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터우 중추절 풍습

산터우 중추절 풍습

중추절을 지키는 조산족의 풍습

1. 달을 숭배하고 감상하는 것

중추절에 조산족은 달을 숭배한다. 중추절에는 여성과 어린이, 주로 성인 남성이 달을 숭배합니다. 절을 하지 않으므로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난로를 숭배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유행하는 사람들은 달을 숭배하는 것을 달소녀 숭배라고 부릅니다. 달은 은(陰)에 속하므로 태음낭(泰陰兵)이라 하고, 민간에서는 월낭(足兵)이라 부른다. 달 숭배는 주로 열린 공간에서 행해지고, 도시 주민들은 발코니, 옥상 또는 자신의 뜰에서 달 숭배를 행하며, 농촌 사람들은 달 숭배를 위해 대부분 마을에 있는 대성에 가서 숭배한다.

식사 후 여성들은 새 옷을 입고 아이들을 데리고 향상을 차리고 공물을 차리고 달이 뜨기를 기다렸다. 중추절에는 포멜로, 감, 카람볼라, 석류, 글리세린, 파인애플, 링고, 토란 등의 과일과 채소가 함께 등장하며, 월병, 페이스트리, 만두, 튀김 등 제철 농산물도 함께 제공됩니다. .달의 여신에게. 농촌 지역에서는 여성들이 찹쌀과 찹쌀로 탑산을 쌓고, 종이 컷으로 포멜로를 붙이고, 가지와 잎으로 가나슈로 공작새를 묶는 등 이러한 희생에 수공예품을 자주 사용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달을 숭배하는 물건이 많이 있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편리하게 사고 싶어하지만 예전만큼 능숙하지는 않습니다.

달을 숭배한 뒤 가족들은 궁정 앞에서 웃으며 떡을 먹고 공복차를 마시고 달을 감상하며 담소를 나누는 등 여유와 행복을 느꼈다. 이때 어른들은 항상 아이들에게 달에 관한 많은 신화와 전설을 들려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달의 희미한 그림자는 나무꾼이 월계수를 자르고 있다고 합니다. 나무꾼의 이름은 우강(吳張)이었다. 그는 불사(不死)에 집착했지만 학문에 전념하지 않았다. 이에 화가 난 천제는 그를 달궁에 가두어 매일 계수나무를 베도록 명령했다. 이 세상에서 우강이 나무에서 떨어진 계피 가지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히 살 것이다. 그러므로 일부 순진한 아이들은 중추절 밤에 하늘에서 떨어지는 계피 가지를 찾아 뛰어다니는 것이 흔한 일입니다. 중추절 밤에는 젊은이들이 여행에 더 관심을 갖고 달 아래서 보트를 타며 노래를 부르고, 시원한 바람이 얼굴에 불어와 마치 신이 된 듯한 기분을 줍니다. 중추절의 아름다운 풍경은 모두 달밤에 있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종이등을 만들고 달 퍼레이드를 구경하며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현대 도시 어린이들은 다양한 종류의 조명 장식을 구입하기 위해 꽃 종이 가게에 자주 갑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조명 장면을 만들고 대회를 개최하도록 주선하는데, 이는 공예와 예술에 대한 좋은 교육입니다.

2. 월병 먹기

월병은 중추절 기간 동안 산터우족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전통 과자이기도 합니다. 조주(潮州) 사람들은 달을 숭배하기 위해 월병을 만들어 서로 주고받는 오랜 풍습이 있다. 명나라 진천자가 쓴 『동리지』에는 “8월 15일, 다른 집안의 아이들이 달 아래에 케이크, 과일, 옷, 반지를 세우고 달처럼 숭배하며 달의 소녀인 성해를 초대한다”고 적혀 있다. 청나라 가경이 지은 『현역기』에는 “8월 15일은 중추절로 선비와 서민의 가족이 서로 월병을 바친다”고 적혀 있다. 왕조 기록에 따르면 "동창회 케이크는 중추절에 만들어지며 '월병'이라고 불립니다."

조산족은 똑똑하고 유능하며 독창적이고 사업을 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조주족이 만든 월병을 조주식 월병이라고 하며, 현지인들은 이를 추병이라고 부릅니다. 달콤함, 아삭아삭함, 부드러움, 기름짐이 적고 기름지지 않은 것으로 국내외에서 유명합니다. 현재 중국 5대 맛 시리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소련식 월병과 광동식 월병). 관련 역사 기록에 따르면, 1949년 중추절 기간 중 경극 명인 메이란팡(Mei Lanfang)이 상하이에서 조주전을 맛본 후 칭찬에 가득 차서 "차와 음식의 대가"라는 선물을 썼습니다. 1982년, 메이란팡의 아들인 북경 오페라 예술가 메이바오주(Mei Baojiu)가 베이징에서 테오추(Teochew) 팬케이크를 맛보고 모두 칭찬했으며, 그의 아버지가 쓴 4자 비문에 따라 보답했습니다. 이는 식품 업계의 일화가 되었습니다.

터추식 월병은 속재료에 따라 녹두 월병, 검은 콩 월병, 수정 월병, 토란 월병, 이중 월병 등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월병 생산은 처음에는 가족 내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졌지만 나중에 경제가 발전하면서 점차 세련되고 맛있고 고정 관념이 있으며 전문적이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조주식 월병을 생산하는 제조업체가 많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산터우시가 태양경치로 더 유명했습니다. 최근에는 산터우사탕공장이 생산량과 품질이 더 좋습니다.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주식 월병은 황금빛이고 색깔이 밝으며 껍질은 바삭하고 된장은 두껍고 매끄러우며 맛은 달고 기름지지 않지만 국내외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은상을 받았습니다. 1986년 제1회 중국식품박람회에서 메달을 받았습니다.

가장 유명한 조주식 월병은 이시(Yixi) 케이크, 구이위(Guiyu) 케이크, 순안(Sunan) 케이크입니다. Yixi 케이크는 조저우시 Yixi 타운에서 생산됩니다. 음식 작업장에서 월병 생산은 청나라 건륭 시대에 시작되었으며 Fan Hesheng 작업장은 특히 유명합니다. 귀우떡은 청나라 강희(康熙)시대에 마을 주민 설원허(薩源河)와 허우원허(後源河)가 만든 과자로 채식떡과 고기떡으로 나뉜다. 일찍이 도광시대에는 재료가 훌륭하고 조리가 훌륭하며 비린내가 없고 기름기가 없는 맛으로 칭찬을 받았습니다. 순안과자는 장쑤성 남부 성해 지역에서 생산되며 청나라 말기에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바베큐 등 껍질은 바삭하고 얇고 다층적이며 입안에서 가루로 변하며 속은 달콤하고 부드러우며 시원합니다.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조주식 월병은 고대 법률 체계에 기반을 두고 현대 식품 기술의 원리를 결합해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일반 대중의 입맛에 더욱 적합한 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커널, 달걀 노른자, 과일 등과 같은 다양한 케이크는 지속적으로 케이크의 품질을 향상시켜 제품의 명성과 인기를 높이고 있습니다.

3. 토란 껍질 벗기기

조주 사람들은 중추절에 달어머니에게 제사를 지낼 때 반드시 토란을 벗겨서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것. 이러한 모습은 청나라 순치(淸治)가 쓴 《조주현기》에도 기록되어 있다. “중추절에 달을 가지고 놀며 토란을 벗겨 먹는 것을 ‘귀가죽 벗기기’라 한다.” 청나라 가경의 『성해현실기』에는 “(중추절) 익힌 토란을 이용하여 귀신껍질을 벗긴다”고 적혀 있는데, 껍질과 함께 먹으면 ‘귀신껍질 벗기기’라고 한다.” 청나라 건륭제가 지은 『실기』에는 “(중추절) 익힌 토란의 껍질을 벗겨서 먹는다”고 적혀 있다.

오늘날에도 조산 사람들은 찐 토란을 사용하여 달을 숭배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살이 헐거워지고 피부가 갈라진 큰 토란이 가장 좋으며, 이는 조주에서 일반적으로 "미소"토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배 후 온 가족이 껍질을 벗겨 토란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