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6개의 고전 우화, 단편 소설, 위대한 원칙

6개의 고전 우화, 단편 소설, 위대한 원칙

#abilitytraining# 소개 우화는 지혜의 꽃이고, 그 꽃잎은 아름다운 이야기이며, 그 꿀은 이야기에 담긴 진실입니다. 우화는 짧고 단순하며 이해하기 쉽지만 각 이야기에는 심오한 진리가 담겨 있어 사람들에게 끝없는 뒷맛을 선사하고 많은 유익을 줍니다. 다음은 누구에게도 공유되지 않은 고전 우화입니다. 읽고 참조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훌륭한 원칙이 담긴 고전 우화이자 단편

송아지는 목초지로 돌아가기 위해 원시림을 통과해야 한다. 숲속에서는 그 사람의 감정에만 의지해서 혼자 걸었기 때문에 구불구불한 길을 택했습니다.

다음날 개는 이곳을 지나가고 같은 길을 택했습니다. 셋째 날, 양의 우두머리는 길을 발견하고 이 길을 따라 숲 속으로 동료들을 인도했습니다.

이후에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이 길을 따라 걸었습니다. 걸으면서 몸을 굽히고 장애물을 하나씩 피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불평도 하고 욕을 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불평만 하고 돌아다니지 않았습니다.

이 길은 점차 산속의 주요 도로로 바뀌었습니다. 수년에 걸쳐 이 차선은 마을 도로가 되었고 그 후 도시의 주요 도로가 되었습니다. 모두가 교통 상황에 대해 불평하고 도로 상태가 최악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다른 방향으로 걸어가면 단 30분 만에 산을 빠져나올 수 있다.

인생도 이런 것이 아닐까요? 복잡해 보이는 일도 조금만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 해결될 수도 있는 것 같아요. 때로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트레킹의 노력과 끈기가 아니라 시기적절한 사고와 요약입니다. 물론 변화에 필요한 용기와 행동도 있습니다.

원리: 생각이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이 습관을 형성하고, 습관이 성격을 결정하고, 성격이 운명을 결정합니다.

2부: 고전 우화와 단편 소설

더 넓은 세상을 보기 위해 집을 떠난 앵무새가 있었습니다. 며칠 동안 비행을 한 후 피곤하고 배고픈 산림에 임시로 정착하려고 했습니다. 작은 다람쥐가 외국에서 온 이 앵무새를 보고 즉시 산과 숲을 뛰어다니며 모든 동물들에게 "가서 보라, 손님이 온다, 손님이 온다!"라고 전했습니다. 앵무새를 위한 의식이 거행되었으며, 새들은 아름다운 노래를 불렀고, 사슴은 우아하게 춤을 추었으며, 작은 원숭이들은 앵무새를 위해 맛있는 열매를 많이 따서 배불리 먹였습니다. 앵무새는 이 모든 것에 직면했을 때 매우 감동했습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모든 새와 동물들은 앵무새를 매우 잘 대해주었습니다. 앵무새도 모두를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행복한 삶을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앵무새는 시간이 지날수록 고향을 그리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모두에게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저를 보살펴 주신 모든 분들께 매우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저는 집에 가야 합니다. 여러분이 잘 보살펴 주시기를 바랍니다. 동물들은 마지 못해 앵무새를 태워 주었습니다." . 또 다른 여행을 다녀온 후에도 우리는 두 번이나 헤어져야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불행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 산림에 갑자기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불이 너무 강렬해서 불꽃이 펄럭이고 하늘의 절반이 붉게 변했으며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산과 숲속의 동물들은 도망칠 곳이 없었고, 사상자가 셀 수 없을 만큼 처참했습니다.

앵무새는 멀리서 이곳의 불을 보고 속으로 '안돼'라고 남몰래 밤낮없이 일하며 불타는 숲 가장자리에 이르렀다. 계속해서 근처 강으로 날아가서 깃털을 물에 적시고 그 물을 숲에 뿌렸습니다. 이렇게 앞뒤로 몇 번을 날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앵무새는 몇 번이나 폭염에 휩싸일 뻔했고, 불은 약해지지 않았습니다. 전혀, 그러나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앵무새는 좌절하지 않고 계속 물을 뿌렸습니다.

이를 본 하늘의 신이 앵무새에게 말했다. "너는 네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있다. 네가 깃털로 뿌린 물 조금으로는 전혀 산불을 끌 수 없다. 왜 귀찮게 하는가?" ? , 어쩌면 목숨을 걸 수도 있습니다!" 앵무새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건 알지만, 한때 그곳에 살았고, 그곳의 모든 동물들은 어떤 일이 있어도 매우 친절하고 잘 대해주었습니다. 그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고, 그들이 산채로 불타오르는 모습을 지켜서는 안 된다!"

이 말을 들은 신은 크게 감동하여 즉시 산불을 진압했습니다. 앵무새 친구들 우리는 마침내 구조되었습니다.

이유: 앵무새의 이러한 행동은 실제로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애정, 신뢰, 보답의 가치는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입니다. 친구와 친척이 위험이나 어려움에 직면할 때 우리는 도움의 손길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제3부 고전 우화, 단편 소설, 대원리

공자의 제자 염회가 공자에게 물었다. 나는 그에게 “항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수영을 잘하는 사람은 비록 전문가라도 배울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보트를 본 적이 없고 일단 시작하면 빨리 익힐 수 있습니다. '나는 그에게 이유를 물었지만 그는 나에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

공자는 “수영을 잘하는 사람은 물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번 연습한 후에 배를 조종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명수들은 배를 본 적이 없어도 만지면 재빨리 조종할 수 있는데, 이는 심연을 땅 위의 산으로 여기고, 배가 뒤집히는 것을 으뜸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땅에서 뒤로 굴러가는 자동차. 전복, 역전 등 여러 가지 상황이 눈앞에 나타났지만 마음을 어지럽힐 수는 없었다. 어떻게 배를 쉽게 조종할 수 없었겠는가? ”

원리: 이 우화는 사람들에게 기술을 진정으로 익히고 싶다면 그에 상응하는 심리와 자질을 갖추어야 쉽고 쉽게 익힐 수 있다고 말합니다.

4부 고전 우화의 대원리

옛날에 한 청년이 심부름을 하러 어느 마을에 갔는데, 도중에 큰 산을 지나야 했습니다. 가족들은 들짐승을 만나면 당황하지 말고 나무에 올라가면 안 된다고 하더군요.

청년은 이를 염두에 두고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조심스럽게 걸었고 가족의 걱정은 불필요했습니다. 이 순간 그는 조금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호랑이가 자신을 향해 날아오자 청년은 나무 줄기 주위를 으르렁거리며 나무 줄기를 안고 싶었으나 너무 당황한 탓에 실수로 나무에서 떨어져 호랑이의 등에 바로 떨어졌다. 호랑이도 겁에 질려 곧바로 달아났다.

이유를 알 수 없는 또 다른 행인은 이 광경을 보고 몹시 부러워하며 “이 사람이 호랑이를 타고 있다니 대단하다! 정말 웅장해요." 신처럼 행복해요. "

호랑이 등에 탄 청년은 정말 비참하다. "당신은 나를 위엄 있고 행복해 보이는데 내가 호랑이를 타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 너무 무섭고 무서워 죽겠어요!"

원칙: 위엄있어 보이는 것은 비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생에서 맹목적으로 남을 부러워하지 말고 진정으로 자신의 세계에서 살아보세요.

5개의 고전 우화와 단편

바닥에는 급류가 흐르는 위험한 협곡이 있고, 이른바 다리는 절벽 사이에 늘어져 있는 몇 개의 철제 케이블입니다.

다리 끝에는 4명의 일행이 도착했고,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2명이 차례로 쇠줄을 잡고 공중으로 전진했다. ? 맹인, 귀머거리, 눈 먼 사람도 다리를 건너다가 다른 한 사람은 깊은 구덩이에 빠져 죽었습니다.

청각 장애인이 맹인이나 청각 장애인보다 더 나쁩니다.

네! 그의 약점은 바로 청각에서 비롯됩니다.

맹인은 "볼 수 없어요. 산과 다리가 위험한지 모르겠어요."라고 말했습니다. , 그래서 나는 침착하게 밧줄을 올라간다." ”

귀머거리 남성은 “귀가 들리지 않고, 발 밑에서 웅웅거리는 소리도 들리지 않아 두려움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고 말했다.

다리를 건넌 청력과 시력이 좋은 남자는 "내가 다리를 건너고 있다. 위험한 봉우리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급류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그냥 돈을 내라"고 말했다. 안정적인 발판에 주의하세요." ”

원칙: 주변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허세에 겁을 먹지 마십시오. 대부분은 종이호랑이입니다. 침착하고 적극적인 마음만이 허세를 없앨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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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부 고전 우화와 단편

옛날에 교호사(视湖寺)에 작은 구멍이 뚫린 옥베개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 베개를 베고 자면 꿈속에서 멋진 일들을 많이 경험할 수 있어요.

그때 산푸현에 장사를 해서 생계를 유지하는 양린이라는 사람이 있었어요. 하루종일 슬픈 표정을 지으며 운이 좋아 갑자기 큰돈을 벌고 부자가 되기를 바라던 양린은 물건을 팔러 와서 많은 돈을 가지고 걸어갔다. 땀이 나고 어깨가 무거워 쉬어갈 곳을 찾으려던 중 우연히 자오후사(胡湖寺)를 지나가다가 들어가 쉬려고 했다. 양린은 무릎을 꿇고 그 앞에서 기도하며 중얼거렸다. "신이시여, 나에게 행운이 가득하고, 부자가 되어 영원히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해주세요!"

사찰의 무당은 양린의 상태를 보고 “당신이 원하는 삶을 경험하게 해줄 건가요? 양린은 매우 기뻐하며 서둘러 "정말요?"라고 말했습니다. 알았어, 알았어, 그러고 싶어!

그래서 무당은 마법의 옥베개를 꺼내 양린에게 주면서 "먼저 가서 좀 자라. ”

양린은 옥 베개에 누워 곧 잠이 들었습니다. 그는 정자와 정자, 호수와 암석이 있고 새가 노래하고 꽃 향기가 나는 부유 한 집에 오는 꿈을 꾸었습니다. 집은 더욱 우아하고 호화로웠고, 고위 관리인 자오 타이웨이(Zhao Taiwei)는 그를 거실로 따뜻하게 맞이하고 그와 이야기를 나누며 웃었습니다. 그러자 자오 타이웨이는 그를 아들처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딸도 그와 약혼했기 때문에 그는 고위 관리이고 부유한 가족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아내는 여섯 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양린은 끝없는 부와 재산을 갖고 있으며, 아내와 아이들을 곁에 두고 평온한 삶을 살았고, 눈 깜짝할 사이에 수십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집에 전혀.

문득 잠에서 깨어난 양린은 자신이 아직 절에 있는 옥베개 위에 누워 있는 것을 발견했다. 꿈속의 아름다운 것들은 모두 사라지고, 내 주변에 팔리지 않은 물건들만 남아서 몹시 우울한 마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원리: 행복한 삶은 환상에 의존해서는 얻을 수 없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언제든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기대하지 마십시오. 열심히 노력해야만 소망이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