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곡예는 중국 전통 문화에 속합니까?
곡예는 중국 전통 문화에 속합니까?
중국 전통문화정신의 형성과 발전은 오랜 역사 과정을 거쳐 결국 유교 윤리정신, 도가 스타일, 세속 종교의 정서를 융합하는 정신체계가 되었다. 이 정신체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관념은 바로'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이다. 북송 철학자 장재씨는 정맹에서 썼다? 건지는 중화민족의 이런 정신적 특징을 매우 분명하게 묘사했다. "건지는 아버지, 곤은 어머니; 경멸스럽게 우리를 대하는 것은 복잡한 일이다. 그러므로 천지의 플러그, 내 몸도; 천지의 아름다움은 나의 천성이다. 사람과 나의 동포 물건은 나도. " 그것은 사람과 만물이 모두 천지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과 만물은 모두 천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하나의 정신의 통일체 속에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런 철학사상은 중화민족의 독특한 인생관을 형성하여 승려 중 강건하고 고상한 문화정신을 배양하였다.
유교 문화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주장하지만,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룰 때는 흔히 사람 중심적, 즉 사람 중심적이며 긍정적인 인생 태도를 주장한다. 이에 따라 <역경> 중 유가 문화정신의 기본 원칙은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강건한 문명, 하늘이 정해져 있다" 는 것이다. 이런 문화정신은 중국의 예술정신과 심미정신, 즉 삶을 숭상하고 적극적으로 생활에 임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고전시를 읽고 중국의 희곡, 춤, 곡예를 감상할 때 생명의 힘을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곡예는 생산성이 극도로 발달하지 못한 시대에 기원했다. 최초의 곡예는 낚시, 사냥, 나무 오르기, 강 점프와 같은 노동 기술을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다. 이런 노동 기술이 일정한 초상상태에 이르면 곡예기술이 된다. 따라서 원시 곡예는 초기 인류의 자연에 대한 정복과 통치를 표현하며, 우주 생명에 대한 인류의 환상과 소망을 반영한다. 이것은 곡예의 가장 기본적인 기조인 화려함을 운명짓는다. 미학의 대가인 종백화는 "아름다움은 잠재력, 힘, 활력의 리듬" 이라고 말했다. 곡예는 사람들에게 이런 힘의 아름다움을 가져다 준다. 무거운 화단이 배우의 손에 휘날릴 때, 한 사람이 몇 사람을 쉽게 들어 올릴 수 있을 때, 배우가 가는 철사를 뛰어넘을 때, 사자와 호랑이가 배우 밑에서 항복할 때, 우리가 보는 것은 자연을 이기고 정복하는 영웅이며, 우리도 사람의 힘을 보았다. 곡예는 몸을 통해 나타나는 정신력을 통해 인체를 정신력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곡예는 형성된 이래 줄곧 세상에 초인간적인 힘을 보여 왔다. 일찍이 한대에 곡예는 곡예를 위주로 했다. "중국 곡예사" 라는 책에 따르면, "허난 쓰촨 산둥 등지에서 출토된 한화에서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동물, 동물과 동물이 접촉하는 이미지를 자주 볼 수 있다. 허난성 미현 대호정 한묘에서도 장사 벽화가 발견됐다. 맨발로 맨발로 머리를 공중에 묶고 있는 두 젊은이는 매우 용감했다. " 역도 중요한 힘과 기교 프로그램이다. 일부 벽화에서는 고대 남자들이 무거운 물건을 들고 있는 안정적이고 강력한 방식을 여전히 분명히 볼 수 있다. 곡예베이스의 음의 무게는 줄곧 사람을 놀라게 했다. 고독한 이야기' 에는 한 여성 연예인이 머리 위로 열여덟 명을 받치고 위에서 공연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당대의 피라미드 모양의 나한은 일찍이 9 명의 집단 겹침을 만들어 슈퍼맨의 힘을 보여 주었다. 현대 곡예는 고대 곡예가 힘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전통을 계승했고,' 포주' 는 인간의 힘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배우가 강인한 포주에게 끊임없이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다. 특히 균형이 정지된 순간, 중국 남자의 불요불굴의 성격 특징을 깨닫게 해 중화민족의 강인하고 불굴의 생명의 광채를 꿰뚫어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바로 이런 왕성한 곡예의 아름다움이 무궁무진한 생명의식을 전달하고,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관중을 감염시키고 있다.
중승은 중국 전통문화정신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이자 중국 문화가 서구 문화와 구별되는 본질적 특징이다. 중화는 지고무상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고, 숭중은 중용의 도를 숭상하는 것이다. 조화로운 사상은 중국인들이 공통점을 찾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조화로운 국면을 이룰 수 있게 한다. 곡예 중의 단체 프로그램 (예: 턴테이블, 자동차 기술, 유성 등). , 공연할 때 시종 통일되고 착실한 조화로운 화면을 유지하는 것은 허지옹 사상의 독특한 모습이다. 상중의 사상은 너의 조화에서 비롯된다.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하기 때문에 공자는 유가의 최고 도덕 기준을 제시했다. "중용도 덕이고, 극선도!" " 남송이학 거장주는' 중용' 에 대해 더욱 명확한 해석을 했다.' 편파적이지 않다, 중용이다, 어렵다는 것은 평범함이다. 중도는 인간의 바른 길이다. 평범함은 이 세상의 정리이다. " 중용은 유가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것을 관통하는' 도' 와' 리' 이다. 중용의 도는 중국인들로 하여금 일을 할 때 항상' 도' 를 강조하게 하고, 편파적이지는 않지만, 지나치지 않다. 중용의 도는 예술적 표현에 나타나 독특한 신체 기호, 즉 내성적 수렴의 형태 특징을 형성하여, 원점중의 미학 사상을 추구한다. 루춘추' 는 "어지러우면 어지럽고, 떠나면 겹치고, 합치면 떨어져, 성이라고 한다" 고 썼다. 천지의 바퀴는 결국 다시 돌아오고, 사물은 극도로 반대할 것이다. " 여기, 우리를 위해 원호 운동 궤적을 묘사했다. 중화민족의 독특한 순환 사유는 중국 인체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태극권은 이런 문화 정신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또한 중국 전통 희곡, 민족 무용, 곡예의 몸짓은 모두 화권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곡예 자세는 마음과 마음을 향한 것으로, 사지를 이용하여 한 점을 중심으로 호형 운동을 하여 부드럽고 흐르는 궤적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유연술은 원문화의 최고의 대표이다. 유연술은 요즘 유행하는 요가와 비슷하지만, 사실 양자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유연술은 예술로서 정교함을 추구하며, 동글한 동작에는 초인간적인 힘이 함축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원 문화는 신체 동작뿐만 아니라 기술의 운동 궤적에도 나타난다. 무대에서' 운전 기술' 의 주행 경로는 둥글고,' 유성' 의 춤 궤적은 둥글고,' 페달' 에서 소품의 회전 궤적은 둥글고,' 실걸이' 의 비행 궤적도 둥글다. 원이 너무 많아 중국의 원을 핵심으로 하는 예술의 심미적 특징이 되고, 바로 이 수많은 원으로, 끝없는 순환의 미감이 생기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명언)
곡예를 감상할 때, 우리는 강렬한 생활감을 지닌 장엄함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용하고 조화롭고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여성의 미적 특징은 중국 문화의' 정적' 숭배에서 비롯된다. 장자 안에는 "남편이 허무하고, 조용하고, 정해지고, 한가하고, 만물을 기초로 한다" 는 말이 있다. 이것은 도가의 관점으로, 유가의 중용도 사람의 내면의 평화를 강조한다. 공자는 "즐거움은 음행하지 않고, 슬픔은 상하지 않는다", "원망은 노여워하지 않는다" 며, 즐거움은 음행하지 않고, 슬프고, 원망은 노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불교도들도 마찬가지다. 사공도는 일찍이 이렇게 시를 찬양한 적이 있다. "글자가 없으면 사람은 국화처럼 싱겁다." 유가의 부드러움, 도가의 빈령, 불가의 빈령이 모두' 정적' 이라는 개념을 강조하면서 중국 예술정신이 정적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심미 이상을 형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국 예술의' 정적' 은 서구 예술에서 슬픔을 안고 있는 정적과는 완전히 다르다. 중국의' 정적' 은 조용하고 화목하며,' 조용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담백한 명지' 의 인생 경지이다. 곡예 중의 많은 프로그램, 예를 들면' 한 손으로 물구나무서기',' 롤러컵' 등은 모두 여성의 예술적 경지를 구현한다. 위험 속에서 안정을 찾고, 운동에서 안정을 찾는 것도' 정적' 이라는 개념의 연장이다. 줄타기, 고대 줄타기에서 진화한 것은 위험 속에서 안정을 찾는 프로그램이다. 배우는 새끼손가락 두께의 강선에서 직선 뒤집기, 글자 뛰기 등 어려운 동작을 완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춤 자세와 스타일링도 보여줘야 하는데, 모두 배우가 침착하고 정확하게 완성해야 한다. 위험한 표정은 관객들에게 짜릿한 안정감을 준다. 줄타기는' 위험' 으로 이기는 프로그램이지만 부드러운 미감을 전달한다. 이것은 정확히 위난에서 안정을 찾는' 안정' 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와이어 타기, 공중 그네, 의자 등과 같은 줄타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험에서 안정을 찾는 전형적인 절차입니다. "정적" 이라는 개념에 대해 말하자면, 중국 고대의 꽃과 녹색의 수를 말해야 한다. 서양 마술은 빛, 전기 등 하이테크 소품으로 승리하여 강렬한 시각적 충격과 짜릿한 느낌을 준다. 고대 중국 컬러 트릭은 놀랍도록 평범하고 조용했습니다. 간단한 가운 한 장, 얇은 목록 한 장, 천천히 천천히 천천히 천천히 천천히 거닐고, 천천히 너와 일상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고, 네가 무심코 두루마기에서 각종 기괴한 물건들이 나왔다. 땔감에서 활어 살아있는 새, 물이 가득 찬 어항에서 불타는 화로에 이르기까지 어안이 어안이 어안이 어안이 어안이 벙벙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콩 따기 요정" 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남자 주인공은 조용히 당신 맞은편에 앉을 수 있습니다. 두 그릇, 다섯 개의 팥, 눈꺼풀 밑에서 팥 하나를 바꾸고, 갑자기 이 그릇에 나타난 다음 그 그릇으로 뛰어가서 갑자기 팥 한 그릇을 당신 앞에 드러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것이 바로 중국의 절묘한 매력으로, 표면의 침묵에 거대한 마력을 담고 있다.
곡예는 희곡, 춤 등 다른 예술에 비해 큰 차이가 있는데, 곡예는 소품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것이다. 희곡, 춤의 소품은 주로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고, 곡예의 소품은 기교를 과시하는 데 사용된다. 소품이 없으면 곡예 기교는 말할 수 없다. 공중에 높이 떠 있는 철사, 배우 발 아래 외발차, 떠다니는 비단, 배우의 손에 있는 그릇, 제단, 화반, 공죽과 사물이 어우러져 곡예 특유의 예술 어휘를 형성했다. 이런 특수성은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경지를 보여준다. 사람들이 모든 것을 자신과 관련된 전체로 볼 때, 자신의 감정의 기탁과 인격의 구현으로 볼 때, 모든 것과 사람은 하나의 전체 생명을 형성하기 때문에 산천강과 명월풍은 생명의 정서가 된다. 사물에 대한 나의 단합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는 곡예에 잘 반영되었다. 서커스 공연에서 배우와 소품은 물고기와 물처럼 상호 의존적일 뿐만 아니라 서로 융합한다. 우리가 춤추는 유성을 볼 때, 우리는 소품을 들고 춤을 추는 배우가 아니라 밤하늘을 가로지르는 반짝이는 유성을 보았다. 우리가 턴테이블을 볼 때, 우리는 나비가 탁자 위에서 날아다니는 것을 보았다. 페달 기교와 손재주는 우리에게 위아래로 날아다니는 느낌을 주는데, 그림자가 물체를 보지 않고 생동감 있는 예술 경지를 만들어 내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한대에서는 곡예를 "백극" 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백극의 개념은 특별히 곡예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 민간 공연 예술의 총칭이다. 곡예 공연 외에도 고대 음악과 춤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 전통극의 기원은 종종 수백 개의 오페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한고조 찬탈기' 에는' 진한만안극 시작 백극, 그 뒤에는 고음, 삼키기, 오발, 넋 찾기 등이 있다' 는 말이 있다. 이 말에서 우리는 백극이 비록 광범위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주로 곡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한어사전' 의' 극' 자에 대한 첫 번째 해석은' 극, 놀이' 라는 뜻이며, 한대의' 극' 은 이런 게임 오락 정신을 구현한다. 대형 야외 공연이든 연회석이든 손님을 대접하든, 각종 연극은 적극적이고 강건한 게임정신과 유쾌한 생활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오락정신은 중국 전통문화의 심미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학자 이택후는 중국 문화를' 음악문화' 라고 부르고,' 음악' 은' 천인의 조화' 의 결과와 표현이다. 사람이 온 세상과 자연스럽게 하나가 되는 것이 인생의 가장 큰 행복이다. 서구의 죄책감 문화와는 완전히 다르다. 중국인들은 이 세상의 실생활을 매우 중시하여 생활, 생활, 세계에 대한 긍정과 끈기를 나타냈다. 이 때문에 중화민족은 다른 민족보다 더 많은 고난을 겪었지만, 시종 왕성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인들은 삶을 명확하고 낙관적인 태도로 바라본다. 역경 속에서도 타고난 유머와 재미를 보여줄 수 있다. 곡예는 민간에서 자란다. 강호를 걷든 안 걷든, 거리의 연예인이든, 곡예의 민간 기쁨과 민간 게임의 생명정신은 언제나 무궁무진하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극' 의 의미는 점차 곡예를 떠나' 기술' 만 남았다. 곡예 원시적인 자연의 민간 정신과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존 이념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 우리가 곡예예술성을 부를 때,' 기술' 과' 예' 외에 또 하나의 중요한 곡예정신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바로 곡예의 게임 오락 정신이다. 이런 놀이오락정신은 표현적인 유머와 익살스러움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오늘의 중국 곡예는 단순한 기교의 단련과 형태를 초월하여 문명세속문화와 긍정적인 생활 이상을 포함하는 예술정신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생기와 낙관으로 가득 찬 민족정신을 재현하다.
후진타오 주석은 당의 17 대 보고서에서 사회주의 문화의 대발전을 촉진하는 대번영을 제기했다. 그는 "중화문화를 발양하고 중화민족 정신집을 건설한다" 고 말했다. 중화문화는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단결과 분진의 무진장 동력이다. 조국의 전통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버리고, 당대 사회에 적응하고, 현대문명과 조화를 이루고, 민족성을 유지하고, 시대성을 반영해야 한다. "곡예는 역사가 유구한 예술이다. 그것의 형성과 발전은 중화민족의 문화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당대 곡예 창작은 현란하고 다채롭고, 테마 파티의 흥기와 중국 전통 희곡 무용과의 접목으로 곡예의 문화 함량을 끊임없이 높였다. 곡예사가' 기술' 을 확고히 파악하는 것은 곡예의 본질이고,' 예' 는 곡예의 매력이라는 창작 이념이다. 그러나, 우리는 한 가지를 간과한 것 같다: 전통문화정신은 중국 곡예의 생명이다. 우리가 최근 몇 년간의 우수한 작품을 되돌아보면, 그 작품들 속에서 빛나는 것이 바로 우리의 민족정신이라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정신이 곡예를 통해 드러날 때, 우리는 진실하고 자신있게 세계에 발표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중국특색 곡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