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7, 18, 19 세기 샤먼항의 역사.

17, 18, 19 세기 샤먼항의 역사.

바이두를 한 번 보면 민난 지역만 보이는데, 민난의 상당 부분, 샤먼항의 상황도 포함되어 있다. 참고할 수 있어요.

17- 19 세기: 민남해상이 해외 중국 상인 네트워크를 제패하다

정그룹이 붕괴된 후 중국 해외무역은 민남해상 위주의 국면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민난 상인들은 샤먼항과 동남아 중국상망에 의지하여 여전히 중국의 해외 무역을 장기적으로 주도할 수 있다.

청나라가 대만성을 함락시킨 이듬해 (1684) 에 샤먼 광저우 닝보 운대산 등 항구를 개방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샤먼은 푸젠에서 유일하게 개방된 항구로, 장천 상인은 샤먼에서 해외로 수출해 무역을 해야 한다. 일찍이 명나라 만가 통치 시기에 샤먼은 이미 광동항의 외항이 되었다. 명말에 취안저우 안평항이 나날이 번영하여 정정룡이 흥성하는 베이스 캠프가 되었다. 하지만 장주해상이 지원하는 광둥항과 취안저우 해상이 지원하는 안평항은 모두 항구가 좁고 물이 얕으며, 항구는 해금기간이 봉쇄된 후에야 밀수무역센터가 되었다. 샤먼항은 넓고 깊어 장천 지역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 해금 개방 이후 장천 상인들이 점차 빌딩에 모였다. 정성공시대에 샤먼은 이미 연해 대외 무역의 중심지였다. 청초 해상 무역 초기에 샤먼의 해외 무역은 한때 광저우 등 도시를 앞섰다. 아편전쟁까지 민난 상인들이 여전히 해외 무역망을 주도하고 있다. 당시 한 외국인이 중국 남북의 항구와 동남아시아의 중요한 상구를 두루 평가하는 민난 상인은 "중국에는 샤먼처럼 그렇게 많은 돈과 재간이 있는 상인이 없었다" 고 말했다. 그들은 중국 연해 지역에 널리 퍼져 있으며 동인도 제도의 여러 곳에서 업무를 개설하였다. 남두선' 으로 불리는 범선은 대부분 샤먼 상인의 배다.' 샤먼지' 는 "봉자 () 가 바다를 파는 것을 이득으로 삼고, 왕양 () 을 거대한 침례로 여기고, 일 년에 여러 차례 북유닝보 (), 상하이 (), 천진 (), 금주 (), 남유광 (), 대만성 () 을 반유한다. 루손, 술루, 십리, 그라바, 일 년에 한 번 밖에 있다. 처음에는 이윤의 배수가 10 배에서 10 배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조선의 차산이 있었지만, 갑자기 부자가 되어 쉽게 떨어지기 시작했고, 조타공은 수만 명이 일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샤먼을 기지로 한 민남해상이 해외 중국상망에서 독주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세 가지가 있다. 하문은 청초 남양해운의 중심이다. 둘째, 동남아시아와 중국 연해항에 널리 퍼져 있는 민난 상업네트워크와 이민에 의지한다. 셋째, 교통을 장기간 독점하고 대만으로 이민한다.

대만성이 청나라에 점령된 후 해외 무역이 재개되었다. 샤먼은 남양무역에 대한 공식 해운센터로 지정되었고, 광둥과 마카오는 외국 상선이 중국에서 무역을 하는 곳으로 지정되었다. 하지만 조정에서도 스페인 선박을 전세 내고 샤먼으로 간 적이 있는데, 아마도 스페인 선박이 국내의 부족한 은을 가져왔기 때문일 것이다. 청나라가 외국 선박이 샤먼에서 무역을 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은 것 같다. 청초에 영국 동인도사의 상선이 여러 차례 샤먼에 와서 무역을 했다. 청나라 중기가 되자 광동도 해상대외무역을 허락했고, 샤먼이 남양으로 향하는 전속 특권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샤먼은 청초 남양해운의 중심지로서 민남인의 교포상 네트워크에서 주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고 확대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민난지는 좁고 걸쭉하여 넓은 경제 복지가 없고, 제품이 제한되어 있으며, 중국 대륙과의 교통이 불편하다. 중국 연해무역센터가 되는 물질적 조건은 산둥 반도, 저장, 광동보다 훨씬 못하다. 명나라 중기 이후 민남인들이 해외 무역을 주도하기 시작했고, 정시대까지 확실히 일련의 인연이 조성된 것이다. 민남인의 두려움 없는 모험, 항해, 중상의 인문정신, 민난의 외진 지리적 위치를 이용하여 조정에서 중국 민영 상인의 해외 무역을 보편적으로 억압하는 틈새에서 발전하였다. 명말에 장주월항을 중국 범선의 기원으로 정하고 장주해상들의 발전을 위한 기회를 만든 것처럼, 청초에 샤먼을 동남아시아 무역의 기원으로 정한 후 민난 상인들은 먼저 해외 무역과 이민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예를 들면' 그라바, 삼보랑, 십리, 반가마신, 지청, 시암, 유불, 유류 원양 기선. ) 모두 민남의 노점상이다. 18 세기 이후 광둥 () 특히 조주 () 는 청해 () 를 거점으로 해외 무역을 발전시켜 동남아시아 각지에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조주 사람들과 민남 사람들은 모두' 복인' 이라고 불리며 모두 명망있는 조선인이다. 그들은 조선업무를 베트남 해안과 시암의 대도시항까지 확대했다. 18 세기 중엽에 조주 사람들은 가격 인하를 통해 민남인과 경쟁하기 시작하면서 민남인을 대신해 중국과 시암의 쌀무역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당시 광저우의 무역 규모, 인구 수, 그리고 중국 경제 정치 구도에서의 지위는 샤먼을 훨씬 능가했다.

중국 범선은 샤먼에서 출항하여 민남에서 동남아시아로 이주하는 것이 다른 연해 성보다 훨씬 편리하다. 유럽인들이 동남아시아에 식민지를 세우는 데는 대량의 노동력이 필요하고, 동남아시아의 중국 상인들의 인터넷 확장에도 대량의 보조인원이 필요하다. 아편전쟁 전에 중국 범선은 동남 연안인민이 해외로 이주하는 주요 교통수단이었다. 이에 따라 청초 샤먼은 공식 해운지로서 민남인의 해외 명명이 청초에 대규모로 진행되기 시작했다. 청나라 중엽까지 동남아로 이주한 중국인들은 대부분 민남에서 왔다. 옹정 5 년 (1727), 민저장 총독 고치첸 () 은 기념관에서 "이전에는 상선이 출국했고, 배당 총 보고수는 70 ~ 80 명, 적게는 60 명" 이라고 언급했다. 사실, 각 배는 개인적으로 200 ~ 300 명을 실었다. 그곳에 도착한 후, 화면에 없는 모든 사람들이 남아 있었다. 또 다른 하나는 이윤을 탐내는 뱃사공인데, 물건을 좀 싣고 있지만, 4,500 명의 선원을 많이 훔친다. 한 사람당 은화 팔냥 혹은 십냥 이상, 다른 곳으로 운반한 후 묵어야 한다. 이들 중 약 67% 는 푸젠성에 살고, 34% 는 광동성과 강소성에 살고 있다. " (참고: 하오 유린, 편집. : 주배치' 유' (46 권) 1887 상하이 시재판, 27 면. () 명말 민남해상부터 해상화상망을 주도하기 시작하여 정그룹에 해상제국을 설립하여 민남해상이 해외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확립하였다. 이 지위는 청초에 강화됐다. 샤먼이 중국의 해운지가 되어 민난 상인과 이민자들이 동남아시아의 각 주요 항구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이다. 해외 차이나타운의 확대로 중국 이민자들은 더 많은 생계와 발전의 기회를 갖게 되면서 민난 상인과 이민을 끌어들였다. 따라서 청대 이래 광둥의 사회경제 발전 수준은 푸젠보다 높았고, 18 세기 중반 이후 광둥의 해외무역은 민남보다 훨씬 번영했고, 광주항도 샤먼항보다 훨씬 낮았지만, 민남인은 여전히 해외 민남 이민과 상인에 의지하여 해외 화상들의 경제무역망을 주도할 수 있었다. 바타비아는 네덜란드령 인도네시아의 상업 중심지로, 역대 중국인 카피탄인과 중국 상인들은 대부분 민난에서 왔다. 초기 베트남의 중요한 상구회안의 화상들은 대부분 민남에서 왔다. "회안 연안의 직거리는 3 ~ 4 리 길이로, 대당거리라고 불리며 거리는 사람들로 가득 찼다." (참고: 대산스님: 해외 연대기, 4 권, 80 페이지, 1984, 중화서국에 따르면. ) 19 세기 초반, 시암의 중국인은 대부분 조주에서 왔지만, 농경에 많이 종사하고, 민남의 동안인은 해운과 상업에 종사했다. (참고: V.Purcell: 동남아시아의 중국인,' 남양자료' 번역집, 1958 호, 24, 28 면. 말레이 반도의 각 상구의 화상은 줄곧 민남인을 위주로 해 왔다. 싱가포르가 문을 연 후에도 차이나타운 사업을 주도하는 사람은 여전히 민남인이다. 16 연말부터 중국계 필리핀인은 동남아시아 유일의 노점상 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중국인 그룹이며, 중국계 필리핀인은 거의 모두 민남인이다. 19 세기 중엽까지 동남아시아 중국인은 약 1.5 만 명, 광둥인은 약 90 만 명이다. 동남아의 광둥 사람들은 이미 민남인을 훨씬 능가했지만, 동남아 중국상망은 여전히 민남인을 위주로 하고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20 세기 중엽까지 민남중국인은 여전히 무역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서양인들이 발동한 아편전쟁이 중국 시장을 연 이후 중국 시장에 대한 중국 상인의 독점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교포상망은 여전히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고, 민남인은 교포상망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유지할 수 있다. 교포상 네트워크의 백본과 베이스캠프가 이미 중국 연해 지역에서 해외 중국인 공동체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다.

민남해상이 오랫동안 남북 해운교통과 상인 무역에 종사해 온 것도 정 시대 육로 5 대 상망의 존재 때문인 것 같다. 청대, 민남해상은 동남연해 지역, 특히 강남 지역에서는 여전히 상당히 활발하다. 저장온주부, "저장상들이 운집하는 곳, 흡연자들이 많다" (참고:' 청제고종실록' 제 336 권, 제 13 페이지, 중화서국본. 온주부 평양현은 아직도 민남어를 한다. 닝보와 저우산은 줄곧 민남해선 경영의 대일무역의 중계와 구매지로, 대량의 민남상선 선원을 모았다. (참고: 진석우:' 청대 푸젠의 대외무역항',' 중국 사회경제사 연구' 제 4 호, 1988. 강희년 동안 상해항이 부상한 후 많은 민남해의 상인들을 끌어들였다. 강희년 중에만 12 척의 민대 선박이 상해에 와서 일본으로 생사를 운반했다. 1980 이 발간한' 상해비각자료선집' 의 장천회관 비문에 따르면 건륭년 상하이에 건설된 장천회관은' 규모가 크고 기상이 웅장하며 군웅이 함께 일어나는 것은 이례적인' 쑤저우는 푸젠에서 온 부상이다. "장문에서 조봉까지 푸젠은 사람이 많고 중국인이 많아 현마다 집을 새롭게 꾸몄다. 계절의 등불이 환하게 비치는 것은 성연이고, 화려한 옷은 돈과 함께 눈부시게 빛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광동, 홍콩, 마카오, 민난의 연원이 더 깊다. 명나라 중반 이후 여주 사람들의 밀수 무역이 가장 활발했고, 그들은 포르투갈 상인들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포르투갈인들이 마카오에서 문을 연 후 민난 상인들이 마카오에 운집했다. 명말 육조증주: "푸젠 매국노가 호주 음식을 모아 혼란을 유인하는 사람은 2 만 3 천 명 미만이다." (참고: "숭정 장판" 볼륨 35, 숭정 3 년 5 월. 일찍이 정지룡은 마카오에서 장사를 하는 장모인 황성과 함께 마카오에 가서 포르투갈어를 배우고 사장을 맡았다. (참고: 강일승: 대만성 외권권 1, 3 페이지, 상해고적출판사1986; Blusse, 같은 책, 255 면) 명나라 말년부터 19 세기 중엽까지 민남인들은 마카오에서 줄곧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사동유, 민난 조안인, 마카오는 이삭행상 13 명 중 한 명으로 갔다. 민난 상인은 광저우에서 지위가 더욱 두드러진다. 광저우가 원스톱 무역제도를 실시한 후 민난 상인의 자금과 업무도 부분적으로 광저우로 이전되었다. 건가년 광둥 13 대명상 중 팬 (동문행), 임의와 (의와 행), 예 이청 (행), 판례전 (이전행), (동옥행), (아들

민난 상인의 내무망은 적용 지역의 광활함뿐만 아니라 업계 네트워크의 우세, 심지어 업계 독점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18 세기 수출 찻잎 무역에서 민난 상인은 원산지 상인도 아니고, 수출차 집산지인 광저우를 기지로 하는 상인도 아니지만, 국내외에서 찻잎 생산, 가공, 인신 매매 및 판매를 위한 용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18 세기 초반부터/까지 이끌 수밖에 없다. 18 세기 초 유럽에서 유행했던 민북 우이차는 18 세기 후반부터 19 세기 중반까지 중국의 찻잎 가치 중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당시 중외무역의 핵심 상품기구인 민북 우이차의 재배 가공으로 민난 상인이었다. 그들은 우이산에서 현지인들에게 산차를 빌려 민남에서 차사를 모집하고, 찻잎을 가공하고, 차를 광주에 밀매하여 광저우 수출무역을 독점하는 13 명의 상인과 거래하고, 광저우에 온 외국 상인에게 팔아 유럽과 미국으로 운반했다. 광저우의 상인은 대부분 민남인이다. 민난 상인들은 차를 바타비아로 직접 운반하여 현지 중국 상인과 교역한 다음 네덜란드 상인에서 유럽으로 운반했으며, 바시와 갑비단의 다상은 대부분 민남에서 왔다.

민남인들이 중국, 특히 동남연해조직의 무역망은 해외 무역망의 기둥이다. 특히 18 세기 화교 상업네트워크의 현지화에 앞서 화교 상업네트워크는 여전히 중국 상품, 중국 시장, 중국 범선에 의존해야 한다. 따라서 중국 동남 연해 민남인의 무역과 이민 네트워크가 더욱 중요하다.

장기간 교통을 독점하고 대만으로 이민하는 것도 민남인의 해상 무역 활동에 유리하다. 샤먼은 17 이 끝난 후 최근 100 년 동안 대만성의 항구와 극동해역을 가로지르는 유일한 중요한 통상항 중 하나로 대만성 화물국제유통의 중계항이다. 1684 이후 대만성은 주로 샤먼과 국제국내무역을 벌였다. 대만성 경제의 주요 기둥인 쌀과 설탕은 당시 극동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 중 하나가 되었다. 샤먼과의 무역을 통해 대만성의 농업경제는 어느 정도 상용화되었으며, 대만성 제품을 운영하는 민난 상인들의 해외 무역 확대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샤먼 상선은 오랫동안 중국 본토, 대만, 일본, 동남아시아의 중계무역에 종사해 왔으며, 특히 17- 18 세기 대만 설탕 베스트셀러 국제시장에 종사하여 샤먼 해외 무역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대만성의 경제 발전은 민남인 이민대만성으로 생존과 발전 공간을 넓혔다. 민난 이민자들에게 대만성으로 이주하는 것과 동남아시아로 이주하는 것은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965438+20 세기 후반 이전에 청나라는 대만성으로 이민을 엄격히 제한했지만 대만을 횡단하려는 사람은 보증인을 얻고 현지 방무 전문가의 비준을 받아야 한다. 대만을 가로 지르는 사람들은 가족을 데려 올 수 없습니다. 광둥 () 은 해적의 소굴 () 으로, 광둥 () 사람들은 대만을 넘을 수 없다. 그러나 1789 년 관도가 설립될 때까지 민남인들이 대만성을 밀입국하는 것은 대만성으로 이민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이다. 19 세기 초까지 대만 인구는 이미 200 만 명에 달했다. 1884 성 건립 전 대만성 행정상으로는 푸젠성 관할에 속했으며, 주민은 대부분 민남인과 그 후예였다. 지역 문화의 특징은 민남과 별반 다르지 않고 민남인 사회의 해외 확장이다. 대만성이 민남인 위주의 사회가 되면 민남인의 해외 상업 활동은 더욱 강해져 더 큰 민남어 집단을 형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