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연꽃은 무엇을 대표합니까? 의미가 있습니까?
연꽃은 무엇을 대표합니까? 의미가 있습니까?
중대한 종교적 의의
연꽃은 진흙에서 나왔지만 염색은 하지 않고 순결과 멸종의 주요 불교 상징이다. 그것은 모든 활동의 전성기를 대표하며, 환생에 빠지는 실수를 완전히 피하기 위해 이러한 활동을 전개한다. 신들이 앉거나 서 있는 연꽃 왕좌는 그들의 신성한 기원을 상징한다. 이 신들은 완벽하다고 상상하며, 그들의 몸과 언어와 마음은 모두 절대적으로 순결하다. 신은 환생에 나타나지만 부정한 물건에 오염된 적이 없다. 정신장애, 심령장애.
이집트에서 일본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많은 위대한 문명들은 연꽃을 신성한 상징으로 여기고 그것을 자신의 예술과 건축에 통합했다. 연꽃은 태양과 함께 꽃이 피고 꽃이 진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태양이 여명 때 동양의 연꽃에서 떠오르고 해가 질 때 서양의 연꽃 속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된다. 마찬가지로 베다 태양신은 한 손에 연꽃 한 송이를 들고 하늘을 가로지르는 태양의 경로를 상징한다. 베다 창조의 신 산스크리트천은 한 송이의 연꽃에서 태어났고, 김련은 비슈노의 배꼽에서 자란 것이 마치 배꼽에서 온 연꽃 한 송이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밀교 대사인 연땅콩이 불교를 티베트에 전수했다. 그도 신화되어 인도 우자나 왕국의 다나쿠사 호수에 열리는 기이한 연꽃 한 송이에 살고 있다. 힌두교와 불교 경전에서 연꽃은 신성한 자궁이나 질에 비유된다. 연꽃은 산스크리트어 여성의 음부의 대명사로 부드럽고 분홍, 개방이다. 마찬가지로, 금강은 남성 음경의 대명사로, 단단하여 삽입할 수 있다. 금강과 연꽃의 결합은 색과 공 또는 편리함과 지혜의 결합의 성적 상징이다. 내면에서 이 조합은 공기가 인체의 주맥에 스며들어 상승하는 것을 상징하며, 이는 맥륜의 연꽃이나 맥륜을 스며들고 여는 것을 상징한다.
연꽃은 서양의 붉은 아미타불의 상징, 즉 연꽃의 대가이다. 아미타불의 특징은 불, 체액, 황혼, 여름, 사랑을 자각으로 바꾸는 빨간색을 나타낸다. 아미타불 동반자의 손에 든 것은 붉은 연꽃 한 송이였다. 아미타불 아래의 부처는 연수 관음 (즉, 자애대자비보살) 이다.
불교에서 연꽃에 대한 묘사는 4 쪽, 8 쪽, 16 쪽, 24 쪽, 32 쪽, 64 쪽, 100 쪽, 천 쪽이다. 이 수치는 상징적으로 인체의 난해한 연꽃의 수와 일치할 뿐만 아니라, 천성의 각종 성분과도 일치한다. 연꽃은 손에 들고 있는 물건으로 보통 분홍색과 연한 붉은색으로 8 ~ 6 개의 꽃잎이 있다. 활짝 핀 연꽃도 흰색, 노란색, 황금색, 파란색, 검은색이 될 수 있다. 백련은 불포기의 상징이고, 백도모는 16 잎백련을 들고 있다. 황련과 김련은 일반적으로 백마 () 라고 불리는데, 홍련이나 분련이 더 흔하다. 산스크리트어 단어' utpala' 는 파란색이나 검은' 야연화' 를 가리키지만 티베트어 동의어' ut-pa-la' 의 직역은 다양한 색깔의 연꽃에 사용할 수 있다.
힌두교
한 고대 인도 시인은 고대 산스크리트어로 그의 애인을 묘사했다. "너의 눈은 연꽃 같고, 너의 손은 연꽃 같고, 연근과 같다." 브라만교의 신화 중 창세신은 비슈노가 입국했을 때 배꼽에서 태어난 연꽃에서 나왔다고 한다. 인도 아대륙 중부에 사는 비롤족도 세계 기원을 설명할 때도 비슷한 말을 했다. "처음에는 세계 곳곳에 물이 있었고 연꽃은 물에서 나왔다. 그 당시 거신은 저승에 살면서 연줄기를 통해 물속으로 나왔고, 에브라임을 자리에 앉혔다. "
알려진 최초의 연꽃과 관련된 예술품도 연꽃과 신의 결합체이다. 그것은 머리에 연꽃을 끼고 인도 갠지스 강 유역에서 출토된 누드 여신상으로 기원전 3000 년의 유물이다. 문헌에서 인도 연꽃의 여신에 대한 기록은 인도의 베다 문헌에서 처음 발견됐다. 연꽃신이 연꽃에서 태어나 연꽃 위에 서서 연꽃 화환을 끼고 있다고 한다.
불교
불교가 출현한 후 불교도들도 연꽃을 불교의 주요 상징으로 삼았다. 나중에 성불의 싯다르타 태자가 태어난 후 즉시 7 보 걷다가 연밥을 차근차근 낳는다고 한다. 그래서 연꽃은 그의 출생의 상징이 되었다. 서기 1 세기 이래로 불상은 연꽃대에 자주 앉아 있었다. 그의 앉음이나 연꽃, 또는 상서로운 자세로 불교 승려가 앉을 때의 전형적인 앉는 자세가 되었다. 대태양경' 에 따르면 "왼발은 먼저 오른쪽 위, 오른발은 왼쪽 위, 연꽃좌라고 합니다. 한쪽 발을 오른쪽에 놓고 길상좌라고 합니다. 불교도들은 연꽃이 수행의 수준을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스님이 성심성의로 부처님을 염원한다면 서양의 칠보못에서 연꽃 한 송이가 탄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그가 근면할 수 있다면, 그의 꽃은 점점 커질 것이고, 만약 그가 게으르면, 그의 꽃은 시들어 버릴 것이다. 나는 또한 믿는다: "하늘의 사람들은, 연달아 기어오르고, 아미타불선원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칠보풀 연꽃에서 태어났다. ""
연꽃은 불교를 따라 아시아 곳곳으로 전해졌다. 자바의 야루장부강 불단, 미얀마의 버제이 고성, 태국 소코태와 크메르 앙고굴의 절, 스리랑카의 종탑, 발리의 장란, 티베트의 상징은 모두 호화의 사진을 볼 수 있다. 티베트 불교 라마교의 유명한 6 자 진언에서, "이봐, 정말 예쁘다." "
연꽃은 중국에서 깊은 문화적 연원을 가지고 있다. 당대의 불교가 국교로 확립된 후 연꽃은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다. 부처님 석가모니의 고향에는 연꽃이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불교는 왕왕 연꽃 자체를 가리킨다. 본초강목' 에는 "시용 인용을 예로 들면 묘리가 모두 존재한다" 고 실려 있다. 불교는 연꽃이 사는 곳도 가리킨다. 연꽃계' 라고도 합니다. 불경은' 연화경', 불교도는' 연대' 또는' 연대', 불사는' 연방', 사원은' 연복' 등으로 불린다. 연꽃 문양도 불교의 상징이 되었다. 불교 건축, 장식, 그릇에도 연꽃 무늬가 있다.
연꽃은 불교의 4 대 상서로운 꽃 중 하나이며, 팔보 중 하나이며, 불교의 9 대 상징 중 하나이다.
대웅전 부처님 석가모니는 연꽃 왕좌에 앉아 자미선목과 연목이 내려앉았다. 서방 삼현' 의 첫 아미타불, 자비보살 관세음보살도 연꽃에 앉아 있다. 나머지 보살들은 연꽃을 들고, 연꽃을 밟거나, 연꽃 손짓을 하거나, 인간에게 연꽃 (예: 천녀) 을 던진다. 절 벽, 조류정, 난간, 성채, 책상, 향낭, 제사 매트도 곳곳에서 각종 연꽃 도안을 새기거나 그리거나 꿰매고 있다. 연꽃과 불교의 관계가 얼마나 밀접한지 알 수 있다.
불경에도' 연화부인' 의 멋진 이야기가 있다. 사슴 한 마리가 아름다운 여자를 낳았고, 선녀가 그녀를 키웠다. 그녀가 가는 곳마다 연꽃은 어디까지 자란다. 이것이 바로' 보련' 이라는 단어의 유래이며, 지금은 경험의 휘황찬란함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중국 문학의 의의와 상징
연꽃과 문화의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중국이다. 중국에서는 연꽃이 군자로 존귀하다. 예로부터 중국 국민들은 이런 식물을 좋아했으며, 그것은 몸을 깨끗하게 하는 고상한 품격의 상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시인은 그것을 "진흙 속의 연꽃, 진흙과 어울리지 않는다" 고 칭찬했다. 중국 문학에는 연꽃과 관련된 시사가 셀 수 없이 많다. 연꽃은 우정의 상징이자 사자이다.
주돈이의' 정련' 은 연과 다양한 유형의 인물을 연결시켰다. "국화는 꽃의 은인이다. 모란, 꽃 피는 부귀; 연꽃, 꽃의 군자도. " , 영향은 광범위합니다. "군방보" 는 "만물이 우선이고, 후가 진실이고, 이 중국만이 동생이다" 고 말했다. 백결이 소소하고, 영롱하고, 완곡하고 화사하며, 미사에서 나와 물들지 않고, 꽃 속의 군자도 있다. " 나중에 "materia medica 프로그램" 은 말했다: "푸 리안 오염 흰색; 남방은 부드럽고 가운데는 강직하며, 아래로는 내성적이다. 구멍이 섬세하고, 실이 함축되어 있고, 연하고 연약하여 줄기와 잎꽃으로 발돋움한다. 봉오리를 부활시켜 생명의 맥박을 이어가게 하다. 4 시에 먹을 수 있어 기분이 좋다. 정신근이라고 할 수 있어요! "
북경 고궁 부근의 북해공원은 원래 황가원림이었다. 공원에 인공호수가 하나 있다. 호수의 대부분은 연잎으로 덮여 있다. 때로는 연잎이 수면에서 2 미터 가까이 떨어져 수천 송이의 우아하고 향기로운 꽃이 피기도 한다. 너는 연잎 아래에서 배를 탈 수 있다.
민간 풍습에서 중국에는 연꽃과 관련된 단어가 많이 있는데, 연꽃 속에는 병지애 () 라고 불리는 꽃이 하나 있는데, 이는 남녀가 서로 어울리고 부부가 서로 사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종종' 쌍익새 영생 상록수, 오랜 시간 검소한 집' 과 같은 것들이 있다. 또 다른 예로, 깨진 마음 매듭은 남녀가 헤어졌지만 감정이 아직 남아 있다는 것을 가리키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연꽃해음은' 청렴함' (청정함) 과' 염염' (생활) 으로 민속에는' 일품청렴함',' 연자가 태어나다' 등의 해음이 있다.
또 다른 예는 김련화입니다. 기원 5 세기에 남지는 어렴풋이 "판비가 그 위를 걸을 수 있도록 금위련을 깎아 땅에 붙이기를 기다리고 있다" 며 "이 단계에서 연꽃 한 송이를 낳는다고 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미인의 발걸음을 연꽃이라고 부르고, 여자의 발을 연꽃이라고 부른다.
일본 민속 속의 연꽃
그러나 일부 국가와 지역의 민속 문화는 다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일본의 민속에서는 연꽃이' 진흙에서 나와서 물들지 않는다' 는 것이 아니라 연꽃을' 비천한' 꽃으로 여긴다. 일본인은 주로 연꽃과 죽음, 귀신계를 연결시킨다. 일본 꽃꽂이의 전형적인 방법은 반시든 연잎과 연꽃, 새로 열린 연잎과 연꽃, 열리지 않은 연잎과 연꽃을 각각 과거, 현재, 미래를 대표하는 것이다.
정치적 의의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예로부터 평화와 조화를 제창하는 것을 중시해 왔다. 이 점에서 가장 대표적인 말은 공자의 두 문장이다. 하나는 "조화와 차이" 입니다. 하나는 "그리고 비싸다" 입니다. 중국 문화가 말하는' 조화' 는 결코 차이와 갈등을 강조하지 않는 화해가 아니다. 차이와 다양성이 존재하는 후의 융합을 뜻한다. 이런 융합이야말로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중국에는 56 개 민족, 34 개 행정 구역, 민족 간에 차이와 갈등이 있다. 이런 이견과 모순에 직면하여 시종 민족 단결과 조국통일을 견지하고 이런' 조화' 의 입장을 고수하는 것이 가장 소중한 것이다. 이런' 조화' 의 입장을 버리는 것은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버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