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피아노 선생님과 외국 피아노 선생님의 교수법이 다른가요?
중국 피아노 선생님과 외국 피아노 선생님의 교수법이 다른가요?
우선 외국 피아노 교재의 선택은 다양해서 대략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서지로 나눌 수 있다.
EasiestThompsonBook' 。
웹스만의 예비서.
FritzEmonts》Emonts, 독일에서 태어난 피아노 교육자이자 연주가는 독일과 일본에서 인기가 많다.
페르디난드 바이어 (Bayer 는 중국에서 매우 익숙한 교과서입니다.)
Methode Rose (프랑스의 뛰어난 피아노 연주가이자 교육자인 Vendevelde 가 창작했으며, 프랑스인들은 종종 그의 작품을 바이어의 작품과 함께 사용한다.)
Standard graded courses of studies for hepiano-fortiengrades (저자 Mathews, 미국인들이 특별히 존경하는 교재, 10 권).
FirstyearatthePiano, SecondyearatthePiano, Thirdyearatthepiano, 4 년차 피아노 (저자 존 M 윌리엄스, 4 권 * * 은 많은 고전 작품임).
Dieklavierfibel(Willy Schneider) 은 비엔나 고전 작품, 로맨틱 음악, 4 인 듀엣을 다룬다.
ErnestVendeVelde》(VendeVelde 는 프랑스의 뛰어난 피아니스트와 교육자가 저술한 것으로, 이 책에는 많은 프랑스 동요가 있다.)
JohnThompson (미국 톰슨이 미국 학생들을 위해 쓴 큰 톰슨 ***5 권, 중국에서 번역 출판됨).
미크로코스모스 (bele bartok bartok, 헝가리어, 중국 출판).
중국 교과서의 선택은 대부분 다음 시리즈를 따른다.
첫째, 피아노 연주의 기초연습은 기술성이 매우 강하여, 학습 과정에서 대량의 장기적 순기술훈련이 필요하며,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기초연습이라고 한다. 초보자는 왕왕 이런 연습을 하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그들이 보기에, 이 연습들은 복잡하고 무미건조하며, 그들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그들은 피아노를 자주 배우려는 사람이 초급 단계에서 이런 탄탄한 훈련이 부족하면 중급 진입 직후 극복하기 어려운 어려움에 부닥쳐서 더 이상 개선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피아노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피아노명언) 그렇다면 왜 유명한 연기자들이 매일 이런' 지루함' 을 고집하는 것을 자주 듣나요? 이 방면에서 흔히 쓰는 교재는 하농의' 피아노 손가락 연습', 브람스의' 피아노 기초 연습 5l', 피시나의' 60 곡 연습곡' 이다.
둘째, 연습곡
피아노 연습곡의 목적은 주로 피아노 기교를 훈련시키는 것이다. 각 연습곡마다 명확한 목적은 응용기교를 훈련시키는 것이다. 이 연습곡들 중 상당수는 일정한 음악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멜로디는 더욱 아름답고 듣기 좋다. 유명한 차르니는 얕은 연습곡을 많이 썼는데, 우리가 국내에서 자주 쓰는 작품은 599, 849, 299, 740 등이다. 그들은 오랜 실천의 검증을 거쳐 국내외 피아노 수업에서 필수 교재가 되었다. 클라모의' 피아노 연습곡 60 곡' 은 프랑스 피아니스트 베로가 집필했고, 도시크의' 피아노 연습곡 29 곡' 은' gradus ad parnassum' 이라고도 불리며 매우 유용한 중급 연습곡이다. 쇼팽, 리스터, 라흐마니노프, 드뷔시 등이 쓴 음악회 연습곡은 연습기법뿐만 아니라 예술적 가치도 높고 음악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곡입니다.
셋째, 복조 음악 작품 피아노 문헌에는 많은 복조 음악 작품이 있다. 따라서 강의에서는 먼저 학생들의 좋은 다성부 청각과 손가락의 독립성과 제어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바로크 시대의 복조 음악 스타일을 익히고 연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복조 음악 중 가장 집중적이고 효과적인 교재는 부격이고, 독일의 유명한 복조 대사인 바흐의' 12 등온 피아노 곡집' (두 권) 은 훌륭한 음악 문헌과 교재이다. 그중 바흐의' 초급피아노 곡집' 작은 전주곡, 부격,' 창작음악집' 은 모두 복조 음악을 배우는 초급과 중급 교재이다.
넷째, 중대형 피아노 작품은 학생들이 중대형 작품을 연주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풍부하고 심오한 내용을 표현하고 논리적 사고와 구조조직의 능력을 얻을 수 있으며, 교사들은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상당한 수의 소나타를 연주하도록 요구한다. 특히 19 세기 이래로 소나타는 모든 대형 작품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초기 단계에서 선생님은 종종 클러가 편찬한 소나타 세트를 선택하여 학생들의 기초를 다지고, 중기에는 하이튼,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의 소나타, 특히 베토벤의 소나타 32 곡을 점진적으로 첨가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특색 있는 피아노 작품과 중국 작곡가가 쓴 소나타를 많이 넣었는데, 그 중 다른 시대와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하는 것은 학생들의 연주 수준을 높이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 외국, 특히 미국 피아노 교수 시간에 대한 조사 연구를 통해 외국 피아노 교수 시간의 안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정도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뉜다. 시간별로 30 분, 45 분, 1 시간으로 나뉜다. 물론 선생님도 한 번에 두 시간을 주고 선생님의 취향, 시간, 수준을 본다. 일반적으로 처음 세 가지가 많다.
교육 과정은 일반적으로 이와 같습니다. 과정은 교재 편성, 기술지도, 귀훈련, 키보드 하모니, 초보자를 위한 교재 해설, 오디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급 교과 과정은 일반적으로 30 분이다. 선생님은 수업 시간의 약 4 분의 1 을 다섯 손가락 연습, 음계, 부음 등과 같은 기초 연습을 하고 있다. , 분석 교재, 음악 감상, 기술지도 등을 설명할 시간이 3 분의 2 나 남았다. , 나머지 시간은 귀를 연습합니다. 45 분이면 보통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10 분 정도 기초연습을 하고, 30 분 교재를 설명하고, 5 분 동안 음악 이론과 귀 연습을 배우실 겁니다. 1 시간, 시간이 길기 때문에 설명이 더 상세합니다. 일반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15 분 정도 기초연습을 하고, 40 분 동안 작품을 설명하고, 5 분 동안 공부하거나 음악 리얼과 귀연습을 듣습니다.
교육 목표의 수립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10 단원 정도의 학습 목표를 설정합니다. 일반 초보자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점을 해야 한다: (외국 피아노 교안 요약)
1. 모든 흰색 키 식별.
2. 모든 오행과 네 줄의 고저 스펙트럼 이름을 식별하고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3. 자주 듣는 동요를 외워라.
4. 음표와 휴지의 인식: 전음, 반음, 사분음, 점형 반음. 모두 쉬고, 2 분 쉬고, 4 분 쉬다.
5. 두 개 이상의 다른 스타일의 작품을 연주합니다. .....
외국의 교육 성과 수치에 따르면 일반 학생들은 10 교시를 공부한 후 학습의 첫 번째 장애물인 스펙트럼을 보고 양손을 능숙하게 연주하는 데 많은 노력과 정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피아노를 칠 때 눈을 크게 뜨고 연습을 계속하라고 요구하다. 이런 손눈 동기화는 매우 어렵다. 학생, 특히 아이들은 많은 격려를 받아야 한다. 약 한 달 후에 학생들은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약 5 개월 동안 수업을 받으면 학생들에게 시험이나 경기를 해 줄 수 있고 잘 치면 상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수준의 외국인 유학생 피아노 연습 (피아노 학습)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초보자:
1, 다섯 손가락 연습 C~G,
2. 한 음을 분리하는 연습: C-E-G, F-A-C, G-B-D (상승 및 하강 포함).
삼분법과 그 전이 (두 가지 방법)
A, 근법: 발음은 오랫동안 버튼 위에 머물러 있다
연주 방법: 빠른 줄넘기
4, 관람차 (바퀴 손가락) 해음, 먼저 3, 2, 1 으로 공부한 다음 4, 3, 2, 1 을 사용한다.
5. 반전이중음 (반음형식의 음조 변환)
6, 연습 (손가락 연습, 손가락 구부리기-1,2,3 관절은 원래 호를 가지고 테이블 위에 놓고 한 손가락을 들어 두드리고 다른 손가락은 테이블 위에 눌렀습니다.)
7, 저울: 먼저 한 손, 뒷손. (한 옥타브)
8, 비브라토: 3, 2 손가락부터 천천히 1, 2, 3, 4, 5, 4 손가락으로 천천히, 느린 속도부터 빠른 속도까지.
9, 6 도: (손목 동작, 옥타브 준비 연습), 손목 동작이 공을 치는 것과 같다.
중급 학생:
1, 다섯 손가락 연습: 하콘 (하농) 과 슈미트 (슈미트) 사용
2. 평행 크기 음계와 아르페지오 (자연, 조화, 선율이 아름다운 크기 음계 포함, 2 옥타브에서 시작하여 4 옥타브에 도달)
3, 옥타브
4. 3 도 더블 톤 (메이저 및 마이너 포함)
5, 주요 비브라토 (하농)
6. 엄지손가락 연습 (오른손 위쪽 음계, 왼손 아래쪽 음계, 1-2- 1-2 ... 지법 사용)
7, 종료 (I-IV-V, I-IV-V7-I).
8. 전체 화음 및 그 전이 연습
9. 다섯 손가락과 그 전이 연습
10, 페달 및 관련 음악 사용
말기
1, 모든 크기 다섯 손가락 연습.
2. 손은 3 도, 6 도, 10 도 음계의 음계와 부음을 분리한다
3, 화음 및 그 이동, 다음 방법 사용:
근주법 (일종의 연주)
연주법 (점프법)
C, 단주법 (Staccatoapproach)
4, 이중 톤 역 연습
5, 옥타브 (연립, 분해, 하논 참조)
6. 모든 장조와 단조의 음계, 부음, 칠화현, 마이너스 칠화현을 분해한다.
7, 반음계 (포인터 4 도와 6 도 사이의 동향 및 반음계 포함)
8, 비브라토
9. 모스크바 프스키의 72 호를 연습으로 삼다.
10. Dohnanyi 또는 Pillipe 와 Pischna 의 연습곡으로 손가락을 연습합니다.
1 1. 작업의 난점과 특수 부위를 제출하여 연습한다.