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의 과거시험은 어떻게 진행되었습니까?
중국 고대의 과거시험은 어떻게 진행되었습니까?
거인의 향시험은 가을에 거행되는데, 일명' 추위' 라고도 한다. 명청시대의 거인은 장원뿐 아니라 벼슬길에 들어서면서 관직의' 정배경' 으로 여겨졌다. 성 시험을 이긴 그 사람을' 사원' 이라고 부른다. 이런 시험은 이듬해 봄에 거행된' 춘위' 라고 불린다
고대 독서인은 최고 수준의 시험 (전시) 을 통과해 관원 대열에 들어서면서 생과 바른 길로 가는 영예를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명언) 보통 그들은 3 년마다 시험을 치는데, 그들이 특별한 축하 행사를 만나면 시험을 증가시킨다. 이를 코언이라고 한다. 일반 진사 명단은 3 급으로 나뉘어 1 급은' 1 급진사와', 2 급은' 2 급진사', 2 급진사이다. 첫 진사는' 장원' 이라고 불린다. 속담에도 있듯이, 지방 테스트, 공공 테스트, 궁전 테스트 첫 번째 테스트 하기가 어렵습니다. 명대에는 두 사람 (황관과 루상) 만이' 장원' 을 얻었고, 사람들은 그들을' 어른' 이라고 칭송했다.
과거제도는 평민과 관료가 자발적으로 정부에 지원했다가 인재를 선발해 다른 과목의 시험에 합격한 뒤 성적에 따라 관직을 수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과거제도는 당대에 정식으로 시행되었다. 그것은 중화문명사와 1,300 여 년을 밀접하게 동반하여 청나라 광서 27 년의 마지막 진사 시험을 끝냈다.
고대 중국 제국주의 시험 제도는 여러 시기를 거쳤다.
수나라는 중국 고대 과거제도의 기원이다. 수나라가 전국을 통일한 후 봉건경제정치관계의 발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봉건통치계급의 정치권력 참여를 확대하고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선출관의 권력을 중앙으로 회수하고, 과거 9 품 정제를 과거제도로 대체했다. 양디 양디 대업은 3 년 동안 진사과를 설립하여 시험에 합격하여 진사를 선발했다.
당나라는 중국 고대 과거제도가 완비된 시기이다. 당대의 시험 과목은 상과와 제과 두 종류로 나뉜다. 매년 단계적으로 열리는 시험을 상과라고 하고, 황제가 임시로 치르는 시험을 제과라고 합니다. 일반 과목의 주요 과목은 명정과 진사이다. 과거시험에 참가한 수험생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국자감 홍문관 숭문각 각지의 주현서원의 학생으로 당시 학생이라고 불렸다. 그들은 학교에서 시험에 합격한 후, 법정이 상서성에서 거행하는 과거시험에 참가할 수 있으며, 성 시험이라고도 한다. 둘째, 도서관에 없는 일반 학자들은 현지 주 현 정부에 신청할 수 있다. 지방주현은 차급 시험을 치르고 합격자는 상서성 성도 장안에 수동적으로 성 시험에 참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합격자, 합격자, 합격자, 합격자, 합격자) 이런 사람을 messire 라고 합니다. 성 시험에 참가하도록 파견된 수험생은 모두 배심원이라고 불릴 수 있고, 성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첫 번째 이름은 챔피언이나 머리입니다. 과거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관직 자격만 있을 뿐 관직을 직접 얻을 수는 없다. 그들은 반드시 인사부의 심사를 통과해야 관직을 수여받을 수 있다. 인사부 시험은 매년 10 월 이후 이듬해 여름까지 열린다. 인사부는' 삼주 삼곡' 절차에 따라 시험관이 획득한 관직을 발표하고 상서 문 아래 두 성과 황제의 비준을 거쳐 황제의 이름으로 위임장을 발급한다.
송대는 중국 고대 과거제도의 개혁 시기이다. 송대는 봉건경제의 발전으로 중소지주계급이 점점 커지고, 벼슬을 하려는 사람들은 경제력이 날로 강해지면서 과거시험을 통해 정치무대에 오를 것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당나라에 비해 송대의 과거제도 발전이 현저하다. 첫째, 송대 과거는 입학 임용 범위를 완화했다. 당대에는 진사에 합격한 사람은 이삼십 명을 넘지 않고, 적게는 십여 명이다. 송대 진사는 3 등급으로 나뉘는데, 1 등은 진사 출신이고, 3 등은 진사 출신이라고 합니다. 송대는 한 번에 200 명에서 300 명, 심지어 500 명에서 600 명에 이른다. 당대에는 입사 벼슬은 관직 자격일 뿐, 실제로 관직을 수여하는 것은 관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송나라에서는 일단 채용되면 벼슬을 할 수 있고, 윗사람은 고관을 얻을 수 있다. 송대에서는 수험생의 출신에 제한이 없고, 심지어 스님도사도 과거 시험을 볼 수 있다. 둘째, 송나라는 3 년에 한 번 3 급 시험 제도를 수립했고, 황제는 직접 궁중 시험을 치렀고, 모든 수험생은 황제의 제자가 되어 수험생과 시험관 사이에 사제라는 이름으로 소그룹을 형성하지 않았다. 셋째, 송대부터 과거시험은 정식으로 명필을 붙여 새로운 제도를 세워 편애와 부정행위를 방지했다. 이름을 붙이는 것은 이름, 산지 등을 봉하는 것이다. 수험생의 시험지에 베끼는 것은 수험생의 시험지를 단독으로 베끼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시험관은 시험지를 읽을 때 수험생의 이름뿐만 아니라 수험생의 필적도 인식하지 못해 절대적인 공평한 경쟁을 이뤘다. 이 방법들은 명청 두 세대가 계승한 것이다. 넷째, 시험 내용에서는 당대의 시사부만 시험하는 방식을 바꾸고, 진사과에 경학의리의 내용을 추가하고,' 명법',' 법도',' 선고제 정의' 를 설정하는 과정도 마련했고, 시험 성공자는 사법관원으로 임명됐다.
명나라는 중국 고대 과거제도의 전성기이다. 명나라의 통치자들은 과거 시험을 매우 중시하는데, 그 방법은 이전 왕조보다 더욱 엄밀하다. 명나라 이전에 학교는 과거를 위해 수험생을 수송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명대에 이르러 벼슬에 입학하는 것은 과거 시험의 필경의 길이 되었다. 명대에 국자감에 들어가 공부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곽건자라고 불린다. 감독관은 보통 네 가지가 있다. 학생을 감옥에 보내 공부하는 사람, 관료 자제를 감옥에 보내는 사람, 사람을 감옥에 보내는 사람, 돈을 감옥에 기부하는 사람. 명대 과거제도의 절차와 내용이 크게 달라졌다. 과거시험은 향시, 고시, 합격의 세 등급으로 나뉜다. 향시험은 남 북지리 각 부에서 거행하는 지방시험이다. 장소는 남방, 베이징 정부, 외교부의 주둔지이다. 3 년마다 한 번씩. 중학교 수험생은 거인이고 이름은 사원이다. 참가자는 황제가 주관하는 궁중 시험에 참가할 것이다. 성전 시험은 세 가지 범주, 즉 갑등 진사 세 명, 을등 진사 몇 명, 갑등 진사 몇 명 ..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의 심사 를 통해 통치자 가 가장 유용한 인재 를 뽑을 수 있다. 명대 과거시험 내용의 중요한 변화는 취사 8 주 제도를 확립하는 것이다. 명태조 주원장은 유기의 건의를 받아들였고, 각급 시험은 모두 사서오경을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작가는 송대정, 주의 고전적 해석에 근거해 대답할 수 있을 뿐,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명나라 xianzong 시대에, 그는 심지어 "8 주" 형식을 만들어, 문장 양식에 대 한 단락 이중성을 요구 했다. 말뚝을 박아 조각하여 사회 현실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그래서 당송시 산문보다 사람들의 사상을 더 감금하고, 과거제도가 황제의 독재적 필요에 충분히 봉사할 수 있도록 하고, 과거제도 자체를 막다른 골목으로 이끌었다.
청나라는 중국 고대 과거제도가 소멸된 시기이다. 청나라의 과거제도는 명나라와 거의 같지만 민족차별 정책을 실시한다. 만주족은 각종 특권을 누리고, 관직은 과거시험을 통과할 필요가 없다. 과거는 한관이 언젠가 정권에 참여하는 계단일 뿐이다. 과거시험의 내용은 여전히 명나라의 8 주문을 채택하여 문인의 사상을 감금한다. 이후 나날이 쇠퇴하면서 폐단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청나라 통치자들은 과거시험에서 부정행위에 대해 엄벌에 처할 수 없었지만, 과거제도 자체의 결함으로 부정행위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역사의 진보에 걸림돌이 되어 결국 소멸되었다.
전반적으로, 고대에 과거제도를 실시한 것은 폐단보다 이익이 더 컸다. 개인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 열정은 일반 가정 출신의 한 사람이 조정에 들어가 높은 작위를 얻고, 그 다음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벼슬길에서 형통하고, 재산이 풍부하다는 것을 반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모든 것은 과거시험에 달려 있다. 그 소극성은 일반인이 자신의 명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다른 어떤 이유로 벼슬을 하고 싶다면 평생의 심혈을 열심히 공부할 것이며, 그는 원래 다른 도로 발전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는 것을 반영한다. 하지만 모두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어떤 사람들은 죽을 그날도 고등학교에 갈 수 없고, 일생의 소원을 이룰 수 없고, 결국 원한을 품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래서 때때로 우리는 맹목적으로 과거를 네가 죽고 사는 정치 전쟁터로 여겨서는 안 되고, 헛되이 좋은 시간을 낭비하고, 점차 사회 부패를 가속화할 수 없다. 사회의 관점에서 볼 때, 그 적극성을 반영하고, 시험을 개방하고, 많은 가난한 선비들을 정권에 끌어들여, 그들이 과거시험에 참가하는 것이 좋은 출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였다. 봉건 통치의 정치적 기반을 확대하고 공고히 하고 사회의 행정 효율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 봉건 사회 초기 귀족이 국가 대사를 주재하는 국면을 바꾸었고, 광대한 서민지주들이 과거관에 들어가 봉건 정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과거제도는 관원을 선발하는 유일한 공평한 객관적 근거가 되어 높은 자질의 문관 대열을 형성하는 데 유리하다. 독서, 시험, 관직과 맞물려 권직과 의식의 결합을 통해 중화교사중교의 전통과 근면학의 풍조를 조성하여 문학의 번영을 더욱 촉진시켰다. 문관 선발제도로서, 그 부정적인 면은 과거 시험이 십여만 명의 진사와 거의 백만 명의 거인의 선발로 직결되었다는 것이다. 이 거대한 공동체는 반드시 탐관이나 비열한 해로운 말들을 많이 키울 것이다. 그들은 본업을 했지만 본업을 하지 않았고, 황제가 부모에게 준 정책도 집행하지 않았다. 명청 8 주의 시행은 내용부터 형식까지 수험생을 심각하게 제한하여 많은 지식인들이 실용 지식에 신경을 쓰지 않고 그들의 원래 활발한 사상을 구속했다. 그것은 학술 문화의 발전을 촉진하지 않고 오히려 좋은 사회 풍조를 타락시켰다. 청말까지는 과거제도가 과학문화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하여 근대 중국의 자연과학이 낙후된 중요한 원인 중 하나였다.
그동안 고대의 과거제도는 끊임없는 개혁과 진보를 겪었고, 고대의 과거는 현재의 수능으로 발전했다. 사실 지금의 수능에도 당시 과거제도의 일부 역사가 존재하고 있는데, 둘은 통하는 점이 있다. 예를 들어 당시의 시험지는 모두 이름을 붙인 것이었고, 현재의 수능 제도에도 이름을 붙여서 부정행위를 방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과거시험은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사람을 선발하는 것이고, 수능시험도 전국적이어서 더 많은 엘리트들이 모이는 데 도움이 되고, 산이 높다. 당시 시험에서 1 등을 한 사람처럼 관직이 높다. 지금의 대학수학능력시험도 가장 점수가 높은 최고의 대학으로, 미래는 점수에 따라 결정된다. 둘째, 지금의 수능 제도는 고대 과거제도보다 더 선진적이어서 시험이 원만하게 끝날 때까지 3 일 3 박 동안 학교에 있어야 한다. 지금 수능은 꼭 그럴 필요는 없지만 이틀 동안 다른 과목의 네 과목을 완성해야 한다. 고대의 과거제도에서는 남성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허용했고, 관원은 더욱 남성적이었다. 이제 남녀 모두 수능을 치르고 성차별 제도를 폐지할 수 있게 됐다. 고대의 과거제도는 봉건 사회의 여러 계층 구성원의 상호 전환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벼슬의 기회는 시험에 합격하여 결정되며,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유일한 출로는 벼슬이다. 지금 수능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자신이 관심 있는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고, 앞으로 자신의 이상을 향해 발전하여 결국 구직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다. 고대 과거 시험에서 1 등을 한 뒤 장원이었고 더 높은 학력은 없었다. 현재 수능 제도 뒤에는 본과가 있고, 심지어 대학원 박사 박사후 과정까지 계속하여 단계적으로 승진하고 있다. 청대 고대 과거제도는 부정행위, 강남교도소 등 혼란스러운 국면이 벌어졌고, 수단이 악랄하고 음흉하여 사회의 인심이 흉흉해졌다. 하지만 현재 수능에도 부정행위가 있지만 과학기술 수단의 운용과 처벌 수단이 엄격함에 따라 도입자가 매우 적다.
그래서 과거제도는 현재의 수능과 연관이 있고, 국가도 차근차근 단점을 개선하고 있다. 한 제도의 시행은 반드시 장단점이 있을 것이다. 어떻게 완벽을 이룰 수 있을지는 바로 중국이 줄곧 생각하고 있는 문제이다. 국가를 위해 각 업종의 인재를 수송하고 양성하거나, 그들을 현행 수능 제도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평한 원칙을 고수하고, 교육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국민의 전반적인 자질을 높여야 한다. 이것이 중화를 진흥시키는 유일한 길이다.
참고 자료: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