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신년 그림의 발전
신년 그림의 발전
수와 당나라 시대가 되자 연화가 크게 발전했다. 한편으로는 문화 제재에 벼슬녀 등 세속적 이미지와 약포크 등 불교 이미지를 넣는다. 한편, 조각판 인쇄가 일어나면서 요술 문화에서 탈태된 민간, 도교신, 불교신의 이미지는 더 이상 문화에 붙지 않고, 새로운 전달체를 찾아 종이말 예술의 기원이 되었다.
설화는 북송 시대에 점차 성숙해졌다. 상업경제의 번영과 시민문화의 흥기는 연화를 위한 넓은 시장을 제공한다. 조각판 인쇄의 광범위한 응용은 연화의 전파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 이 시기에 신년화를 파는 회화 시장과 신년화를 만드는 작업장이 등장해 송대 신년화가 종교에서 세속 상품으로 전환되어 독립된 그림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반영했다.
명청시대에는 연화가 흥성하여 국내에 많은 연화생산센터가 형성되었다.' 남도북양' 으로 불리는 쑤저우 도화우드, 천진양류청과 산둥 양가, 쓰촨 면죽, 허베이 무강, 불산연화, 하남 주선진.
비록 연화가 송대에서 성숙했지만,' 연화' 라는 명칭은 청말에 나타났다. 송대 연화는' 종이화', 원대는' 거한도', 명대는' 그림스티커' 라고 부른다. 청대 초반에는 연화가 베이징에서' 보호화' 로, 항주에는' 희화' 또는' 화지' 로, 쑤저우에서는' 그림' 으로 불렸다. 도광년 동안' 연화' 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했지만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광서년 동안 연화는' 그림' 또는' 종이그림' 이라고도 불린다. 민국시대까지 상해의 석판화는 비로소' 연화' 로 보급하기로 동의했다. 그 이후로' 연화' 라는 단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천진 버드나무 청년화, 쑤저우 도화우드 연화, 웨이팡 양가 부연화, 허베이 무강년화는 중국 4 대 목판 연화라고 불리며 각기 특색이 있어 전성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80 년대에 이르러, 4 대 산지의 연화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사실 민국 초년부터 연화가 사라지기 시작했고, 상해에서 사라졌다." 풍기재 () 가 말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상해는 연화가 사라진 흔적을 분명히 보여 주었다."
민국 초년에 쑤저우 도화우드 연화가 상해 시장에 진입하여 점차' 초등학교 연화' 로 발전하였다. "'초등학교 연화' 는 조계에서의 생활을 반영해 강한 시대정신과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풍재재는 "그러나 서구 인쇄 기술이 들어오면서 중국 연화의 운명이 달라졌다" 고 말했다. 첫 번째는 리소그래피 입문, 풍부한 색상, 저렴한 비용으로 목판 신년 그림을 대체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오프셋 인쇄가 석인을 대신하여' 연화' 가 생겨났고, 상해에서는 많은 연화 화가가 탄생했다. 1950 년대까지 유단택, 정세발, 임영영 등 화가들은 모두 연화 창작에 종사하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인쇄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목판 신년화는 역사 무대에서 탈퇴했고, 이후 신년화들은 중국 목판 신년화의 독특한 맛을 볼 수 없었다. " 풍재재는 시대와 생활방식의 변화도 연화가 사라진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사회의 변천에 따라 부뚜막신, 제사신, 명절, 풍습이 없으면 자연의 연화도' 년' 의 의미를 잃는다. 둘째, 지금 모두의 집 인테리어는 모두 매우 신경을 써서, 조각판 인쇄한 종이의 질이 좋지 않다. 예전에는 모두 풀로 붙여 놓았는데, 지금은 이미 불가능하다. 셋째,' 문혁' 이후 전통, 역사, 토지에 대한 우리의 감정이 중단되었지만, 모든 것이 회복될 때, 또 외부의 큰 충격을 받아 우리는 전통에 무관심하게 되었다. "
연화는 가장 지역적인 특색을 지닌 민간 예술이다. 각지의 다양한 문화와 풍습이 풍부하고 다채로운 연화를 탄생시켰다. 환경과 풍습의 차이로 인해 각지의 연화는 색채, 구도, 조형, 기능 등에서 모두 각자의 지방 특색을 가지고 있다.
도화우드 신년 그림
도화우드 설화는 장쑤 성 쑤저우시에 위치해 있으며 강남의 광대한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민간 목각신년 그림이다. 명대에서 시작하여 청대에 성성성하는 것은 북방의 버드나무 청년화와 같다. 처음에는 만년필을 팔았다가 나중에 각자 배색으로 바꿨다. 옹정 () 건륭년 () 에는 대부분 칠을 하고, 도장을 찍어서 칠한 것도 있다. 후기에는 컬러 오버프린트를 위주로, 색상은 대부분 잉크선의 빨강, 노랑, 파랑, 녹색, 보라색 오버컷이다. 화면감이 강하고 장식성이 강하다. 그의 그림 스타일은 상해, 쑤저우, 항주, 양주와 같은 많은 지역에 영향을 미쳤다.
도화우드 설화는 정교하게 조각되어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희곡 이야기, 고전 소설, 향토 풍토를 주요 제재로 삼았다. 색채상으로는 회화꽃 등 식물색을 즐겨 사용하는데, 선명한 대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부드럽고 단아함을 느끼게 한다. 청말 도화우드 연화는 기법상 서양화의 명암 구조와 일부 투시화를 흡수하여 연화를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었다. 그 주제는 송무의 호랑이, 백사전, 서사랑기, 삼미도, 백자, 쑤저우 장문, 꽃, 농경과 뜨개질, 대경 풍년, 배월, 눈 놀이, 수자 등이다.
버드나무
버드나무 청지는 천진상륙수륙교통요로에 위치하여 고도 베이징에 인접해 있다. 민간 목판 신년화는 명말 청초에 흥성하여 청나라 건륭년에 흥성하였다. 예전에는 버드나무 푸르니에' 집집마다 묻히고 집집마다 그림을 잘 그린다' 는 말이 있었다. 버드나무 청년화는 우리나라 북방의 광대한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북방의 연화는 모두 버드나무 청년화의 영향을 받아 그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버드나무 청년화의 주요 형식은 흑백판 목판선 묘사로 컬러로 그려져 있다. 구도가 충만하고, 조형이 간결하며, 색채가 선명하고, 장식성이 강하며,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인물화는 버드나무 청년화의' 하이라이트' 로, 그중에서도 벼슬녀화와 인형화가 인기가 많다. 포와베베베의 영감은 버드나무 청년화인 연꽃이 해마다 남는다.
인물의 손과 얼굴은 어지럽고 당시 수도에 공물을 바치기 위해 사용되었기 때문에 모양과 색채 모두 궁궐화의 심미적 재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버드나무 청년화에도 많은 문인 화가들이 그렸기 때문에 문인 그림의 평온함과 평온함이 가득 차 있으며, 그 특징은 색채가 부드럽고 색채가 풍부하며 인물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산둥 양가
초기의 산둥 연화는 랴오 성의 동창부와 양가구의 판화를 대표해 소재가 대부분 신불작품으로, 풍격이 거칠고 명대에 이르러 이미 상당한 규모를 가지고 있다. 나중에 산둥 연화는 버드나무 청년화의 영향을 받아 제재가 끊임없이 확장되었다. 그러나 화풍에는 또 자신의 소박하고 생동감 있는 특징이 있어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산둥 연화는 내용이 풍부해 농촌 생활을 반영하는 작품은 농후한 향토 정취를 지니고 있다. 색채의 운용도 상당히 과장되고, 대담하고 강렬하며, 대비가 매우 크다. 라인이 거칠고 난잡하여 농민화의 특수한 풍미가 있다.
무강 설화
화북 지역에서 유행하는 민간 목판 신년화는 주로 허베이 () 성 무강현 () 에서 생산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것은 그림, 조각, 인쇄의 세 가지 과정을 통해 컬러로 인쇄한 목판화이다. 명나라 영락년 동안 시작되어 청나라 강희에서 가경년 사이에 흥성하였다. 금세기 초까지만 해도 무강현 남관에는 가까운 140 개의 화점이 있었고, 인근 마을에는 수천 개의 연화 작업장이 있었기 때문에 무강현은' 연화의 고향' 이라고 불렸다. 무강연화 제재가 광범위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향토적인 정취가 짙다. 작품의 구도가 충만하고, 주제가 두드러지고, 구조가 치밀하고, 선이 굵고, 블랙, 레드, 그린, 노랑, 보라색, 파우더 등의 색채를 활용해 산뜻하고 눈부시며 장식성이 강하다. 조각법은 가늘고 굵고 가늘며, 특히 호방하고 거칠고 자연스러운 조각법이 있는데, 남자 조각을 위주로 하고, 여자 조각도 있다. 흑백의 대비를 이용하여 칼의 나무맛과 펜의 먹뜻을 표현하여 독특하고 단순하고 유치한 스타일로 만들었다. 주요 소재는 희곡과 이야기, 풍속과 패션, 명절 우의와 인형과 미녀, 화훼, 풍경 등이다. 대표작으로는' 눈 속을 걷는 매화찾기',' 삼모의 교자',' 조주석교' 등이 있다.
면죽연화
쓰촨 면죽생활용지가 풍부해 연화의 발전을 위해 천연의 양질의 재료를 제공하였다. 면죽연화는 명말 청초에 흥성하기 시작하여 청대 도광년 사이에 번영하는 국면을 형성하였다. Mianzhu 는 중국 남서부에서 가장 큰 신년 그림의 원산지입니다. 대부분 나무토막으로 인쇄해서 칠을 해서 펴요. 건축 그림의 색채 스타일을 충분히 흡수하고, 색채가 간결하고 명료하며, 필묵 터치의 수공 효과를 잃지 않고, 조형이 거칠고 색채가 화사하다. 이는' 물이 가득한 발' (또는 물이 가득한 발) 인물화라는 독특한 소재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주선진 설화
허난성 개봉시 부근의 주선진에서 생산돼 이름을 얻었다. 송대에서 시작하여 명청에서 성행하다. 당시 주선진에는 300 여 개의 연화작업장이 있었고, 청말에는 70 여 개가 있었다. 그중' 만통',' 천흥덕',' 덕승창',' 천의덕' 이 더 유명하다. 주선진 목판 신년화는 주로 음각과 양각으로 나뉜다. 흑백화와 색칠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수공 워터마크를 사용한다. 문무문신, 조각상, 극본, 건지 등 2000 여 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주선진 목판 연화에는 다섯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선이 거칠고 굵고 굵고 굵다. 둘째, 이미지 과장, 머리 큰 몸 작은; 셋째, 구성의 전체 대칭; 넷째, 밝은 색상, 강한 대비; 다섯째, 문신이 많고 엄숙하고 단정하다. 노신 선생은 이에 대해 "주선진의 목각 신년 그림은 매우 좋다. 새긴 선은 굵고 건장하다. 다른 곳과는 달리 정교하게 조각한 것이 아니다" 고 평가했다. 이 목판들은 매우 소박하고, 가루도 없고, 인물도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그것들은 색깔이 매우 짙고, 한 가지 지방 풍미가 있는데, 북방 목각 신년 그림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불산 신년 그림
중국 남부에서 유행하는 민간 목판 신년 그림. 광동성 불산진 (이 불산시) 에서 생산됩니다. 명대 영락년 동안 시작되어 청대 건륭, 가정년 사이에 성성성하였다. 불산 설화는 원화 목각 목각화 등 세 종류로 나뉜다. 문화 우상화를 포함한다. 선택한 제재는 각종 신, 역사적 인물, 연극 이야기 등이다. 그것의 특징은 판에 박히고, 굵고, 선이 간결하고, 목각이 재미있다는 것이다. 색채 디자인에 빨강 오렌지 노랑 녹색 등 다양한 색깔을 사용했으며, 현지 구리 안감 오려내기 예술의 특징을 흡수하고 그림 속 인물의 갑옷에 금은무늬를 넣어 신상을 으리하게 만들었다. 이런 강렬한 장식 스타일은 불산 신년 그림의 큰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