었다. 고고학 발굴 자료에 따르면, 6 여 년 전의 서안 반파인은 이미 도기독으로 미성년자 사망자를 묻었다. 원래 중원 주민이었던 객가는 6 년 전의 옛 장례 풍속을 이어받아 왔다. 객가가 2 차 매장을 할 때, 조상의 무덤을 위해 풍수보지를 찾을 수 있는지의 여부도 중시하며, 이는 후손들의 번영과 발달 관계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른바 풍수보지란 뜻의 세 가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용세, 즉 산봉우리의 맥락, 발맥이 웅장하고, 펜티엄 세력이 있고, 목이 잘 생기고, 매듭이 풍성하고 넓다는 것이다. 용세의 주인이 번창하다. 두 번째는 경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경이 각 봉우리, 만 루프백, 깃발, 드럼, 인도, 사건이 모두 기지에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주의 명성. 셋째, 물이 있어야 한다. 기지 앞에는 역행하는 강이 있지만, 강물은 곧바로 기지로 돌진하는 것이 아니라, 물꼬가 물을 되돌려 주는 것이다. 물주 재물길. 이를 위해, 앞으로 2 차 매장을 할 때 먼저 유골에 금온스를 적재하고, 길지를 찾을 수 없다면 금온스를 산암혈이나 밭두칸에 맡겨 향후 매장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임시 예탁' 금온스' 는 속칭' 송암자' 라고 불린다. 객가의 2 차 장례, 사회현달, 식견 있는 사람들에 대해 이미 비판이 있었다. 오늘날, 안거낙업의 객가는 더 이상 이주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 낡은 풍속을 없애고 화장 등 장례 개혁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P > 화장은 시신을 화장한 후 불로 소각해 유골을 보존하는 것이다. 이 장례법은 소수 민족에 선행한다. "후한서" 에는 "창족이 죽으면 시체를 태운다" 고 실려 있다. "남사 린읍전" 은 "죽은 자의 불타는 가운데 들것을 화장이라고 한다" 고 기록하였다. "수서" 의 "적토전", "석국전" 에는 방화 소각의 풍습에 대한 기록이 있다.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후 불교이주는 화장을 실시하여 한족에 영향을 끼쳤고, 한족은 송대에서 이미 화장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송사 례지' 에 기록되어 있다. 강남의 일부 지방에는 화장만을 위한' 화인정' 이 건설되었다. 원대, 화장이 더욱 성행하다. "마커 폴로 여행기" 에 따르면 베이징, 지, 진, 강, 절강, 바슈 등은 모두' 사람이 죽어서 시체를 태우는 것' 의 풍속이 있다. 화장은 유교 예교와 맞지 않기 때문에 원, 명, 청삼조 모두 한족 화장을 금지하는 법령이 있다. 화금지는 한족 중에서 비교적 드물지만, 소수민족 사이에서만 답습된다. 지금까지 정부는 화장을지지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익숙하지 않고 항상 토장안생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의 안장 풍습은 이미 철저히 바뀌어 대부분 화장을 실시한다. 여기에는 정부 법령의 효용, 환경의 제한, 그리고 사람들의 신앙 풍습 변화의 요인이 있다. 농촌, 특히 경제가 낙후된 곳에서는 화장을 완전히 실시하려면 또 하나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 1956 년 4 월 27 일, 중앙이 중남해 와이인당에서 회의를 열었는데, 회의가 쉬었을 때 비서가 마오쩌둥 주석에게 접기를 건네주었는데, 접는 내용은 화장 실시를 제창한 것이다. 제안은 "화장은 경작지를 차지하지 않고 관을 쓰지 않고, 입장과 매장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라고 말했다. "화장에 찬성하면 국가기관 인원이 뒤에서 서명할 수 있다고 제의했다. 마오쩌둥은 접는 것을 다 본 후, 연이어 좋다고 주장하고, 처음으로 서명을 했다. 회의에 참석한 15 명이 서명했다. 1958 년 2 월, 제 1 기계공업부 장관인 황경이 사망한 후, 본인의 뜻에 따라 불꽃을 일으켰다. 그는 처음으로 화장을 한 고위 간부이다. 196 년 6 년 1 일, 국가지도자 림백로 (중앙정치국 위원, 전국인민대 부위원장) 가 처음으로 화장을 받았다. 당과 국가 지도자, 고위 간부들이 앞장서서 화장을 실시하여 도시 전체에서 화장을 실시할 수 있게 하였다. < P > 수장,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습니다. 강장지역에는 이런 장례법이 있습니다. 사람이 죽은 후 라마가 경을 낭독한 후 강에 뛰어들어, 또 어떤 것은 나무 상자 속에 담겼고, 강 급류에 가서 나무 상자를 부수고, 강 속에 몸을 가라앉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연해 지역에는 관을 해변에 두고 조수를 이용하여 바다로 뛰어들어 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수장은 또한 쓰촨 대도하 연안의 한족과 같은 특수한 사망을 처리하는 데도 사용되었으며, 과거에는 전염병으로 사망한 사람을 물장하였다. 운남 다이 (Yunnan Dai) 는 폭사, 난산 사망, 흉악한 사망자에 대해 물장제를 실시한다. 물장오염수역으로 각 조 각 세대가 모두 없애려고 노력하다. 개혁개방 이후 사람들의 사상과 관념이 크게 달라졌다. 1988 년 4 월 26 일 광둥 () 은 먼저 해장식을 거행했는데, 큰 배 한 척은 선인 유골 42 상자를 싣고 항행선 유도, 해군 군함의 호위하에 주강구 외곽 해역으로 향했고, 애락 소리 가족들이 유해를 바다에 뿌렸다. 의식 전체가 엄숙하다. 신식 해장은 경제, 위생, 편리함, 규율의 의미로 도시, 특히 연해도시에서 점차 보급되고 있다. < P > 천장, 일명 노천장, 새장, 풍장. 소수 민족 중에서 이런 장례법이 가장 많다. "수서 거란 전기" 는 "부모님이 죽으시고, 그 시체로 작은 나무 위에 두셨으니, 3 년 후, 그 뼈를 취하여 불태우셨다" 고 실려 있다. "당서 숙신전" 은 "가을겨울 죽은 사람, 혹은 그 시체로 밍크를 잡거나, 밍크가 그 고기를 먹는 것이 많다" 는 기록이 있다. 티베트족은 천장을 많이 실시하고, 사람이 죽은 후 라마에게 경을 읽어 장례 날짜를 정하도록 요청했다. 장례를 할 때 소를 싣고 천장장에 간 후 먼저 시신을 장대에 올려놓은 다음 장대 근처에서 송백향더미를 태우고 짙은 연기가 솟아오르며 독수리가 왔다는 것을 알리고 독수리는 습관적으로 연기를 보고 먹이를 찾아다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이때, 장사꾼은 시체를 뒤에서 절개했다. 고인이 승려 이주라면 칼을 내릴 때 먼저 등살에 종교적인 무늬를 그려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런 다음 제왕절개, 내장을 제거하고, 고기를 썰고, 두피를 벗기고, 머리를 자르고, 고기를 작은 조각으로 자르고, 한쪽으로 쌓고, 뼈를 으깨고, 을 막고, 뭉치를 빚었다. 그런 다음 먼저 골단을 독수리에게 먹이고 그 고기를 먹인다. 만약 뼈가 집에 먹이를 주지 않았다면, 한 조각도 남지 않고 주워서 재로 태워 사방으로 뿌려야 한다. 요컨대, 죽은 사람을 조금도 남기지 않고 처분해야 한다. 그러면 죽은 사람은 "승천" 할 것이다. 천장장 주변 산에 있는 독수리 독수리는 시체를 먹는 것 외에는 어떤 어린 동물도 해치지 않고' 신새' 라고 불리며 티베트인의 보호를 받아 사냥꾼은 절대 죽일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티베트인들은 시체를 신새에게 먹이고, 신새는 먹고 높은 산 꼭대기로 날아가서 죽은 사람이 고귀한 집으로 환생할 수 있게 하였다.

나무 매장, 풍장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동북오윈크 사람들은 나무 매장을 실시한다. 사람이 죽은 후 시체를 싸서 나무에 매달거나 떠받쳐 놓은 나무틀에 놓고, 바람이 불고 햇볕을 쬐고 살가죽이 썩으면 뼈를 주워 매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 P > 절벽장, 암장이라고도 하며 서남 소수민족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이 장법은 통풍이 잘되는 암동에 관을 놓는 것이고, 일부는 동굴 속의 나무틀 위에 놓고, 구멍은 초목으로 가린다. 관은 천연 절벽동이나 절벽에 있는 플랫폼을 이용하는데, 어떤 것은 절벽에 구멍을 파서 말뚝을 박고 관을 그 위에 놓는다. 푸젠, 운남, 쓰촨, 구이저우 등지의 소수민족 중에서 현관 장례식이 유행했다. 현지에서는 속칭' 벽암자' 라고 부른다. 현관은 중국 고대 남방의 일부 민족의 장례 풍속으로, 그중 푸젠으로 관을 매달은 연대가 가장 오래되었는데, 대략 하대 이전에는 지금으로부터 3 여 년이 되었다. 연대가 오래되어 남겨진 현관은 이미 드물기 때문에 우이산의 천여벽에서만 홍교판을 볼 수 있다. 현관 유적이 가장 많은 것은 쓰촨 현마당댐이다. 이런 장례 예제의 출현과 형성은 현지 국민의 영혼 신앙, 조상 숭배와 분리될 수 없다. 현관으로 죽은 사람을 안장하는 것은 죽은 사람을 잘 보호하고 침범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고인을 임강의 절벽에 매달아 두면, 죽은 사람은 그의 지혜와 권위를 계속 이용하여 그의 자손과 신하를 보호하고 감시할 수 있다.

복합매장은 다양한 형태의 장의입니다. "북사 고동전" 은 죽은 사람의 하반신을 지하에 묻었지만 상반신은 숨기지 않고 풍장과 토장의 결합이다. 북사 린읍전' 에는 먼저 화장한 후 물장한 장례식이 기재되어 있다. 일부 민족과 지역은 화장을 사용하며, 대부분 먼저 화장한 후 토장 (예: 토족, 티베트족 등) 이 복합장법을 많이 사용한다. < P > 이 밖에 친척들이 시체를 나눠 먹는 복장, 고인에게 옷을 입히지 않는 알몸 매장, 약물 시체 보관 등이 있다. 약물 보존은 장례법이 아니라 시체를 처리하는 고법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집트의 미라는 우리나라 티베트 스님이 이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하며, 특제 향료로 몸을 발라 독에 저장해 두었으며, 흔히 육신 라마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