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라바는 어떤 축제인가요? 무엇을 숭배합니까?
라바는 어떤 축제인가요? 무엇을 숭배합니까?
라바죽, 라바면, 라바두부, 라바마늘. 너무 많으니 자세히 살펴보세요. "라바죽만 먹으면 다 먹을 수 없어요. 라바죽을 먹으면 풍작이 있을 거예요." 음력 12월 8일은 우리나라의 전통 민속 축제인 '라바 축제'입니다. 이날 관중에서는 집집마다 '라바죽'을 끓여 맛있는 식사를 하게 됩니다. 어른이나 아이뿐만 아니라 가축이나 닭, 개에게 먹이로 주기도 하며, 행운을 빌기 위해 문이나 벽, 나무에 붙이기도 합니다. '라바축제'에 '라바죽'을 먹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인류가 농업사회에 진입한 이후부터 생겨나기 시작했다. 고대에는 은(商)나라와 주(周)나라 때부터 하늘과 땅, 신과 조상에게 함께 제사를 드리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 이런 종류의 희생은 고대인의 단순하고 친절한 심리 활동을 표현합니다. 즉, 연말에 풍성한 식량과 풍성한 수확을 얻을 수 있다면 신에게 감사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음력 12월은 냄비를 요리하기 위해 선택되었습니다. "라바 죽"은 신에게 경의를 표하고 수확을 축하하며 내년에 더 많은 수확을 기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이 라바 축제 기간 동안 라바죽을 먹는 풍습을 형성했습니다. 라바 축제의 계승 기간 중 음력 12월 8일에 불교의 창시자 석가모니가 양치기 소녀가 끓여준 죽을 먹고 보리수 아래서 깨달음을 얻고 부처가 되었다는 전설이 또 있습니다. 사과찹쌀만두와 함께. 후대에 불교를 믿는 사람들은 음력 12월 8일마다 경전을 외우고 죽을 먹는 것이 라바 축제에 종교적 색채를 더합니다. 어쨌든 사람들은 수확을 축하하기 위해 라바 죽을 먹습니다. '라바죽'은 각종 쌀(쌀, 황미, 백미, 수수미 등), 각종 콩(대두, 구름콩, 동부 등), 각종 건조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야말로 농작물 수확을 반영할 수 있다. 과일 (대추 등), 밤, 아몬드, 땅콩, 호두, 계피 고기 등), 두부와 고기를 섞은 일종의 죽입니다. 관중과 일부 인근 지역의 사람들은 "라바 축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카운티마다, 타운십마다, 마을마다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푸핑 현의 농부들은 이 날에 술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를 "라자오"라고 하며, 장안 현의 고대 풍습은 이 날에 다진 고기를 삶아 꽃과 나무에 뿌리는 것인데, 이는 "절대 깨지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가지", Qian County 및 Liquan 지역에서는 라바 축제 기간 동안 노인들에게 죽을 제공하고 딸의 가족은 새 사위를 초대하여 죽을 먹습니다. Fengxiang 지역에서는 노란 쌀과 8가지 콩이 제공됩니다. 퉁촨의 시골 지역에서는 이 날에 어린 소년 소녀들의 머리를 깎는 풍습도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맛이 다릅니다. 중국 사람들은 음력 12월 8일에 라바죽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라바죽은 인도에서 왔다고 합니다.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원래 고대 북부 인도(지금의 네팔) 카필라바스투(Kapilavastu)왕의 아들로, 모든 생명체가 태어나고 늙고 병들어 죽는 것을 보고 신정에 불만을 품었다. 그는 당시 바라문의 통치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왕위를 버리고 도교를 실천하기 위해 승려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추수가 없었으나 6년 동안 수행을 한 끝에 음력 12월 8일에 깨달음을 얻고 보리수 아래서 부처가 되셨다. 이 6년의 수행 기간 동안 그는 하루에 대마 1개와 1미터만 먹었습니다. 후세들은 그의 고통을 잊지 않고 음력 12월 8일에 죽을 먹게 될 것이다. "라바"는 "부처님의 깨달음 기념일"이 되었습니다. "라바"는 거대한 불교 축제입니다. 해방 전 각지의 사찰에서는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이루기 전의 목자들이 부처님께 향곡과 과일 등을 이용해 죽을 끓였다는 전설을 따라 불경을 염불하고 있었다. "라바 죽". 그분께서는 제자들과 신실한 남녀들에게 라바죽을 주셨고, 이것이 백성들 사이에 풍습이 되었습니다. 일부 사찰에서는 음력 12월 8일 이전에 승려들이 공양 그릇을 들고 거리를 다니며 공양을 하고, 쌀, 밤, 대추야자, 견과류 및 기타 재료를 모아 라바 죽을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준다고 합니다. . 그것을 먹으면 부처님의 복을 받을 수 있다는 전설이 있어 가난한 사람들은 그것을 "부처죽"이라고 부른다. 남송(南宋) 육유(魯伯)의 시에는 “요즘 부처들은 서로 죽을 더 많이 먹여주고, 절강촌은 새로운 것을 보관하고 있다”고 한다. 항저우의 유명한 사찰인 천녕사에는 남은 음식을 보관하는 식당이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승려들은 남은 음식을 매일 햇볕에 말려 모은다. 음력 12월 8일에 그 해의 남은 곡식을 라바죽으로 끓여 신자들에게 나누어준다. '부쇼죽'은 먹은 후에 행복과 장수를 늘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당시 승려들은 음식의 덕을 소중히 여겼음을 알 수 있다. 라바죽은 고대부터 팥과 찹쌀을 넣어 끓여 먹었는데, 이후 점차 재료의 양이 늘어났다. 남송(南宋)의 주밀(周密)은 『고무림이야기』에 “호두, 잣, 우유버섯, 감버섯, 감밤 등으로 만든 죽을 '라바죽'이라 한다"고 썼다. 오늘날까지도 우리 나라의 장강 이남, 북동부, 서북부 지역의 사람들은 라바죽을 먹는 풍습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지만 광동에서는 드뭅니다. 사용하는 재료는 다양하지만 주로 찹쌀, 팥, 대추, 밤, 땅콩, 은행나무, 연꽃씨, 백합 등을 사용하여 달콤한 죽을 만든다. 용안, 용안 고기, 설탕에 절인 과일 등을 추가하는 것도 있습니다. 겨울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라바죽 한 그릇을 먹으면 맛있고 영양도 풍부하며, 실제로 행복과 장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중국 춘절 네트워크) 각지의 라바죽 음식 풍속 음력 12월 8일을 라바죽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후로 '새해의 맛'이 생겼습니다. 점점 강렬해집니다. 라바죽을 먹는 풍습은 우리나라에서 수천년 전부터 이어져 왔고 그 유래가 독특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오늘날의 네팔 남부인 고대 인도 북부의 카필라바스투(Kapilavastu)에 숫도다나(Suddhodana) 왕이 있었는데, 그에게는 고타마 싯다르타(Siddhartha Gautama)라는 아들이 있었는데, 그는 젊었을 때 삶의 다양한 측면을 깊이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 세상에서 늙음과 질병, 죽음에 괴로움을 느꼈고, 사회 생활이 무익하다는 것을 알았고, 브라만교의 신권적 힘에 극도로 불만을 품고 29세에 왕족의 호화로운 삶을 버렸습니다. , 승려가 되어 요가를 수행하고, 기원전 525년경, 어느 날 부처님가야의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고 불교를 창시했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이 날은 중국 음력 12월 8일로, 그가 석가모니부족이었기 때문에 나중에 불교에서는 그를 석가모니부족의 성자라는 뜻으로 추앙하였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래된 후 곳곳에 사찰이 세워지고, 부처님을 공양하는 죽 끓이는 행위가 성행하게 되었으며, 특히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음력 12월 8일에는 모든 사찰에서 독경을 하게 되었다.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기 전에 한 여인이 부처님께 일종의 '칠로'를 공양하고, 부처님을 숭배하기 위해 죽을 끓였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것이 라바죽의 유래이다. 송나라의 오자무(吳子目)는 『맹량록』 제6권을 이렇게 썼다. “8일째 되는 날 사찰에서는 이를 라바(羅舌)라고 부른다. 다샤사(多沙寺)와 다른 사찰에서는 모두 오미죽을 내는데, 이를 라바죽(群葉죽)이라고 한다.” 이때 라바죽을 끓이는 것이 민간 풍습이 되었지만, 당시 황제는 이를 이용하여 대신들을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원나라 손국기가 『연도유람기』를 쓰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12월 8일 모든 관료들에게 쌀과 과일로 만든 죽을 배급했는데, 더 많이 먹은 사람이 승자가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송나라.” “영락대전” “선대사들이 라바데이(Laba Day)라고 부르는 음력 8일에 경죽을 끓여 부처님과 스님들에게 공양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청나라 옹정 3년(서기 1725년) 시종은 북경 안정문 국자감 동쪽 거주지를 라마사로 바꾸었고, 매일 라바죽을 냄비에 끓여 라마 승려들이 지냈다. 만부각 등 궁궐 안의 장소에 초대하여 경전을 낭송한 후 궁중 신하들에게 죽을 나누어 맛보고 먹게 하여 명절을 축하합니다. "Guangxu Shuntianfu Zhi"는 또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매년 음력 12월 8일에 Yonghe 관료들이 죽을 끓여서 맞춤화하고 장관을 보내 감시하고 식사로 제공했습니다." 치바오죽'과 '오미죽'이다. 최초의 라바죽은 팥을 넣어 끓였으나 나중에는 지역적 특성에 맞게 진화하여 더욱 다채로워졌다. 남송(南宋)의 문인 주미(周節)는 『고무림(個無臨) 이야기』를 썼다. “호두, 잣, 단호박, 감, 밤 등을 이용해 죽을 만드는 것을 청나라 사람 부차돈충(富村敦丹)이라 한다.” 『연경년기』에는 “라바죽은 황미, 백미, 찹쌀, 기장, 마름, 밤, 껍질을 벗긴 대추장 등을 물로 익히고 붉게 물들인다”고 되어 있다. 복숭아씨, 아몬드, 참외씨, 땅콩, 헤이즐넛, 잣, 백설탕, 흑설탕, 된장 등이 있는데, 이는 수도의 특징이다. 텐진 사람들은 베이징 사람들과 비슷한 라바죽을 요리합니다. 좀 더 특별한 사람들은 연꽃씨, 백합, 진주 쌀, 이탈리아 쌀, 보리 알맹이, 찹쌀, 끈적한 노란 쌀, 구름 콩, 녹두, 용안 고기, 용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기, 은행나무, 붉은 대추 그리고 설탕물에 달콤한 향이 나는 계수나무 등은 모두 색과 향, 맛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흑미도 추가됐다. 이런 종류의 라바 죽은 비장을 강화하고, 식욕을 돋우고, 기(氣)를 보충하고, 신경을 진정시키고, 심장을 맑게 하고, 혈액에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식이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팔보죽이라고도 불리는 산서성 라바죽은 기장을 주재료로 하여 동부, 팥, 녹두, 대추, 찹쌀, 쌀, 찹쌀 등을 넣고 지은 것입니다. 산서성 남동부 지방에서는 음력 12월 5일에 팥, 팥, 동부, 고구마, 땅콩, 찹쌀, 감, 물을 섞어 찹쌀이라고도 불리는 죽을 짓는다. 음식 풍습 중 하나. 북부 산시 고원 라바 데이에는 다양한 쌀과 콩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말린 과일, 두부, 고기를 추가하여 죽을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아침에 조리되며, 취향에 따라 달콤하거나 짠맛이 될 수 있습니다. 점심으로 먹는다면 죽에 국수를 조금 끓여서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할 수 있다. 식사 후에는 죽을 문짝과 난로, 문 밖에 있는 나무에 발라 악귀를 쫓고 재앙을 피하며 한 해의 농사 풍년을 기원합니다. 민속에 따르면, 라바(Laba) 날에는 작물에 잡초가 많기 때문에 야채를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산시성 남부 사람들은 라바(Laba) 기간에 혼합죽을 먹습니다. 라바는 '오미'와 '팔미'로 나뉩니다. 전자는 쌀, 찹쌀, 땅콩, 은행나무, 콩을 넣고 지은 요리입니다. 후자는 위의 다섯 가지 원료에 다진 고기, 두부, 무, 양념을 사용합니다. 라바(Laba) 날에는 라바죽을 먹는 것 외에도 사람들은 죽을 사용하여 조상과 곡물창고를 숭배합니다. 간쑤족은 전통적으로 곡물과 야채를 넣어 라바죽을 끓여서 가족들만이 먹을 뿐만 아니라 이웃들에게도 나눠주고 가축에게도 먹인다. 란저우시와 바이인시 지역에서는 쌀, 콩, 붉은 대추, 은행나무, 연꽃씨, 건포도, 말린 살구, 말린 멜론, 호두 커널, 녹색 및 빨간색 조각, 백설탕, 다진 고기 등을 사용하여 라바 죽을 매우 조심스럽게 조리합니다. .
요리 후에는 먼저 문신을 숭배하는 데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