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작문, 글자 수에 제한이 없다. 제목: 몰락한 전통문화의 _ _ _ _ _
작문, 글자 수에 제한이 없다. 제목: 몰락한 전통문화의 _ _ _ _ _
중국 전통문화 구성이 복잡하다는 것도 한 가지 이유다. 중국 전통문화는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의 모든 단계에서 무언가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내용이 풍부하고 구성 요소가 매우 복잡하다. 좋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것들이 찌꺼기이다. 에센스와 찌꺼기는 종종 함께 섞여 있다. 이것은 후세 사람들을 곤혹스럽게 한다: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분명히 너무 많은 부패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너를 미워하고 싶지만 미워할 수가 없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또 많은 귀중한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 P > 는 중국 전통문화의 구성이 복잡하다는 이 특징이 후세 사람들을 매우 난처하게 만든다고 말할 수 없다.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이 전진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 P > 필자 이 글은 주로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이야기한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자신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려고 노력하면 벽돌을 던지는 역할을 할 수 있다. < P > (1) 중국 전통문화의 우열을 반성하고 인류의 전진 방향을 파악해야 한다. < P > 인류 사회는 항상 끊임없이 전진하고 있다. 이런 전진은 정치적으로 민위적으로, 나중에는 민주가 될 때까지 민위적으로 나타난다. 경제적으로, 중농중상인으로, 이후 시장경제까지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사상문화에서는 나중에 사상의 자유가 될 때까지 다른 사람의 사상적 관점을 존중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사람을 대하고, 배려하고, 아끼고, 나중에 사람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할 때까지. < P > 중국인은 고대에 줄곧 민 위주의 사상이 있었다. 상주시대에는' 민단 본본, 벤구본닝' 이라는 말이 있다. 맹자는 "백성은 비싸고, 사직은 이차적이며, 군은 가볍다" 고 말했다 Xunzi 는 말했다: "물은 배를 싣고, 물은 배를 덮는다. 클릭합니다 이런 사상 자체는 진보한 것이다. 인생태도에서 사마천의 역경에도 불구하고 분발하고, 소동포호방달관의 마음, 장형, 서하객의 진리에 대한 집착사랑, 맹자, "나는 호연의 기운을 잘 키운다", 위대한 시인 두보는 "절정에 이르고, 모든 산을 한눈에 볼 것" 이라는 포부는 모두 건강한 정신 영역이다. 자연과 운명에 있어서는 순자가 천명을 만들어 사용한다. 류종원, 유우석의' 천인교승', 왕선생의' 상천',' 조명' 은 모두 승천의 사상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개인의 생명을 대할 권리와 자유에서' 고시 19 곡' 과' 영회시' 의 삶의 의미에 대한 관심,' 세설신어' 에서 개인의 가치에 대한 긍정,' 홍루몽' 에서 자보옥, 임대옥 자유의 사랑에 대한 열렬한 추구는 모두 중국 전통 사상 문화에 일반 신선한 피를 주입했다. 개인과 사회를 대하는 데 있어서,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국사 집안일 천하 일, 사사건건 관심", "위비는 나라를 잊으려 하지 않는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단심을 남겨서 땀에 비친다." 인간과 자연을 대하는' 가시 칙천',' 악양루기',' 춘강 화월야' 등 수많은 문학 작품들은 우리 민족과 자연계 사이에 존재하는 특별한 감정을 보여준다. < P > 장강에 올라' 대강 주야류' 를 암송하며, 갑자기 일종의 호정이 생겼다. 높은 산에 임하여, "모든 산을 한눈에 보아라" 를 읽으니, 갑자기 일종의 투지가 생겼다. "텐왕각서" 를 읽고, "하늘과 땅이 판이하고, 우주의 무궁함을 느끼며" 또 하나의 관대함을 낳는다. 이렇게 두껍고, 이렇게 불요불굴하고, 이렇게 강건하고, 오직 스국방만이 있다! < P > 하지만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 사상문화에도 찌꺼기가 있다. 시간이 오래 걸렸기 때문에 몇 년 동안 제때에 청소를 하지 않아 찌꺼기가 쌓일수록 우리 민족에게 큰 손해를 가져왔다. 여자는 독특한 생명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까? 남자의 가신에 불과하다. 모든 중국 여자는 현대에 사는 것을 다행으로 여기고, 고대에 사는 것을 비애로 삼아야 한다.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독립생명의 가치가 없다. 크고 작은 관료와 무수한 창생은 모두 황권의 고압에 포도를 포도한다. 그들은 막연하고, 의심하고, 반대한 적이 있을지 모르지만, 나중에는 더 이상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없었고, 심지어' 나의 황만세' 를 외치는 것을 평생의 영광으로 삼았다. 마르크스는 일찍이 이런 중국특색 사회 현상을 경멸적으로 보편적 노예제라고 불렀다. 숭고한 혁신이 아니라, 세대보다 세대를 앞지르는 것이 아니라, "하늘이 변하고 땅이 변하며 조상의 법이 변하지 않는다" 는 낡은 것을 추앙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천 년 동안 정치 체제, 사상적 관념, 과학문화는 줄곧 발전하기 어려웠고, 마침내 근대 사회에서 불가피하게 국제사회에 뒤떨어졌다. 한편으로는 황제의 사치스러운 욕구, 삼궁 72 원, 생활이 부패하고 퇴폐적이며, 관료귀족들이 국민을 억압하고, 백성을 약탈하고, 반면에' 군자는 의리에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한다',' 군자는 근심하고 가난하지 않다' 를 조장하며, 서민들에게 상업이나 기타 수단을 통해 더 많은 물질적 이익을 도모하며 각종 억제를 한다. 국민의 생활수준을 더욱 향상시키기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 발전에 내재적인 동력을 잃게 한다. 개성을 억압하고, 자유 사상을 억압하고, 개인의 생명의 정당한 욕망을 억압하다. 어떤 사람이 독보적으로, 즉' 총을 쏘아 머리를 쏘는 새' 로 국민이 많지만, 실제로는 천인면이 있고, 담력과 식견이 있는 사람은 백중무쌍하다. 새로운 사상, 즉' 북을 울리며 공격하는 것' 이 있다. 불손한 말, 즉' 화구족',' 열족을 소멸하다' 는 말이 있다. 집에서는 부모의 말을 듣고, 시골에서 어른의 말을 듣고, 사회에서는 관료의 말을 듣고, 전체 관료는 황제의 말을 듣는다. 개인의 결혼 큰일, 부모의 말을 들어라. 그렇지 않으면' 대역불도' 가 되어 무리를 지어 벌목한다. 관문을 닫고 자신을 지키며 야랑이 잘난 체하다. 외부 세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아편전쟁에서 패배했지만 여전히 패배를 인정하려 하지 않고, 천조상국으로 자처하며, 선반을 내려놓고 남의 문화의 가치 있는 것을 열심히 공부하려 하지 않는다. 한 번의 실패는 여전히 그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했고, 자신의 체제의 폐해에 개혁을 가하여 자신의 민족의 생기를 전면적으로 자극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실패명언) 상처가 나자 아픔을 잊었는데, 이런 상황은 정말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 P > 우매, 낙후, 인간성 억제,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얼마나 많은가! 한 사람이 충분한 저항력이 없다면 이런 문화 환경에서 생활한다면, 그 사유가 어떻게 퇴화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 개성이 왜곡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동시에, 이런 사회 환경에서는, 이런 상황이 불가피하다. 훈련도 잘하고, 사기도 잘하고, 배경도 있는 사람, 청운이 치솟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흐리멍덩하고, 평범하고, 일처리가 매끄러운 사람, 순탄하고, 평범하고, 평생 핑안; 재능이 넘치고, 정직하고, 착하고, 포부가 많은 사람들은 종종 영웅이 유용하기 어려운 곳이며, 한평생 우울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우승열태가 아니라 열등승우태이다. 사회 전체가 일종의 역태의 현상에 처해 있다. 거의 어느 세대가 이러하다. 예외가 거의 없다. 예외가 거의 없다! < P > (2) 중국 전통문화의 우열을 반성하고 비교 관점과 방법으로 문제를 봐야 한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