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묘족 의상 정보
묘족 의상 정보
묘족에 관한 자료 묘족은 현재 주로 구이저우성 동남부, 광서대묘산, 해남도, 구이저우, 호남, 후베이, 쓰촨, 운남, 광시 등의 성의 국경 지역에 살고 있다. 인구 739 만 8000 명 (1990 년 제 4 차 인구조사) 은 각 소수민족 중 4 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고서 기록에는 일찍이 5000 여 년 전부터 묘족 선민의 기록이 있었다. 즉 황하 유역에서 장강 중류까지 이남에 이르는 일족과 부족이었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고, 묘어는 한장어계 묘어계에 속한다. 산시 (), 동남 (), 사천 () 과 사천 () 의 세 가지 방언이 있다. 1956 이후 라틴 문자 쓰기 방안을 설계했다. 묘족과 한족의 오랜 접촉으로 많은 묘족 사람들이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고 있다.
묘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 특히 비곡, 발라드, 술가이다. Lusheng 은 미아오 족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입니다.
묘족 지역은 농업을 위주로 사냥을 보조한다. 묘족의 채화, 자수, 비단, 바틱, 오려내기, 수공 등 공예미술이 화려하고 다채로워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묘족의 바틱 공예는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묘족 복식은 130 여종으로 세계 어느 민족의 복식과 견줄 만하다.
묘족이 꽃축제를 뛰다. "홉 페스티벌"
노래를 부르면서 춤을 추며 갈대를 연주하는 것이 특징이다.
묘족 의상의 멋진 전시를 위한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묘족 사람들은 과거에 자연과 조상을 숭배하였다. 큰 명절은' 송치엔' (제조) 로 매년 가을 한 번 열린다. 투우는 묘족 사람들이 좋아하는 활동이다. 투우 행사는 매년 정월, 단양, 토치 축제, 추석에 열린다.
묘족 예의는 손님이 방문할 때 닭오리를 도살하여 환대를 표시하는 것을 포함한다. 먼 길을 찾아온 귀한 손님이라면 마을 앞에서 술을 차려 환영하는 곳도 있다. 닭을 먹을 때 닭머리는 손님 중 나이가 많고 닭다리는 가장 어린 손님에게 주어야 한다. 어떤 곳에서는 닭마음을 나누는 풍습도 있다. 집에서 가장 오래된 주인이 젓가락으로 닭심이나 오리심을 손님에게 주고, 손님 자신은 먹을 수 없고, 닭 마음을 현장에 있는 노인에게 똑같이 나누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소뿔주' 와' 닭관육' 도 제공되는데, 손님들이 일일이 받아들여 주인을 가장 기쁘게 한다. 손님이 술을 적게 마시고 비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주인이 아쉬워하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에 만족하지 않으면 주인을 업신여기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채로운 묘족 의상
먀오족 자치구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연이어 건립되었다.
하이난 리족 묘족 자치주 (1952 7 월 1)
광서융수 묘족 자치현 (1952165438+10 월 2 6 일)
구이저우 위닝족 * * * 묘족 자치현 (1954165438+10 월1/Kloc-0
구이저우 동남 묘족 동족자치주 (1956 년 7 월 23 일)
구이저우 () 남부이족 묘족 자치주 (1956 년 8 월 8 일)
후난 성 성보 묘족 자치현 (1956165438+10 월 30 일)
후난 성 Xiangxi 투지아 먀오족 자치주 (1957 년 9 월 20 일)
윈난성 문산장족 묘족 자치주 (1958 4 월 1)
구이저우진 닝바이족 묘족 자치현 (1963 9 월 1 1)
구이저우 자운 묘족 부이족 자치현 (1966 2 월 1 1)
구이저우 관령부이족 묘족 자치현 (198112 31)
구이저우 부이족 묘족 자치주 (1982 5 월 1)
쓰촨 수산 투지아 먀오족 자치현 (1983165438+10 월 7 일)
쓰촨 유니양 투지아 먀오족 자치현 (1983165438+10 월 1 1)
후베이 서투족 먀오족 자치주 (1983 65438+2 월 1)
쓰촨 펑수 묘족 투자족 자치현 (1984165438+10 월10)
쓰촨 Qianjiang 투지아 먀오족 자치현 (1984165438+10 월 13)
윈난록은 이족 묘족 자치현 (1985) 을 권고했다
운남 김평 묘족 야오족 다이족 자치현 (1985)
묘족 여성 두 명이 컬러 가죽 종이를 만들고 있다. 구이저우 성
단채현 석교포의 백지 제작 공예는 이미 1000 입니다.
다년간의 역사. 1000 여 년 동안 현지 묘족 사람들이 빌렸다
한족의 제지 기술을 바탕으로 현지의 풍부한 나무껍질을 이용하고,
삼나무 뿌리는 백지를 만드는 데 쓰이며, 그 제지기술은 명청시대와 다르다.
응성' 천공 개물' 에 기재된 제지 방법은 일반적으로
마찬가지로, 중국 고대에 가죽 종이를 생산하는 전통을 유지했다.
일상적인 식습관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묘족이 하루 세 끼, 밥은 주식이다. 먼저 쌀을 말리고 (또는 온돌 위에서 말리고), 냄비에 붓고 쌀겨를 제거하고 ... >>
묘족 정보 묘족은 현재 주로 구이저우성 동남부, 광서대묘산, 해남도, 구이저우, 호남, 후베이, 쓰촨, 운남, 광시 등의 성의 국경 지역에 살고 있다. 인구 739 만 8000 명 (1990 년 제 4 차 인구조사) 은 각 소수민족 중 4 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고서 기록에는 일찍이 5000 여 년 전부터 묘족 선민의 기록이 있었다. 즉 황하 유역에서 장강 중류까지 이남에 이르는 일족과 부족이었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고, 묘어는 한장어계 묘어계에 속한다. 산시 (), 동남 (), 사천 () 과 사천 () 의 세 가지 방언이 있다. 1956 이후 라틴 문자 쓰기 방안을 설계했다. 묘족과 한족의 오랜 접촉으로 많은 묘족 사람들이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고 있다.
묘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 특히 비곡, 발라드, 술가이다. Lusheng 은 미아오 족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입니다.
묘족 지역은 농업을 위주로 사냥을 보조한다. 묘족의 채화, 자수, 비단, 바틱, 오려내기, 수공 등 공예미술이 화려하고 다채로워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묘족의 바틱 공예는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묘족 복식은 130 여종으로 세계 어느 민족의 복식과 견줄 만하다.
묘족이 꽃축제를 뛰다. "홉 페스티벌"
노래를 부르면서 춤을 추며 갈대를 연주하는 것이 특징이다.
묘족 의상의 멋진 전시를 위한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묘족 사람들은 과거에 자연과 조상을 숭배하였다. 큰 명절은' 송치엔' (제조) 로 매년 가을 한 번 열린다. 투우는 묘족 사람들이 좋아하는 활동이다. 투우 행사는 매년 정월, 단양, 토치 축제, 추석에 열린다.
묘족 예의는 손님이 방문할 때 닭오리를 도살하여 환대를 표시하는 것을 포함한다. 먼 길을 찾아온 귀한 손님이라면 마을 앞에서 술을 차려 환영하는 곳도 있다. 닭을 먹을 때 닭머리는 손님 중 나이가 많고 닭다리는 가장 어린 손님에게 주어야 한다. 어떤 곳에서는 닭마음을 나누는 풍습도 있다. 집에서 가장 오래된 주인이 젓가락으로 닭심이나 오리심을 손님에게 주고, 손님 자신은 먹을 수 없고, 닭 마음을 현장에 있는 노인에게 똑같이 나누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소뿔주' 와' 닭관육' 도 제공되는데, 손님들이 일일이 받아들여 주인을 가장 기쁘게 한다. 손님이 술을 적게 마시고 비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주인이 아쉬워하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에 만족하지 않으면 주인을 업신여기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채로운 묘족 의상
먀오족 자치구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연이어 건립되었다.
하이난 리족 묘족 자치주 (1952 7 월 1)
광서융수 묘족 자치현 (1952165438+10 월 2 6 일)
구이저우 위닝족 * * * 묘족 자치현 (1954165438+10 월1/Kloc-0
구이저우 동남 묘족 동족자치주 (1956 년 7 월 23 일)
구이저우 () 남부이족 묘족 자치주 (1956 년 8 월 8 일)
후난 성 성보 묘족 자치현 (1956165438+10 월 30 일)
후난 성 Xiangxi 투지아 먀오족 자치주 (1957 년 9 월 20 일)
윈난성 문산장족 묘족 자치주 (1958 4 월 1)
구이저우진 닝바이족 묘족 자치현 (1963 9 월 1 1)
구이저우 자운 묘족 부이족 자치현 (1966 2 월 1 1)
구이저우 관령부이족 묘족 자치현 (198112 31)
구이저우 부이족 묘족 자치주 (1982 5 월 1)
쓰촨 수산 투지아 먀오족 자치현 (1983165438+10 월 7 일)
쓰촨 유니양 투지아 먀오족 자치현 (1983165438+10 월 1 1)
후베이 서투족 먀오족 자치주 (1983 65438+2 월 1)
쓰촨 펑수 묘족 투자족 자치현 (1984165438+10 월10)
쓰촨 Qianjiang 투지아 먀오족 자치현 (1984165438+10 월 13)
윈난록은 이족 묘족 자치현 (1985) 을 권고했다
운남 김평 묘족 야오족 다이족 자치현 (1985)
묘족 여성 두 명이 컬러 가죽 종이를 만들고 있다. 구이저우 성
단채현 석교포의 백지 제작 공예는 이미 1000 입니다.
다년간의 역사. 1000 여 년 동안 현지 묘족 사람들이 빌렸다
한족의 제지 기술을 바탕으로 현지의 풍부한 나무껍질을 이용하고,
삼나무 뿌리는 백지를 만드는 데 쓰이며, 그 제지기술은 명청시대와 다르다.
응성' 천공 개물' 에 기재된 제지 방법은 일반적으로
마찬가지로, 중국 고대에 가죽 종이를 생산하는 전통을 유지했다.
일상적인 식습관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묘족이 하루 세 끼, 밥은 주식이다. 먼저 쌀을 말리고 (또는 온돌 위에서 말리고), 냄비에 붓고 쌀겨를 제거하고 ... >>
묘족 의상의 특징, 동남주 묘족 처녀의 묘족 의상은 200 종이 채 안 되며, 중국과 세계에서 품종이 가장 많고 보존이 가장 좋은 지역으로,' 묘족 의류 박물관' 으로 불린다. 묘족 의상은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전통 직조, 자수, 선택, 염색 등의 공예를 유지하며, 하나의 주요 공예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다른 공예를 자주 사용하거나, 자수를 고르거나, 자수를 염색하거나, 리본 자수를 결합해 이 옷들을 화려하고 다채롭게 만들어 뚜렷한 민족 예술적 특색을 드러낸다. 내용상 의류 도안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생활 이미지를 바탕으로 의미 표현, 민족 인식, 가지, 언어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영상기록은 전문가 학자들이' 몸에 입는 서사시' 라고 부른다. 조형적으로 볼 때, 중국 전통 단선을 패턴 윤곽으로 하는 선선 또는 근사선 조형 기법을 채택하였다. 제작 기법상 의류 발전사의 직조, 바느질, 접합, 재단의 다섯 가지 형태는 동남 묘족 의상에서 모두 예시로, 역사 수준이 뚜렷하여 의류 제작사의 전시관이라고 할 수 있다. 색채상으로 볼 때, 그들은 여러 가지 대비가 강한 색깔을 선택하는 데 능숙하며, 색채의 풍부한 두께감, 일반적으로 빨강, 검정, 흰색, 노랑, 파랑을 추구하려고 노력한다. 구도상으로 볼 때, 두드러진 주제를 강조하지 않고, 의류 전체감의 요구만 중시한다. 형식적으로는 정장과 평상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상은 명절 예절과 결혼식에 쓰이는 옷으로 복잡하고 화려하며 묘족 의상의 예술 수준을 보여준다. 캐주얼복, 스타일보다 정장 스타일보다 조용하고 간결하며, 재료가 적고, 노동력이 적어 매일 입기에 좋습니다. 묘족 복식은 정장과 평상복 외에도 나이와 지리적 차이가 있다.
그것이 묘족 의상이 몸에 입는 백과사전인 이유이기도 하다.
묘족 소녀들은 주름치마를 즐겨 입는다. 치마 하나에 500 여 개의 주름이 있고, 많은 층이 있고, 어떤 것은 30 ~ 40 층까지 있다. 이 치마들은 직조, 염색, 바느질부터 마지막 드로잉, 자수까지 모두 아가씨들이 스스로 완성한 것이다. 게다가 수놓은 끈과 꽃가슴 주머니까지 더해져 정말 오색찬란하고 아름답습니다.
"의류" 에 대해 말하자면, 어쩔 수 없이 "장식" 을 생각해야 한다.
머리 장식에는 은각, 은팬, 은모, 은파, 은부두줄, 은비핀, 은관꽃, 은망사슬, 은빗, 은귀걸이, 은동모가 포함된다.
정성껏 치장한 묘족 아가씨들이 모이면, 반드시 아름다운 은빛 세계가 될 것이다. 은장식을 즐겨 착용하는 것은 묘족 처녀의 천성이다. 그들은 머리를 상투를 틀어 머리에 올리고 높이가 약 20cm 이고 아름다운 은관을 만들었다. 크라운 앞에는 여섯 마리의 들쭉날쭉한 은날개가 꽂혀 있는데, 대부분 묘족 은장식으로 장식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쌍룡극 구슬, 나비 탐화, 풍단욱일 동승, 새조봉, 수중놀이 등이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은조각 외에도 은관에는 약 1 미터가 높은 은각이 꽂혀 있고, 뿔이 뾰족한 컬러가 변동되어 더욱 고급스럽고 부귀해 보인다. 은관 하연에는 은화띠가 하나 있고, 은꽃 펜던트가 늘어져 있고, 목에 착용한 은목걸이는 여러 겹으로 되어 있는데, 대부분 은판과 은고리로 만들어졌다. 가슴에는 은자물쇠와 은목걸이를 착용하고, 가슴과 등에는 은망토를 입고 작은 은종이 많이 걸려 있다. 귀걸이와 팔찌는 모두 은으로 되어 있습니다. 단 두 소매만 화홍색을 주조로 수놓았지만 소맷부리에도 넓은 은장식이 박혀 있었다. 묘족 처녀의 복식은 왕왕 몇 킬로그램에 달하며, 어떤 것은 여러 세대가 축적하여 물려받은 것이다. 기이한 옷을 입고 은으로 싸인 선녀' 로 불린다. 묘족 은장식의 공예가 화려하고 정교하며 교묘하여 묘족 인민의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묘족 의류 (개관 및 소개) 묘족 의상 스타일이 다양하고 색채가 풍부하다. "한 번"? 남만전' 에는 묘족' 좋은 오색옷' 을 기록한 5 개의 개울 (오조계: 오늘 서남과 구이저우, 쓰촨, 호북의 교계) 이 있다. 당대의 대시인 두보도 유명한 시' 오계변 옷 * * * 일' 을 쓴 적이 있다. 묘족 여성복은 100 여 가지 스타일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묘족 의상은 원시 묘족의 상징이며 규칙과 역사의 부본, 무언의 역서, 소리 없는 언어와 기호이다.
묘족 의상은 성별, 나이, 혼인 상태 등에 따라 지역적 차이가 있지만 예로부터 지금까지 전통 풍격을 유지하고 있다. 묘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좁은 소매, 큰 칼라, 더블 버클 상의, 주름 치마를 입고 있다. 원피스는 발이 길거나 우아하거나 무릎까지 짧아 우아하고 감동적이다. 캐주얼룩은 머리에 손수건을 싸서 상체에 큰 블라우스, 하체에 바지 한 벌, 자수 가장자리, 자수 허리 하나, 정교한 은장식을 돋보이게 한다. 묘족 주름 치마는 도안이 풍부하고 다채롭고 자수, 비단, 바틱, 십자수 장식이다. 의류 색깔은 빨강, 파랑, 노랑, 흰색, 검은색을 위주로 묘족 선조들의' 삼모',' 좋은 오색복' 의 전통을 유지했다. 옷감은 주로 거주지에서 생산된 원료로, 대부분 면, 마, 털 등이다. , 가정용 수공예 워크샵 미세 직조. 묘족 남자의 의상은 비교적 간단하다. 더블 버클 상의나 오른손두루마기, 어깨에 기하학적으로 짜여진 리놀륨을 걸치고, 머리는 파란색 포두로, 종아리에는 레깅스를 감쌌다.
우리가 묘족 의류의 다양성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주로 묘족 여성의 명절 복장이나 예복을 가리킨다. 묘족 의상은 지역에 따라 동남, 중남, 천귀운, 서남, 해남 5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동남 묘족 복장: 구이저우 () 동남 묘족 동족자치주 16 현 () 시와 광서두유 (), 여보 (), 삼도 (), 흥인 (), 안순 (), 융수 (), 이 외투는 큰 옷깃과 더블 버클 또는 오른쪽 가슴둘레가 있습니다. 주름 스커트는 길이가 달라 각종 허리와 레깅스를 입는다. 상투도 많이 달라요. Guizhou 남동부의 미아오 의류에는 약 30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구이저우 중남부의 묘족 의상은 주로 윈난의 귀양, 용리, 귀정, 혜수, 평댐, 안순, 평당과 나단, 추북, 문산, 말리, 광시의 융림 등에서 유행한다. 검은색, 흰색, 파란색 실로 자수 옷이나 바틱 염색이 특징이다. 큰 칼라 더블 버클, 주름 스커트, 머리띠 또는 스카프, 상투를 틀다. Qianzhong, Qiannan 미아오 의류에는 다섯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사천, 구이저우, 구이저우 서부, 구이저우 북서부, 윈난북동부, 광서 북부, 윈난소통, 위신, 추웅, 금사 등에 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의류 소재는 리넨 위주로, 의류 색깔이 비교적 옅고 바틱 공예가 흔하다. 의상과 헤어스타일은 다양하다.
서 () 묘족 복장: 주로 서 () 시 투자족 묘족 자치주 (), 구이저우 송도 (), 쓰촨 수산 (), 유양 (), 후베이 ( 가지각색의 두건과 변종이 있고, 8 종의 의상도 있습니다.
해남 묘족 복장: 현지 여족 의상의 영향으로 묘족 여성들은 오른쪽 편과 무릎까지 내려오는 긴 셔츠를 입고 단추 하나, 칼라 없음, 바틱 스커트, 검은 붉은색 위주, 도안이 적고 꽃무늬가 수놓은 스카프 하나, 레이스가 수놓은 뾰족한 손수건, 등 뒤에 빨간 띠를 달고 있어 다른 지역의 묘족 의상과는 큰 차이가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묘족은 글이 없고, 그녀는 의상을 전달체로 하기 때문에 묘족 의상은 실용적 가치, 높은 심미 또는 관상가치, 깊은 문화적 내포, 제작 공예 수준도 높다. 묘족의 바틱 염색과 자수 예술은 묘족 의상의 제작 예술을 대표한다. 묘족 바틱 공예는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묘족 바틱 염색은 먼저 천 전체에 각종 도안을 그린 다음 염색한다. 묘족 자수 기법은 다양하고 도안이 풍부하다. 통계에 따르면, 묘수의 공예는 12 종에 달하는데, 여기에는 평수, 자수, 자물쇠수, 무더기수, 스티커, 씨수, 바느질수, 머리채 수, 크레이프 수, 석수, 포니테일 수 등이 포함됩니다. 주로 두 가지 색이 있는데, 하나는 빨간색, 하나는 보라색, 바닥은 기본적으로 검은색입니다. 도안도 매우 풍부하다. 각종 꽃, 쌀, 물고기, 새, 용봉이 있다. 자연계의 일부는 패턴으로 옷에 수놓을 수 있고, 많은 자수 패턴은 전설과 이야기를 사용한다. 묘족 자수는 주로 스카프, 칼라, 터틀넥, 소매, 소매, 어깨, 등, 펜던트, 벨트, 허리, 스커트, 스커트, 레깅스, 신발 장식으로 쓰인다.
묘족 의상의 도안은 몸에 입은 민족사서이다. 주름치마의 색선은 강산이다. 뒷면 카드의 원형 정사각형 패턴은 거리, 성벽, 전망탑이 있던 도시입니다. 저 스카프 ... >>
묘족 의상 사진 남자 의상은 검은색은 칼라가 없고, 옷은 비대하고, 더블 버클, 단추는 금속이며, 하복은 한족 의상으로 바뀌었다. 까까머리를 깎거나 긴 스카프로 머리를 싸세요.
묘족 의상은 어떤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까? 미아오 의상의 상징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아오 의상 해석 [미아오 역사]
거의 모든 현존하는 묘족 의상의 스타일과 장식은 매우 오래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일정한 의류 기호 체계와 그에 상응하는 서사시, 신화, 전설, 풍습 해석으로 구성된 종합 해석 체계는 전통을 답습하고 근원을 추적하고 과거를 묘사하며 문화 정보를 저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민족 의상 백화원에서 묘족 의상은 조상의 기원과 전쟁 이주의 역사 의식을 가장 잘 반영한다. 묘족 의류의 상당 부분은 역사의식의 상징 전달체라고 할 수 있고, 조상과 전쟁의 이주는 묘족 의상의 영원한 모제라고 할 수 있다.
구이저우 동북송도와 서남 묘족의' 비마',' 큰 파도' 문양: 구이저우 서북 위닝, 혁장, 윈난동북 이량 묘족의 천지, 산천, 시골, 강, 도시 구도; 천남 묘족의' 황하',' 장강',' 도시' 모델: 귀양 교외, 고파묘족은' 치우인' 의 도안을 가지고 있다. 동남 케리, 황평, 시빙, 태강 묘족의' 모방'
황하',' 아이우',' 창장',' 야하',' 군기' 등의 도안은 중국 의류 역사 전통의 기묘한 꽃이다. 그들은 꽃무늬를 입은 묘족 여성의 어머니 부모로서' 어머니의 꽃' 을 의미한다. 메인 패턴 "모화" 입니다. 도안의 구상, 디자인, 조형은 묘족 여성의 노동지혜의 결정체를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묘족 국민들이 역사상 조상의 집, 전쟁, 이주에 대한 기억과 그리움을 표현하며, 많은 심리적 용량과 색채감이 강한 원형을 보여 주었다. 사회 역사적 의미의 침전이며, 깊은 상징 축적이다.
"페가수스"
도안은 피닉스, 구장, 송도 일대에서 가장 유행하는 묘족 레이스, 리본 패턴입니다. 그 특징은 색채가 수수하고 우아하다는 것이다.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홍수로 가득 찬 큰 강이 있습니다. 미아오 언어는 "매몰매몰매몰매몰청" 즉 "혼수강" 이라고 불린다
의미。 묘족 여성들은 바탕색이 있는 레이스에 근거하여 말한다. 레이스 패턴은 수많은' 말' 과 같은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강 한가운데를 잇따라 이어져 만마가 황하를 가로질러 중원을 달리고 있음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이스, 레이스, 레이스, 레이스, 레이스, 레이스, 레이스, 레이스) 미아오 언어는 "보리 당우" 라고 불린다
또는 "좋은 말이 강을 건너다" 를 의미하는 "큰 디딤단 긴 일" 입니다. 보리' 나' 페가수스' 의 이미지는' 맥단' 과' 밀개' 로 나눌 수 있다.
비교적 추상적이다. 이름만으로도 직립된 말 갈기와 굽거나 곧은 마각을 연상할 수 있는데, 그 모양은 한자' 말' 의 원래 형태에 가깝다. 구도는 간단하지만 공중비약의 사나운 기세로 가득 차 있으며 용감하고 완강한 의미를 담고 있다.
양쪽에는 무수한 삼각형이나 화탑 모양의 산봉우리가 번갈아 배열되어 있는데, 묘어는 이를' 고본고승' 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종횡비" 입니다. "금산 은산" 을 뜻합니다
묘족 고가에는 천언만어로' 금은수송' 을 묘사한 행사장면이 있는데, 이는 산수수, 오색찬란하다는 뜻이다. 이 도안 (보탑) 을 엮을 때 빨강, 녹색, 파랑, 노랑, 오렌지, 자실로 수놓아서 벼랑 깊은 계곡의 정취를 자아낸다.
"페가수스"
패턴의 양쪽에 레일과 같은 패턴을 포함하고 물 흐름 방향으로 확장합니다. 묘어는' 도랑아든' 이라고 불리며, 중국어는' 길의 발자국' 을 의미한다. 현지 미아오 언어는 그것을 "초크 유럽", 즉 "강의 의미" 라고 부른다. 하이난 섬 미아오 바틱 이 "강"
도안도 흔하다).
꽃띠의' 강랑' 도안이 더욱 뚜렷하고, 두 개의 흰색 가로대이며, 작은 별들로 이루어져 있어 도안이 어렴풋이 보인다. 묘족 사람들은 황하와 장강이 같은 방향이라고 말했고, 묘족 부녀자들은 이를' 오도민정' 이라고 부른다. 북쪽 해안은 여성들이' 고수 블레이드' 라고 부르는 작은 토파들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두 개의 큰 강 남쪽에는 꽃과 나무와 같고, 배를 타고 꽃송이를 이루는 꽃송이가 강을 건너는 무늬를 상징하는 꽃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자는 그것이' 동정호' 를 대표한다고 말한다. 물결 패턴이 다시 이 패턴의 발밑에 나타났다. 묘어는 "무앙을 기초로 한다" 고, 중국어는 "큰 파도로 모래를 씻은 후의 어머니의 꽃" 을 의미한다. 남쪽 해안에는 오솔길과 소나무 한 줄이 있는데, 묘족 국민들이 고난을 겪으며 울창한 서남 산간 지방에 왔다는 것을 상징한다.
《강과 파도》
주제는' 란의미' 이다
책에도 생생한 전시가 있다. 귀주 동북묘족 여성이 입은' 란롤옷' (칼라가 없는 여성복) 의 기원은 란연이라는 묘족 여성 수장이라고 한다. 그녀는 묘족 동포를 이끌고 남쪽으로 이주할 때 색선으로 남천 과정을 기억하는 방법을 생각했다. 황하를 떠날 때 그녀는 왼쪽 소매에 노란 선을 꿰맸다. 장강을 건널 때 그녀는 오른쪽에 있었다. >>
묘족 의상의 역사적 배경 (1) 해방 전 묘족 의상
묘족은 역사상 자신의 글이 없고, 의상으로 역사를 기록하고, 문화를 계승하며, 나무랄 데가 없다. 원시 사회에서는 생산성이 매우 낮다. 우리 조상은 이미 나체 시대가 지났는데, 그때는' 화장하지 않는다' 고, 사람이 먹는 것은' 동식물의 진품' 이었고, 나체도 숨길 것이 없었다. "장자" 가 말했듯이, "옛사람은 옷을 모른다." 여름에 그들은 땔나무를 모아 겨울에 불을 피워 난방을 하는데,' 생활을 아는 사람' 이라고 불린다. 이것으로부터 다른 민족도 마찬가지라고 추론한다. 나중에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의식이 점차 증강되었다. 추위를 막고, 부끄러움을 감추고, 장식한 의류의식을 얻기 위해 나뭇잎, 풀잎, 수피 등 가장 원시적인 천연재료로 자신을 감싸 가장 오래되고 원시적인 의상 스타일과 의상 의식을 형성했다. "에티켓": "사이 xianwang 궁전, 겨울 생활 서재; 화장을 하지 않고, 진짜 식물, 새와 짐승의 고기를 먹고, 그들의 피와 같은 피를 마신다. 무감각하고 깃털 가죽을 입다. " 고고학자들은 또한 "가장 초기의 복장은 원시인들이 나뭇잎과 풀잎으로 몸을 감싸거나 석기로 동물의 가죽을 약간 나누어 몸에 걸치거나 * * *" 로 덮었다 "고 생각한다. "전서" 권에서 중국 고대 묘족이 "목엽을 옷으로 여긴다" 고 말한 것도 이를 증명했다. 신농, 위보 (황제의 신하), 황제의 시대가 되자, 그것은 이미 대마, 실, 옷을 짜는 풍습으로 대체되었다. ("예기"): "후현자는 직위가 있다 ... 대마와 실을 다스리고, 사포와 실을 다스리고 싶다." ("장자 도둑질"): "신농의 세상 ... 경작해서 먹고, 짜서 입는다." ("Huainan Ziyun 위"): "위보 옷은 처음에는 무감각 해지고 손은 교수형에 처해져 유다의 함정이되었습니다. 후세 사람들은 승리를 거두고, 백성은 추위를 막을 수 있다. " (<역경>) "황제, 야오, 순순이 옷을 입고 천하를 다스리다." 의류의 창조와 진화는 우여곡절과 고통스러운 과정이라는 것도 상상할 수 있다.
(2) 해방에서 90 년대까지 의상
이 시기의 의상은 종횡으로 교차되어 전통적이고 개선된 것이 있고, 종류가 다양하며, 교차믹스가 있다. 전문가와 학자들은 이 시기의 의상에 대해 예닐곱 가지를 묘사했고, 필자는 그 중 비교적 전형적인 두 가지만 선택했다.
가장 초기의 묘사는 이정귀 교수 등 편집장이 편집한' 묘족 역사와 문화' 2 17 페이지부터 2 18 페이지까지 볼 수 있다 입고 민소매, 버클 없음, 가슴 드러남. 안에 입은 큰 버클 옷 오른쪽에 자수 기둥이 드러났다. 주름이 많은 중국식 롱스커트가 있는데, 대략 반은 위에 청록색이고, 나머지 절반은 흰색, 검은색, 회색, 치마 발은 흰색이다. 앞은 자수 치마를 묶고, 머리에는 가발판이 섞여 있고, 머리에는 빨간 털실이 달려 있고, 발에는 흰 천을 감고 있다. 남자는 한복을 더 자주 입는다.
두 번째 묘사는 오세충 등 편집장의' 중국 묘족 복장도' 38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소녀는 머리에 상투를 묶고, 머리는 빨간 줄로 묶고, 포청천은 손수건에 머리를 얹고, 꼬리는 휘어져 있다. 더블 버클 무버클 롱 셔츠를 입고 양소매는 채색 천과 자수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외투에 꽃 무늬가 있는 숄에 밀랍인형이 장식되어 있다. 바틱 실크로 수놓은 긴 허리, 허리에 무늬가 수놓아져 있습니다. 그중 몇 점이 겹쳐 허리 패턴을 드러냈다. 화이트 린넨 벨트에 화이트 레깅스, 캐주얼복은 똑딱이 단추로 터틀넥이 있습니다. 소매에 도안과 자수 레이스가 장식되어 있다. 남자는 한복을 입는다.
(3)2000 년 이후 의류
필자의 현장 조사에 따르면, 여자 머리카락은 머리 위로 감겨 있고, 상투가 없고, 외용 자수대 소포, 외연 구슬, 채선류 빗, 알루미늄 줄무늬 구슬로 만든 뒤통수가 토끼 귀처럼 꼬여 있고, 뒤통수 모자 밑면에 파란색 자수 손수건을 꿰매어 등뒤와 목을 가렸다. 낮은 칼라 오른쪽 밑단 재킷은 자수 기둥의 큰 줄 버클 짧은 코트입니다. 어깨 주위에 반원형 자수가 있고, 외곽에 태슬이 걸려 있다. 소매와 옷소매는 자수나 자수로 장식되어 있으며, 도안은 복숭아꽃, 프리즘 등과 같이 다채롭다. 아래는 바틱 주름 치마로 무릎까지 길다. 치마에서 치마까지 차례대로 바틱 염색과 브로케이드로 장식되어 여러 개의 꽃가방 세그먼트를 형성한다. 앞에는 치마만큼 긴 허리가 있고, 양쪽 끝에는 꽃이 달린 리본이 허리 뒤에 묶여 있습니다. 리본의 끝부분에는 태슬이 장식되어 있다. 레깅스 하나는 백마 레깅스, 다른 하나는 직사각형 꽃무늬 수건입니다. 싸면 무늬가 드러나고 꽃무늬 천으로 레깅스를 만드는 것도 유용하다. 내장 스펀지로 다리에 놓을 때 똑딱이나 지퍼를 사용합니다. 현대의 구두를 신다. 의류에 쓰이는 원단은 대부분 시중에서 가장 좋은 원단이나 섬세한 실크 원단입니다. 남성복은 현대 한복을 위주로 하지만 민족 스타일을 보여주고 빛을 발한다 ... >>
묘족 의상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