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산동릉 옥악헌 남음사
동산동릉 옥악헌 남음사
왕실 악헌남음사는 동릉진 동흥촌에 위치해 있다. 우리는 문봉동네 130 번 보성동에서 주거용 건물을 찾았다. 어악헌' 의 현패는 눈에 띄고 양쪽의 대련은' 예원 소성이 하얀 눈을 불고, 낙헌춤 황종' 이 흥미를 자아낸다. 현관에 들어가면 즉시 강렬한 음악과 예술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벽에는 이탤릭체' 랑군부' 로 쓰여진 사당이 걸려 있는데, 사당의 대련은' 동효담반이 하객을 지휘하고, 개화는 달을 입고 노래를 부른다' 는 것이다. 5 대 10 개국 이후 촉국 황제 남음 시조 맹chang, 촉국 대장조, 태자 맹원길의 동상을 모시고 있다. 현관에는 30 평도 안 되는 리허설대가 한 장 있는데, 무대 앞에는 벽에 기대어 있는 나무궤에 비파, 플루트, 2 현, 3 현악기, 대량의 사진이 놓여 있다. 이 사진들은 대부분 왕실 악헌이 대만성 필리핀 마카오 등 여러 친구들과 서로 방문하는 역사적 장면을 담고 있다. 벽에도 많은 사진이 걸려 있는데, 주로 남음의 소개, 수십 년간의 활동 기록, 신문의 보도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필자의 주의를 끌었던 것은 집 한가운데 있는 선반 위에 두꺼운 악보가 걸려 있다는 것이다. 이 악보들은 모두 정성껏 인쇄한 궁지 악보로, 많은 문외한이 전혀 읽을 수 없는 부호를 표기하고 있다. 양 교장은 남음 전통이 궁지악보법이라는 오래된 악보법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위의 부호는 연주지법이다. 이것은 분명히 남음의 전통에 대한 소중함과 깊은 감정을 반영한다. 양 교장은 매우 흥분하여 장롱 속의 비파를 자세히 들여다보며 수백 년 동안 전해 내려오는 비파라고 말했고, 삼나무로 뒤표지를 만들고 오동으로 패널을 만들었다. 남음업 내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비파가 산에서 한 소녀의 관을 파내야 했는데, 그것은 깊은 순결이었다. 남음의 비파는 일반 비파와는 달리' 남파' 라고 불린다. 연주할 때는 반드시 고대 법에 따라 악기를 비스듬히 잡아야 하는데,' 북파' 의 수직 그립과는 다르다.
포럼에 참석한 어악헌 멤버들은 양, 남자 3 명, 여자 6 명 등 9 명에 불과했다. 내가 그들에게 시범을 보여 달라고 했을 때, 그들이 모두 다방면수라서 노래를 부를 줄 몰랐다. 나는 플루트, 비파, 삼현, 두 줄을 연주할 줄 안다. 피리 소리가 나지막하고 두툼하여, 마치 노래가 원망과 같다. 두 번째 현은 물처럼 굵고 미끄럽다. 비파는 구슬이 옥판에 떨어지는 것처럼 활발하고 맑다. 세 개의 현이 밝고 가벼워 마치 맑은 물처럼. 감정을 가지고 노래를 부르는 것은 사람을 미치게 하고, 사람을 매료시킨다. 가수는 박자를 잡고, 어떤 사람은 벨, 문방 사보 반주를 들고 있다. 모든 뮤지션은 매우 성실하고 진지하며, 그가 청중에게 전하는 것은 신성하고 경외하며 본연의 애정의 느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음악명언)
양 교장은 필자에게 남음이 선진에서 기원하여 당대에 흥성하여 송대에서 형성되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가장 원시적인 음악 유형 중 하나입니다. "중국 음악사의 활성화석" 으로 불리며 푸젠 취안저우 (Fujian Foundation) 에서 유행하며 취안저우 민남어로 노래를 부른다. 그것은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족 고락이다. 황로악헌은 청조 건륭년에 건설되어 지금으로부터 300 여 년이 되었다. 남음이 동산에 도입되었을 때, 일찍 동네를 시작했을지도 모른다. 문사학자 서영충 고증에 따르면' 송지' 제 95 악십칠,' 장포현 문사 자료 편찬' 제 8 권은 기원 965 년 청두를 공격하여 후촉이 저항할 힘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다. 멩 장 송나라 항복 후, bianjing 에 호위 되었고, 교정원과 사무 총장으로 임명 되었고, 진 (Qin) 으로 임명 되었다. 맹장은 진왕으로 봉쇄된 지 7 일째 되는 날 병으로 죽었다. 47 세에 그는 추왕으로 추봉되었다. 그의 비, 후아리 부인, 아름답고 음악을 잘해서 송태조의 주목을 받았다. 송궁에 입성한 후 화예 부인과 139 서천 악사들은 맹창이 좋아하는 고악을 교방에 전해 송대의 궁중 음악이 되었다. 취안저우 소개 후, 왕 kuangmei 11 일, 민충군 왕 조약과 장포 조가보 (당시 동산은 장포현) 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동산남음의 후손은 맹창을' 할아버지',' 할아버지의 조상' 이라고 부르며 매년 음력 2 월 12 일에' 할아버지의 조상' 을 숭배하는 성대한 행사를 연다. 특히, 낙헌어소 유적지 외에도 흥촌과 함께 맹장을 기념하는 두 개의 작은 묘가 있는데, 하나는 낙헌어소, 하나는 랑군묘, 일명 낙거어소입니다. 양사에서 제사 행사를 거행할 때 남음 이외의 민간 예술계 인사와 일반 민중을 끌어들여 보호와 기예가 향상되기를 기도했다. 남음공동체 각지의 친구들은 다른 지역의 남음단체가 행사장에서만 맹시군상을 제사하고, 다른 독립으로 건설한 절은 없고 동산이 건설한' 랑군사' 만 있다는 것을 만장일치로 인정했다. 이것은 동산현 특유의 문화 현상으로 예술과 신앙 문화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교류하거나 노래를 부를 때, 그들도 반드시 랑군사에 가서 예배식을 거행해야 한다.
토론 과정에서 필자는 이규의 리허설대에서 네 개의 금칠사자 목조를 보았는데, 매우 귀엽다. 내가 왜 그런지 물었을 때, 양 교장은 이어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다.
청나라 강희년 동안 취안저우 남음그룹은 이광지 (1642-17 18), 본명 김청, 본명 후안, 본명 영촌, 푸젠 취안저우 강희는 9 년 진사, 한림 편집자, 인사 상서, 문연각 대학사 등 추천을 받았다. 김정은 강희 황제 생일의 음악 공연에 참가했다. 연주할 때, 음악가들은 악기를 다리에서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항상 다리를 교차한다. 이광지는 이런 자세가 음란할 뿐만 아니라 불경스럽다는 것을 깨닫고 황제의 불쾌감을 불러일으킬까 봐 황제에게 이것이 전통 습관이라고 설명했다. 강희제는 즉각 궁중 금사자 두 마리를 악사가 사용할 수 있도록 명령하여 악기를 안정시키는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우아해 보였다. 이후 금사자가 점차 네 마리로 변해 네 명의 뮤지션이 모두' 금사자 밟기' 라는 영예를 누리게 되었다. 이것은 남음이 음악을 연주하는 규약이 되어 지금까지 줄곧 따르고 있다. 강희제는 남음을 매우 좋아해서 취안저우 남음단을 영구 궁중 음악으로 경성에 남겨 두려고 한다. 그러나 취안저우 현우들은 화살처럼 마음을 돌렸지만 성스러운 의지를 거스르지 못했다. 다음날 그들이 공연을 할 때,' 작은 새가 둥지로 돌아간다' 는 노래를 한 곡 부르며 마음을 표시했다. 개명한 강희 황제는 마음을 사로잡아 귀국을 허가하고 우산에' 청수로 어전' 이라고 적힌 우산을 주었다.
남음 자서전이 동산에 전해진 후 지속적인 전승을 거두었다. 곡절을 겪었지만 300 여 년 동안 끊임없이 노래를 부르며 대대로 습격을 당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까지, 여전히 많은 후세 사람들이 교육, 노래, 영빈예술, 민간 아동극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특히 매년 관제의 크리스마스, 거리를 밟으며 신을 숭배하는 것은 왕실 악헌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전례 없는' 시기에 행사는 뚝 그쳤다. 199 1 년 10 월 16 일 지금까지 여악헌의 예술 수준은 끊임없이 향상되었다. 취안저우, 샤먼, 돌사자, 대만성,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홍콩, 마카오 등지의 현우들과 자주 방문, 노래, 예술 교류를 한다. 세계 각지의 모든 남음대회에는 악헌이 초청될 것이다. 2005 년 6 월 1 1 문화부, 지방정부가 주관하는 14 아시아예술제 및 1 1 중국 남음대회에 초청됐다. 음악회에서 뮤지션 양순민, 진설훤이' 남음 전통음악' 을 불렀다. 이후 푸젠 진강에서 열린 2015165438+10 월 2 1-24 TV 곡예그랑프리에 참가해 여악헌이' 드럼' 을 선보였다.
동산남음은 이미' 민남문화생태보호구 마스터플랜' 중요 프로젝트와 성급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에 포함돼 문화부의 인가를 받았다. 황로악헌 총재 양과 뮤지션 장복로는 시급과 성급 상속인 칭호를 수여받았다. 20 15 동산현은 중국 곡예가협회에 첫 번째' 중국 곡예의 고향' 을 수여받았다. 8 월 20 일, 강쿤 중국 곡예가 협회 주석이 직접 동산에 가서 패를 수여했다. 시상식 파티에서 여악헌의 공연은 현장 전문가들로부터 만장일치로 호평을 받았다.
현재 우악헌은 남음예술의 진일보한 발굴과 정리, 예술수준 향상, 광범위한 예술교류와 젊은 세대의 양성에 힘쓰고 있다.
나는' 딜락과 선찬' 이 박힌 작은 시로 이 문장 한 편을 끝내고 싶다.
고궁은 오랫동안 노래를 불렀다
음악과 예술은 길고 그림자는 춤을 추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누가 헌원을 알 수 있겠는가?
중국에 좋은 노래가 있다고 칭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