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웨이샤오안: 문화 관광 소비의 미래

웨이샤오안: 문화 관광 소비의 미래

문화 관광 소비에 대하여

01 패턴 변화

일반 소비 발전 단계에서 볼 때, 음식과 의복을 추구하는 시기에는 주요 솔루션 '음식, 의복, 소비'가 문제다. 중산층 시대에 들어서면서 '살다, 여행하다, 여행하다'라는 새로운 개념이 형성되었다. 생활은 부동산 시장의 육성을 말하고, 교통은 교통체계의 육성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말한다 여기에 '여행'이라는 단어를 더한 것은 관광개발의 기본 포지셔닝으로, 관광이 풍요로운 삶의 기본 요소이자 풍요로운 사회의 발전 목표 중 하나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온건한 발전의 시대에는 '문화, 스포츠, 뷰티'라는 개념을 포함한 정신적인 소비 추구가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관광 소비가 보편화되는 시대입니다. 발전하는 시대에는 '다양하고 새롭고 낯선' 개인화된 소비의 시대가 될 것이다. 현재 중국은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단계의 통합을 이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문화관광 소비는 중국 경제의 큰 원동력이 될 것이다.

02 문화관광 소비의 특징

첫 번째는 거대성이다. 이는 대국 중국의 독특한 특징이다. 그러므로 모든 것에 대한 큰 시장이 있을 것이고 이에 상응하는 브라우징이 형성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전반적인 소비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인은 큰 돈을 쓸 여유가 없지만 중간 돈을 쓸 필요가 없으며 소액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소비 개념입니다. 중국인, 문화, 관광은 아직 작은 돈이므로 가능한 한 자연스럽게 침착하게 보내십시오.

세 번째는 돈과 여가이다. 노인들은 시간은 많지만 돈 쓰기를 꺼린다. 중년층은 돈이 많지만 쓸 시간이 없습니다. 젊은이들은 시간도 없고 돈도 많지 않지만 가진 것은 무엇이든 다 씁니다. 이에 따라 중산층 소비자를 주체로 청년층을 주 소비자로, 부모자식 끈기를 최강자로 하는 문화·관광 소비시장이 형성됐다.

넷째는 소비 형태로 개인 여행자와 가족이 주를 이루며 전통적인 단체 여행 형태가 쇠퇴했다. 자율주행차가 주류로 자리 잡았고, 가족 여행이 대규모로 늘어났다.

다섯 번째는 종합적 소비입니다. 하나는 중산층 국가에서는 돈 소비입니다. 둘째, 나의 시간은 누가 결정하는가? 골든위크를 재평가하고 재조정해 낭비적인 소비를 늦춰야 한다. 세 번째는 품질 소비, 업그레이드 요구 사항, 편의성, 효율성, 정교함 및 개성입니다. 넷째, 문화소비는 외연적으로 확대되고 내포적으로 심화되었다.

여섯째는 총소비이다. 첫째, 글로벌 소비, 세계를 향한 중국의 관광 구매력이다. 둘째는 온전한 가치소비, 가치를 추구하는 관광객, 관광객의 가치이다. 세 번째는 소비, 소비사슬, 서비스사슬, 산업사슬, 이익사슬, 가치사슬의 전 과정이다. 네 번째는 점, 선, 표면, 도메인 및 환경을 포함한 글로벌 소비입니다. 다섯째는 가족소비와 가족여행이다. 여섯째, 시원하기만 하면 시간에 관계없이 연중 소비가 가능하다.

03 문화 관광 소비 단계

첫 번째 단계의 추구는 더 많이 가지되 너무 많이 가지지 않고, 가난하게 여행하고, 덜 쓰고 더 많이 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좋은지 아닌지를 더 살펴본 후 선택하기 시작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좋은지 아닌지, 개선, 품질, 문화 추구가 더 높은 요구 사항이 되는 단계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옳고 그름, 시장 세분화, 수직화, 개인화로, 각각 추구하는 바가 다릅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가치가 있는지, 가격민감도가 감소하여 가성비 추구를 추구하는 단계이다. 요즘 젊은이들에 대한 추구는 멋있냐 아니냐, 눈부시냐 아니냐, 인기가 있느냐 없느냐로 진화했다.

디지털 라이프

인터넷이 중국에 진출한 지 30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한 세대에 불과하지만 사회생활 전체를 바꿔 놓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 플랫폼화, 모바일 단말기 등 '모두가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시대에 진입했습니다. 일상이 디지털화되면서 지극히 고귀해 보이는 단어가 일상적인 개념이 되었습니다. 물건을 사고 싶다면 먼저 온라인에 접속해 비교와 선택을 경험하고, 클릭 한 번으로 주문한 뒤, 택배기사가 집까지 배달해줄 때까지 기다리세요. 20년 전은 물론이고, 10년 전만 해도 이런 평범한 삶은 상상할 수 없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일단의 기업들은 기회를 포착하고 트렌드에 대응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성공한 기업들은 뭔가 옳은 일을 했을 것입니다. 첫째는 요구에 대한 대응, 둘째는 지속적인 변화, 셋째는 콘텐츠의 확장, 넷째는 편리한 서비스 제공, 다섯째는 시스템화입니다. 그 중 플랫폼화는 근본적인 변화이며, 플랫폼화는 거대한 규모에 의존하고, 거대한 시장에 대응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라이프는 생활 내용의 변화일 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의 근본적인 변화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 방식은 유연하고 미묘하다. 따라서 소비자의 인식은 점차 변화하고 있으며, 점점 더 편리해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디지털 사회는 사회 구조의 변화이자 사회 관계의 변화이다. 도시화된 삶에서는 한편으로는 세계가 너무 가까워서 거리가 더 이상 장애물이 되지 않습니다. 민간 ​​항공, 고속철도, 고속도로는 점점 더 빨라지고 사람들의 흐름을 촉진합니다. 발전된 네트워크 시스템과 물류 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에서 쇼핑하고, 어디서나 먹고, 전 세계에서 소비할 수 있습니다. 한편, 멀리 떨어져 있는 이웃들이 수년 동안 함께 살면서 여전히 서로를 알지 못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그러므로 디지털 생활의 새로운 요구, 특히 영적인 요구는 점점 더 강렬해질 것입니다. 이제는 대중적 만족에 불과하지만, 개인화 추구는 하나의 방향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모델이기도 하다.

즉, 디지털은 기반이자 도구이며, 디지털화는 과정이자 변화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인터넷과 전통적인 플랫폼이 도구적 의미만 가질 수 없으며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두 가지 과제가 발생했습니다.

사물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며 5G 기반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세계 경쟁의 물결 속에서 중국은 마침내 선진국과 보조를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도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우리가 14억 인구의 통합 시장을 보유하고 5G 인프라 구축의 선두주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과학기술의 진보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며, 필연적으로 사회생활에서의 실용화로 이어질 것이며, 그 역시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최근 하이얼 그룹의 장루이민(Zhang Ruimin) 씨는 제품이 시나리오로 대체되고 산업이 생태로 덮이게 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따라서 업계 선두를 추구하는 것은 결국 산업이 없고 생태계가 존재하며, 그 시나리오는 종합적 소비이다. 전환 단계는 제품에서 시나리오로, 산업에서 생태계로입니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서비스 산업은 생산자 서비스와 소비자 서비스로 나누어져야 합니다. 이제 얼마나 남았습니까? 새로운 서비스산업이 이렇게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을까? 물류, 사람, 정보 흐름은 서비스 흐름을 형성하고, 이에 상응하는 기술 흐름과 자본 흐름은 사회 생활에 항상 필요하기 때문에 영원할 것입니다. 그러나 표현과 조직적 상태는 영원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형태와 서비스 활동은 늘 존재했지만 서비스 산업이 없고, 산업 구분이 낡았으며, 생태계가 출현했다고도 할 수 있다. 제품은 지속적으로 통합되며 소비는 시나리오 기반이 됩니다. 이는 아마도 기존 문화관광 플랫폼에 대한 첫 번째 도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 문화 관광 플랫폼의 두 번째 과제는 생활 서비스에서 라이프 스타일로의 길잡이입니다.

첫 번째는 서비스 개념의 확장이다. 『3차 산업혁명』에서는 “3차 산업혁명의 경제 모델에서는 시간이 희소한 자원이자 교환의 핵심 요소가 되었으며, 서비스 획득이 소유를 넘어 비즈니스의 주요 동인이 되었다”고 지적합니다. 누가 봉사하는지, 누구를 섬길지, 무엇을 섬길지, 어떻게 섬길지 최종 분석입니다. 나아가 산업형태, 산업시스템, 산업정책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중앙정부가 제안한 거버넌스 개념을 구현하고 국민을 중심에 두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후기산업사회 발전에 중점을 두고, 산업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고, 사회서비스 육성을 돌파구로 삼아야 합니다.

향후 10년 동안 중국의 서비스: 첫째, '보편적 서비스' 추세가 나타나고 발전 우위가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는 '고서비스' 브랜드의 집중과 시장우위의 출현이다. 세 번째는 축적된 장점을 보여주는 고전적인 '문화 서비스' 창작이다. 넷째는 '훌륭한 서비스' 이념을 홍보하고 국제적 우세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섯째, '범서비스' 체인이 형성되어 클러스터 장점이 나타났습니다. 여섯째,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이 개선되어 네트워크 장점이 드러났다.

두 번째는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라이프스타일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계급이 다르고, 나이가 다르며, 취미가 다르고, 환경이 다르고, 표현하는 형태도 다르고, 가중치도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시대이고, 그 시대가 삶의 방식을 지배합니다. 농업 사회는 생활 방식이 안정적이고 속도가 느리며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산업화 시대에는 관료주의와 집단주의, 삶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탈산업화 시대에는 삶이 다양해지고,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선택이 자유화되고, 소비가 개인화됩니다. 디지털 시대에는 디지털 격차가 나타나 프리디지털(pre-digital)과 포스트디지털(post-digital)이라는 두 계층이 형성되는데, 이는 단지 한 세대의 전환일 뿐이다. 그러나 새로운 요구는 10배로 변하고 있으며 미래가 도래하여 새로운 삶의 방식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복잡하고 체계적이며 장면 기반, 몰입형의 새로운 산업과 라이프스타일 서비스가 육성될 것이다. 온갖 종류의 속임수, 썰물과 흐름, 끊임없이 변화하는 변화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형식이 차례로 형성되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체력 증가, 기술 향상, 지능 향상 등 소비자의 변화입니다. 중국인들은 노는 법을 모르고, 재미를 추구하고 잘 놀고 싶어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권한 부여가 필요하며 이는 새로운 플랫폼의 주요 기능이기도 합니다.

첫 번째는 교육 역량 강화, 야외 활동 증가, 관광 개발 연구, 부모-자녀 여행 강화입니다. 두 번째는 기술적 권한 부여, 연주 기술 학습, 연주 기술 향상, 기술적 필수 요소 습득입니다. 세 번째는 시간권 부여, 휴가 시간 늘리기, 휴가제도 개편, 자유주선, 자율휴가 등이다. 넷째는 미래에 대한 안정감과 안정감을 높이기 위한 재정적 역량 강화이다. 오픈 소비자 크레딧, 학습 크레딧 등 다섯째는 환경 역량 강화, 좋은 소비 환경 조성, 우호적인 지역사회 환경 구축이다. 소셜 마케팅, 커뮤니티 제품, 사회적 매력. 여섯째, 문화적 역량강화, 전통문화, 현대적 해석, 전통자원, 현대적 전통상품, 현대시장. 역사를 유행하게 만들고, 문화를 친근하게 만들고, 자연을 접근하기 쉽게 만들고, 관광이 생활 속으로 들어오게 하세요. 오늘의 좋은 제품, 내일의 문화 유물, 내일의 유산. 자연은 바뀌어서는 안 되고, 감정은 깊어져야 하고, 역사는 반복되어서는 안 되며, 경험은 승화되어야 한다.

넷째, 소비를 중시해야 하며, 양털을 약탈해서는 안 됩니다. 소비는 끝이 없어야 하며, 소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야 합니다. 소비력은 돈이 있고 여가가 있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돈이 있으면 중산층의 함정을 없애야 한다. 여가의 핵심은 합리적인 휴가 제도를 마련하고 산업적 사고와 경영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생산측은 효율성을 추구하고, 소비자측은 문화를 추구합니다. 생산측은 획일성을 추구하고, 소비자측은 변화를 추구합니다.

첫 번째는 운동에너지의 전환, 즉 기존 운동에너지와 새로운 운동에너지의 전환이다. 소프트 개발과 온건한 하드 개발을 강화하고 자원을 통합하고 자원을 심층적으로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두 번째는 에너지 증대, 산업체인 확장, 산업 범위 확대, 산업 클러스터 형성이다. 현재 정부는 핫스팟 형성을 중시하고, 기업은 핫트렌드를 형성하며, 시장은 이에 반응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것은 모두 좋은 일이지만 거품을 조심해야 합니다.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단일한 접근 방식도 없고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단일한 접근 방식도 없습니다. 세 번째는 역량 강화입니다. 소비는 성장의 원동력이고, 세련미는 소비의 추구이며, 개성은 소비의 변화입니다. 수요는 끊임없이 변하고, 상품도 다양해지며, 홍수투자 방식도 지나고, 집약재배 방식도 사라진다. 넷째는 존재 여부에서 좋은지, 비싼지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궁극적으로는 가성비를 추구하는지까지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최종점은 5가지 효과입니다. 첫 번째는 주로 정부 수준에서의 효율성이고, 두 번째는 주로 사회적 수준에서의 효과입니다. 세 번째는 주로 기업 수준에서의 효과입니다. ; 다섯 번째는 주로 국제적 차원에서의 효과이다.

최종적으로 분석하면, 문화 관광 자원은 무한하며, 관광 행위에는 틀이 없으며, 문화 관광 경험은 끝이 없고, 고대와 현대가 있으며, 중국과 외국의 문화 관광 소비는 끝이 없습니다. 흥미진진한 문화 관광 산업에는 경계가 없습니다. 미래의 발전 범위는 제한이 없으며 창의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간의 본성에 부합하고 사람의 마음에 닿을 때에만 문화적이고 상업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역사를 유행하게 만들고, 문화를 친근하게 만들고, 자연을 접근하기 쉽게 만들고 관광을 우리 삶에 들어오게 하고 싶습니다. 자연은 바뀌어서는 안 되고, 감정은 깊어져야 하고, 역사는 반복되어서는 안 되며, 경험은 승화되어야 한다.

보고 싶은 것, 볼 수 있는 것, 잘 생긴 것, 참는 것, 뒤를 돌아보는 것, 다섯 가지를 보는 것이 궁극적인 추구이다. 두 번째는 진입, 체류, 감상, 즐거움, 뒷맛의 다섯 가지 가능성입니다. 세 번째는 차이, 문화, 편안함, 편리함, 행복이라는 다섯 가지 정도입니다. 넷째는 시각적 충격, 역사적 침투, 문화적 매력, 삶의 상쾌한 힘, 즐거운 설렘의 다섯 가지 힘이다.

문화 관광 소비의 미래

현실적 추구를 충족하고 잠재적인 요구를 발굴하며 미래의 요구를 선도합니다. 미래를 볼 수 있는 사람은 미래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는 누구도 통제할 수 없습니다. 자기 조직화, 자기 성장, 자기 진화 과정에서 새로운 것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일부는 살아남고, 일부는 눈에 띄게 됩니다.

01 잘 먹고 게으르게 사진 찍으면서 편안하게

게으르고 잘 먹는다고 사람을 꾸짖는 것은 심각한 비판입니다. 사실 잘 먹고 게으른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열심히 일해서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것이 문제가 되고, 열심히 일하는 것이 사회의 주류 가치가 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생활의 관점에서 보면 잘 먹고 게으르게 사는 것이 진보의 원동력이다. 왜냐하면 잘 먹고 게으르게 사는 것은 모두가 어떻게 하면 잘 먹고 덜 일할 것인지를 연구하기 위해 머리를 써야 하기 때문이다.

맛있는 음식은 농경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음식을 가장 먼저 생각하고, 그다음에 잘 먹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공자는 2000년 전에 “정식은 먹어도 질리지 않고, 좋은 음식은 질리지 않는다”고 제안했는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미식가들의 지도 이념이다. 그러나 기술적인 여건의 한계 속에서, 잘 먹는 사람은 부지런히 노력해야 하고, 재료의 범위를 넓히고, 재료의 방법을 풍부하게 해야 하므로, 부지런함이 도덕으로 진화했습니다. 3차 산업혁명은 인류를 근본적으로 해방시켰습니다. 기계혁명은 인간의 팔다리를 늘렸고, 권력혁명은 인간의 힘을 키웠으며, 교통혁명은 인간의 이동거리를 넓혔고, 전자혁명은 인간의 두뇌를 변화시켰으며, 정보혁명은 인간의 지평을 넓혔다. 중국에서도 불과 30년 만에 과중한 육체 노동이 기본적으로 사라졌고, 사회적 생산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덜 하고 싶은 게 발명의 원동력이고, 간편식이 인기를 끌고, 바보 시리즈가 끝없이 등장하고, 게으름이 결합된 맛있는 음식이 현실이 된 것이다. 근면은 근본적으로 사회적 의미를 상실했고, 창조는 진정한 사회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편안함은 서비스 산업 성장의 원동력이자 서비스 품질 향상의 기반입니다. 기계화가 인간의 힘든 육체노동을 해결한다면, 로봇은 인간의 반복적인 노동을 해결하게 될 것이다. 다음 단계에서는 로봇이 필연적으로 대중화되고 심지어 집에도 들어올 것입니다. 창조적 노동과 감정노동이 자연스럽게 주류로 자리잡은 전환기 단계는 국가 거버넌스 체제의 궁극적인 시험대이다. 중국에서는 도시-농촌 전환이 어렵게 진행되고 있으며, 기성세대와 신세대 간의 전환은 더욱 어렵다.

02 즐겁게 놀고 행복을 추구하라

인간이 해방시킨 육체적 에너지와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이는 탈산업사회의 주요 추구, 즉 재미있게 놀고 즐기는 것을 형성한다. 여가생활이 대중화되고, 영적생활의 종류도 다양해지며, 다양화가 일반화되고, 모바일 단말기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Beauty Vanilla는 Qu Zi의 은유이자 생계 수단입니다. 실제로 맛있는 것, 게으른 것, 편안한 것, 재미있는 것 등 평범한 사람들의 삶은 현실입니다. 그리고 큰 모자를 쓸 필요도 없습니다.

03 Entertainment 즐거움과 한계 추구

여가는 문제를 일으키고 인간은 끊임없이 도전합니다. 죽을 때까지의 엔터테인먼트가 새로운 사회 현상으로 자리 잡았고, 다양한 심층 체험 방식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VR과 AR이 빠르게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익스트림 스포츠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윙수트 플라잉 등 새로운 익스트림 챌린지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유리판 길도 산악 명승지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의 사회화는 계속해서 새로운 여가 경험을 창출하고 몰입감 있고 통합적인 심층 경험을 형성하며 더 나은 삶의 초월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04 ***즐거움과 여가가 주류가 되다

다양한 형태의 오락 시설의 발전은 미래 사회 트렌드를 대변합니다. 즐거움 경제의 핵심은 유휴 시간을 충만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사용 가능합니다. 유휴 시설, 유휴 공간, 유휴 시간, 유휴 재능, 유휴 에너지, 모든 것이 흐르고 있으며, 흐르는 동안 충분히 활용되고 완전히 부가가치가 발생합니다.

일류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플랫폼은 분명 일류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할 것입니다. 먹어도 좋고, 살기도 좋고, 보기에도 좋고, 결국 재미있습니다. 좋은 것에서 위대한 것까지 추구하고 모델이 됩니다. 짧은 사슬은 직접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반면, 긴 사슬은 무한한 선택을 만들어내고 소비의 한계를 부각시킵니다. Turn은 플랫폼 개발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변화에는 속도와 치열함이 필요하고, 삶에는 느림과 세련미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삶의 예술을 추구하고 예술적인 삶을 이루는 것입니다. 방향은 옳고 길은 멀지 않으며, 우회를 피하는 방법이 옳으며, 소비자의 성장, 더욱이 미래 기업에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웨이 샤오안(Wei Xiaoan): 중국 관광 협회 레저 및 휴가 분과 회장, 세계 관광 도시 연맹 전문 위원회 수석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